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첫 선 보인 PTR 래더 시스템, 서버 단위로 진행되는 우버 디아블로는?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 댓글: 54개 |
한국 시각 3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된 2번째 PTR 서버에서는 약간의 밸런스 조정과 함께 작년 12월 17일 진행됐던 개발자 방송에서 언급된 래더 시스템 추가와 상위(우버) 디아블로 이벤트의 변경점이 포함되었습니다.

이번 PTR 서버가 1주로 짧게 진행된 만큼 각 래더 시즌 역시 약 2일씩 빠르게 진행되었기에 래더는 콘텐츠 테스트보다는 순위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볼 수 있는 정도였는데요. 다가올 2.4 패치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테스트였습니다.



■ 크게 달라지지 않은 래더 시스템

래더는 래더용 캐릭터가 획득한 경험치로 경쟁하는 시스템으로 오리지널, 확장팩, 하드코어의 4가지 모드에 따라 각각 집계되어 순위가 매겨집니다.

인게임에 들어가면 /ladder 명령어로 시즌 종료일을 알 수 있는데, 이번 테스트에서는 한 시즌이 2일 정도로 매우 짧게 진행됐습니다. 실제 라이브 서버의 래더 기간은 아직 알려진 바 없으나, 1년을 깔끔하게 나눌 수 있으면서 너무 길지도 짧지도 않은 4개월을 기준으로 고려 중이라 언급된 바 있습니다.

래더 순위표는 대기실에서 볼 수 있습니다. 래더 캐릭터를 가지고 있다면 이 화면에서 자신이 몇 위인지 알 수 있으며, 유형 및 직업별로 필터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대기실에서 유형에 따른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래더를 즐기려면 캐릭터를 생성할 때 래더 여부를 체크해서 만들어야 합니다. 사다리 모양 버튼을 누르면 신규 캐릭터가 래더용으로 정해지고, 신규 룬워드 등 래더 전용 콘텐츠를 할 수 있습니다. 래더 캐릭터는 스탠다드 캐릭터와 별도의 창고를 가지며, 시즌이 종료되면 래더 캐릭터가 가진 아이템과 함께 스탠다드로 전환됩니다.

시즌 종료 후 다다음 시즌 시작 전까지 시즌 래더 공유 보관함에 있는 아이템을 스탠다드로 가져올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1시즌이 끝나면 3시즌 시작 전까지 1시즌 보관함의 아이템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 보관함은 아이템을 가져올 수만 있고 넣을 수는 없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즌이 끝나면 스탠다드에서도 신규 룬워드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이번 PTR에서는 불가능했으므로 더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이외에는 크게 바뀐 부분이 없으므로 디아블로2 원작과 비슷한 감각으로 래더를 즐길 수 있어 보입니다. 많은 플레이어가 관심을 보인 래더 보상의 경우 별도로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 이용 불가였던 래더 버튼이 활성화!



■ 서버 단위 진행으로 범위가 넓어진 상위(우버) 디아블로

과거 복사된 요르단의 반지를 회수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벤트로, 특정 IP에서 상점에 요르단의 반지 다수 판매되었을 때 채팅창에 '디아블로가 이 땅을 배회하고 있다'는 메시지가 출력되고, 이때 슈퍼 유니크 몬스터를 만나면 상위 디아블로로 바뀌며 등장합니다.

상위 디아블로는 기존 디아블로보다 더 강력하며, 보상으로 모든 기술 +1, 모든 능력치 +10~20, 모든 저항 +10~20, 경험치 획득략 +5~10% 능력을 가진 어나이얼러스 작은 부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꿀 같은 옵션이 다수 있어 많은 플레이어가 탐내는 아이템이지요.

그러나 디아2 레저렉션에서는 복사 아이템이 없으므로 상당히 고역인 이벤트였습니다. 구하기 쉽지 않은 요르단의 반지를 모으는 것이 굉장한 난관이었고, ip를 맞추는 과정도 복잡해 보기 쉽지 않았는데요. 따라서 상위 디아블로 개선이 지속적으로 요구되었고, 이번에 개선안이 공개됐습니다.



▲ 얼굴 보기 힘들었던 상위 디아블로


PTR 서버에서 요르단의 반지 판매량은 IP 단위가 아닌 지역 데이터베이스 단위로 저장됩니다. 즉 한 지역 서버 내에서 판매량이 기준을 넘기면 같은 지역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상위 디아블로가 소환될 수 있게 되지요.

요르단의 반지 진행도는 게임 유형별로 저장되는데요. 오리지널과 확장팩이 각각 일반, 하드코어, 래더, 하드코어 래더가 따로 진척도를 가져 총 8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여기에 신규 채팅창 메시지를 통해 언제 상위 디아블로가 등장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요르단의 반지가 상점에 팔리면 '아이템이 공포의 군주에게 제물로 바쳐졌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으로 보이며, 진행도에 따라 다양한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이 메시지는 /uberdiablo 명령어를 치면 수동으로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성약에 공포가 다가옵니다, 성역 안에 공포가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등의 메시지는 요르단의 반지가 판매되는 도중의 메시지로 보이며, 채팅창에 '디아블로가 성역을 침공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보이면 상위 디아블로가 출현합니다.

이렇듯 서버 단위로 진행되는 데다 복잡한 절차가 필요 없어진 만큼 많은 플레이어가 보다 쉽게 상위 디아블로를 만나고, 어나이얼러스 작은 부적을 노려볼 기회가 늘어날 예정입니다.



▲ 다양한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