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격풍 개방, 자동 사냥 시 라브리프 계열 선택! '기술 개방' 스킬 트리 - 무사 편

게임뉴스 | 이상훈 기자 |


▲ 56레벨 이후 개방 가능한 무사의 기술들


기술 개방이 업데이트되면서 유저들은 육성 중인 클래스들의 개방한 기술들을 사용하고 연구한 결과, 평균적으로 모든 클래스가 자동 사냥 효율이 상승했으며, 일부 콘텐츠에 한정적으로 사용하던 기술도 새롭게 재평가되면서 용도가 범용적으로 늘어난 기술도 생겼다.

다섯 번째로 소개할 클래스인 무사는 그랜드 오픈 이후 처음으로 선보인 신규 클래스로 출시 전 사전 예약 광고에서 미리 선보였던 만큼 유저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은 클래스였다. 화려한 공격 동작과 호쾌한 전투를 선보였지만, 성능은 뛰어나지 않다며 실망한 유저들도 종종 있었다. 이번에 기술 개방 업데이트로 무사의 기술들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무사 - 기술 개방으로 한층 더 강화된 기술은?
56레벨 각수, 58레벨 용오름, 60레벨 격풍

56레벨부터 기술 개방에 포함되는 무사의 기술 3가지는 각수, 용오름, 격풍이다. 첫 번째 기술 각수는 개방 전보다 전체 피해량은 줄었다. 하지만 타격당 피해량이 늘고 다단 히트로 들어가는 공격을 하므로 순간 피해량이 늘었다. 또한, 타격 시 넉다운이 발동돼 군중 제어 효과도 좋다.

58레벨에 개방할 수 있는 용오름은 타격 횟수와 피해량이 늘어 전체 피해량이 상승하고 공격 범위가 늘었다. 또한, 슈퍼 아머와 띄우기가 발동해 군중 제어도 기본적으로 있어 자동 사냥과 PvP 어느 곳에서 사용하기에도 좋다.

60레벨에 개방할 수 있는 격풍은 타격 횟수가 5 타격으로 줄었지만, 타격 당 피해량이 늘었고, 다단 히트로 들어가면서 순간 피해량과 총 피해량 모두 상승했다. 공격 동작이 짧아지고 범위도 넓어지면서 자동 사냥 시에 확실한 몬스터 처치가 가능해졌다.



▲ 한 번의 베기로 깔끔한 공격과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각수



▲ 타격 횟수와 총 피해량도 함께 늘어 더 강력해진 용오름



▲ 다단 히트로 들어가는 공격과 피해량이 상승한 격풍


개방 후 무사의 자동 사냥용 스킬 트리는?
주력 기술의 개방으로 빨라진 사냥, 격풍의 개방으로 라브리프 계열 선택

개방된 각수는 개방 전보다 대미지는 약 절반정도 줄었지만, 한 번에 피해를 입힐 수 있어 몬스터 처치가 훨씬 수월해졌다. 또한, 범위 공격으로 바뀌면서 다수의 몬스터를 처치하기에 좋고 넉다운이 발동되므로 군중 제어 효과가 좋다. 재사용 시간이 짧고 사용 횟수가 많으므로 기술 회전 효율이 높아 자동 사냥에 유용하다.

개방된 용오름은 타격 횟수가 4회로 늘어 같은 시간에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타격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자동 사냥에서 수월하게 몬스터를 처치할 수 있다. 재사용 시간이 짧고 사용 횟수가 많아 주력 기술로 활용하기 좋다. 사용 시 슈퍼 아머가 발동하므로 월드 보스 레이드, PvP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격풍은 개방 후 타격 수가 줄었지만, 다단 히트 공격으로 바뀌고 타격 당 피해량도 늘어 결과적으로 순간 피해량과 총 피해량이 함께 늘었다. 무사의 주요 기술인 각수, 용오름과 마찬가지로 격풍도 사용 횟수가 많고 재사용 시간이 짧아 자동 사냥에서 기술 회전 효율이 높다.

격풍을 개방한 후, 자동 사냥을 할 때 계열을 아알/라브리프로 선택하는 유저들도 있다. 치명타 피해량이 170%가 넘는 시점부터 라브리프의 효율이 높아지므로 격풍의 대미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치명타 피해량 세팅 여부에 따라 아알/라브리프로 계열을 선택하는 것도 좋다.



▲ 넓은 범위의 적에게 한 번에 공격할 수 있도록 바뀐 각수



▲ 총 피해량이 늘고 사용 횟수가 많아 자동 사냥에 유용한 용오름



▲ 격풍은 각수와 마찬가지로 다단 히트로 공격이 바뀌면서 순간 피해량이 높아졌다



▲ 자동 사냥에 사용하는 무사 스킬 트리 예시


개방 후 무사 PvP 추천 스킬 트리
PvP 콤보의 주력 기술의 강화로 빠른 연계와 큰 피해 입히기 수월

개방된 각수는 피해받은 상대에게 넉다운이 발동되는 군중 제어 효과가 있어 선제 공격하거나 다가오는 적을 견제하기 좋다. 대부분 원거리에서 편전을 사용해 견제하지만, 여유가 없을 때 바로 사용하면 넉다운 효과와 동시에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개방된 용오름은 슈퍼 아머와 띄우기 효과가 있어 적의 군중 제어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크다. 또한, 사용 횟수가 많으므로 기술 연계 도중에 사용하면 콤보를 이어나갈 수 있다. 다만, 불필요한 사용은 정작 필요할 때 쓸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격풍은 용오름을 사용한 후 연속적인 띄우기 공격을 연계할 때 사용한다. 개방 이후에 길게 터치하지 않아도 한 번에 다단 히트 공격이 들어가므로 컨트롤이 중요한 PvP 콘텐츠에서 조작하기 쉬워졌다.

자동 사냥은 타 클래스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높은 효율을 보이진 않지만, 투기장과 같은 일대일 PvP콘텐츠에서 준수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는 무사의 PvP 콤보 조합은 원거리에서 편전으로 견제한 후, 역극, 용오름, 격풍으로 연속적인 군중 제어 기술을 사용한다.

그다음 피해량이 높은 기술인 개화, 월광으로 마무리한다. 콤보 중간에 각수나 후퇴 베기로 재사용 시간이 돌아올 여유를 번 뒤, 다시 용오름이나 격풍으로 띄운 후 개화나 월광을 사용한다.

콤보 연계 도중에 용오름을 사용하면 슈퍼 아머가 발동돼 적의 군중 제어 기술로부터 보호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무사는 개방된 기술 세 개 모두 사용 횟수가 많기 때문에 기술 순환이 유용하므로 군중 제어를 잘 활용하면 상대는 어떠한 동작도 취하지 못하고 큰 피해를 보기 쉽다.



▲ 돌진 후에 각수를 사용, 상대를 넘어뜨릴 수 있다



▲ 용오름은 연속적인 공격의 흐름을 이어가는 데 주로 사용한다



▲ 용오름 이후 바로 격풍을 사용해 계속해서 상대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 개방 후 무사의 투기장 및 PvP 스킬 트리 예시


※ 다른 클래스들의 기술 개방 정보를 담은 후속 기사도 준비 중입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