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루툼족 이후 신중히 결정할 것, 검은사막M 존버 사냥터 '만샤족' 정보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 댓글: 34개 |


▲ 만샤족에서 자동 사냥 시 자주 겪게 되는 끼임 현상


칼페온 서남부의 반복 의뢰는 [메기맨 → 루툼족 → 만샤족 → 엔트 → 수도원 → 신전 → 예배당] 순으로 진행된다. 현재 전투력 3,000에 근접한 유저들은 예배당에, 약 2,400 정도 되는 유저들은 칼페온 신전에서 사냥 중이다.

이는 신화 장비 여러개를 +20 이상 갖춰야 가능한 이야기다. 대다수의 유저들은 현재 전투력 2,000 초반에 머물러 있다. 전설/신화 장비나 유물 파밍, 캐릭터/흑정령 레벨 등 전투력을 올리기 꽤 빡빡하기 때문. 하여 많은 이들이 현재 메기맨/루툼족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칼페온 동남부의 채석장, 사우닐을 넘어 메기맨까지 메인 의뢰를 뚫는 유저들이 많아짐에 따라 자리 경쟁이 심해지고, 하이델처럼 유저들이 많은 서버는 막타 스틸에 대한 스트레스도 상당하다. 이에 루툼족까지 진출하는 유저들이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이기도 하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메인 의뢰를 딱 루툼족까지만 진행해야 된다는 점이다. 생각보다 만샤족의 사냥 효율이 생각보다 좋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라, 루툼족 할만한데. 만샤족까지 가볼까"라고 느꼈다면, 이는 루툼족에서 멈추라는 신호다.



▲ 이런 꿀 자리를 독식할 수 있다면 만샤족도 좋은 사냥터, 하지만 그러기가 쉽지 않다


메기맨/루툼족은 서남부의 채석장이라 불릴 만큼 많은 유저들이 몰려있다. 구역마다 6~10마리의 몬스터가 촘촘하게 배치되어 있어 반복 의뢰를 수행하기에 적합하다. 하지만 만샤족은 메기맨/루툼족처럼 몬스터가 촘촘하게 모여있지 않다. 사냥 효율이 메기맨/루툼족보다 떨어진다. 6~8마리 정도가 리젠되는 꿀자리의 경쟁은 더 심하고, 몬스터를 처치하는 데 필요한 스킬 코스트 역시 높다.

전투력 2,200 자이언트를 기준으로 루툼족은 스킬 1번으로 마무리할 수 있지만, 만샤족은 전투력 2,300으로도 스킬을 2번 써야 마무리된다. 스킬을 1번 더 사용하고 안 하고의 차이는 1,600마리를 처치해야 하는 반복 의뢰를 수행할 때 독이 된다. 상대적으로 암울하다고 평가되는 워리어나 제자리에서 스킬을 난사하는 위치에게는 더더욱 치명적이다.

단, 유저들이 그리 많지 않은 서버라면 만샤족도 나쁘지 않다. 상대적인 측면에서 메기맨/루툼족보다 좋지 못하다는 뜻이지 만샤족을 건너뛸 정도는 아니다. 몬스터가 몰려있는 꿀자리에서 경쟁 없이 쾌적하게 사냥할 수 있다면 만샤족도 꽤 빠르게 반복 의뢰를 완료할 수 있다. 물론, 경쟁이 심한 서버는 메기맨/루툼족에서 최대한 오래 버티다가 단숨에 칼페온 신전으로 넘어가는 게 좋다.

※ 만샤족으로 가려는 유저들을 위한 간단 요약

* 전투력 2,300 자이언트 56레벨/흑정령 53레벨 기준
스킬 세팅 : ①박치기, ②몰아치는 벼락, ③날짐승 바람 가르기, ④공포의 군림자, ⑤거인의 함성
스탯 세팅 : 치명타 28.5%, 공격 속도 15%

1. 반복 사냥의 효율이 메기맨/루툼족보다 나쁘다.
[일반 자리] 메기맨 1,700마리 처치에 걸리는 시간 : 약 20분
[일반 자리] 루툼족 1,700마리 처치에 걸리는 시간 : 약 25분
[일반 자리] 만샤족 1,700마리 처치에 걸리는 시간 : 약 40분
[스팟 자리] 만샤족 1,700마리 처치에 걸리는 시간 : 약 30분

2. 유저가 많은 서버는 자리 경쟁, 막타 스틸이 심하다.
3. 루툼족에서 버티다 칼페온 신전으로 바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
4. 만약에 만샤족까지 진행했다면 차라리 칼페온 신전으로!





만샤족의 사냥 효율이 좋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만샤 숲 깊은 곳]의 몬스터가 띄엄띄엄 배치되어 있어 꿀 자리가 몇 없다는 것이다. 메기맨/루툼족은 천막을 기준으로 최소 6마리에서 최대 10마리 정도가 범위 스킬로 처치하기 편하게 뭉쳐있는 반면, 만샤족 깊은 곳의 몬스터는 3마리씩 몰려있고, 몬스터 사이의 간격이 넓다. 한 무리를 처치하고 다음 무리를 공격할 때쯤 '시작 지점에서 멀어져 최초 지점'으로 돌아가게 된다. 게다가 각종 지형지물에 캐릭터가 끼이는 현상도 자주 발생한다.

그래서 레인저가 아닌 직업은 [만샤 숲]에서 사냥하는 게 좋다. 만샤 숲의 몬스터 분포가 더 잘 되어 있다. 몬스터도 더 잘 무리 지어 있다. 자리만 잘 잡으면 루툼족에서 사냥하는 것과 비슷한 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8마리 정도가 몰려있고 무리 사이의 간격도 그리 멀지 않기 때문에, 꼭 꿀 자리가 아니더라도 적당히 몬스터 무리가 있는 곳에 자리를 잡아도 된다.

다음은 [만샤 숲 깊은 곳]과 [만샤 숲]에서 추천하는 자리다. 만샤 숲 깊은 곳은 무리와 무리 사이의 간격이 짧은 곳이 좋고, 만샤 숲은 무리에 몬스터가 얼마나 더 몰려있느냐가 중요하다.












▲ 이 자리는 캐릭터가 돌에 끼는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