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무협의 명가가 만든 '영웅신검', 바다 건너 개발자를 만나다

인터뷰 | 원동현 기자 | 댓글: 1개 |



게임 업계에는 '명가'라는 타이틀이 종종 보입니다. 특정 장르의 게임을 압도적인 퀄리티로 만들어내는 명품 회사라는 뜻이죠. 프린세스 크라운, 오딘 스피어 같은 2D 횡스크롤 RPG를 대표하는 '바닐라웨어', 발더스 게이트, 네버 윈터 나이츠 등 정통 RPG의 '바이오웨어' 등 각 분야에는 기라성 같은 명가가 존재합니다.

중국에서 가장 핫한 장르인 '무협'과 '선협' 역시 마찬가지죠. 그 유구한 전통만큼, 수많은 작품과 시리즈가 존재하고, 각자 만의 매력을 뽐내 우열을 가리기가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중국 게이머라면 누구나 인정하는 무협과 선협의 '명가'가 존재합니다. 바로, 시선게임즈죠.

국내에도 알음알음 알려진 '선검기협전'의 모바일 버전이 국내에 들어옵니다. 다소 낯설어할 한국 유저들을 위해 '영웅신검'이란 이름으로 탈바꿈했죠. 하지만, 그 깊이와 재미는 그대로입니다.

대륙의 남쪽 끝, 주하이에서 영웅신검 개발과 한국 서비스에 박차를 가하던 영웅신검 개발진, 그들이 밝힌 한국 서비스에 대한 포부는 과연 어땠을까요? 직접 현지에 찾아가 들어봤습니다.







▲ (좌) 영웅신검 내러티브 기획 담당 '관주어' (우) 전투 기획 '황보원'

Q. 본격적인 인터뷰에 앞서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한다.

관주어 : 영웅신검의 내러티브 관련 기획을 담당하고 있다. 시선게임즈에서 일한 지는 9년 정도 됐다.

황보원 : 영웅신검의 전투 및 콘텐츠 기획을 담당하고 있다. 인터뷰 경험이 많지 않아 그런지 약간 긴장이 된다.


Q. 사실 시선게임즈는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이번에 방문하고 정말 깜짝 놀랐다. 이렇게나 큰 '단지'를 갖춘 곳일 거라고는 생각을 못했다.

관주어 : 시선게임즈는 상당히 큰 회사다. 아무래도 모 기업인 금산회사의 대표가 샤오미 대표인 레이쥔과 동일 인물인 만큼, 자본력도 막강한 편이다. 아울러, 이 단지 내에는 중국 내 가장 대표적인 중문 워드 프로세서 'WPS'의 본사가 자리잡고 있다. 이 역시 금산회사의 산하 기업이다.

황보원 : 오피스는 5동이 있고, 직원 아파트가 3동, 그리고 현재 같은 그룹 내 타 회사 건물들이 외부에 지어지고 있다. 현재도 점차 넓어지는 중이다.


Q. 근무 환경은 어떤 편인가?

관주어 : 자유롭고 편하다. 우선 출근 시간도 10시에서 11시 사이로 유동적인 편이며, 점심 식사 시간에는 2시간 가량의 휴식이 주어진다. 이때는 모두가 불을 끄고 낮잠을 자거나, 각자 게임을 하거나, 혹은 1층의 커피샵에서 담소를 나누는 등 각자의 시간을 보낸다.



▲ 2시간 휴식이라니!


Q. 식사도 무료였던 거 같은데?

황보원 : 아침, 점심, 저녁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이 외에도 예약제로 운영되는 피트니스 센터가 있고, 대표가 레이쥔인 만큼 샤오미 매장도 내부에 자리잡고 있다.

개발사 내부에는 각종 차와 음료가 완비되어 있으며, 창의적인 개발을 돕기 위해 다양한 편의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아, 저녁에는 직원들끼리 모여 공원에서 농구 시합을 하기도 한다. 이렇듯, 전체적으로 시설이 잘 구성되어 지내는 데 불편함이 없는 편이다.


Q. 특별한 복지나 사내 문화 같은 것도 있을까?

관주어 : 음, 앞서 말한 것들이 대부분 우리 회사의 문화인 거 같다. 이 외에도 창립일을 맞이할 때 특별한 행사를 개최하고는 한다. 직원들끼리 무대를 꾸미고, 다양한 부대행사를 주최해 모두가 즐겁게 노는 일종의 파티가 진행된다.


Q. 입사 경쟁율도 상당히 치열할 거 같다.

관주어 : 아무래도 그런 거 같다. 9년 전에 내가 입사를 할 때만 해도 수천대 일의 경쟁률을 자랑했다. 대표가 레이쥔이고, 그룹 내에 WPS라는 굳건한 입지의 회사가 존재하는 만큼 아주 안정적이다.


Q. 회사 이야기를 워낙 오래했는데, 게임 이야기로 돌아가보자. 이번에 시선게임즈의 대표작 중 하나인 '선검기협전4'가 '영웅신검'이라는 이름으로 한국 내에 서비스된다. 중국 내에서는 선검기협전이 참 유명한 IP인데 이를 생소하게 느낄 한국 유저를 위해 간단한 소개를 부탁한다.

관주어 : 영웅신검은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선협 IP인 '선검기협전'을 기반으로 제작된 모바일 RPG다. 무협이 아닌 선협 장르의 게임이며, 90년대 중반 PC 게임으로 출시된 동명의 작품을 기반으로 제작했다.

원작이 절절한 스토리로 유명했던 만큼, 모바일 게임이지만 스토리 제작에 상당히 공을 들였다. 각 문파 별로도 장대한 스토리가 존재하며, 실제로 해보시면 그 깊이를 느낄 수 있다.


Q. 시선게임즈(중국 서산극)라 하면, 중국 내에서도 무협 및 선협 장르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갖춘 걸로 유명하다. 그 역사에 대해서도 설명해줄 수 있을까?

관주어 : 시선게임즈는 1995년에 주하이에서 설립된 게임 개발사다. 중국 내 게임 개발사 중 아마 가장 오랜 역사를 갖춘 것으로 알고 있다. 96년 중관촌계시록이라는 중국 역사상 첫번째 상업 게임을 출시한 바 있으며, 이후 검협정연 시리즈 등으로 중국 내 게이머에게 정말 큰 사랑을 받아왔다.





Q. 다채로운 소셜 기능이 마련되어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어떤 걸 즐길 수 있을까?

황보원 : 게임 자체가 유저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친한 친구들끼리 그룹을 만들 수도 있으며, 마음에 드는 사람과 게임 내에서 결혼식을 진행할 수도 있다. 길드 역시 상당히 강력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 남다른 긴밀감을 느낄 수 있다.

파티 던전 역시 굉장히 강조되어 있기 때문에 전투 중 음성 채팅 기능을 활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다양한 소셜 기능을 통해 한국 유저들이 영웅신검을 보다 재밌게 즐길 수 있길 바라고 있다.


Q. 영웅신검만의 독특한 전투시스템이 있을까?

황보원 : 영웅신검만의 독특한 전투시스템이라 하면, 아무래도 환령을 뽑을 수 있겠다. 타 게임에 비유하자면, '펫'에 가까운 존재다. 최대 4마리를 동시에 데리고 다닐 수 있으며, 각자 고유한 능력을 가지고 있어 구성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전투의 양상이 사뭇 달라진다.


Q. 대부분의 직업이 성별을 고를 수 있는데, 봉래만은 여성으로 고정되어있다. 특별한 이유가 있나?

관주어 : 봉래뿐만 아니라, 남성 캐릭터만 생성 가능한 천강이라는 직업 역시 존재한다. 무협이나 선협 장르에서 흔히 나오는 문파 설정인데, 각각 음과 양을 대표하는 캐릭터라 볼 수 있다. 이렇다 보니 두 캐릭터의 문파 이야기는 타 문파와는 색채가 다소 다르다. 실제 인게임 플레이를 통해 유저분들이 천천히 즐겨보길 바란다.


Q. 거지, 무희 등 다양한 신분 체계가 있는 걸로 알고 있다. 어떤 재미를 선사하는 시스템인가?

황보원 : 단순히 전투를 넘어서, 다양한 생활 전반의 재미를 주기 위해 마련된 시스템이다. 거지와 무희 외에도 다양한 신분 체계가 존재하며, 각자만의 생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전투에서 한발짝 벗어나 또다른 재미를 찾을 수 있으며, 같은 문파라 하더라도 신분 체계를 통해 각자만의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다.





Q. 공중 전투 역시 구현되어있다 들었다. 특정한 상황에서만 가능한 건지 아니면 자유롭게 비행하며 즐길 수 있는 건지 궁금하다.

황보원 : 공중 전투는 어떤 상황에서든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다. 비행 가능한 시간에 대한 제약도 없으며, 자유롭게 하늘을 날며 친구들과 친목을 도모해도 좋고, 타 길드원과 치열한 전투를 펼쳐도 좋다. 영웅신검 특유의 광활하고 아름다운 필드 그래픽을 만끽할 수 있는 콘텐츠다.


Q. 중국에서의 성적은 어땠나?

관주어 : 나쁘지 않았다. 워낙 유명한 작품이기도 하고, 게임 자체의 완성도도 높아서 출시 한달 만에 상당한 매출을 냈다.


Q. 한국 시장에 대해선 어떤 기대감을 가지고 있나?

관주어 : 이번에 한국 최고의 스포츠스타라 할 수 있는 손흥민과 손을 잡아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한국 유저들에게 친숙할 한국형 캐릭터를 도입하는 등 출시 전까지 철저한 현지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Q. 보니까 공식 홈페이지에서 PC 에뮬레이터 다운로드를 지원하던데, 실제로 에뮬레이터 플레이어가 많은 편인가?

황보원 : 중국 내에선 에뮬레이터 플레이어 비율이 10%가량 된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을 자유롭게 쓰고 싶은 사람들이 많기도 하고, 어느 정도 고사양 게임을 돌리는 데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한다.

한국에도 똑같이 전용 PC 에뮬레이터를 서비스할 예정이다.





Q. 기타 한국에선 서양 판타지 MMO가 인기인데, 영웅신검만의 경쟁 포인트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관주어 : '영웅신검'은 무협 세계를 배경으로 제작된 모바일 게임으로 특색있는 문파와 아름다운 그래픽이 어우러진 MMORPG다. 어떻게 보자면, 서양 RPG와 비슷한 면모를 갖추고 있다.

영웅신검은 개인전, 단체전, 길드전, 공중전 등 자유도 높은 다양한 경쟁 콘텐츠는 다채로운 직업 시스템으로 캐릭터마다 각기 다른 스토리와 미션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Q. '영웅신검'을 맛에 비유하자면?

관주어 : 하하, 정말 어려운 질문 같다. 잠깐 고민을 해봤는데, 아무래도 '망고맛'이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망고는 겉과 속이 다른 과일이라 생각한다. 겉에는 언뜻 단단해 보이는데, 안에는 연하고 달콤한 과육이 가득차 있다. 영웅신검 역시 그러한 게임이라 생각한다.

황보원 : 콕 집어서 어떤 과일이나 음식을 못 고르겠다(웃음). 영웅신검은 아무래도 상쾌한 맛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이리저리 공중을 자유롭게 날아다니며, 경쾌한 템포의 전투를 펼치는 그런 상쾌함이 영웅신검만의 상징적인 맛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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