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안쓰면 손해! 아스텔의 콜라보 스킬을 발동시킬 수 있는 각 직업의 스킬 정리

게임뉴스 | 원유식 기자 | 댓글: 1개 |
아스텔리아만의 차별화된 시스템인 아스텔은 AI를 기반으로 한 소환수다. 때문에 정교한 조작은 불가능하지만, 퀵슬롯에 등록된 키로 스페셜 스킬을 원하는 타밍에 사용하거나, 선공/비선공 등의 모드 조정 등의 비교적 간편한 조작만이 가능하다.

이러한 아스텔은 기본적으로 기본, 등장, 스페셜, 콜라보 스킬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콜라보 스킬'은 직업의 특정 스킬과 상호작용해, 아스텔이 동시에 강력한 스킬을 사용하는 시스템으로, '스페셜 스킬'과 마찬가지로 원하는 타이밍에 아스텔의 스킬을 발동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콜라보 스킬은 각 직업마다 평균 2개 이상의 스킬에 반응하는데, 기본적으로 딜링부터 메즈기, 힐 등의 다양한 효과로 전투에 도움을 줄 수 있기에, 각 직업마다 콜라보 스킬이 어떤 스킬에 반응하는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 강력한 메즈기인 넉다운과 스턴, 추가 대미지를 가지고 있는 워리어 계열 아스텔

워리어 클래스의 아스텔에서 콜라보 스킬을 가지고 있는 아스텔은 레오, 타우, 치그, 드라코다. 해당 클래스의 아스텔은 물리 딜러형 아스텔로 넉다운과 스턴 같은 강력한 메즈기를 가지고 있고, 해당 상태에서 추가 대미지를 입힐 수 있어, 적에게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언뜻 비슷한 계열처럼 보이는 나이트 클래스의 아스텔은 워리어 클래스와 달리, 콜라보 스킬이 없다. 단, 생존이나 도발에 관련한 기본/스페셜 스킬을 가지고 있어, 활용도가 다르다고 볼 수 있다.










▲ 강력한 메즈기인 '넉백'이나, 해당 상태일 때 추가 대미지를 주는 스킬로 구성되어 있다




■ 백어택을 통한 더욱 강력한 공격이 가능한 로그 계열의 아스텔

물리 근접 딜러인 로그 계열의 아스텔은 순간이동을 통한 빠른 이동과 적의 뒤를 잡았을 때 더 강력한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로그 계열의 아스텔에서 콜라보 스킬을 가지고 있는 아스텔은 코르부스, 네파, 오퓌큐스, 링크가 있다.

기본적으로 로그 클래스의 아스텔은 워프(뒤잡기)를 기본으로 한 강력한 콤보 공격으로 이루어져 있다. 적의 뒤로 이동하면 추가 대미지를 입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에, 더 많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단, '오퓌큐스'는 이러한 아스텔과 달리, 넓은 범위의 적에게 '중독'을 걸 수 있는 디버프 스킬을 가지고 있다.







▲ 로그 클래스의 아스텔은 오퓌큐스를 제외하면, 워프+공격의 매커니즘으로 이루어져 있다



■ 바인딩 등의 메즈기로 유틸을 올릴 수 있는 메이지 클래스 아스텔

마법 원거리 딜러인 메이지 클래스 아스텔은 메즈기나 광역 공격 등, 전투에 도움을 주는 유익한 효과를 제공한다. 메이지 계열의 아스텔 중 콜라보 스킬을 지닌 아스텔은 마이라, 피스케, 캉체가 있다.

먼저, 마이라는 광역 마법 피해로 적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고, 피스케와 캉체는 강력한 메즈기로 전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캉체의 콜라보 스킬은 '실명'효과와 물리/마법 공격 명중률 저하, 어그로 감소 등의 다양한 효과를 지니고 있어, 위기 상황에서 빛을 발한다.







▲ 메이지 계열 아스텔의 경우, 강력한 메즈기로 전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꾸준한 지원 사격으로 전투를 도와주는 아처 클래스 아스텔

아처 클래스의 아스텔은 원거리 공격을 이용한 꾸준한 지원 사격이 장점이다. 버프와 디버프, 광역 공격 등 다양한 콜라보 스킬로 전투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아처 계열의 아스텔 중 콜라보 스킬을 가지고 있는 아스텔은 사지타, 기라페, 불피오가 있다.

먼저, 사지타는 스페셜 스킬로 적에게 '스턴'을 걸 수 있으며, 콜라보 스킬은 주변에 있는 아군에 명중률 버프를 걸어줘, 유틸적인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다. 기라페와 불피오의 경우, 단일/광역으로 구분된 스킬로 구성되어 있기에, 조금 더 공격적인 아스텔이라고 할 수 있다.







▲ 버프/단일 피해/광역 피해로 3개의 아스텔이 각각 다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유일하게 힐을 해줄 수 있는 아스텔로 전투의 안정감을 크게 올려주는 스칼라 클래스 아스텔

스칼라 클래스의 아스텔은 모든 클래스의 아스텔 중 유일하게 유저에게 '힐'을 해줄 수 있다. 힐은 도트 힐, 단일 힐, 잔체 강 힐로 구분되어 있으며, 필드 사냥 시 안정감을 크게 올려준다는 장점이 있다. 스칼라 계열의 아스텔 중 콜라보 스킬로 힐을 발동시킬 수 있는 아스텔은 파릴리아, 구미호, 올로르, 람이 있다.

기본적으로 스칼라 계열의 아스텔은 스페셜 스킬과 AI 스킬(자동)로 힐을 이용할 수 있다. 예외로 '람'은 스페셜 스킬이 해로운 이상상태 해제인 '큐어'를 사용한다. 힐로 사냥 시, 안정감을 크게 올려주는 아스텔인 만큼, 범용적으로 사용하기에 제격인 스칼라 클래스의 아스텔은 콜라보 스킬을 이용해 한층 더 안정적인 사냥을 이어갈 수 있는 만큼, 발동 스킬을 잘 알아둬야 한다.







▲ 콜라보 스킬뿐만 아니라, AI(자동)와 스페셜 스킬까지 힐로 무장한 스칼라 클래스 아스텔!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