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패치가 코앞인데 뭐가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다면? 지금 5.4 변화사항들을 한눈에 살펴보세요!

정성모 기자 | 댓글: 33개 |





와우는 매 패치마다 다양한 콘텐츠의 추가와 많은 수정-변경을 통해 풍성하고 신선한 즐길거리를 유저들에게 공개해왔습니다. 이는 '5.4패치: 오그리마 공성전'에서도 마찬가지여서, 패치의 상징과도 같은 신규 공격대 '오그리마 공성전투'의 추가 외에도 다양한 신규 콘텐츠와 변경사항들이 유저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와우 특유의 긴 패치노트는 유저들로 하여금 선뜻 읽을 생각을 들지 않게 하는데요, 이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5.4에서 꼭 알아야하는 중요한 패치사항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떻게 바뀌게 되는 건지 한눈에 보고싶어 합니다.


여기에서는 이런 유저들의 염원을 담아 5,4의 주요 추가 사항과 변경 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항목별로 파악해보고자 합니다. 새로운 변경사항을 대략적으로 살펴본 뒤, 해당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고싶은 분들을 위해 관련 글도 직접 가서 볼 수 있도록 구성해보았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어떤 변경사항에 주목해야하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5.4패치 관련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시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신규 시스템 - 탄력적 공격대 / 연합 서버




신규 콘텐츠 - 영원의 섬 / 수련의 장




전설 퀘스트 / 던전 / 시나리오




PvP / 투기장




아이템






■ 신규 시스템 - 탄력적 공격대 / 연합 서버


'탄력적 공격대'는 10인보다 많고 25인보다 적은 인원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공격대입니다. 이 공격대는 '영웅 시나리오'와 마찬가지로 직접 탄력적 공격대를 위한 구성원을 모아야 하지만, '공격대 찾기'처럼 개인별 아이템 획득이 가능합니다.


공격대의 난이도는 구성된 인원 수에 맞게 조정되며 기본적으로 공격대 찾기보다 어렵고 정식 공격대보다는 쉽게 꾸며질 예정이기 때문에, 그동안 '공격대 찾기'로 실제 공격대에 대비한 연습을 할 수 없었던 문제를 다소나마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새롭게 추가되는 탄력적 공격대!



'연합 서버'는 서버간 인구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새롭게 고안된 시스템입니다.


그동안 특정 서버의 경우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인구 균형이 맞지 않아서 와우의 콘텐츠를 즐기기에 제한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5.4에서는 이런 불편을 해소하기위해 몇몇 서버를 하나의 서버군으로 통합하여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이 서버군 안에서는 파티매칭 뿐만 아니라 퀘스트의 수행, 경매장 이용까지 통합된다고하니, 그동안 고생이 많았던 몇몇 서버의 소수진영(아즈얼라나 듀로호드와 같은 진영)은 다소나마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입니다.










■ 신규 콘텐츠 - 영원의 섬 / 수련의 장





▲ 5.4패치의 핫플레이스가 될 '영원의 섬'의 지도



'영원의 섬'은 판다리아 동쪽에 새롭게 추가되는 지역으로, 5.2패치의 '천둥의 섬' 및 '괴수의 섬'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게되는 지역입니다.


이곳에서는 퀘스트를 통해 신규 평판인 '황제 샤오하오'를 얻을 수 있으며, 신규 야외 공격대 우두머리인 4천신과 오르도스도 이곳에서 유저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불타는 성전 이후 오랜만에 돌아온 시간 여행단과 판다렌 마지막 황제인 샤오하오, 496레벨의 계정귀속 아이템을 만나 볼 수 있을 예정이니, 패치가 열리게 되면 가장 먼저 찾아가봐야 할 지역이라 생각됩니다.






▲ 백호사에서 펼쳐지게되는 신규 콘텐츠, 수련의 장!



'수련의 장'은 단체 콘텐츠 중심인 와우에 보기 드문 개인형 시나리오 던전입니다.


동메달-은메달-금메달로 이어지는 도전모드 던전의 난이도 체계와, 단계별로 주어지는 미션을 제한시간 내에 수행해야하는 '싸움꾼 조합'의 콘텐츠가 절묘하게 섞인 시나리오로, 탱커-딜러-힐러의 직업군별로 다르게 주어지는 미션이 특징입니다.


금메달 달성 이후에 열리는 '무한 모드'를 통해 기록으로 자신의 실력을 입증하고 싶거나, 컨트롤의 한계에 도전해보고자하는 유저들은 '수련의 장'을 통해 자신을 테스트해보시길 권합니다.










■ 전설 퀘스트/던전/시나리오





▲ 5.4패치로 대단원을 맞게되는 전설 퀘스트!



5.4패치에서는 전설 망토를 얻는 마지막 전설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게됩니다. 5.3패치까지의 퀘스트를 마치고 600레벨 망토를 얻은 플레이어는 5.4패치로 추가되는 마지막 전설 퀘스트를 통해서 망토에 고유 발동 효과를 얻게 됩니다.


전설 망토는 600레벨 망토답게 뛰어난 스펙을 지니고 있으며, 신규 야외 공격대 우두머리인 '오르도스'에게 도전하기 위해서 필요한 아이템이므로 퀘스트를 통해서 꼭 획득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이밖에도 전설 퀘스트의 수행과 관련하여 5.4패치에서는 전설 퀘스트 후발주자들을 위해 '천둥의 왕좌'에서도 전설 퀘스트 수행에 필요한 인장을 얻을 수 있게 되며, 오그리마 공격대의 첫 8개 네임드에서는 '제국의 비밀'이나 '티탄 마법석'을 얻을 수 있게 변경될 예정입니다.






▲ 5.4패치로 공격대 찾기 전 구역을 동시에 신청할 수 있게 된다.



신규 공격대 오그리마 공성전투와 탄력적 공격대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추가되는 만큼, '던전 찾기(I)' 역시 많은 변경사항을 보이게 됩니다.


'탄력적 공격대' 탭의 추가는 물론, 공격대 찾기를 동시에 등록할 수 있게되어 공찾을 즐기는 유저들의 불편이 한결 덜해질 전망입니다.


이밖에도 '영웅 시나리오' 참가 아이템 레벨 제한이 없어져서, 이제 자유롭게 3인을 구성하여 시나리오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 PvP / 투기장


판다리아의 안개 이후 PvP시스템은 유저들에게 대중적으로 다가가기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5.4패치에서도 이러한 노력이 계속될 예정입니다. 지난 5.3패치로 모든 캐릭터에 65%의 기본 탄력 수치를 적용한데 이어, 이번 패치에서는 이 수치를 72%까지 끌어올려 적용하게 됩니다.


이에대해 투기템을 착용하는 PvP형 유저들의 불만을 무마하기 위해 전장 및 투기장에서 비탄력 아이템의 레벨이 496으로 고정됩니다. 496레벨 아이템은 신규 시즌의 투기장 아이템보다 성능이 크게 차이나게 되므로, PvP의 대중화와 투기장 유저들의 불만을 모두 잡을 수 있는 변화가 될지 주목해봐야 하겠습니다.






▲ 테스트 서버에서 확인할 수 있는 72%의 기본 탄력



이와 더불어 투기장 시스템이 전면적으로 재설계됩니다.


긴 투기장 대기시간과 파티매칭 신청의 불편함을 해소하기위해 투기장 단독 대기 신청 시스템이 적용되며, 투기장 래더 시스템이 전체 서버 대상으로 통합되고, 연합 서버 시스템을 이용해 타서버 인원과의 파티로도 투기장 신청이 가능해집니다.


새롭게 확 달라지는 투기장 시스템이 유저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 아이템


5.4패치에서 유저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신규 아이템은 아마도 전설 퀘스트의 수행으로 얻을 수 있는 전설 망토일 것입니다.


기존 망토들이 2가지 1차 스텟과 2가지 2차 스텟을 보유하고있는 반면, 전설 망토는 3가지 2차 스텟을 보유하여 플레이어에게 더 강력한 스펙을 제공해주며, 전설 퀘스트를 모두 수행하면 마치 장신구와 같은 고유 발동 효과를 지니게 되므로 강력한 캐릭터 육성을 위해 꼭 필요한 아이템이라 여겨집니다.






▲ 5.3까지의 퀘스트로 얻을 수 있는 600레벨 망토의 외형 (출처: www.mmo-champion.com)





▲ 티리엘을 연상케하는 캐스터 딜러용 전설 망토 발동 효과! (출처: www.mmo-champion.com)



또, 장신구의 시스템이 5.4패치에 들어서며 다소 변화를 맞게 됩니다.


착용 효과로 발동하는 장신구들은 이제 일정한 쿨타임을 가지고 발동하도록 변화됩니다. 이로인해 가속에 의해 발동하는 RPPM장신구의 효율성 여부가 유저들의 도마위에 오르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 5.4 신규 장신구는 물론, 기존 분당 발동 장신구까지 모두 발동에 일정한 쿨타임을 갖게 되었다.



이와 더불어, 5.4패치에서는 계정귀속 아이템에 레벨과 관계없이 자유로운 마법부여가 가능해집니다.


비취혼이나 춤추는 강철과 같이 강력한 마법을 계정 귀속 아이템에 부여하게되면, 마법부여의 효과 역시 계정 귀속 아이템의 레벨에 맞춰 변화합니다. 예를들어, 계정 귀속 아이템 레벨이 30레벨일 경우, 마법부여 효과 역시 30레벨에 알맞은 수치로 조정됩니다.


이밖에 아이템 관련 주요 사항 중 하나로 5.4패치에서는 용맹점수로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이 추가되지 않는다는 소식이 발표되어 유저들의 아쉬움을 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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