[인터뷰] "오늘날, R2는 잘 담근 김장김치맛" 리워드 페스티벌

인터뷰 | 원동현 기자 | 댓글: 13개 |
10년이 넘는 시간이 지나다 보면, 뭐든 시들해지기 마련입니다. 강산이 바뀌는 시간이라고도 표현할 만큼 길기 때문이죠. 처음 품었던 열정은 어느덧 지루함으로 바뀌어있을 수도 있고, 그날의 추억은 이젠 빛이 바래서 잘 기억이 안 날지도 모릅니다.

그런 의미에서 대한민국 대표 장수 게임인 'R2'는 참 대단한 작품입니다. 끊임없이 개발하고, 소통하고, 추억하죠. 과거 인터뷰에서 30주년까지 바라보고 있다는 허정휘 PM의 말이 어쩌면 허풍이 아닌 진담일지 모른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들은 어떤 미래를 그리고 있을까요? 그 솔직담백한 이야기, 인터뷰로 전달해드립니다.







▲ (좌) 김유미 운영팀장 (우) 허정휘 PM

Q. 그간 어떻게 지냈나?

작년 12주년 프로모션 이후에 아포칼립스 업데이트 진행하고, 리부트, 오픈 리부트 서버도 오픈하는 등 이래저래 바쁘게 지냈다. 얼마 전에는 피시방에 가서 유저분들도 만났다. 그리고 현재 리워드 페스티벌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Q. 최근 업데이트한 데인케 공성전은 어땠나? 유저 반응이 궁금하다.

굉장히 참여를 많이 해주셨다. 불편했던 부분이나 아쉬웠던 점에 대해 유저분들이 피드백을 많이 주시고 계신다. 공성전 자체는 일요일마다 활발하게 진행중인 상태다.


Q. 올해 초 인터뷰에서 키워드를 '리워드'를 잡았다고 말했다. 이게 그 첫 걸음이라 할 수 있을까?

리워드라는 단어는 2017년부터 사용해왔다. 올해 2019년에는 보상 혜택을 업그레이드해서 길게 플레이했던 분들에게 다양한 방면으로 혜택이 돌아가게끔 고민하고, 사업쪽도 그렇게 방향을 잡았다.


Q. 이번에 신규/복귀 용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다양한 상품을 준비했는데, 어느 정도일지 잘 감이 안 올 유저들에게 자세한 설명 부탁한다.

리워드 페스티벌은 상반기 가장 큰 프로모션이다. 작년이랑 비슷하지만, 신규 복귀 프로모션이 먼저 진행된다. 이후 5월 9일날 페이즈2에 해당하는 이벤트가 추가로 진행된다. 3개월간 접속 이력 없던 분들한테 신규 및 복귀 유저 신청을 받았고, 신청하신 분들께 프로모션 시작일에 복귀하실 서버 종류에 맞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드릴 예정이다. 오리지널 서버는 기간제를 정량 지급하고, 특화 서버에서는 추가 시간을 제공한다.

아울러 엔피씨에게 실버를 주고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는 기능과 더불어 인게임 변신, 경험치 증폭, 탈것 등을 기간제로 제공해드릴 계획이다.



▲ 마음 먹고 준비한 신규/복귀 프로모션

Q. 전체적으로 초보 및 복귀유저에게 포커스가 맞춰진 거 같다.

이번 이벤트는 초반 진입 허들을 낮추는 형태로 구성했다. 신규나 복귀 유저분들이 'R2'에 진입했을 때 느낄 허들을 최대한 낮추고, 중간에 이탈하지 않고 장기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보다 거시적인 차원에서 이벤트를 설계했다.

초반 플레이를 거뜬하게 소화할 수 있는 장비와 소모품을 지급하고, 특화 서버에서는 별도의 보급 장비가 지급되어 캐릭터 성장에 큰 도움을 줄 예정이다. 또한 꾸준히 이벤트에 참여하며 즐길 경우 13주년 하반기 프로모션에서 추가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해 장기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 특화 서버 캐릭터에겐 든든한 보급 장비가 지급된다

Q. 캐릭터 레벨 점핑 이벤트 역시 진행되나?

이번 이벤트 역시 캐릭터 레벨 점핑을 지원한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시간에 따라 특별한 보상을 지급할 예정이다. 일반서버는 최대 4시간, 특화는 20분마다 보상이 주어진다. 플레이 시간 보상으로 얻은 이벤트 이용권을 모아 점핑 이벤트에 참여하는 형태가 될 것이다.

레벨 점핑은 레벨 구간별로 해서 최대 4레벨, 특화는 최대 5레벨까지 기회가 주어진다. 특화는 추가적인 혜택이 있는데, 2주간의 이벤트 기간 동안 레벨업을 했다면 그 레벨업한 수치만큼 더해서 드릴 예정이다.


Q. 이 외에 어떤 이벤트가 병행되나?

서번트 진화/합성에 필요한 3,4차 진화석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와 12주년부터 이어져온 장비 강화 복구 이벤트 역시 진행된다. 저번에는 1회에 한해 무기를 복구해주는 이벤트였는데, 이번엔 망토를 기간 중 계정당 1회에 한해 복구해드릴 예정이다.

아울러 엠피, 무게 증가 기능이 들어간 변신 스킬북을 지급해드릴 예정이며, 게임 내 퀘스트 카운트가 2배로 증가되는 이벤트도 병행된다. 그리고 게임내 유피테르 바알 던전에서 확인증을 얻어서 엔피씨한테 교환을 하면 아이템을 얻는데, 해당 아이템의 드랍률 역시 올라간다.


Q. 이벤트가 상당히 많은 거 같다.

아직도 더 남아있다(웃음). 특화 서버의 전체적인 혜택이 이용 편의성이 개선될 예정이다. 기본 플레이 시간이 45시간에서 55시간으로 증가하며, 이런저런 혜택을 합쳤을 때 최대 70시간까지 즐길 수 있다. 성,스팟 점령 길드원에게는 공성전이 종료되는 시점에 3시간의 이용시간이 추가된다.

특화서버는 아무래도 직장인 유저들을 타겟으로 했기에 최고 레벨 제한을 둬서 유저간 격차를 조정해왔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서버별 만렙이 확장될 예정이고, 이에 따라 캐릭터 육성에 필요한 발레포르 던전도 확장된다.



▲ 한층 널널해진 특화서버

Q. 특화 서버 혜택이 많이 개선됐는데, 그간 유저들의 불만이 있었나?

1년에 한두번 가량 신규 특화 서버를 오픈해왔다. 그간 느낀 특화 서버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은 시간 제한과 레벨 제한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아무래도 꾸준히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이런 제한에 불만을 가지셨고, 전체적인 제한을 조금 느슨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위의 이용 시간 증가와 별개로, 최근 추가된 데모자르 공성 콘텐츠는 특화 서버에서 이용하기엔 약간 부적합해서 실제 이용 시간의 80%만 차감을 시키도록 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즉, 특화 서버에서 데모자르 공성을 100분 즐겼다면, 실제로는 80분만이 차감된다.

또한, 이번 이벤트를 지급되는 특화 서버 전용 보급 장비 역시 이벤트 기간 내에 1회 복구해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강화로 파괴하거나 기타 사유로 손실했더라도 부담없이 복구받을 수 있다.


Q. 마지막으로, 고리타분한 인사 대신 묻고 싶은 게 있다. 오늘날 'R2'를 맛에 비유하자면 어떤 맛이라 생각하나?

하하, 세련된 맛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맛에 비유하자면... 아무래도 잘 담근 김장김치맛이지 않을까? 언뜻 화려해보이진 않지만, 어느 순간 생각나고, 먹다 보면 또 맛있는 그런 깊은 맛을 'R2'는 가지고 있는 거 같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