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10인 25인 귀속 분리 국내 적용, 그 현황과 영향은?

이태호 기자 | 댓글: 171개 |
11월 29일 국내서버에 업데이트된 판다리아의 안개 첫 대규모 패치 5.1 격돌의 상륙지.


대규모 컨텐츠 패치인만큼 5.1 패치와 함께 새로운 평판과 일일 퀘스트,
신규 시스템 등 다양한 변경사항이 게임 내에 적용 완료되었다.


그러나 한편으로 많은 국내 유저들이 관심을 보여왔던 10인/ 25인 레이드 귀속 분리
공식 패치노트에서 관련 내용을 찾아볼 수 없어 의문을 남기기도 하였는데...


리치왕의 분노 확장팩 마지막에 적용된 레이드 귀속 통합 이후 만 2년 만에 이루어진
10인/ 25인 귀속 분리 조치의 국내 적용 상황과 그 영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0인/ 25인 레이드 귀속 분리, 적용되긴 된건가?




5.1 적용완료! 10/25 레이드 귀속분리 내용은 어디에?

지난 29일 5.1 격돌의 상륙지가 국내에 공식 적용되었지만, 많은 이용자들이 10인/ 25인 귀속 분리가 게임 내에 적용된 것인지 의문을 가졌다.


기본적으로 5.1 공식 패치노트에도 귀속분리 내용이 빠져있었을 뿐만 아니라 게임 내 던전도감 드랍 아이템 항목에서도 귀속 분리 조치 적용을 확인할만한 단서를 찾을 수 없었기 때문.








그러나 패치 당일 레이드 던전에 다녀온 이용자들이 10인/ 25인 레이드 귀속 분리 적용에 대한 정보를 직접 확인하고 이를 커뮤니티에 공개하면서 해당 변경사항이 국내서버에 정상적으로 적용되었음이 확인되었다.











10/25인 레이드 귀속 분리, 무엇이 바뀌었나?


한편, 이번에 국내에 적용된 10인/25인 레이드 귀속 분리조치는 단순히 동일한 레이드 던전을 2회 갈 수 있도록 조치한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그동안 꾸준히 제기되어 온 10인 VS 25인 레이드 난이도 비교와 보상 문제에 대한 의견을 의식해서인지 이번 레이드 귀속 분리조치와 함께 25인 레이드의 난이도와 보상을 차별화하였기 때문.


현재까지 알려진 귀속분리 조치 이후 25인 레이드 관련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다.




25인 레이드의 보스의 생명력이 이전보다 8% 증가

5.1 패치 이전에 비하여 25인 레이드 보스의 생명력이 8% 증가하여 공략 난이도가 상승하였다. 기본적으로 네임드가 요구하는 화력 수준이 높아졌기 때문에 이전보다 높은 수준의 장비를 갖추어야 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25인 레이드 전리품의 아이템 레벨이 +8 증가

25인의 난이도가 증가한 만큼 전리품으로 획득하는 아이템의 레벨도 상승하였다. 5.1 패치 이후 25인 레이드 던전에서 획득하는 아이템은 동일한 10인 레이드 던전 전리품에 비하여 +8레벨 높도록 변경된다.








한편, 25인 귀속 분리로 새롭게 획득하는 아이템은 10인과 별도의 아이템 ID를 가지지는 않으며, 아이템 강화를 통해 10인 일반 아이템을 2회 강화(+8레벨)한 것과 동일한 능력치를 지닌다.






☞『 관련기사: 강화성공률 100% 5.1 아이템 강화 시스템 정보 』 바로가기 [클릭!!]


다만 이미 2회의 강화를 마친 10인 레이드 아이템은 2/2로 표시되어 더이상의 강화가 불가능한 반면, 25인 획득 아이템은 2/4로 표시되며 2회의 아이템 강화를 통해 +8레벨의 능력치 향상이 가능하다.








이는 직업별 방어구 토큰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25인에서 획득한 직업방어구 토큰은 상인에게 교환할 시 25인 레이드 아이템의 레벨에 해당하는 직업 방어구로 교환된다.








강화시스템의 등장과 10인 25인 아이템 테이블 분리로 인하여 더욱 복잡해진 아이템 레벨에 대해서는 와우인벤 레이드 게시판 관리자 '차원' 님의 표를 참조하자.





귀속 분리 이후 판다리아 레이드 아이템 레벨 표 by 차원


☞『 5.1 판다리아 레이드 [ Item Level ] by 차원 』 바로가기 [클릭!!]






10인/ 25인 업적은 당분간 변화 없을 듯

한편 이번 10인/ 25인 레이드 귀속 분리 조치가 국내를 비롯한 일부 지역에만 적용되었기 때문인지, 업적이나 서버 최초 위업 부분에 있어서는 현재 특별한 변경사항이 확인되지 않았다.







10인/ 25인 레이드 귀속 분리, 그 영향은?


이번 10인/ 25인 레이드 귀속 분리 조치는 지난 대격변에서 일부 지역에만 적용했던 '불의 땅 레이드 주 2회 초기화' 조치와 마찬가지로 특정 지역 유저들의 특성을 고려하고 다양한 레이드 옵션을 제공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다.


또한 그동안 10인 레이드가 주류를 이루었던 국내 상황에서 보다 좋은 보상을 제공하는 장점을 지닌 25인 공격대에 추가적으로 도전할 기회가 주어져 25인 공격대 활성화에도 부분적으로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23개 서버로 운영되는 국내 서버의 대부분에서 인구 부족 및 편중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25인 레이드를 원활하게 즐길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선행되어야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그리고 국내와 일부 지역에만 레이드 귀속 분리가 적용되어 높은 수준의 아이템 획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후 새로운 레이드 던전이 등장할 경우 세계 순위를 다투는 레이드 경쟁에서 아이템 파밍의 형평성 논란이 제기될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Inven Vers - 이태호 기자
()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