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
블리즈컨 2024, 돌연 '취소'
2024년 4월 26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자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블리즈컨 2024'가 진행되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블리자드는 지난 1년 간 숙고를 거듭한 끝에 이와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되었으며, 많은 팬들이 기대하는 행사이니만큼 결코 가볍게 결정한 건이 아님을 먼저 말했다. 또한, 블리즈컨의 취소는 올해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것일 뿐, 블리즈컨 자...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26
81
-
디아블로4 게임 패스 등록, 확장팩은 '별도 구매'
배틀넷을 통해 서비스되던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액션 RPG '디아블로4'가 29일자로 XBOX 게임 패스에 등록을 마쳐, 플레이 가능한 상태가 되었다. 이에 따라, XBOX 게임 패스 얼티밋, PC 게임 패스, 콘솔용 XBOX 게임 패스 구독자들은 모두 각각의 플랫폼에서 디아블로4를 플레이할 수 있다. 크로스플레이와 진행 데이터 동기화를 제공하기에 플랫...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9
47
-
디아블로4, 29일 XBOX 게임패스 입점
블리자드의 액션 RPG '디아블로4'가 3월 29일, XBOX 게임 패스에 추가된다. 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이후, 배틀넷에 등록된 게임들이 XBOX 게임 패스에 등록되는 것은 시간 문제였던 만큼 어떤 게임이 가장 처음 등록되느냐에 관심이 모였는데, 디아블로4가 그 첫 타자가 되었다. 이에 따라, 디아블로4는 앞으로 PC 게임 패스, 게임 패스 얼...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7
13
-
[종합] 디아4 '확장팩'부터 와우 '세계혼' 사가까지, 블리즈컨 오프닝
지난 2019년을 끝으로 한동안 팬들과 직접 만나지 못했던 블리즈컨이 4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돌아왔다. 올해 블리즈컨은 여러모로 특별하다. 2021년 블리자드는 블리즈컨라인이라는 명칭으로 온라인 개최했다. 그랬던 블리즈컨이지만, 작년에는 건너뛰었다. 당시 블리자드는 원하는 형태의 이벤트를 선보일 수 없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밝혔다. 그랬던 블리즈컨이 마...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정수형, 정재훈 | 작성시간 11-04
112
-
[뉴스] 디아블로4 확장팩 '증오의 그릇' 2024년 말 출시
디아블로4의 첫 확장팩 소식이 현지 시각 11월 3일, 블리즈컨 2023을 통해 공개되었다. 확장팩의 이름은 '증오의 그릇'. 현장에서는 46초 길이의 티저 영상이 공개되었으며, 진행자는 발표에 앞서 현재 확장팩의 개발이 극초기 단계에 있으며, 아주 짧은 양의 정보만 공개할 수 있음을 말했다. 영상은 디아블로의 세계관인 '성역' 내에서도 가장 깊은 정글인...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4
68
-
디아블로4 시즌2 '피의 계절' 트레일러 공개
가을에 업데이트될 디아블로4의 두 번째 시즌 '피의 계절(가제, 정식 번역명 불명, 영문명 Season of Blood)'의 트레일러가 게임스컴 2023 오프닝 나이트 라이브를 통해 공개되었다. 첫 번째 시즌 '악의 종자'종료 후 진행되는 시즌 '피의 계절'은 뱀파이어와 뱀파이어 헌터가 중심이 되는 시즌이다. 플레이어는 시즌 서사를 이끌어가는 뱀파이어 헌...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8-23
238
-
디아블로4 시즌1 인터뷰, "길막, 무기고 해결 고민 중..."
한국 시각 7월 19일 오전 10시, 디아블로4의 첫 시즌인 '악의 종자' 에 대해 보다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해당 인터뷰에는 디아블로4의 게임 디렉터인 '조 셜리'와 어소시에이트 게임 디렉터 '조셉 파이피오라'가 참여했으며, 국내 30여개 미디어가 참여한 상태로 진행되었다. 본 인터뷰는 제한된 시간 내에서 이뤄졌기에 디아블로...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7-19
194
-
디아블로4 시즌1 '악의 종자', 7월 21일 시작
2023년 7월 7일, 한국 시각으로 오전 3시에 디아블로4의 시즌1 관련 정보를 공개하는 '디벨로퍼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는 유튜브와 트위치를 통해 생중계되었으며, 7월 중 진행 예정인 디아블로4의 시즌1 관련 정보와 디아블로 이모탈의 새로운 직업에 대한 정보가 공개되었다. ※ 본 기사는 행사 중 공개된 정보당 하나의 섹션으로 정리되었으며,...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7-07
263
-
디아블로4, 대규모 패치 적용... '몬스터 밀도↑'은 시즌 中
한국 시각 6월 28일 새벽, 서버 점검을 마친 디아블로4에 1.0.3빌드가 적용되면서 많은 게임 내 시스템과 수치들이 조정되었다. 패치 노트가 매우 길기 때문에 요약하자면, 이번에 업데이트된 내용은 '버그 및 오류 수정', '게임플레이 변경', '밸런스 조정'의 세 가지로 총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버그 및 오류 수정 차원에서는 간혹 조작이 듣...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28
157
-
디아블로4 '하드코어 1,000인' 동상 공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디아블로4 출시 전 알렸던 '하드코어 100레벨 달성 선착순 1,000인'의 이름이 새겨질 릴리트 동상을 공개했다. 해당 이벤트는 6월 2일, 게임 출시와 함께 시작되었으며, 출시 전 사전 플레이를 경험한 이들로 인한 불공정 논란이 일어날 정도로 코어 게이머층의 관심을 샀다. 특히, 게임 중 실수해도 계속해서 기회를 얻는 일반 게임...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23
22
-
이것이 수작업으로 만들어진 '악마의 기타'
디아블로 IV(Diablo IV)와 미국의 기타 브랜드인 잭슨(Jackson)이 디아블로 IV 출시를 기념한 협업을 진행, 잭슨의 수석 마스터 빌더 파스콸레 캄폴라타노(Pasquale Campolattano)가 디자인한 새로운 한정판 기타 ‘잭슨 디아블로 IV 켈리(Jackson Diablo IV Kelly)’를 선보인다. 이는 제프 루미스(Jeff Lo...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23
13
-
시즌 정보부터 몹 밀도 문제까지, '디아블로4' 추후 변경점은?
한국 시각 6월 17일 오전 3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디아블로4 핵심 개발진이 참여하는 '캠프파이어 스트림'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캠프파이어 스트림'은 정식 출시 이후 10일이 지난 지금, 디아블로4에 대한 게이머 피드백과 10일 간 수집된 플레이 정보를 배경으로 앞으로 게임이 어떻게 변화할지, 그리고 게이머들이 지적하는 부분에 대해 어떻게 변화...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17
315
-
BTS 슈가 x Halsey, 디아블로4 테마곡 '릴리트' 5일 발표
'디아블로4'의 공식 테마곡인 '릴리트(Lilith)'의 뮤직비디오가 오는 6월 5일(미국 시각 기준) 공개될 예정이다. 이번 뮤직비디오에 대한 소식은 지난 31일, 미국 LA 다운타운 '비비아나' 성당에서 진행된 디아블로4 출시 간담회를 통해 최초로 알려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약 20초에 해당하는 티저 영상이 공개되었으며, 이전 '더게임어워드'에서 디아...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01
18
-
디아블로4, PC방에선 무엇이 다를까?
출시까지 단 1주일, 얼리 억세스로 치면 3일밖에 남지 않은 5월 30일, 서울 강남의 한 호텔에서, 디아블로4의 출시 전 최종 미디어 브리핑이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블리자드 코리아의 '로버트 리'대표를 비롯해 선임 프로듀서인 '폴 리', 그리고 지난 3월 오픈베타를 앞두고 한국에 방문했던 게임 디렉터 '조 셜리'가 자리했으며, 런칭을 앞두고 마지막으...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5-31
110
-
디아블로4 리뷰
'디아블로4'의 어깨에 놓인 짐은 결코 가볍지 않다. 세상 어느 게임도 가벼운 마음으로 만들어지진 않았겠지만, 유독 디아블로4에는 걸린 것이 많다. 오랜 세월 쌓인 팬들의 기대부터, 이미 물어뜯을 준비를 끝낸 게이머들의 시선, 그리고 수년에 걸친 악재를 딛고 일어서려는 블리자드와 이를 경계의 시선으로 주시하는 업계까지, 정식 출시가 1주일이 채 남지 않은...
리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5-31
93
-
디아블로4, 성역은 '오전 8시'에 열린다
'디아블로4'의 정확한 출시 시간이 마이크 이바라 CEO의 SNS를 통해 공개되었다. 디아블로4는 오는 6월 6일 출시 예정이며, 디럭스 및 얼티밋 에디션을 구매한 '얼리 억세스' 보유자의 경우 4일 앞선 6월 2일부터 게임을 플레이할 것이라 알려져 있었다. 다만, 일자까지만 공개되었을 뿐, 정확한 시간은 알려지지 않아 게이머들은 2일과 3일 중 언제부터...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4-06
52
-
블리자드 게임의 '기본'이란?
앨런 애덤은 블리자드의 모든 게임에는 마치 미술 작품에 쓰이는 몇 종의 기본 색상처럼, 장르와 관계 없이 도입되는 아주 기본적인 개발 철학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날 강연에서 앨런 애덤이 말한 12가지 철학이 바로 그 '기본 철학'인 셈이다. ※ 편집 및 가독의 용이성을 위해 본 시점부터는 앨런 애덤의 시점에서 서술합니다. 1. 환상을 충족시켜라 - Fu...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24
88
-
[인터뷰] '부캐' 키우기도 편해진 디아블로4
간담회가 끝나고, 어떻게 하다 보니 자리가 성사되었다. 오픈 베타를 기념해 한국을 방문한 '로드 퍼거슨'과 '조 셜리'와의 대담이 끝난 후, 이들과 별도로 다시 자리를 마련해 미처 '디아블로4'에 대해 묻지 못한 질문들을 할 기회를 잡았다. 문제는 시간이었다. 제한된 시간 안에 할 수 있는 질문 수는 극히 소수, 그간 여러번 진행해 온 해외 개발자들과의 인터뷰를...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15
32
-
베타까지 D-3, '디아블로4' 개발진 한국에 오다
3월 15일 오전, 삼성동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오픈베타를 앞두고 한국을 방문한 디아블로4의 주요 개발자들과의 대담이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얼마 전 신임된 블리자드 코리아의 신임 대표 ‘로버트 리’ 대표가 처음으로 공식 무대에 올랐으며, 디아블로 프랜차이즈를 총괄하는 ‘로드 퍼거슨’과 디렉터 ‘조 셜리’가 참여해 추후 진행될 오픈베타에 앞서 미리 알아...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3-15
15
-
디아블로4, 3월 중 오픈베타 테스트 진행
오는 6월 6일 출시 예정인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신작 '디아블로4'의 오프닝 컷신 영상과 오픈베타 테스트 일정이 IGN 팬페스트를 통해 공개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디아블로4의 총괄 디렉터인 '조 셸리'가 직접 출연했으며, 디아블로4의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장면과 이렇게 만든 캐릭터가 게임 내에서 렌더링되어 등장하는 장면을 보여주었다. 조 셸리는 디아블로...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19
163
-
블리자드 코리아, 신임 대표로 '로버트 J 리' 선임
지난 7월, 4년 간 전동진 前 지사장 퇴임 이후 공석으로 남아 있었던 블리자드 코리아의 대표로 '로버트 J 리'가 선임되었다. '로버트 J 리' 신임 대표는 'UC Irvine'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국내외 다양한 기업에서 활약해온 인물로, 삼성전자의 글로벌 사업본부장, 아마존 ADS 코리아 이사회의 일원으로 활동했던 바 있다. 그는 지난해 11월...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16
19
-
[인터뷰] 디아블로4, '클래스 메카닉'에 대해 말하다
며칠 전 진행한 디아블로4 개발진과의 인터뷰는 일반적인 해외 개발자 인터뷰와는 사뭇 달랐다. 일반적으로 해외 개발자와의 인터뷰는 두리뭉실한 답변이나 돌려 말하기를 구사하며 불리한 질문을 회피하는 경우가 많은데, 당시 인터뷰는 꽤 디테일하면서도 성의있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그만큼 '디아블로4'라는 게임에 자신감이 있다는 방증으로 보였다. 하지만, 45...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2-10
72
-
[인터뷰] 디아블로4, "출시는 이어질 업데이트의 시작일 뿐이다"
며칠 전 진행된 미디어 브리핑 이후,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며칠의 간격을 두고 후속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는 다수의 미디어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인터뷰로 진행되었으며, 인터뷰 전 25레벨까지 플레이가 가능한 빌드를 플레이하면서 게임의 설계를 살펴볼 시간을 주었다. 인터뷰이로는 디아블로4의 디렉터인 '조 셀리(Joe Shely)'와 디아블로 프렌차이즈의...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2-08
25
-
디아블로4, 지금까지 공개된 정보 정리
며칠 전, 디아블로4의 다섯 번째 출전 영웅인 '강령술사'와 함께 게임이 내년 중 출시될 것이란 알림이 있었다. 내년 중이라 해 봐야 오차 범위가 1년이나 되니만큼 구체적이라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아예 기약이 없었던 이전과 달리 이제 짧으면 반 년에서 길면 일년 반 안에는 게임을 만나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2019년 블리즈컨에서 게임을 처음 플레이...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6-16
50
-
[인터뷰] 디아블로4, 골드가 '돈 값'하는 게임 될 것
이번 '블리즈컨라인'에서 공개된 '디아블로4' 관련 정보는 생각보다 그리 많지 않았다. 최초 공개 이후 1년이 지났으니 아직 출시일까지 바라는 건 시기상조겠지만, 게이머들의 목마름을 해소하기에 충분한 정도는 아니었다. 이 상황에서, 낭보와 비보가 겹쳤...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20
72
-
디아블로4 추가 정보, 도적과 오픈월드, PVP에 대해
2월 20일,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블리자드의 게임쇼 '블리즈컨라인'에서 디아블로4와 관계된 추가 정보가 공개되었다. 이날 발표는 블리즈컨라인 오프닝 행사가 끝난 직후인 한국시간 오전 8시 5분부터 약 30분 간 진행되었으며, 오프닝 행사에서 공개했던...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20
17
-
[기획] 디아블로4 정보 풀릴까? '블리즈컨라인' 미리보기
1년에 한 번 진행되는 블리자드 팬들의 축제, '블리즈컨 2020'이 COVID-19로 인해 몇 달 밀린 지금, '블리즈컨라인(BLIZZConline)'으로 개최됩니다. 일정도 기존의 3일에서 하루가 줄어 2월 19, 20일 양일 간 진행되고, 오프...
기획기사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2-12
1684
-
[인터뷰] 데이비드 킴, "디아블로4의 스토리는 엄청나게 거대하다"
디아블로4가 공개되고 하루가 지난 블리즈컨 2019의 이튿날, 디아블로4의 핵심 개발자들을 만나 게임에 대한 여러 의문을 해소할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 인터뷰에는 스타크래프트2에서 디아블로4로 둥지를 옮긴 수석 시스템 디자이너 '데이비드 킴'과 수석...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3
90
-
[인터뷰] 디아블로4, '릴리트'는 최종 보스가 아니다?
디아블로4의 공개는 수많은 게이머의 궁금증을 해소한 가뭄 속 단물이었지만, 동시에 더 많은 의문을 만들어냈다. 겉보기엔 전작과 별 차이가 없어 보였지만, 급하게 만든 자가복제 카피캣이라기엔 블리자드라는 이름이 주는 무게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설정 상에...
인터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3
108
-
[체험기] 생각보다 괜찮다! '디아블로4' 첫 플레이 후기
숱한 루머 속에서 '그래서 나오는 거냐?'라는 말만 난무하던 '디아블로4'가 오늘 그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아마, 스트리밍을 통해 공개 현장을 보셨거나, 늦게나마 영상을 통해 접한 분들이라면 다들 비슷한 생각을 하셨을 겁니다. 시네마틱 영상에서 '와!...
리뷰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1-02
27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