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새로운 방어 건물 등장! 클래시오브클랜 10월 업데이트 총정리

게임뉴스 | 김오찬 기자 | 댓글: 4개 |
클래시오브클랜의 개발사 슈퍼셀(SUPERCELL)은 지난 4일부터 약 일주일간 자사의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대규모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개인간의 친선 전투와 더불어 클랜간의 친선 전투가 추가됐다. 또한, 편의성 증진을 위해 훈련 기능이 대폭 개편됐으며, 한 번에 다양한 유닛을 훈련시킬 수 있는 빠른 훈련 기능이 추가됐다.

이와 더불어 상위 리그에서 꾸준히 사용됐던 볼러의 HP가 소폭 감소되면서 너프를 받았고 간접적이나마 호그라이더, P.E.K.K.A, 마녀가 상향을 받았다. 또한, 8레벨 마을 회관부터 새로운 방어 타워인 '폭탄 타워'가 추가됐으며, 마법사, 숨겨진 뇌전탑, 박격포, 대형 석궁의 최대 레벨이 각각 한 단계씩 상향됐다.







■ 군대 훈련 개신 및 빠른 훈련 기능 추가




그간 불편한 점에 하나 둘이 아니었던 클래시오브클랜의 부대 훈련 기능. 10월 업데이트 이후부턴 이러한 부분에 대규모 개선이 이뤄질 예정이다.

여태까지 유닛을 생산하거나 마법을 제조하기 위해선 훈련소, 어둠 병영 훈련소, 마법 제작소, 어둠 마법 제작소을 클릭하여 자신이 원하는 항목을 일일히 클릭해야 했지만, 업데이트 이후부턴 모든 유닛 훈련 및 마법 제조는 나눠진 '탭'에서 진행되게 된다. 부대 훈련 메뉴 상단을 보면 '유닛', '마법' 항목으로 나눠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각의 항목을 클릭. 자신이 원하는 항목은 선택하여 훈련할 수 있게 됐다.

그리고 모든 유저들이 기다리고 기다려왔던 '빠른 훈련'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빠른 훈련은 이전에 사용한 부대나 자신이 선호하는 유닛 조합을 클릭 한 번으로 훈련시킬 수 있는 기능이다. 빠른 훈련에서는 최대 3개의 유닛 조합을 생성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편집/삭제 및 부대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 이제 클릭 한 번으로 하나의 유닛 조합을 생산할 수 있다

신규 훈련 시스템과 더불어 훈련 시간도 크게 변화할 예정이다. 이전에는 각 유닛마다 훈련 시간이 정해져있었지만, 업데이트 이후부터 해당 유닛이 활성화된 훈련소의 갯수만큼 훈련 시간이 감소하게된다. 예를 들면, 드래곤의 경우 9레벨 훈련소부터 생산이 가능하다. 총 4개의 훈련소가 있다고 가정할 때, 9레벨 훈련소가 1개가 있다면 드래곤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이 12분, 두 번째 훈련소를 9레벨로 올렸을 경우 6분, 모든 훈련소를 9레벨로 올릴 경우 최대 4분까지 감소하게 된다.



▲ 9레벨 훈련소가 1개일 때 드래곤 생산에 필요한 시간은 총 12분



▲ 2개로 늘렸을 경우 절반이 감소한 6분으로 변경!



■ 클랜간 친선전 기능 추가




지난 8월에는 클랜원들간의 친선 전투가 추가됐다면, 이번 10월 업데이트 이후부턴 클랜간의 친선 전투가 추가될 예정이다.

클랜간의 친선 전투를 진행하기 위해선 도전하고 싶은 클랜을 검색 후, 해당 클랜의 프로필에서 '도전(Challenge)'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친선 전투를 도전하는 클랜 리더는 전투에 참여할 인원을 선택할 수 있는데 최소 5명부터, 최대 50명까지 선택 가능하다. 전투에 참여할 인원과 전투 준비 및 전투 기간을 선택하여 상대 클랜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상대 클랜의 채팅창 도전 메뉴가 표시된다.



▲ 최대 50명까지 선택 가능한 클랜 친선 전투

상대 클랜이 친선 전투를 수락하게 되면 상대 클랜 역시 위와 마찬가지로 전투에 참여할 인원을 선택해야 한다. 전투에 참여할 인원을 선택하게 되면 곧바로 준비 기간이 시작된다. 이때 친선 전투에서 활용할 병력을 생산하거나 클랜으로부터 지원 병력을 받아야 한다. 준비 기간이 끝나는대로 바로 전투가 시작되고, 전투 결과나 리플레이는 클랜 전쟁 기록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전투 결과 및 리플레이는 기록실에서 일괄 확인 가능하다

클랜간의 친선 전투의 추가로 실전 공격에 대한 경험을 쌓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배치나 방어 상태를 다시금 점검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병력을 소모하지 않는 만큼 평소에 쓰기 어려운 기발한 전술과 조합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고, 클랜전에서 아쉽게 패배한 상대에게 친선 전투를 활용하여 짜릿한 승리를 거두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유닛 밸런스 조정 및 신규 레벨 추가

※ 유닛 밸런스 조정




눈에 띄는 활약으로,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OP 유닛들의 밸런스 조절도 중요하지만, 낮은 성능으로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유닛들의 수정 또한 중요하다. 이번 10월 업데이트를 통해 이러한 유닛들의 밸런스 조정이 적용되었다. '마녀', 'P.E.K.K.A', '호그라이더', '볼러' 등이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되었다.

우선 마녀의 상향 소식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지난 업데이트부터 마녀가 소환한 해골들이 함정을 발동시키지 않게 되면서, 특히 대형 폭탄을 피할 수 없게 되어 전투에서 활용하기가 매우 까다로워졌다. 이에 10월 업데이트부터 마녀의 HP가 큰 폭으로 상향돼 함정으로부터 받는 피해를 어느 정도 버틸 수 있도록 변경됐다.

또한, 특정 건물에 큰 대미지를 입는 유닛들도 수정됐다. 강력한 지상 유닛인 P.E.K.K.A는 이제 숨겨진 뇌전탑에게 2배의 피해를 받게 되지 않게 됐으며, 호그 라이더 역시 더 이상 대형 폭탄에 1.5배 피해를 입지 않도록 변경됐다. 이번 업데이트로 약탈전이나 클랜전에서 소외된 유닛들 중심으로 새로운 조합이 생겨날 것으로 기대해볼 만하다.

광부와 함께 상위 리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유닛인 볼러가 이번 10월 업데이트부터 소폭 하향 조정될 예정이다. 클래시오브클랜측은 그동안 볼러는 긴 사정거리와 공격력, 그리고 안정성을 모두 갖춘 만능 유닛이었기에, HP를 조금 깎아 공수의 밸런스를 적절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 새로운 레벨 추가




골렘과 함께 지상 유닛 조합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마법사가 최대 레빌이 6레벨에서 7레벨로 상향될 예정이다. 7레벨 마법사는 10레벨 마을 회관부터 업그레이드 가능하며, 6레벨 마법사와 비교하여 HP와 공격력이 약간 증가하게 된다. 또한, 5레벨 베이비 드래곤이 11레벨 마을 회관부터 새롭게 개방된다.

핵심 방어 건물에도 새로운 레벨이 추가될 예정이다. 우선 빠른 공격 속도로 적을 제압하는 숨겨진 뇌전탑(이하 뇌전탑)의 최대 레벨이 9레벨로 상향되며, '아처 킬러'로 알려진 박격포도 11레벨 마을 회관부터 10레벨까지 올릴 수 있게 된다. 이밖에도 강력한 공격력과 높은 HP를 자랑하는 대형 석궁도 4레벨에서 5레벨로 상향될 예정이다.


■ 새로운 방어 건물, 폭탄 타워 추가




이번 업데이트부터 새로운 방어 타워인 '폭탄 타워'가 추가된다. 폭탄 타워는 적 유닛에게 폭탄을 던지는 방어 건물로, 지상 유닛에게 광범위 공격을 하며, 건물이 파괴될 시 작은 범위 내에서 폭발하여 근접 유닛 무리에 피해를 입힐 수 있다. 폭탄 타워는 8레벨 마을 회관부터 건설 가능하며, 마을 회관을 10레벨을 기준으로 최대 2개까지 건설할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