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홈] WoW 5.2 패치에서의 PvP 장비 변화와 그 이후 계획

이태호 기자 | 댓글: 20개 |
※ 본 게시물은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된 내용을 옮겨온 것입니다.









머지 않아 PvP 장비에 변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이에 앞서 계획중인 개선사항에 대해 비교적 자세한 안내를 드리고 그에 대한 동기와 결정하기까지의 과정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또한 이런 안내를 지금 여러분께 해드리는 것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PvP 커뮤니티 여러분의 토론을 듣기에 매우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넘어서야 할 과제들

향후 예정된 몇 번의 패치에서 개선 준비 중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초반 선점 우위 – 지금의 PvP 시스템에서는 시즌의 시작부터 참여한 플레이어가 최고의 장비를 일찍이 획득하여 매우 우월한 순위와 높은 상대 찾기 지표(MMR)를 확보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PvP 시즌에서 선제점수를 획득한 이후 최소한의 PvP 활동으로 순위를 유지하여 시즌 종료 시 보상을 받습니다. 이러한 양상은 PvP 경쟁에 도움되지 않으며, 경쟁순위가 흥미롭게 운용되지도 못합니다. 개발팀은 치열한 경쟁을 통해 순위의 변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바라고, 상위권 플레이어들이 시즌 동안 활발한 활동을 통해 자리를 지켜내도록 함으로써, 특정 순위의 목표를 위해 초반공세 이후 가만히 지키기만 하는 모습을 방지하고자 합니다.


시즌 중반 시작 – PvP 시즌 중반에 참여하게 되는 플레이어는 초반부터 시작한 플레이어의 우월한 장비에 밀려 상대적으로 매우 불리한 입장입니다. PvP 시즌 중반에 참여해도 충분히 합리적인 조건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시즌 처음부터 꾸준히 PvP활동에 참여한 플레이어에게 보람 있는 보상을 제공할 방안을 찾았습니다.


평점 조건 – 현재 PvP 장비 획득에 필요한 평점 조건으로 인하여 2200점 전후로 매우 인위적인 격차가 존재하며, 2200점 문턱을 넘기가 지나치게 어렵습니다. PvP 팀 순위 등극 과정이 원활한 곡선으로 이루어져 점진적으로 강한 상대를 만날 수 있도록 만들고 특정 평점 전후로 넘지 못할 벽에 부딪히는 일이 없도록 하고자 합니다.


장비의 우위 효과 – 정복 점수로 구입할 수 있는 장비와 명예 점수로 구입할 수 있는 장비의 수준 격차가 시간이 지나며 꾸준히 벌어져왔습니다. 그 이유로는 PvP 와 PvE 장비 어느 한 쪽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다고 단정 내릴 수 없도록 차별화를 통한 역할의 적절한 균형을 고려한 부분도 일부 있습니다. 현재 PvE 장비는 4단계로 분류되지만 PvP 장비는 2단계 밖에 없습니다. 명예 점수로 구매한 장비가 PvE참가를 위한 최선책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공격대 찾기에서 획득하는 아이템보다는 낮은 수준의 아이템 레벨이어야 했습니다. 동시에 정복 점수로 구매한 장비는 영웅 난이도 공격대 장비보다 우월한 PvP 능력치를 요구했기 때문에 명예 점수 장비와는 큰 폭의 수준차이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공격대 찾기의 공격대 장비와 영웅 난이도 공격대 장비의 간극을 메우는 장비는 존재하지만, 명예 점수 장비와 정복 점수 장비 사이의 징검다리가 될 PvP장비가 없었습니다. 중간단계의 부족함은 앞으로 새로운 PvP 장비 단계 도입, 장비를 구매할 수 있는 화폐 종류 및 구매 가능 시기 조정, 그리고 PvP 무기 획득이 조금 더 손쉬워지게 하는 등으로 메우고자 합니다.


유연성 – 장비 강화 시스템은 PvP용 장비 세트를 모두 갖춘 플레이어에게 캐릭터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개선의 여지를 남겨줍니다. 그러나 캐릭터의 주 장비 세트를 강화시켜야 한다는 부담을 계속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주 용도 외의 다른 목적에 맞춘 장비에 투자하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5.2 패치에서는 당분간 강화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 놓인 여러분을 위해 다른 특화와 능력치를 실험해보고 비교해볼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계속 나아가기

위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상대 찾기 지표(MMR), PvP 장비, 그리고 장비 획득 및 구입 방식에 변화를 주기로 결정했습니다.


팀 평점 인플레이션 – 앞에서 안내 드린 것과 같이 PvP 시즌 초반에 결정이 나버리는 것 보다는 시즌 끝에 가서야 순위가 정해지는 것이 좋겠죠. 개발자의 쉬어가는 이야기: 판다리아의 안개 PvP에 대하여를 통해 설명 드렸듯이 5.2패치 이후로 팀 평점은 플레이어의 PvP 참여에 따라 시즌이 진행될수록 점차 오르게 됩니다. 새롭게 변경되는 시스템을 통해 PvP 순위가 활발히 엎치락 뒤치락 하면서 시종일관 치열한 시즌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장비 변화 – 앞서 말씀드린 PvP의 접근성을 높이고 부담을 줄이기 위해, 그리고 장비 마련의 보다 높은 일관성과 유연성을 위해, 그리고 PvP 시즌의 진행전반에 걸친 균형을 위해 준비중인 중요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PvP 장비에서 평점 2200점 제한 조건 제거 (5.2패치)

구매할 수 있는 장비가 4단계로 나누어집니다:
-가혹한 검투사 세트가 제작 장비가 됩니다. (5.2패치)
-극악무도한 검투사 세트 및 무기를 명예 점수로 구매합니다. (5.2패치)
-새로운 PvP 단계 아이템: 압제적인 검투사 세트는 정복 점수로 구매합니다. (5.2패치)
-시즌 점수 27,000점부터 압제적인 검투사 장비를 명예 점수로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5.3패치)
-압제적인 정예 검투사 장비는 시즌 점수 27,000 점부터 정복 점수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5.2패치)

평점 2200점 제한 조건이 5.2 패치부터 없어지고 최고 수준의 정예 장비 획득을 위해서는 정복 점수 27,000점이라는 해당 시즌의 장비 구입 조건만이 남습니다. 높은 평점을 획득한 플레이어는 여전히 장비를 빠르게 획득하겠지만 2,200 점에 있던 보이지 않는 벽에 부딪힐 일은 앞으로 없습니다.

5.3 패치 이후부터 시즌 도중에 패치가 적용될 경우 해당 시즌의 장비 구입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해도 정복 점수 무기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제한을 완화하는 이유는 시즌이 중반 즈음 진행되면 제한의 목적이 달성되었고 앞으로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압제적인 정예 검투사 장비 및 무기는 변동 없이 시즌 점수 27,000 점부터 구매할 수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상대적인 전투력에 관해서는 5.2 패치에서 소개할 PvP 장비의 아이템 레벨, PvP 위력, 탄력도를 조율하여 극악무도한 검투사 장비와 압제적인 정예 검투사 장비 간의 차이점이 이번 시즌의 가혹한 검투사 장비와 극악무도한 검투사 장비의 차이점과 유사하도록 조율할 예정입니다. PvP 장비 단계를 하나 추가함으로 PvP 장비 단계 사이의 전투력 편차를 보다 완곡하게 조정함과 동시에 선택권과 융통성도 제공합니다. 해당 시즌의 장비 구입 조건을 만족시킨 후에는 명예 점수로 압제적인 검투사 장비를 구입할 수 있어 더욱 다양한 능력치 설정과 특성 조합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시즌 중반 따라잡기 – PvP 시즌 중반에 참여하게 되는 플레이어는 상대적으로 장비획득이 크게 불리한 입장에서 시작합니다. 시즌 처음부터 꾸준히 참여해온 플레이어의 노력을 깎아 내리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길 바라지만 동시에 시즌 시작부터 너무 큰 폭으로 편차가 벌어진다는 의견에 동의합니다. 따라서 정복 점수 획득 상한선을 다음과 같은 공식을 기반으로 새롭게 적용할 예정입니다.

[시즌 주 회차] * 1000 - [시즌 총 획득 정복 점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플레이어 A는 시즌 10주차에 처음으로 PvP를 시작하여 해당 시즌 중 획득한 정복 점수가 없습니다. 주간 평점 점수 상한선이 기본보다 10,000점 더 높게 적용됩니다.

플레이어 B는 시즌 10주차까지 이미 정복 점수를 5,000점 획득했기 때문에 주간 평점 점수 상한선이 기본보다 5,000점 더 높게 적용됩니다.
플레이어 C는 시즌 초기부터 꾸준한 활동을 보이며 10주차까지 정복 점수를 10,000점 이상 획득했습니다. 기본적인 주간 평점 점수 상한선이 적용됩니다(이미 고급 장비를 많이 갖추었을 것입니다).

플레이어가 정복 점수를 해당 주간 획득 상한선까지 모두 채우게 될 경우 그 다음 주에는 기본적인 주간 평점 점수 상한선이 적용됩니다. 또 다시 몇 주간 PvP활동을 쉬게 되면 다시금 누적된 획득 상한선이 적용됩니다.



※ 5.2 패치에서 적용할 예정인 변경 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PvP 장비 구매 평점 점수 제한이 없어집니다.

극악무도한 검투사 장비와 무기를 명예 점수로 구매 가능하게 됩니다.

정복 점수로 구매할 수 있는 장비 단계가 새롭게 추가되어 해당 시즌에 획득한 정복 점수 27,000점 이상부터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팀 평점은 팀 및 플레이어 PvP 참여에 따라 시즌 중 점차 오르게 됩니다. 해당 시스템에 대한 설명은 개발자의 쉬어가는 이야기: 판다리아의 안개 PvP에 대하여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 5.3 패치에서 적용할 예정인 변경 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즌 도중에 패치가 적용될 경우(5.3 패치 포함) 해당 시즌의 장비 구입 조건인 27,000 정복 점수를 만족시키지 못해도 정복 점수 무기를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다만, 압제적인 검투사 장비의 정예급 장비와 무기는 변동 없이 시즌 점수 27,000 점부터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시즌의 장비 구입 조건이 만족된 이후에는 명예 점수로도 압제적인 검투사 장비의 정예급 장비와 무기를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정복 점수 추급 상한선이 새롭게 도입됩니다.

위의 변경사항을 통해 PvP 경쟁심을 더욱 끌어내고 PvP 컨텐츠를 더욱 많은 플레이어분들이 즐기실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평점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와 순위를 끌어올리고자 노력하고 있는 플레이어 사이의 격차를 줄이고 더욱 다양한 능력치 설정과 특성 조합을 하실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합니다.



앞으로 예정된 변경사항에 대해 여러분의 소중한 생각과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