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 호드의 깃발 아래로 들어선 블랙핸드는, 검은바위로 벼려낸 무기에 불꽃의 정수를 담기 위해 불타는 칼날단의 화염칼날 카그라즈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강철 호드가 드레노어를 정복하는 일을 도우려는 카그라즈는 조수인 아크놀 스틸브링어와 함께 영원히 타오르는 용광로 앞에서 굵은 땀방울을 흘리고 있습니다.
◎ 공략의 기초, 전투 흐름 파악
카그라즈는 자체 용암 에너지에 따라 전투 진행과 스킬 순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그라즈의 용암 에너지가 25가 되면 녹아내린 격류를, 50이면 잿불늑대 소환, 75가 되면 타오르는 광휘, 100을 모두 모았다면 화염폭풍을 시전합니다.
또한, 용암 에너지와는 관계없이 기본적으로 용암 베기와 마력 깃든 무기 소환, 두 가지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 두 기술은 제대로 산개하지 않았을 경우 높은 광역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전투 시작부터 종료까지 산개 진영을 유지해야 합니다.
우선 용암 에너지가 25가 되면 시전하는 녹아내린 격류는 원거리를 대상으로 시전합니다.
격류의 대상이 된 공격대원은 주위에 붉은색 원이 표시되며, 붉은색 원안에 있는 다른 공격대원들과 함께 피해를 분산해서 맞을 수 있습니다.
용암 에너지가 50에 도달하면 카그라즈는 잿불 늑대 두 마리를 소환하게 됩니다. 두 마리 잿불 늑대들은 기본적으로 생명력을 공유하지 않으며, 늑대 한 마리를 먼저 처치하면 재점화를 시전합니다.
재점화의 시전 시간은 일반 난이도에서는 15초, 영웅 난이도에서는 7초이며, 시전이 완료되기 전 남은 잿불 늑대를 처치해야 잿불 늑대 단계를 무사히 넘길 수 있습니다.
용암 에너지가 75까지 차오르면 타오르는 광휘를 시전합니다. 타오르는 광휘는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범위형 피해를 입히지만 해당 범위에 시전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에게 시전, 대상과 주위의 공격대원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피해 반경은 10미터로 카그라즈의 광역 피해 기술 중 가장 높은 범위를 자랑합니다. 원거리 진형이 10미터의 간격을 두고 산개하는 것도 그 이유라고 할 수 있으며, 폭발 범위가 표시되기 때문에 대상자는 물론이고 주위 공격대원들도 광휘의 대상과 최대한 거리를 벌려야 합니다.
카그라즈의 용암 에너지가 100에 도달하면 화염폭풍을 시전합니다. 화염폭풍은 공격대 전체에 큰 피해를 입히는 광역 기술로써, 미리 약속된 공격대 생존기를 통해서 공격대원들의 생명력 손실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잿불 늑대를 제때 처리하지 못해 화염폭풍 시전까지 남아있다면 잿불 늑대 역시 화염폭풍을 함께 시전, 공격대 전체에 큰 피해를 입히므로 화염폭풍이 시전되기 전 빠르게 잿불 늑대를 처리해야 합니다.
화염폭풍은 12초간 지속된 후 종료, 동시에 카그라즈의 에너지는 0으로 돌아가며 다시 처음부터 해당 사이클을 반복하게 됩니다. 특히, 두 번째 사이클이 시작되면 불길격노를 통해 탱커에게 솟구치는 불꽃 약화 효과를 걸어 탱커에게 더욱 높은 피해를 입힙니다.
▣ 공격대 구성
- 30인 기준 : 2탱, 7힐, 21딜러
- 25인 기준 : 2탱, 6힐, 17딜러
- 20인 기준 : 2탱, 5힐, 13딜러
- 10인 기준 : 2탱, 3힐, 5딜러
▣ 공격대 진형
탱커와 근접 딜러는 카그라즈가 위치한 곳에서 조금 중앙으로 이동해 최초 시작하게 되며, 원거리는 용암 베기, 마력 깃든 무기로 인한 광역 피해에 휩쓸리지 않기 위해 서로 10미터 정도의 간격으로 약산개해서 자리를 잡습니다.
잿불늑대가 소환되면 과열된 늑대를 탱킹하게 될 탱커는 최초 카그라즈가 위치한 곳에서 벽을 등지고 탱킹을 하게 되는데, 과열된 잿불늑대의 불타는 숨결을 탱커 혼자 맞아 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함입니다.
◎ 공략의 핵심,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 화염칼날 카그라즈 공략의 핵심 포인트!
■ 녹아내린 격류 대상자는 피해 분산 후 빠르게 원위치!
■ 녹아내린 격류(치명적) : 화염칼날 카그라즈가 녹아내린 용암으로 이루어진 운석을 만들어냅니다. 운석은 6초 후에 떨어져 8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693,950의 화염 피해를 나누어 입힙니다. 용암 에너지가 25가 되면 사용합니다.
■ 마력 깃든 무기 소환 : 화염으로 둘러싸인 불타는 검을 소환합니다. 불타는 검은 3초마다 멈출 수 없는 불꽃을 시전합니다.
▷ 멈출 수 없는 불꽃 : 6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3초마다 90,747(일반) / 126,231(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마력 깃든 무기 소환 : 화염으로 둘러싸인 불타는 검을 소환합니다. 불타는 검은 3초마다 멈출 수 없는 불꽃을 시전합니다.
▷ 멈출 수 없는 불꽃 : 6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3초마다 90,747(일반) / 126,231(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원거리를 대상으로 시전하는 녹아내린 격류의 피해량은 70만에 가깝기 때문에 혼자서는 버틸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범위 내에 있는 다른 공격대원들과 함께 맞아 피해를 분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거리 딜러와 힐러는 용암베기와 타오르는 광휘, 무기 등으로 인한 산개 진형을 유지하고 있으므로 밀집 진영을 이루고 있는 근접 딜러 진영으로 가서 나눠맞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성기사의 천상의 보호막, 마법사의 얼음 방패와 상급 투명화, 사냥꾼의 공격 저지, 암흑 사제의 분산과 같은 피해 면역 및 피해량의 90% 이상을 흡수하는 기술을 보유한 직업들은 홀로 격류를 받아내 이러한 변수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녹아내린 격류의 대상자는 근접 진영에서 피해를 분산시킨 후 빠르게 원거리 진영으로 돌아오는 것이 좋습니다. 마력 깃든 무기, 용암 베기는 녹아내린 격류와 마찬가지로 원거리만을 대상으로 하는데, 해당 원거리 대상이 근접 진영에 그대로 남아있다면 범위 피해로 인해 순식간에 높은 피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잿불 늑대는 화염폭풍을 시전하기 전에 반드시 처리할 것!
■ 화염폭풍(치명적) : 12초 동안 0.50초마다 15,071(일반) / 20,818(영웅)의 화염 피해를 모든 적에게 입힙니다. 화염폭풍이 시작되면, 살아있는 잿불늑대도 마리당 0.50초마다 15,071(일반) / 20,818(영웅)의 화염 피해를 모든 적에게 입힙니다. 용암 에너지가 100이 되면 사용합니다.
■ 잿불 늑대 - 재점화(중요) : 잿불늑대의 생명력이 다하면 재점화되어, 주위에 살아있는 잿불늑대가 있을 경우 자신의 생명력을 100%만큼 회복합니다.
■ 잿불 늑대 - 화염 연결 : 불타는 빛줄기가 각 잿불늑대를 연결합니다. 불타는 빛줄기에 닿은 적에게 그슬르기 피해를 입힙니다.
▷ 그슬르기 : 8초 동안 1초마다 9,573(일반) / 13,465(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 잿불 늑대 - 재점화(중요) : 잿불늑대의 생명력이 다하면 재점화되어, 주위에 살아있는 잿불늑대가 있을 경우 자신의 생명력을 100%만큼 회복합니다.
■ 잿불 늑대 - 화염 연결 : 불타는 빛줄기가 각 잿불늑대를 연결합니다. 불타는 빛줄기에 닿은 적에게 그슬르기 피해를 입힙니다.
▷ 그슬르기 : 8초 동안 1초마다 9,573(일반) / 13,465(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카그라즈는 에너지가 50이 되면 잿불 늑대 소환, 100이 되면 화염폭풍을 시전합니다. 화염폭풍이 시전되면 모든 공격대원에게 높은 피해량이 가해지며, 이는 미리 약속된 공격대 생존기를 통해 회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잿불 늑대가 제대로 처리되지 않고 화염폭풍 시전까지 남아있게 된다면 잿불늑대 역시 화염폭풍을 함께 시전하기 때문에 생존이 힘들어집니다
이는 잿불 늑대의 생명력 조절에 실패해 재점화 시전이 완료되었을 시, 생기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일 첫 번째 늑대를 처리한 후, 두 번째 늑대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해 재점화 시전이 완료되면 다시 처음부터 늑대를 처치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카그라즈의 에너지가 점차 차올라 100에 도달, 화염폭풍을 시전할 때까지 늑대를 처리할 수 없게 됩니다. 생존한 잿불늑대는 카그라즈와 함께 화염폭풍을 시전하기 때문에 공격대 전체의 생존에 빨간불이 들어올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잿불 늑대를 처리할 때 주의 사항으로 잿불 늑대를 서로 이어주는 화염 연결에 닿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화염 연결에 닿은 대상은 그슬르기 약화 효과에 걸리게 되며, 계속 닿을 시 중첩이 이뤄집니다.
중첩이 쌓일 수록 더욱 높은 피해가 가해지기 때문에 시선 집중에 걸린 대상자들은 화염 연결이 공격대원에게 닿지 않게끔 이동에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 용암 베기와 마력 깃든 무기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
■ 용암 베기(중요) : 원거리 대상을 향해 용암을 직선으로 내보내, 충돌 지점 7미터 내에있는 모든 대상에 61,388(일반) / 84,680(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남겨진 용암의 흔적 위에 서 있는 모든 적에게 16,548(일반) / 22,827(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로 용암이 분출되는 지점 6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용암 베기의 대상이 됩니다.
■ 마력 깃든 무기 소환 : 화염으로 둘러싸인 불타는 검을 소환합니다. 불타는 검은 3초마다 멈출 수 없는 불꽃을 시전합니다.
▷ 멈출 수 없는 불꽃 : 6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3초마다 90,747(일반) / 126,231(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로 용암이 분출되는 지점 6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용암 베기의 대상이 됩니다.
■ 마력 깃든 무기 소환 : 화염으로 둘러싸인 불타는 검을 소환합니다. 불타는 검은 3초마다 멈출 수 없는 불꽃을 시전합니다.
▷ 멈출 수 없는 불꽃 : 6미터 반경 내의 적에게 3초마다 90,747(일반) / 126,231(영웅)의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용암 베기와 타오르는 광휘, 소환된 마력 깃든 무기는 일정한 범위 내에 있는 적들을 타격하게 됩니다. 즉, 해당 범위에 많은 공격대원이 있을 수록 높은 피해를 입게 됩니다.
이를 위해 타오르는 광휘의 최대 범위라 할 수 있는 10미터를 개인 간격으로 잡은 뒤 산개 진영을 펼치게 됩니다. 용암 베기는 카그라즈가 위치한 지점부터 대상에 이르기까지 일직선상으로 용암 흔적을 남기게 되는데, 용암 베기의 주 대상과 다른 공격대원이 같이 위치하고 있을 경우, 해당 피해를 함께 받습니다.
근접 딜러들의 경우에는 카그라즈와 밀착해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용암 베기의 흔적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만일 용암 베기의 흔적이 근처에 생겼다면 점프를 통해서 아무런 피해 없이 넘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카그라즈는 용암 에너지와는 상관없이 마력 깃든 무기를 임의의 장소에 소환합니다. 소환된 무기는 3초마다 멈출 수 없는 불꽃을 시전, 6미터내에 있는 대상은 화염 피해를 입게됩니다.
카그라즈의 범위 기술 중 피해량이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무기가 생성되었다면 해당 위치를 벗어나 다시 자리를 잡는 것이 좋습니다.
▣ 역할별 간단 공략
■ 공통
- 잿불늑대는 두 마리가 동시에 처리되지 않을 경우, 재점화를 통해 생명력을 100% 회복하기 때문에 한 마리를 처치한 후 남은 한 마리도 빠르게 잡아야 합니다.
- 녹아내린 격류 대상은 빠르게 근접 진영으로 들어와서 피해를 분산해야 합니다.
ㄴ사냥꾼, 마법사, 성기사, 암흑 사제 등 자체 생존기를 보유한 직업은 피해를 무효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원거리는 용암 베기, 마력 깃든 무기 등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투가 끝날때가지 산개 진영을 유지합니다.
■ 힐러
- 과열된 잿불늑대는 물리 공력력 상승, 불타는 숨결 약화 효과로 탱커에게 높은 피해를 입힙니다. 외부 생존기를 지원합시다.
- 화염폭풍은 공격대 전체에 높은 피해를 입히는 기술입니다. 카그라즈가 화염폭풍을 시전하면 사전에 약속된 생존기를 통해 공격대원들의 생명력을 빠르게 회복시켜야 합니다.
■ 탱커
- 과열된 늑대는 높은 공격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빠르게 위협 수준을 확보해야 합니다.
- 과열된 늑대가 시전하는 불타는 숨결 효과는 다음 불타는 숨결의 피해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도발 인계 및 생존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두 번째 사이클이 오면 솟구치는 불꽃 약화효과를 받게 됩니다. 중첩이 쌓이면 높은 피해가 들어오니 적절한 도발 인계 및 생존기 활용이 필요합니다.
◎ 전멸하는 이유는?
▣ 녹아내린 격류는 잘 맞았는데 갑자기 근접 진영이 몰살 당했어요
녹아내린 격류는 앞서 핵심 공략에도 언급한 것처럼 대상에게 들어오는 피해를 주변 공격대원들과 함께 분산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격류의 대상이 된 공격대원은 빠르게 근접 딜러 진영으로 합류 해야 하며, 제때 합류하지 못할 경우, 그 즉시 즉사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이로 인해 격류의 대상이된 원거리들은 근접 진영으로 들어오게 되는데, 폭발 피해를 맞음과 동시에 근접 진영에서 이탈해야 합니다. 이유는 격류를 맞은 원거리를 대상으로 한 마력 깃든 무기, 용암 베기를 시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녹아내린 격류와 마찬가지로 용암 베기와 마력 깃든 무기는 원거리를 대상으로 시전하기 때문에 근접 진영에서는 생성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원거리 대상이 근접 진영에서 빠지지 않아 해당 원거리에게 용암 베기 및 마력 깃든 무기가 소환된다면 근접 딜러들의 몰살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 화염폭풍이 눈앞인데, 잿불 늑대 처리가 안됐어요..
잿불 늑대는 카그라즈의 에너지가 50까지 차오르면 소환됩니다. 늑대는 두 마리가 소환되는데, 서로 생명력을 공유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마리를 짧은 시간내로 함께 처리해야 하며, 빠르게 처리하지 못할 경우, 재점화로 인해 늑대의 생명력이 100% 회복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닥치면 잿불 늑대의 처리에 더욱 많은 시간을 쏟을 수 밖에 없으며, 카그라즈에 대한 딜량도 큰 폭으로 하락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큰 문제는 100의 에너지에서 시전하는 화염폭풍입니다. 화염폭풍 시전 시 잿불늑대가 생존 시 잿불늑대도 함께 화염폭풍을 시전, 공격대 전체에 함께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공격대원 전체의 생존에 적신호가 켜지게 되고, 이를 버티기 위해 더 많은 공격대 생존기와 힐러들의 마나를 소모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위해 잿불 늑대의 시선 집중에 걸린 대상자는 본진 외곽이 아닌 가운데로 들어와 다른 딜러들이 잿불 늑대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끔 해주어야 합니다.
◎ 적을 알면 백전백승, 공략 동영상 살펴보기
■ 검은바위 용광로 화염칼날 카그라즈 공략 영상 - Method 공략 영상(영웅 난이도)
■ 검은바위 용광로 화염칼날 카그라즈 공략 영상 (영웅 난이도 / 근접 - 전투 도적 시점)
■ 검은바위 용광로 화염칼날 카그라즈 공략 영상 (영웅 난이도 / 원거리 - 암흑 사제 시점)
◎ 무슨 아이템을 드랍하나?
※ 아이템 사전(툴팁)은 업데이트 이전 정보입니다.
■ 일반 난이도
이름 | 부위 | 방어구 | 아이템레벨 | 능력치 |
타오르는 광휘의 단검 | 주장비 | 단검 | 670 | 지능 104, 체력 156, 가속 53, 특화 79, 주문력 1392 |
화염폭풍 다리갑옷 | 다리 | 판금 | 670 | 힘 또는 지능 242, 체력 364, 가속 130, 유연성 180 |
멈출 수 없는 불꽃의 인장 | 손가락 | 670 | 힘 또는 민첩성 136, 체력 204, 추가 방어도 95, 가속 84 | |
용기의 화염 연결 목걸이 | 목 | 670 | 힘 또는 민첩성 136, 체력 204, 추가 방어도 91, 유연성 91 | |
화염칼날의 어깨보호대 | 어깨 | 가죽 | 670 | 민첩성 또는 지능 182, 체력 273, 치명타 및 극대화 106, 특화 130 |
불길격노 건틀릿 | 손 | 판금 | 670 | 힘 또는 지능 182, 체력 273, 가속 101, 특화 133 |
강철 정복자 가슴보호대 | 토큰 | 100 | ||
피투성이 불꽃의 목장식 | 목 | 670 | 지능 136, 체력 204, 가속 99, 유연성 77 | |
강철 제압자 가슴보호대 | 토큰 | 100 | ||
강철 수호자 가슴보호대 | 토큰 | 100 | ||
카그라즈의 불타는 칼날 | 양손 장비 | 도검 | 670 | 힘 242, 체력 364, 특화 123, 연속타격 184 |
울부짖는 영혼의 뿔피리 | 장신구 | 670 | 힘 283 | |
녹아내린 격류의 다리보호구 | 다리 | 천 | 670 | 지능 242, 체력 364, 치명타 및 극대화 150, 유연성 169 |
재점화의 손장갑 | 손 | 사슬 | 670 | 민첩성 또는 지능 182, 체력 273, 특화 115, 유연성 125 |
잿숨결 화염망토 | 등 | 천 | 670 | 힘 136, 체력 204, 치명타 및 극대화 95, 가속 84 |
잿불늑대 인장 | 손가락 | 670 | 민첩성 136, 체력 204, 연속타격 104, 유연성 69 | |
녹아내린 칼날 비수 | 한손 장비 | 단검 | 670 | 민첩성 104, 체력 156, 가속 63, 특화 73 |
다시 피어난 불길의 발보호대 | 발 | 사슬 | 670 | 민첩성 또는 지능 182, 체력 273, 가속 101, 유연성 133 |
■ 영웅 난이도
이름 | 부위 | 방어구 | 아이템레벨 | 능력치 |
타오르는 광휘의 단검 | 주장비 | 단검 | 685 | 지능 119, 체력 179, 가속 60, 특화 91, 주문력 1595 |
화염폭풍 다리갑옷 | 다리 | 판금 | 685 | 힘 또는 지능 279, 체력 418, 가속 150, 유연성 207 |
멈출 수 없는 불꽃의 인장 | 손가락 | 685 | 힘 또는 민첩성 157, 체력 235, 추가 방어도 109, 가속 97 | |
용기의 화염 연결 목걸이 | 목 | 685 | 힘 또는 민첩성 157, 체력 235, 추가 방어도 104, 유연성 104 | |
화염칼날의 어깨보호대 | 어깨 | 가죽 | 685 | 민첩성 또는 지능 209, 체력 314, 치명타 및 극대화 122, 특화 150 |
불길격노 건틀릿 | 손 | 판금 | 685 | 힘 또는 지능 209, 체력 314, 가속 116, 특화 154 |
강철 정복자 가슴보호대 | 토큰 | 100 | ||
피투성이 불꽃의 목장식 | 목 | 685 | 지능 157, 체력 235, 가속 114, 유연성 89 | |
강철 제압자 가슴보호대 | 토큰 | 100 | ||
강철 수호자 가슴보호대 | 토큰 | 100 | ||
카그라즈의 불타는 칼날 | 양손 장비 | 도검 | 685 | 힘 279, 체력 418, 특화 141, 연속타격 212 |
울부짖는 영혼의 뿔피리 | 장신구 | 685 | 힘 325 | |
녹아내린 격류의 다리보호구 | 다리 | 천 | 685 | 지능 279, 체력 418, 치명타 및 극대화 172, 유연성 194 |
재점화의 손장갑 | 손 | 사슬 | 685 | 민첩성 또는 지능 209, 체력 314, 특화 133, 유연성 144 |
잿숨결 화염망토 | 등 | 천 | 685 | 힘 157, 체력 235, 치명타 및 극대화 109, 가속 97 |
잿불늑대 인장 | 손가락 | 685 | 민첩성 157, 체력 235, 연속타격 119, 유연성 79 | |
녹아내린 칼날 비수 | 한손 장비 | 단검 | 685 | 민첩성 119, 체력 179, 가속 72, 특화 84 |
다시 피어난 불길의 발보호대 | 발 | 사슬 | 685 | 민첩성 또는 지능 209, 체력 314, 가속 116, 유연성 1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