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모든 요원과 총기 밸런스 전면 수정! 엄청난 볼륨 자랑하는 3.0 패치

게임뉴스 | 이문길 기자 |
6월 23일(수) 업데이트를 통해 반년이라는 기간 동안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던 에피소드 2가 종료되고, 새로운 시즌이라 할 수 있는 발로란트 에피소드 3 액트 I이 업데이트 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는 대회를 진행하느라 밸런스나 과감한 신규 콘텐츠의 등장이 다소 늦은 만큼 역대급 볼륨을 자랑하는데, 지금까지 등장한 요원은 물론 모든 총기에 대한 전체적인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또한, 새로운 에피소드에 걸맞게 신규 요원 케이/오(KAY/O)가 출시되었으며, 경쟁전 시스템이 개선되어 본인의 실력에 따라 좀 더 세분화되어 점수를 획득하도록 변경되었다.

마지막으로 계정 레벨이 추가되었는데, 자신이 발로란트를 플레이한 시간에 따라 레벨이 상승하며, 일정 레벨마다 테두리의 색이 변화하여 본인의 개성을 좀 더 드러낼 수 있게 되었다.







척후대 포지션의 신성! 특이한 이름의 요원 케이/오 등장!

신규 요원 케이/오는 다른 요원들과 달리 인간이 아닌 '로봇'이다. 레디언트를 무력화하려는 단 하나의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궁극의 전쟁 병기로, 자신과 아군이 유리하도록 적의 스킬을 억제하여 상대의 반격 능력을 약화시키는데 특화되어 있다.

이름대로 모든 스킬이 2가지 효과 및 사용법을 가지고 있으며, 섬광탄과 수류탄, 무력화 등 스탠다드한 스킬 구성을 지녀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궁극기는 무력화/명령 기술인데, 본인을 중심으로 에너지 파동을 발산하여 일정 범위 내의 적을 무력화 시키는 기술이다.

재미있는 점은 아무래도 캐릭터가 로봇인 탓에 궁극기를 사용 중인 상태에서 사망하면 바로 킬로그로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제한 시간 내에 주변에 아군이 도와주면 바로 부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조건부 부활이라고 할 수 있지만, 캐릭터성을 드러내는 것은 물론 실전에서도 유용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전 요원 밸런스 패치 완료! 아스트라 하향, 스카이 상향

먼저 모든 요원에게 적용되는 사항으로 섬광 계열 스킬을 맞았을 경우, 시야 회복에 걸리는 시간이 더 빨라졌다. 또한, 구입이 아닌 고유 충전 기술의 경우 모든 라운드에서 충전량 1회를 누적하는 대신, 라운드당 최소 충전량 1회만 제공하도록 수정되었다.

전체적으로 하향된 기술이 많으며, 기술 구입에 필요한 비용이 소폭 상승한 탓에 게임 중 스킬 사용 시 좀 더 신중한 판단이 요구된다.


■ 아스트라





◆ 신성 파동 (Q)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12 → 2

◆ 중력의 샘 (C)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12 → 25

◆ 별/천상계 형상 (X)

이제 구매 단계에서 설치된 별이 비활성화됩니다.
장벽이 내려가면 별이 1.4초 동안 충전된 후 활성화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공격팀일 때 천상계 형상에서 스파이크 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애니메이션은 적용되지 않으므로 스파이크의 상태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회수 후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8 → 15
부여된 고유 충전량 감소 2 → 1
별 비용 감소 200 → 150


아스트라는 상위 랭크에서 더욱 강한 모습을 보이는 요원이며, 프로급 경기에서도 사기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특히 라운드가 진행되어 총기가 강화될수록 맵 전체에 대한 압박력이 더욱 강해지는 모습을 보여 하향은 어느 정도 예견된 바였다. 이번 밸런스 패치에서는 게임 시작 시 아스트라에 대한 대응이 좀 더 쉽도록 별을 사용하거나 회수한 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증가시켰다.







■ 브리치





◆ 섬광 폭발 (Q)

총 충전량 감소 3 → 2
비용 증가 200 → 250
투사체 속도 감소 2,500 → 2,000

◆ 균열 (E)

최대 충전 시간 감소 1.5 → 1
범위 증가 600 → 750
대기시간 감소 1.3 → 1
뇌진탕 지속시간 증가 3 → 3.5
발사 후 장착 해제 시간 감소 1 → 0.7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35 → 40

◆ 여진 (C)

이제 세 번 폭발하며 폭발할 때마다 60의 피해를 입히고 거리에 따른
피해량 감소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폭발 간격은 0.6초입니다.

폭발 반경 증가 260 → 300
발사 후 장착 해제 시간 감소 1.1 → 0.9
비용 증가 100 → 200

◆ 지진 강타 (X)

모든 구간에서의 지진강타의 너비가 2,300으로 증가합니다.
이는 이전 지진강타의 마지막 폭발에서의 너비와 같습니다.


공통 적용된 사항으로 섬광 폭발의 위력이 줄어든 대신, 균열을 비롯한 여진, 지진 강타 등 범위 제어기가 상향되었다. 특히 다소 센스가 필요했던 여진은 더이상 거리에 따른 피해량 감소 페널티가 사라졌고, 지진 강타 역시 모든 구간에서의 범위가 최대 너비로 설정되어 기술의 활용도가 더욱 상승했다.







■ 브림스톤





◆ 소이탄 (Q)

비용 증가 200 → 250



■ 사이퍼





◆ 신경 절도 (X)

필요 궁극기 포인트 감소 7 → 6



■ 제트





◆ 상승 기류 (Q)

비용 증가 100 → 150

◆ 순풍 (E)

더 이상 사이퍼의 함정 파괴 불가

◆ 연막 폭발 (C)

비용 증가 100 → 200

◆ 칼날 폭풍 (X)

필요 궁극기 포인트 증가 6 → 7


전구간을 가리지 않고 높은 픽률을 보이는 제트의 경우 모든 기술이 하향 조치되었다. 별다른 상향 없이 하향되는 모습이 작년 세이지의 모습을 연상케하는데, 이는 유저들의 숙련도가 계속 증가하는데다 출시된 신규 요원들과의 시너지가 의외로 두각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또한, 사이퍼의 함정과는 더이상 상호작용이 불가능하도록 롤백되었다. 본래라면 함정이 설치된 지역을 순풍 스킬로 뚫고 가는 것이 가능했으나, 이제는 넘어가지 못하고 걸리게 된다.







■ 킬조이





◆ 알람봇 (Q)

획득 후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7 → 20

◆ 포탑 (E)

획득 후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10 → 20



■ 오멘





◆ 피해망상 (Q)

비용 감소 400 → 300

◆ 어둠의 장막 (E)

부여된 고유 충전량 감소 2 → 1
이제 두 번째 연막을 100에 구매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35 → 40

◆ 어둠의 발자국 (C)

비용 증가 100 → 150



■ 피닉스





◆ 커브볼 (Q)

비용 증가 200 → 250



■ 레이즈





◆ 모델링 업데이트

모델링을 개선했습니다.

◆ 폭발 봇 (C)

비용 증가 200 → 400

◆ 대미 장식 (X)

필요 궁극기 포인트 증가 7 → 8



■ 레이나





◆ 눈총 (C)

비용 증가 200 → 250



■ 세이지





◆ 둔화 구슬 (Q)

비용 증가 100 → 250

◆ 장벽 구슬 (C)

비용 증가 300 → 400

◆ 부활 (X)

필요 궁극기 포인트 증가 7 → 8



■ 스카이





◆ 정찰자 (Q)

시야 반경 증가 1,750 → 2,250
최대 뇌진탕 지속시간 증가 3 → 4
비용 증가 200 → 250

◆ 인도하는 빛 (E)

충전량 감소 3 → 2
이제 충전량이 4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 후 보충됩니다.
더 이상 섬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재장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도하는 빛의 투사체가 자유 비행 시 모퉁이를 더 자세히 확인하며
조종 시 반응성이 개선됩니다.

사용 시 소리 감쇠 효과 감소 3,250 → 1,250
충전량 비용 증가 100 → 250


모든 요원의 공통 적용된 사항으로 세 번째 섬광 기술의 충전 스택이 사라졌으나, 충전 방식이 재사용 대기 시간으로 바뀌게 되었다. 또한, 인도하는 빛 기술 사용 시, 손을 드는 모션이 사라져 선딜레이가 줄어들었고, 투사체를 조종하거나 자유 비행 시의 시점이 개선되었다.

팀플레이서도 쓰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는 만큼, 이번 소환체 편의성 개선을 통해 스카이의 픽률이 상승되기를 바라는 패치라 볼 수 있다.


■ 소바





◆ 충격 화살 (Q)

비용 증가 100 → 150

◆ 정찰용 화살 (E)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35 → 40

◆ 올빼미 드론 (C)

비용 증가 300 → 400

◆ 사냥꾼의 분노 (X)

필요 궁극기 포인트 증가 7 → 8



■ 바이퍼





◆ 뱀 이빨 (C)

지속시간 감소 8 → 6.5
적이 전체 지속시간 동안 화학 물질 지역에 머무를 경우
치명적인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바깥 가장자리가 더 빠르게 생성됩니다.

비용 증가 100 → 200
바이퍼의 인기와 위력, 특히 상대를 저지하고 해체를 막는 능력이
'굉장히' 주목받고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저지 능력을 약간 줄이고자 합니다.



■ 요루





◆ 기습 (Q)

비용 증가 200 → 250

◆ 정찰용 화살 (E)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35 → 40

◆ 관문 충돌 (E)

재사용 대기시간 증가 35 → 40



걷기 상태에서의 페널티 증가! 총기 밸런스 수정

요원에 이어 모든 총기에 대한 밸런스 패치도 이어졌는데, 핵심 내용은 걷기 상태에서의 부정확도가 상승하여 더이상 걷는 상황에서 재빠른 대처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른바 '태깅'효과라고 하는 현상으로 최대 속도로 달리고 있는 플레이어가 속도를 유지한 상태로 사격을 시작하여 해로운 효과를 적중시키거나, 혹은 속도를 늦추는 행위를 발한다. 이번 패치를 통해 태깅 효과를 약간 낮추고 데드존을 더 엄격히 적용하여 이동 상태의 전체적인 정확도를 낮춤으로써 사격 실력의 중요도가 더욱 올랐다.

다만 보조 무기와 기관단총의 경우 신중히 이동하도록 하되, 근거리에서는 어느 정도 정확한 기동 사격이 가능하도록 총기 자체에 대한 정체성은 유지했다. 아래는 총기류에 대한 상세 패치 내용이다.


◆ 모든 무기

탄환 피격 시 둔화 효과 변경 75% 둔화 → 72.5% 둔화
ㄴ'태깅'은 총알에 맞았을 때 느려지는 효과를 말합니다.

무기 데드존 변경 30% → 27.5%
ㄴ발로란트에서 '데드존'은 무기 사용 시 정확도가 낮아지는 이동 속도를 말합니다.

◆ 모든 소총

걷기 부정확도 변경 1.3 → 2.0
달리기 부정확도 5.0 유지

◆ 모든 중기관총

걷기 부정확도 변경 0.5 → 2.4
달리기 부정확도 6.0 유지

◆ 모든 기관단총

걷기 부정확도 변경 0.3 → 1.0
달리기 부정확도 변경 2.0 → 2.5

◆ 클래식

걷기 부정확도 변경 0.25 → 0.84
달리기 부정확도 변경 1.5 → 2.1

◆ 프렌지

가격 감소 500 → 450
걷기 부정확도 변경 0.25 → 0.8
달리기 부정확도 변경 1.0 → 2.0

◆ 고스트

걷기 부정확도 변경 0.25 → 0.92
달리기 부정확도 변경 1.85 → 2.3

◆ 셰리프

걷기 부정확도 변경 0.25 → 1.2
달리기 부정확도 변경 2.0 → 3.0

◆ 저지

가격 증가 1,600 → 1,850
10m 피해량 변경 산탄당 13 → 산탄당 10
15m 피해량 변경 산탄당 10 → 산탄당 7

저지는 파괴적인 산탄을 발사하는 근접 무기지만,
의도보다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원거리에서도 예상보다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어 하향하고자 합니다.

◆ 불독

지향 사격 (완전 자동) 연사 속도 증가 초당 9.15 → 초당 9.5
가격 감소 2,100 → 2,050
불독은 지향 사격이 주로 사용되는 근/중거리 교전 상황에서
다소 위력이 약한 느낌이었습니다.
따라서 연사 속도를 약간 높여 경쟁력을 주고 가격을 낮춰 구매를 유도하고자 합니다.

◆ 쇼티

가격 감소 200 → 150

◆ 스팅어

가격 감소 1,100 → 950

◆ 버키

가격 감소 900 → 850

◆ 마샬

가격 감소 1,000 → 950

◆ 아레스

가격 감소 1,600 → 1,550

◆ 오퍼레이터

가격 감소 5,000 → 4,700



이제 내 전적에 따라 매칭 상대가 세분화된다? 경쟁전 업데이트

에피소드3의 경쟁전은 대전 검색 정확도와 공정성을 더욱 높이는데 주력했다. 점수 및 매칭에 가장 많이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히 게임에서 승리하는 것이지만, 더 공정하고 균형 있는 대전을 위해 개인의 실력 평가 시스템을 개선한 것.

특히 여러 계정(부계정)으로 플레이 하거나, 본인의 실력에 맞지 않은 구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면 더욱 빠르게 랭크가 올라가서 소위 '양학'을 할 수 없도록 바뀌었다. 접전인 게임에서는 경쟁전 등급 득실에 더 낮은 영향을 미칠것이며, 반대로 압도적인 승리를 하거나 패배하면 그만큼 변동 곡선이 심해진다.

개선점 중 하나로는 배치 게임만으로 다이아몬드 1티어까지 배정될 수 있어, 상위 플레이어들은 더 이상 경쟁전 시즌마다 긴 시간과 노력을 들일 필요 없이 빠르게 불멸 티어로 올라갈 수 있다.







이외에 처치했음을 알리는 킬로그가 본인이 직접 킬을 기록할 경우 노란색으로 빛나는 효과가 추가되어 더욱 알아보기 쉬워졌으며, 토너먼트 모드 사용자 설정 게임에 '라운드 롤백' 기능이 추가되었다.

상점에서는 1주년 기념 이벤트 패스가 추가되어 배틀 패스 이외에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고, 일정 기간 동안 사전 구성된 팀으로 플레이 할 시 추가 XP경험치를 획득하는 이벤트도 시작되었다.

3.0패치에 추가된 신규 콘텐츠인 계정 레벨 및 시스템 변경 사항에 대해 저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공식 홈페이지의 패치 노트 또는 아래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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