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R] 광신+집중 동시 적용! 화력과 편의성 모두 상향될 활 아마존 미리보기

게임뉴스 | 양예찬 기자 | 댓글: 42개 |
현재 PTR 서버(테스트 서버)에 적용된 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2.4 패치에는 다양한 변경점이 반영됩니다. 새로운 룬워드와 밸런스 패치 등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죠. 레저렉션 런칭 당시에도 제법 많은 변경점이 있었지만, 이번엔 새로운 요소가 추가되고 직접적인 수치 변동이 적용되는 만큼 더욱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오늘은 2.4 패치로 변경될 활 아마존에 대해서 알아볼까 하는데요. 활 아마존은 기존에도 많은 유저층을 가지고 있지만, 직업 성능이 그렇게 높지 않아 '로망'으로 평가되고 있었죠. 과연 활 아마존은 2.4 패치의 도입으로 날아오를 수 있을까요? 2.4 패치의 변경점을 활 아마존 시점에서 다각도로 살펴보려 합니다.

※ 해당 내용은 PTR 서버(테스트 서버) 내용을 바탕으로 하기에, 라이브 서버 적용 시 수치 등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활 아마존은 2.4 패치의 수혜자가 되었을까?



■ 이제 드디어 스킬 포인트 값을 하나? 패시브와 활 모든 분야에서의 상향

▶ 지속 효과와 마법 - 회피 딜레이 개선 및 발키리 쿨타임 감소

먼저 지속 효과와 마법입니다. 가장 주목할만한 부분은 회피 관련 스킬의 변화입니다. 회피 애니메이션을 중단할 수 있어, 속사형 기술들을 끊김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작은 패치 같지만, 회피 패시브가 터지면 속사 등의 스킬에도 영향을 주었는데 이번 패치로 인해 부드럽게 연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라이브 서버와 비교해봐도 확연한 차이를 보이기에, 이 변화는 아마존 플레이의 전반적인 부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 같습니다.

발키리 소환의 쿨타임 감소도 꽤 큽니다. 재소환 쿨타임이 6초에서 0.6초로 감소하고, 다른 쿨타임 스킬들과 재사용 대기시간도 공유하지 않게 되어 더욱 빠르게 소환할 수 있게 되었죠. 이제 발키리가 죽어도 큰 문제없는 만큼, 아마존의 생존력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네요.



▲ 이제 바로바로 소환할 수 있게 된 발키리


▶ 활과 쇠뇌 - 물리 계열 스킬은 상향! 원소 계열 스킬은 주력으로 사용하기엔 여전히 아쉬워

활 아마존은 보편화된 육성 루트가 있습니다. 일반과 악몽 난이도에서는 원소 스킬을 사용하고, 지옥 난이도부터는 물리 계열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죠. 이런 육성 루트를 사용했던 이유는 각 계열의 장단점이 명확했기 때문입니다.

원소 계열 스킬로 지옥 난이도 이상을 진행하기엔 몬스터의 저항치가 문제고, 물리 계열로 초반부를 진행하기엔 대미지가 너무 부족했죠. 자신의 취향과 원하는 콘셉트에 맞춰 스킬을 선택하는 것보다는, 어쩔 수 없이 이런 루트가 강제되는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게다가 화력 자체도 다른 직업군에 비해 비교적 떨어지기도 했죠.

이번 2.4 패치가 적용되면 활 물리 계열 빌드는 체감이될 정도로 강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본적으로 화살 수량이 크게 늘어, 엄청 편해졌습니다. 물리 계열 활 아마존은 화살 소모량이 비교적 많은 편인데, 이 부분은 정말 크게 체감 되었습니다.

주력 스킬인 속사(스트레이프)의 대미지도 증가했습니다. 게다가 명중률 보너스 역시 높아졌죠. 앞서 설명드린 회피 애니메이션 개선과도 맞물려 속사는 제법 큰 폭의 상향이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법 화살의 마법 대미지 변환 비율도 큰 폭으로 상향되어, 물리 저항 몬스터를 잡는 것도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지금 버전에 비해서 그렇다는 것이지, 드라마틱한 수치 상승이 있었던것은 아닙니다. 상향된 물리 계열 스킬들이 어떤 평가를 받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 속사는 대미지와 명중률, 사용감 모두 개선되었습니다


원소 계열은 스킬들의 전반적인 마나 소모량이 감소했습니다. 아직 룬워드 통찰을 장착하지 않은 초반부에서는 스킬 몇번 날리고 마나포션을 먹고, 그마저도 여의치 않아 마을로 귀환해야 했는데요. 마나 소모량이 크게 줄어들어, 완벽까진 아니지만 어느정도는 초반 육성이 수월해졌습니다. 게다가 후반부에도 마나 관리에 큰 영향을 줘, 이전보다는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폭발 화살의 버프도 주목할만합니다. 자체 대미지도 늘었고, 시너지도 개선받아 화력이 대폭 늘었습니다. 그럼에도 대미지 자체가 기존의 주력기인 빙결화살보다 떨어지지만, 그래도 이 버프로 인해 2속성 운영의 숨통이 트였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대미지 한계치가 낮고, 2속성 운영의 특성상 부족해지는 스킬 포인트, 높은 몬스터의 내성, 특화 장비 채용 등의 문제가 있기에 이 부분은 많은 연구를 통한 최적화가 필요해 보입니다.



▲ 폭발 화살의 버프로 새로운 가능성이 열렸습니다



■ 아마존에 딱 맞는 두 개의 룬워드, 안개와 통찰!

▶ 광신과 집중, 두 가지 오라로 DPS 상승! 신규 룬워드 안개의 영향력

2.4 패치에서 아마존 전용으로 추가된 룬워드는 '안개'입니다. 안개는 참-샤엘-굴-주울-아이드로 구성되는 룬워드입니다. 현재 시장가치에 대입해보자면 비교적 저렴한 룬워드로 만들 수 있는 가성비있는 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능은 가성비 수준이 아닙니다. 피해량도 높고 모든 스킬 보너스도 3이나 붙어있죠. 거기에 공격 속도 보너스에 모든 저항치까지 갖춰, 아마존에게 꼭 필요한 옵션만 모아두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입니다.

가장 주목할만한 옵션은 룬워드 안개의 고유 옵션, 집중 오라 부여인데요. 집중은 자신과 파티원의 공격력을 큰 폭으로 올리는 스킬입니다. 물리 아마존이라면 주목할 수밖에 없는 옵션이죠. 활 용병에 룬워드 신념을 쥐어주고, 아마존은 안개를 들어 광신과 신념 두 가지 오라를 모두 적용받는 운영이 벌써부터 주목받고 있습니다.



▲ 신규 룬워드의 추가로 최상급 오라를 두 개 다 적용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이제 활에도 통찰 룬워드를! 통찰 룬워드 개편

룬워드 통찰은 스킬 딜러들의 필수 요소와 같은 장비입니다. 상대적으로 마나 회복력이 부족한 직업이라면, 통찰없이는 전투를 지속하는 것 자체가 어려웠죠. 기존의 통찰 무기는 폴암과 스태프에만 제작 가능했기에 액트2 용병이 강제되었습니다. 하지만 2.4 패치로 통찰을 활에도 만들 수 있게 되어, 아마존에게 다양한 선택지가 열렸습니다.

룬워드 통찰의 효과와 앞서도 설명드린 원소 스킬의 마나 소모 감소로 인해, 원소 계열 아마존의 마나 관리가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게다가 활 용병도 버프되어 활용성이 높아진 만큼, 활 용병에 통찰 무기를 쥐여주는 선택지도 생겼습니다. 작은 변화지만 원소 아마존에게는 꽤 유효한 변경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활에 통찰을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액트1 로그 용병 버프로 새로운 선택지가 추가되다

2.4 패치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용병 밸런스 패치입니다. 기존엔 강력한 오라 효과를 부여하고 여러 유용한 장비들의 호환성이 높은 액트2 용병이 사실상 강제되었지만, 이젠 액트2 용병 외의 다른 용병도 채용할 가치가 생겼습니다. 아마존은 그중에서도 액트1 로그 용병의 버프에 주목할만 합니다.

현재 PTR 서버에서는 액트1 로그 용병에게 새로운 스킬들이 추가되었는데요. 냉기 용병은 빙결 화살을, 화염 용병은 폭발 화살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두 스킬 모두 대미지가 높은 광역기이기에, 용병 자체의 화력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번 아마존 스킬 밸런스 패치에는 내면의 시야의 범위 증가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액트1 로그 용병은 기본적으로 내면의 시야를 사용하기에, 이 부분에서도 뜻밖의 이득을 얻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용병별로 광역 스킬을 하나씩 받았습니다



▲ 내면의 시야의 범위 증가는 활용병에게도 이득이 되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신규 룬워드 안개와 통찰의 변경도 활 용병의 가치를 올렸습니다. 룬워드 신념과 룬워드 안개의 조합은 활 아마존 장비 세팅의 새로운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다가 활 용병으로 통찰을 사용할 수 있게 되기에, 보다 확실한 원거리 공격수의 콘셉트를 살릴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원소 위주의 아마존이 높은 난이도에서 사냥하기엔 활 용병의 스펙이 조금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원소 계열 스킬 대미지를 가장 큰 폭으로 올려주는 것은 여전히 룬워드 '무한'인만큼, 이 차이를 메우기 위해선 좀 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액트1 용병이 버프되었다곤 하나, 무한의 존재감까지 채우기엔 다소 부족해 보이네요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