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공격력보다는 속도가 중요? 스킬 게이지 충전 효과가 전투에 미치는 영향

게임뉴스 | 지민호 기자 | 댓글: 23개 |
데스티니 차일드에서 노멀 스킬과 슬라이드 스킬은 드라이브 스킬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드라이브 게이지를 채워주므로 최대한 많이, 그리고 빠르게 사용할수록 전투에서 승리할 확률도 높아진다. 다만, 두 스킬은 스킬 게이지가 충전되어야만 사용할 수 있고 한 번 사용하고 나면 다시 충전해야 한다. 바로 이 부분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이 '스킬 게이지 충전속도 증가''시간당 스킬 게이지 충전량 증가' 효과다.

스킬 게이지 충전 스킬은 말 그대로 스킬 게이지가 충전되는 속도를 증가시킨다. 해당 효과가 적용되면 평소보다 노멀 스킬과 슬라이드 스킬을 상대보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드라이브 게이지도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 여기서 의문이 생긴다. 스킬 게이지 충전 스킬은 전투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가?

그래서 이와 같은 의문을 간단한 실험을 통해 해소하고자 한다.


◆ 드라이브 게이지 충전 속도 비교 실험과 결과



▲ 실험에 사용한 키리누스 (4성, 34레벨, 어펙션 S급)


실험에 사용된 차일드는 '열렬한 키리누스'로 수속성 보조형 차일드다. 실험 당시 키리누스의 슬라이드 스킬 '빅 웨이브'로 증가하는 시간당 스킬 게이지 충전량은 43.9%이고 리더 버프로 15%가 추가로 증가한다.

실험 방법은 간단하다. 데빌 럼블 파티에서 키리누스가 있을 때와 없을 때 '아르테미스'의 드라이브 스킬이 충전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다. 모든 차일드는 수동으로 슬라이드 스킬만을 사용해 최대한 변수를 줄였으며, 실험 횟수는 각 10번씩 진행했다. (상대가 스킬 게이지 충전량을 감소시키는 스킬을 사용했을 경우는 제외)



▲ 키리누스가 없을 때 아르테미스의 드라이브 스킬 충전까지 걸린 최소/최대 시간




▲ 키리누스가 있을 때 아르테미스의 드라이브 스킬 충전까지 걸린 최소/최대 시간


실험 결과는 키리누스가 없을 때 29~33초, 평균 약 31초가 걸렸으며, 키리누스가 있을 때 26~30초, 평균 약 28초가 걸렸다. 슬라이드 스킬을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사용하느냐와 상대의 공격으로 아군 차일드의 스킬 게이지가 차오르는 등의 변수는 있지만, 이를 고려하더라도 평균 3~4초 정도의 차이를 보였다.

3~4초라는 시간이 짧게 느껴질 수 있다. 그러나 드라이브 스킬이 전투에 미치는 영향력을 생각한다면 상당히 긴 시간이다. 1초만 늦어도 상대의 드라이브 스킬이 먼저 발동할 위험이 있는 만큼 3~4초의 차이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상대에게 시간당 스킬 충전량을 증가시키는 차일드가 있다면 위험성은 더 커진다.

실제 키리누스가 없는 상황에서 실험하는 도중 상대가 먼저 드라이브 스킬을 사용해 아군이 먼저 초토화되는 경우도 자주 발생했다. 반면, 키리누스가 있는 상황에서는 키리누스가 먼저 쓰러지지만 않으면 상대보다 먼저 드라이브 스킬을 사용할 수 있었다. 드라이브 스킬을 먼저 사용한다고 무조건 승리하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적에게 선공을 가할 수 있다는 것은 매력적인 부분이다.



▲ 키리누스가 없으면 상대가 먼저 드라이브 스킬을 사용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참고로 '시간당 스킬 게이지 충전량 증가''스킬 게이지 충전속도 증가'는 서로 다른 스킬로 구분된다. 실질적으로는 같은 효과를 발휘하지만, 게임 내에서는 다른 스킬로 구분하므로 효과를 중첩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마야우엘의 슬라이드 스킬 '달리는 파도'와 키리누스의 '빅 웨이브'의 효과는 실질적으로 같은 효과지만, 스킬 이름과 내용이 다르므로 다른 스킬로 구분한다는 말이다. 그래서 두 차일드를 같이 사용해 스킬 충전속도를 극대화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다만, 두 차일드를 같이 넣는다면 그만큼 탱커, 딜러 차일드를 배치할 공간이 부족해지므로 다른 면에서 손해를 봐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 두 스킬은 실질적인 효과는 같지만, 이름과 내용이 달라 다른 스킬로 구분한다.



◆ 스킬 게이지를 빠르게 충전시키는 스킬을 보유한 차일드

상대가 광역 보호막과 같이 드라이브 스킬 공격을 효과적으로 막아낼 수 있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데빌 럼블에서는 드라이브 스킬을 먼저 사용하는 편이 승리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키리누스와 같이 시간당 스킬 게이지 충전량을 증가시키는 차일드를 보유하고 있다면 데빌 럼블을 대비해서라도 하나쯤 육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리더 스킬 혹은 슬라이드 스킬을 통해 아군의 스킬 게이지를 빠르게 충전시키는 차일드는 현재 5성에 2종, 4성에 2종, 3성에 3종으로 총 7종이 있다. 해당 차일드 목록은 아래와 같다. (노멀 스킬은 제외)

■ 스킬 게이지를 빠르게 충전시키는 스킬을 보유한 차일드 목록

5성 : 양지의 상아(리더) / 수면의 나이아스(리더)
[바로가기] 양지의 상아 / 수면의 나이아스 차일드 정보

4성 : 나태의 마야우엘(리더, 슬라이드) / 힘내는 키리누스(리더, 슬라이드)
[바로가기] 나태의 마야우엘 / 힘내는 키리누스 차일드 정보

3성 : 리자(리더) / 기쁜 에우로스(리더, 슬라이드) / 디제잉 헤르츠(리더)
[바로가기] 리자 / 기쁜 에우로스 / 디제잉 헤르츠 차일드 정보



▲ 스킬 게이지 충전속도 증가 효과가 리더 버프에만 있는 리자



▲ 스킬 게이지 충전속도 증가 효과가 리더, 슬라이드 스킬에 모두 있는 에우로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