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성 전에도 금수랑은 몬스터를 끌어모으거나 공격 범위가 넓어 사냥 효율이 높았다. 또한, 전방 가드와 슈퍼 아머 등 유리한 방어 판정으로 PvP에서도 준수한 성능을 자랑했다.
이렇게 유저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았던 금수랑은 각성 후에도 용맹의 땅, 필드 자동 사냥과 투기장에서도 여전히 강력함을 뽐내며 인기를 얻고 있다. 금수랑의 각성 클래스 '천랑'은 기술 세팅을 어떻게 해야 할까?
천랑 - 각성 후 새롭게 배우는 기본 기술은?
신수의 난무, 월광타, 비천, 사방신무 : 백호 4개 습득 가능
금수랑이 천랑으로 각성하면 평타를 포함해 11개의 새로운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각성 의뢰를 완료하면 4개를 자동으로 습득한다. 5개는 단련 임무를 통해 배울 수 있고 나머지 하나는 생명력 회복 기술로 70레벨에 배울 수 있다.
각성 시 자동으로 배우는 기술 4개는 '신수의 난무, 월광타, 비천, 사방신무 : 백호'다. 4가지 기술 중 신수의 난무와 사방신무 : 백호는 계열을 선택할 수 있는 주력 기술이다. 월광타는 가까운 거리를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 PvP에서도 유용하게 쓰인다.
천랑은 사방신의 이름을 딴 기술 4가지(사방신무 : 청룡, 백호, 주작, 현무)가 존재한다. 모두 군중 제어와 계열을 선택할 수 있어 콘텐츠에 따라 상황에 맞게 사용할 수 있는 주요 기술이다. 또한, 팔방 연환격은 방어 판정과 군중 제어 효과가 뛰어나 레이드, PvP 콘텐츠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각성 후 천랑의 자동 사냥용 스킬 트리는?
신수 공명과 팔방 연환격은 사냥터 난이도에 따라 취사 선택
천랑의 접근기는 두 가지로 '월광타'와 '구름 밟기'가 있지만, 가까운 거리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피해량이 상당히 높은 월광타를 자동사냥에서 주로 사용한다. 구름 밟기는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지만, 불필요하게 자리를 이탈하는 경우가 생겨 몬스터 처치 효율이 낮아질 수 있다.
'신수의 난무'와 '사방신무 : 백호'는 재사용 시간이 각 4초/3초로 매우 짧아 순환이 빠르며 바운드, 경직 등 강력한 군중 제어도 갖춘 기술이다. 신수의 난무는 심화를 습득하면 타격 당 생명력을 회복할 수 있으므로 70레벨을 달성하기 전에 유일한 회복기로 쓰인다.
'사방신무 : 현무'는 다단 히트로 총 피해량이 높고 심화로 배우는 방어력 증가 버프 덕분에 다양한 콘텐츠에서 실용적이다. '사방신무 : 주작'과 '사방신무 : 청룡'은 다른 두 기술보다 피해량은 낮지만, 슈퍼 아머와 넉다운, 기절 등 군중 제어 효과가 뛰어나다. 심화를 습득하면 재사용 시간이 감소하고 사용 횟수도 추가되므로 다른 기술과 연계했을 때 효율이 높아진다.
한편, '팔방 연환격'은 공격 동작이 다른 기술들보다 길어 한 두방에 처치할 수 있는 낮은 전투력의 사냥터에서는 딜로스가 발생한다. 그러므로 자신의 전투력보다 높거나 레이드 콘텐츠에서는 팔방 연환격을 추가하고 난이도가 낮은 사냥터에서는 빼야 한다는 유저의 의견이 많았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천랑은 자동사냥에서 '신수의 난무', '월광타', '사방신무 : 백호', '사방신무 : 현무', '사방신무 : 주작'을 기본적으로 세팅하고 사냥터의 난이도에 따라 팔방 연환격을 추가하거나 제외하는 유저들이 많았다. 또한, 밤샘 사냥이나 난이도가 높은 곳에서 회복제를 사용하며 사냥하는 유저들은 신수 공명도 추가하기도 한다.
그랜드 오픈 이후 꾸준히 게임을 즐긴 상위권 유저라면 지금쯤 세르트를 제외한 아알, 라브리프, 아히브 계열이 모두 50%로 최대치에 도달한 유저들이 많다. 또한, 이런 유저들은 가문 콘텐츠 진행을 위해 천랑을 보조 캐릭터로 육성하므로 대부분 장비를 옮겨 사용한다.
그러므로 각성 기술의 계열 선택은 '세르트'를 제외한 아알, 아히브, 라브리프 중에서 취향에 따라가면 된다. 만약 PvP를 즐기는 유저라면 라브리프, 아히브를 우선 선택하고 남는 것은 아알을 장착하면 된다.
만약, 신규 유저라면 비교적 세팅이 쉬운 아알, 아히브를 선택하고 치명타 피해량이 175%가 넘었을 때는 라브리프와 아히브를 주 계열로 전환하는 것을 추천한다.
각성 후 천랑의 PvP 추천 스킬 트리
접근기를 활용한 게릴라, 팔방 연환격의 방어 판정을 이용한 반격이 주요 패턴
다른 직업과 달리 천랑은 원거리 견제기가 없어 항상 상대에게 먼저 접근해야만 한다. 다만, 이에 걸맞게 근접전에서 반격이 가능하도록 유리한 방어 판정과 군중 제어 효과를 가진 기술들로 구성되어 있다.
투기장 등 PvP 콘텐츠에서 세팅하는 천랑의 기술은 '월광타, 사방신무 : 청룡, 사방신무 : 주작, 사방신무 : 백호, 사방신무 : 현무(이하 청룡, 주작, 백호, 현무), 팔방 연환격, 구름 밟기, 신수 공명'이다.
천랑은 상대가 원거리에서 빈틈을 보일 때, 월광타로 단숨에 접근해 공격을 이어가거나 팔방 연환격으로 다가오는 적을 방어하고 반격할 기회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월광타를 상대에게 적중했는지 여부에 따라 공격의 시작이 정해진다. 월광타를 통해 경직이 발동하면 이후에 청룡 - 주작 - 현무 - 백호 순으로 콤보를 연계하면 상대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만약, 월광타 이후에 적이 반격을 시도한다면 팔방 연환격의 유리한 방어 판정을 이용해 반격을 꾀하는 것이 좋다. 이후에는 현무 - 백호 - 주작 순으로 군중 제어 연계를 활용해 반격한 다음 다시 현무 - 백호 순으로 콤보를 이어가면 상대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 다른 각성/계승 클래스들의 기술 세팅 정보를 담은 후속 기사도 준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