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우상족 보유 숫자 제한 및 여자 야만용사 도약 속도 수정! 한국 서버 2.0.5 패치 적용

게임뉴스 | 정성모 기자 | 댓글: 56개 |





디아블로3가 출시된 지 2주년이 되는 날인 5월 15일, 북미에 이어 한국 서버에도 2.0.5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에는 그동안 약체 직업군으로 유저들의 원성이 이어졌던 성전사의 대규모 개혁이 이루어졌으며, 전설 아이템 드랍율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을 수렴하여 호라드릭 보관함 및 카달라 구매 아이템의 드랍율 수정이 이루어졌다.

2.0.5패치 노트에 공식적으로 포함된 사항 외에도 그동안 문제가 되었던 여러 사항들이 비공식으로 수정되었다.

대표적인 사항들로 여성 야만용사의 도약 속도 변경이 이루어졌으며, 부두술사가 보유할 수 있는 최대 우상족 숫자가 15마리로 제한되고, 마법사의 감속지대를 1개까지만 유지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 이제 우상족은 최대 15개체 까지만 유지되며, 그 이상 생성되면 기존의 것을 대체한다.



한편 이번 패치에서도 그다지 큰 변화를 겪지 못한 수도사 유저들의 불만이 높아지자, 북미 CM인 Grimiku가 이런 문제들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향후에 있을 2.1.0패치에서는 수도사도 큰 변화를 겪게될 것이라고 밝혔다.

Grimiku가 포럼의 한 수도사 유저의 글에 적은 이 코멘트에서는 2.1.0패치에서 수도사를 포함한 대규모 변동이 예정되어 있으며, 수도사의 핵심 속성과 직업 능력 및 개선이 필요한 전설 아이템 변경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와 함께 그는 이 글의 말미에서 2.1.0패치에서 풀세트 효과가 상향되거나 재설계 될 예정인 세트 아이템 목록을 공개했다.

여기에는 다소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의견이 많았던 마법사의 '불새의 장식' 세트와 더불어 수도사의 '일천폭풍 의복' 및 '원숭이 왕의 의복' 세트가 있으며, 이밖에 '선동자의 가시' 세트와 '어둠의 어깨걸이' 세트가 포함되어 있다.

북미 CM Grimiku의 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2.0.5패치 변경 사항은 아래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 북미 공식 포럼에 작성된 CM Grimiku의 코멘트]





▲ 북미 CM Grimiku이 포럼에 향후 패치로 상향 혹은 재설계 될 세트 아이템 목록을 밝혔다.



※ 디아블로3 2.0.5패치노트 전문




디아블로3 2.0.5 패치 변경사항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시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일반



직업

 

야만용사  

성전사  

악마 사냥꾼  

수도사  

부두술사  

마법사




모험모드



제작



아이템



몬스터



추종자



유저 인터페이스



오류 수정




일반


■ '집단의 힘' 강화 효과의 범위가 100미터에서 200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장비에 붙은 금화 발견 속성이 게임 난이도의 금화 발견 보너스에 곱해져 적용됩니다.
 ㄴ이에 따라 고난이도에서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 또는 금화 발견 장비를 착용한 플레이어가 획득하는 금화 보상이 크게 증가합니다.
 ㄴ예시. 달인 난이도(금화 발견 200%)에서 플레이하고 있으며 아이템으로 인하여 금화 발견이 50% 증가한다고 가정할 경우, 금화 50개짜리 금화 더미가 떨어진다면 난이도 보너스로 인해 50개가 150개로 증가하고 금화 발견 50%로 인해 150개가 225개로 증가합니다.

■ 장비와 정복자 포인트로 올리는 금화 발견의 한도(기존 300%)가 제거되었습니다.

■ 추방 투표 시스템의 제약을 줄이기 위해 몇 가지 변경을 적용했습니다.
 ㄴ이제 게임에 입장한 지 2분(기존 5분)이 지나면 추방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ㄴ용사 및 희귀 괴물 무리를 처치한 후 15초 동안 추방 투표가 불가능하던 제한도 없앴습니다.
 ㄴ우두머리 처치 후에는 15초 동안(기존 3분) 추방 투표가 불가능합니다.
 ㄴ그 외에도 몇 가지 제약이 완화되었습니다.
 ㄴ알려진 문제: 툴팁에는 이 내용이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 티리엘이 그동안 충분히 먹었는지, 이제부터는 먹는 이야기를 덜할 겁니다.







직업


▣ 야만용사


■ 수정 방향

▶ 특정 피해 유형에 기반한 기술 조합을 장려하기 위해, 일부 룬의 피해 유형을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이 변경은 아직 진행 중이며, 직업의 기술 조합 시 피해 유형을 고려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추후에도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분쇄가 보다 일정한 피해를 주도록 변경했습니다. 분쇄 사용 시 극대화 여부에 따른 피해 차이가 너무 커서, 기술이 지나치게 종잡을 수 없는 측면이 있었습니다. 이는 특히 플레이어가 지속 피해를 재적용할 수 있는 경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마지막으로, 분노 소모기 중 가장 사용 빈도가 낮은 대지 강타를 강화했습니다. 사용 빈도가 가장 낮은 기술은 언제나 존재할 수밖에 없지만, 대지 강타는 시각 효과가 매우 인상적이므로 저희는 더 많은 플레이어가 사용했으면 했습니다. 그래서 이 기술의 피해를 직접적으로 높이는 한편으로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사용 기술

▶ 광분
- 기술 룬 - 비밀 병기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제압
- 기술 룬 - 압도적 우세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분쇄
- 사용 시에 극대화 효과가 발생하지 않고, 사용 시의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를 기반으로 평균 피해를 산출하여 그 피해를 전체 지속 시간에 걸쳐 균등하게 줍니다.
 ㄴ참고: 이 기술로 극대화 효과가 발동하지 않으므로, 극대화 시 발생하는 효과도 발동하지 않습니다.

▶ 보복
- 기술 룬 - 복수혈전
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대지 강타
- 기존의 부채꼴 범위와 함께, 전방 가로 10미터, 세로 10미터의 범위에 있는 적에게도 피해를 줍니다.
- 기본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550%에서 620%로 증가했습니다.
- 시전 애니메이션의 지속시간이 야만용사의 다른 기술과 같은 수준으로 조정되었습니다.
- 적을 잠시 공중에 띄우던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피해를 줄 때 시야 차단 물체(벽생성 괴물이 생성한 벽 등)를 무시합니다.
- 기술 룬 - 영구 동토층
 ㄴ피해가 710%에서 755%로 증가했습니다.
 ㄴ감속 지속시간이 2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부서진 대지
피해가 710%에서 735%로 증가했습니다.
적을 5미터 밀쳐내던 효과 대신, 잠시 공중에 띄우는 효과가 적용됩니다.
- 기술 룬 - 진동하는 대지
 ㄴ룬이 재설계되어, 분노 소모량이 30에서 22로 감소했습니다.

▶ 전장의 함성
- 범위가 50미터에서 100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소용돌이
- 기술 룬 - 싹쓸바람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광전사의 진노
- 기술 룬 - 아리앗의 울부짖음
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화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민첩한 거인
 ㄴ룬이 재설계되어, 모든 피해를 50% 감소시킵니다.
 ㄴ명칭이 당당한 거인으로 바뀌었습니다.


■ 지속 기술

▶ 고무적인 존재
- 범위가 50미터에서 100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근성
- 활성화 시 강화 효과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피해 감소 효과가 강인함 수치에 반영됩니다.







▣ 성전사


■ 수정 방향

▶ 성전사는 게임에서 가장 강인한 직업이어야 하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15%였던 피해 감소량을 수도사 및 야만용사와 같은 수준인 30%로 높였습니다. 추가로 '천부의 힘'의 이동 속도 감소 효과를 제거했고, 한손 무기를 택하는 성전사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 기술 '열성'을 강화했습니다. 이에 따라 육중한 방패를 든 튼튼한 전사라는 성전사의 이상이 강화될 것입니다.

▶ 특정 피해 유형에 기반한 기술 조합을 장려하기 위해, 일부 룬의 피해 유형을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이 변경은 아직 진행 중이며, 직업의 기술 조합 시 피해 유형을 고려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추후에도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아카라트의 용사가 재설계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룬이 매력이 없었던 반면, 활기는 너무 강력하면서 아무 생각 없이 버튼만 두드리는 플레이를 조장했습니다. 그래서 활기를 재설계하고 기본 기술과 그 외의 룬을 강화했습니다.

▶ 심판 - 단호함 등의 특정 기술을 사용하면 (일정하지는 않더라도) 확실한 피해를 줄 수 있었지만, 특정 기술을 사용하지 않거나 특정 전설 아이템이 없는 경우에는 피해가 떨어지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심판 - 단호함을 대폭 약화했습니다. 이 정도로 큰 변경은 쉽지 않지만, 이것은 저희가 미처 발견하지 못한 실수였습니다.

▶ 성전사 공격력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성전사의 공격 기술을 전반적으로 강화했습니다. 일부 기술은 피해가 약간 감소했지만, 대부분은 증가했으며 일부는 대폭 증가했습니다.

▶ 천상의 주먹과 축복받은 방패는 다수의 적을 대상으로 하는 원거리 기술로, 비슷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이 두 기술을 차별화하기 위해, 천상의 주먹을 단일 대상에게 주로 피해를 주되 부차적으로 범위 피해를 주는 기술로 변경했습니다. 즉 천상의 주먹이 처음 내리꽂힐 때의 피해는 증가시켰고, 그 후 뻗어나가는 전류 화살의 피해는 감소시켰습니다.

▶ 마지막으로, 성전사의 지속 기술을 대대적으로 재설계했습니다. 성전사에게는 흥미로운 지속 기술이 전반적으로 부족했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기존 지속 기술의 수치를 변경하는 데서 나아가, 흥미롭고 매력적인 선택지를 제시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 일반

▶ 성전사가 받는 모든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 사용 기술

▶ 아카라트의 용사
- 재설계되었습니다.
 ㄴ성전사의 공격력을 35% 증가시킵니다.
 ㄴ초당 진노 회복량이 5 증가합니다.
 ㄴ성전사가 제어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기술 룬 - 힘의 현신
 ㄴ룬이 재설계되어, 진노 회복량 보너스가 10으로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화염의 심판
 ㄴ룬이 재설계되어, 피해를 받은 적이 아카라트의 힘으로 불타올라 3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460%만큼 화염 피해를 받습니다.
- 기술 룬 - 급속
 ㄴ룬이 재설계되어, 아카라트의 용사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공격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 기술 룬 - 선지자
 ㄴ이제 죽음에 달하는 피해를 받으면 생명력이 모두 회복됩니다.
- 기술 룬 - 활기
 ㄴ룬이 재설계되어, 아카라트의 용사를 사용하면 다른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 감소합니다.
- 축복받은 망치
 ㄴ피해가 200%에서 32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타오르는 진노
 ㄴ불탄 땅으로 매초 주는 피해가 150%에서 33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얼어붙은 망치
 ㄴ폭발로 주는 피해가 75%에서 38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천둥강타
 ㄴ전광으로 주는 피해가 4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 축복받은 방패
- 피해가 340%에서 43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연소
 ㄴ폭발로 주는 피해가 270%에서 310%로 증가했습니다.
 ㄴ폭발 반경이 8미터에서 10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신성한 방패
 ㄴ피해 유형이 신성에서 물리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산산조각
 ㄴ조각으로 주는 피해가 330%에서 170%로 감소했습니다.

▶ 포격
- 포격의 공격 사이에 가변적인 지연 시간이 있었는데, 이제 0.35초의 고정적인 지연 시간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다 일정하고 안정적인 피해를 줄 수 있게 됩니다.
- 기술 룬 - 전멸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화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지뢰밭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화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정밀 포격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신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ㄴ발동 계수가 의도보다 낮게 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규탄
- 기술 룬 - 앙갚음
 ㄴ피해 유형이 신성에서 화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거대한 폭발
 ㄴ피해 유형이 신성에서 물리로 변경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ㄴ발동 계수가 의도보다 낮게 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신성화
- 기술 룬 - 부서진 대지
 ㄴ피해가 95%에서 155%로 증가했습니다.
 ㄴ이 룬으로 주는 피해가 발동 효과를 일으킵니다.

▶ 천벌의 검
- 피해가 1100%에서 1700%로 증가했습니다.
- 적을 밀쳐내던 효과 대신 잠시 공중에 띄우는 효과가 적용됩니다.
- 기술 룬 - 칼폭풍
 ㄴ검으로 주는 피해가 60%에서 230%로 증가했습니다.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신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천둥구름
 ㄴ구름으로 주는 피해가 165%에서 605%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신속한 강하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번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일어나라 형제여
 ㄴ현신이 주는 피해가 143%에서 28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과열
 ㄴ과열된 땅이 매초 주는 피해가 200%에서 310%로 증가했습니다.
- 버그 수정
 ㄴ발동 계수가 의도보다 낮게 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ㄴ착지 시 룬과 무관하게 물리 피해를 주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천상의 주먹
- 폭발로 주는 피해가 340%에서 545%로 증가했습니다.
- 전류 화살로 주는 피해가 340%에서 255%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신성한 샘
 ㄴ전류 화살로 주는 피해가 80%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균열
 ㄴ5초에 걸쳐 400%의 피해를 주던 균열이 이제 5초에 걸쳐 410%의 피해를 줍니다.
 ㄴ전광으로 주는 피해가 185%에서 135%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천상의 뇌우
 ㄴ초당 피해가 150%에서 100%로 감소했습니다.
 ㄴ피해 유형이 번개에서 화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응보
 ㄴ관통으로 주는 피해가 350%에서 270%로 감소했습니다.
 ㄴ폭발로 주는 피해가 150%에서 435%로 증가했습니다.
 ㄴ전류 화살로 주는 피해가 350%에서 185%로 감소했습니다.
 ㄴ최소 시전 거리가 제거되었습니다.
 ㄴ피해 유형이 번개에서 신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하늘의 분노
- 피해가 1260%에서 171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넘치는 분노
 ㄴ피해가 1680%에서 2766%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축복받은 땅
 ㄴ불탄 땅으로 주는 피해가 975%에서 155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천상의 화염
 ㄴ피해가 735%에서 96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갈라지는 분노
 ㄴ피해가 1440%에서 198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넌 못 지나간다
 ㄴ피해 유형이 신성에서 번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ㄴ발동 계수가 의도보다 낮게 적용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철갑 피부
- 기술 룬 - 폭발성 피부
 ㄴ피해가 1050%에서 1400%로 증가했습니다.

▶ 심판
- 기술 룬 - 단호함
 ㄴ극대화 확률 보너스가 80%에서 20%로 감소했습니다.

▶ 정의
- 피해가 240%에서 245%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전격 파열
 ㄴ폭발로 주는 피해가 3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일석이조
 ㄴ작은 망치로 주는 피해가 175%에서 245%로 증가했습니다.
 ㄴ발동 확률이 8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추적의 망치
 ㄴ피해가 300%에서 335%로 증가했습니다.
 ㄴ피해 유형이 신성에서 물리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정의의 칼날
 ㄴ피해 유형이 신성에서 물리로 변경되었습니다.
 ㄴ기존에는 이동 속도 3% 증가 효과가 5번 중첩되었으나, 이제 이동 속도 5% 증가 효과가 3번 중첩됩니다. 총 보너스는 15%로 동일하지만, 이 수치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공격 횟수는 감소했습니다.

▶ 희망의 율법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로 감소했습니다.

▶ 정의의 율법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로 감소했습니다.

▶ 용기의 율법
-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이루어진 기도
 ㄴ룬이 재설계되어, 율법이 강화되어 있는 동안 적을 한 마리 처치할 때마다 지속시간이 1초씩 증가하여 최대 10초 증가합니다.

▶ 결사대
- 피해가 380%에서 490%로 증가했습니다.
- 적이 여러 명의 결사대 현신에게 공격을 당할 수 있습니다.
- 기술 룬 - 궁수
 ㄴ피해가 160%에서 185%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친위병
 ㄴ피해가 285%에서 56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군마 쇄도
 ㄴ적이 밀려나는 거리가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방패병
 ㄴ적이 밀려나는 거리가 감소했습니다.

▶ 조롱
- 버그 수정: 조롱으로 다른 기술이 발동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전격 축적
 ㄴ버그 수정: 피해를 줄 확률이 피해 기술의 발동 계수에 근거하여 산정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징벌
- 피해가 270%에서 335%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분노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번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설욕
 ㄴ방어 시 주는 피해가 94%에서 140%로 증가했습니다.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신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포효
 ㄴ폭발로 주는 피해가 40%에서 75%로 증가했습니다.
 ㄴ버그 수정: 기본 공격이 화염 피해를 주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방패 가격
- 방패 가격이 성전사 가까이 있는 대상을 보다 안정적으로 적중시킵니다.
- 방패 가격으로 성전사가 적에게 돌진하는 경우, 적은 시전 후 1초 동안 이동 불가 상태가 됩니다.
- 방패 가격의 대상 지정이 편리해졌습니다.
 ㄴ10미터 밖의 빈 공간에 클릭할 경우, 10미터 내 영역에서 클릭 지점에 가장 가까운 대상에게 돌진합니다.
- 기술 룬 - 뭉개기
 ㄴ피해 유형이 신성에서 화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한 번에 하나
 ㄴ피해 유형이 신성에서 번개로 변경되었습니다.
 ㄴ3초 이동 불가 효과가 1.5초 기절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방패 짓이기기
 ㄴ피해가 740%에서 1200%로 증가했습니다.
 ㄴ피해 유형이 신성에서 물리로 변경되었습니다.
 ㄴ이제 선택한 대상에게 100% 적중합니다.
- 기술 룬 - 방패 산탄
 ㄴ조각으로 주는 피해가 380%에서 74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방패 십자가
 ㄴ추가 방패로 주는 피해가 135%에서 155%로 증가했습니다.
 ㄴ피해 유형이 신성에서 물리로 변경되었습니다.

▶ 베기
- 피해가 190%에서 23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도려내기
 ㄴ성전사 옆에 있는 대상을 보다 안정적으로 적중시킵니다.
- 기술 룬 - 열의
 ㄴ최대 중첩이 5회에서 10회로 증가합니다.

▶ 강타
- 주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165%에서 175%로 증가했습니다.
- 추가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125%에서 150%로 증가했습니다.
- 범위가 30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이제 물체도 파괴하지만, 적을 우선으로 합니다.
- 기술 룬 - 얽힌 운명
 ㄴ피해 유형이 신성에서 번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산산조각
 ㄴ폭발로 주는 피해가 20%에서 6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쇄도
 ㄴ룬이 재설계되어, 추가로 적중시키는 적의 수를 2마리 증가시킵니다.

▶ 군마 질주
- 지속시간이 1.5초에서 2초로 증가했습니다.
- 이제 사용하는 순간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 군마 질주로 파괴 가능 물체와 문을 파괴하고 통과할 수 있습니다.
- 기술 룬 - 능지처참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신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인내
 ㄴ증가하는 지속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 휩쓸기 공격
- 피해가 440%에서 480%로 증가했습니다.
- 공격 범위가 시각 효과에 맞도록 120도에서 180도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불꽃 휩쓸기
 ㄴ추가로 주는 피해가 170%에서 120%로 감소했습니다.
 ㄴ불꽃 휩쓸기로 주는 지속 피해가 서로 중첩됩니다.
- 기술 룬 - 몰아치는 도리깨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신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지속 기술

▶ 광신
- 새로운 지속 기술: 네팔렘의 장엄함을 갈음합니다.
- 정의, 징벌, 베기, 강타의 공격 속도를 15% 증가시킵니다.

▶ 열성
- 기술이 재설계되어, 한손 무기를 장착했을 때 공격 속도가 15% 증가하고 모든 재사용 대기시간이 15% 감소합니다.

▶ 호화찬란
- 기술이 재설계되어, 장비에 보석을 장착할 때마다 힘이 1.5% 증가합니다.

▶ 천부의 힘
-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신성한 대의
- 공격력 보너스가 신성 무기뿐만 아니라 모든 무기에 적용됩니다.

▶ 불사
- 기술이 재설계되었습니다. 죽음에 달하는 피해를 입으면 그 피해에 면역이 되고 공격력이 35% 증가하며 5초 동안 처치 시 생명력 회복량이 (70레벨에서 82,526) 증가합니다.
- 이 효과는 60초에 한 번만 적용됩니다.

▶ 난공불락
- 기술이 재설계되어, 방패막기에 성공하면 진노를 6 생성합니다.

▶ 강철의 가시
- 기술이 재설계되어, 가시가 50% 증가합니다.

▶ 네팔렘의 장엄함
- 제거되었습니다.

▶ 우뚝 솟은 방패
- 재설계되었습니다.
 ㄴ축복받은 방패, 징벌, 방패 가격으로 주는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ㄴ눈부신 방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감소합니다.

▶ 경각심
- 물리 피해를 제외한 피해의 감소량이 5%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 악마사냥꾼


■ 수정 방향

▶ 악마사냥꾼의 생존력은 개발팀이 의도한 것에 비해 좋지 않았습니다. 다른 직업들에 비해 튼튼하지 않았고 이는 높은 난이도에서 플레이할 때 문제가 되었습니다. 우선 지속 효과인 기민함을 수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개발팀은 이번 수정 사항으로 생긴 변화를 눈여겨 볼것이며 필요에 따라 계속 수정을 가할 예정입니다. 습격자 세트의 세트 효과는 좋은 편이었지만 소환수들이 서로 뒤엉키는 경우도 많았고 자동 쇠뇌가 증오 소모기를 예상보다 자주 쓰지 않았습니다. 습격자 세트의 사용도를 높이기 위해 동료로 소환된 소환수들의 충돌 범위를 조정했고 자동 쇠뇌가 증오 소모기를 더 자주 쓰게 되었습니다.


■ 사용 기술

▶ 동료
- 동료 기술로 소환한 소환수의 충돌 범위가 소환수의 실제 크기와 비슷해져, 적을 더 효율적으로 둘러쌉니다.

▶ 수류탄
- 적이 근접할 때 보다 안정적으로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 폭발 반경이 5미터에서 6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수류탄의 충돌 반경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수류탄이 지정 위치에 도달하기 전에 폭발하지 않은 경우, 해당 위치에 더욱 근접해서 폭발합니다.
- 최대 범위가 45미터에서 75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굶주린 화살
- 기술 룬 - 아귀 화살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지속 기술

▶ 기민함
- 재설계되어 민첩의 30%만큼 방어도가 증가합니다.







▣ 수도사


■ 수정 방향

▶ 특정 피해 유형에 기반한 기술 조합을 장려하기 위해, 일부 룬의 피해 유형을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이 변경은 아직 진행 중이며, 직업의 기술 조합 시 피해 유형을 고려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추후에도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개발팀은 수도사가 다양한 방법으로 공력을 소모하길 바랍니다. 기존에 인기를 끌던 공력 소모기의 대안이 될 수 있도록, 빛의 파동의 피해량을 증가시켰습니다.


■ 사용 기술

▶ 마비의 파동
- 기술 룬 - 밀물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신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연속 격파
- 기술 룬 - 예리한 눈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화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분산 타격
 ㄴ버그 수정: 첫 번째와 두 번째 공격이 번개 피해를 주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기술 룬 - 건너 치기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천둥주먹
- 기술 룬 - 약동하는 빛
 ㄴ피해 유형이 번개에서 신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전광석화
 ㄴ제거되었습니다.
- 기술 룬 - 혈기 왕성
 ㄴ피해 유형이 번개에서 물리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광풍
 ㄴ새로운 스킬 룬: 전광석화를 대체합니다.
 ㄴ세 번째 공격을 할 때마다 1초 동안 적을 빙결시킵니다.
 ㄴ냉기 피해를 줍니다.

▶ 신념의 진언
- 버그 수정: 추가 피해가 의도보다 낮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휘몰이
- 기술 룬 - 내면의 폭풍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신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빛의 파동
- 타격시 주는 피해가 473%에서 605%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눈부신 빛
 ㄴ제거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일파만파
 ㄴ피해가 731%에서 830%로 증가했습니다.
 ㄴ피해 유형이 신성에서 화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마비의 빛
 ㄴ새로운 기술 룬: 눈부신 빛을 대체합니다.
 ㄴ극대화 피해를 주면 적들을 4.5초 동안 빙결시킵니다.
 ㄴ냉기 피해를 줍니다.
- 기술 룬 - 고대인의 석주
 ㄴ재설계되어 무기 공격력의 635%만큼 번개 피해를 주고 3초에 걸쳐 목표 지역 내에 머무는 모든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785%만큼 번개 피해를 줍니다.
- 기술 룬 - 빛의 벽
 ㄴ타격시 주는 피해가 709%에서 870%로 증가했습니다.
 ㄴ피해 유형이 신성에서 물리로 변경되었습니다.

▶ 천지권법
- 기술 룬 - 삼매경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화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백열권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번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공력 수련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신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부두술사


■ 수정 방향

▶ 특정 피해 유형에 기반한 기술 조합을 장려하기 위해, 일부 룬의 피해 유형을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이 변경은 아직 진행 중이며, 직업의 기술 조합 시 피해 유형을 고려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추후에도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우상족 아첨꾼의 작동 방식을 수정하였습니다. 기존에는 기술을 시전할 때 발동되었기 때문에, 시전 시 효과를 두 배의 속도로 발동시키는 불박쥐 등 일부 기술에서는 아첨꾼이 두 배 생성되었고, 대상이 없을 때도 아첨꾼이 생성되었습니다. 기존의 아첨꾼 기반 기술 조합은 유지할 수 있게 하면서, 부두술사가 가진 모든 기술과 우상족 아첨꾼의 조합이 가능하게 만들고자 했습니다. 우상족 아첨꾼은 이제 모든 기술과 함께 작동하며 시전이 아니라 적중 시 발동됩니다. 이제는 허공에 시전하면 아첨꾼을 얻을 수 없으며, 많은 적 무리에 시전하면 아첨꾼을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불박쥐 외의 기술의 경우, 일반적으로 예전보다 아첨꾼을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불박쥐의 경우, 1~3 마리에게서는 전보다 아첨꾼을 더 적게 얻을 수 있으며, 5 마리 이상의 무리에게서는 아첨꾼을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 혼령 출몰과 메뚜기 떼가 좀 더 균일한 피해를 주게 수정하였습니다. 극대화 여부에 따른 피해 차이가 너무 커서, 기술이 지나치게 종잡을 수 없는 측면이 있었습니다. 이는 특히 플레이어가 지속 피해를 재적용할 수 있는 경우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부두술사가 파티 내에서 종종 뒤쳐지곤 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각 직업은 고유의 느낌을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열렬한 충성을 재설계하여 부두술사 고유의 방식으로 부두술사의 이동성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 사용 기술

▶ 시체 거미
- 기술 룬 - 깡충거미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메두사 거미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불박쥐
- 시전 시 마나 소모량이 225에서 150으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거대 박쥐
 ㄴ피해량이 300%에서 495%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굶주린 박쥐
 ㄴ피해량이 350%에서 635%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흡혈 박쥐
 ㄴ시전 시 마나 소모량이 150에서 225로 증가했습니다.

▶ 덩치
- 기술 룬 - 무지막지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어깨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화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기술 룬 - 성난 덩치
 ㄴ적을 밀쳐내던 효과 대신 잠시 공중에 띄우는 효과가 적용됩니다.
 ㄴ버그 수정: 덩치의 모든 공격과 기술이 "원소 기술로 주는 피해 +%" 장비의 영향을 받습니다.

▶ 혼령 출몰
- 옮겨가는 거리가 70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사용 시에 극대화 효과가 발생하지 않고, 사용 시의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를 기반으로 평균 피해를 산출하여 그 피해를 전체 지속 시간에 걸쳐 균등하게 줍니다.
 ㄴ참고: 이 기술로 극대화 효과가 발동하지 않으므로, 극대화 시 발생하는 효과도 발동하지 않습니다.

▶ 주술
- 기술 룬 - 화난 닭
 ㄴ적을 밀쳐내던 효과 대신 잠시 공중에 띄우는 효과가 적용됩니다.
 ㄴ변신 상태에서 적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 기술 룬 - 거대 두꺼비
 ㄴ초당 피해가 24%에서 580%로 증가했습니다.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ㄴ사용 시에 극대화 효과가 발생하지 않고, 사용 시의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를 기반으로 평균 피해를 산출하여 그 피해를 전체 지속 시간에 걸쳐 균등하게 줍니다.
  ㄴ참고: 이 기술로 극대화 효과가 발동하지 않으므로, 극대화 시 발생하는 효과도 발동하지 않습니다.

▶ 공포
- 범위가 12미터에서 18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16초에서 12초로 감소했습니다.
- 지속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했습니다.
- 이제 적이 이동 불가 상태가 됩니다.
- 기술 룬 - 혼비백산
 ㄴ이동 불가 효과를 더하지 않습니다.

▶ 메뚜기 떼
- 사용 시에 극대화 효과가 발생하지 않고, 사용 시의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를 기반으로 평균 피해를 산출하여 그 피해를 전체 지속 시간에 걸쳐 균등하게 줍니다.
 ㄴ참고: 이 기술로 극대화 효과가 발동하지 않으므로, 극대화 시 발생하는 효과도 발동하지 않습니다.

▶ 피라냐
- 기술 룬 - 수렁악어
 ㄴ피해가 840%에서 110%로 증가했습니다.
 ㄴ피해 유형이 독에서 물리로 변경되었습니다.

▶ 혼령 걸음
- 벽생성 괴물이 생성한 벽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 좀비 벽
- 기술 룬 - 최전선
 ㄴ시전 최대 범위가 24미터에서 28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발목 잡는 좀비
 ㄴ피해 유형이 물리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 좀비 들개 소환
- 물기 공격당 피해가 12%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ㄴ버그 수정: 좀비 들개의 물기 공격이 "원소 기술로 주는 피해 +% 장비"의 영향을 받습니다.


■ 지속 기술

▶ 우상족 아첨꾼
- 조정: 시전이 아니라 적중 시 발동되며, 발동 계수에 영향 받습니다.
- 소환 확률은 이에 맞게 5%에서 10%로 증가했습니다.

▶ 열렬한 충성
- 재설계되었습니다. 좀비 들개나 덩치, 우상족을 거느리고 있으며 전투 중이 아니라면, 이동 속도가 30% 증가합니다.
- 추가로 한 번에 소환해둘 수 있는 좀비 들개의 수가 1 증가합니다.

▶ 혼령 그릇
- 혼령계에 있는 동안 벽생성 괴물이 생성한 벽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 좀비 조련사
- 좀비 들개와 덩치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명력도 20% 증가합니다.







▣ 마법사


■ 수정 방향

▶ 특정 피해 유형에 기반한 기술 조합을 장려하기 위해, 일부 룬의 피해 유형을 변경하기로 했습니다. 이 변경은 아직 진행 중이며, 직업의 기술 조합 시 피해 유형을 고려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추후에도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순간이동 룬 중에 시공의 구멍 룬의 인기가 월등히 높습니다. 순간이동 기능이나 시전을 자주 할 수 있는 점은 마음에 들지만, 종종 불편한 점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마구 클릭하게 되며, 잘못 클릭하면 손해보는 기분, 두 번째나 세 번째 순간이동이 벽에 막히면 더욱 불편함.) 이를 개선하기 위해 순간이동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1초로 감소시키고 시공의 구멍 추가 시전을 1회로 변경하였지만, 두 번째 순간이동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을 3초로 증가시켰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예전과 같은 횟수로 순간이동을 사용할 수 있지만 두 번째 순간이동을 어떻게 사용할지 예전보다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순간이동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1초로 감소하였으므로, 모든 룬이 예전보다 부각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일부 룬의 효과는 축소되었지만, 모든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로 충분히 만회가 가능하리라고 생각합니다.


■ 사용 기술

▶ 마인
- 기술 룬 - 비전 파괴
 ㄴ명칭이 발화로 바뀌었습니다.
- 기술 룬 - 발화
 ㄴ피해 유형이 비전에서 화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ㄴ폭발이 화염 피해를 줍니다.
 ㄴ마인의 모든 기술의 피해가 화염 피해로 바뀝니다.
- 기술 룬 - 순수한 힘
 ㄴ피해 유형이 비전에서 번개로 변경되었습니다.
 ㄴ마인의 모든 기술의 피해가 번개 피해로 바뀝니다.
- 기술 룬 - 감속 지대
 ㄴ피해 유형이 비전에서 냉기로 변경되었습니다.
 ㄴ마인의 모든 기술의 피해가 냉기 피해로 바뀝니다.

▶ 히드라
- 기술 룬 - 불길 히드라
 ㄴ버그 수정: 피해에 공격 속도가 반영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마법 무기
- 기술 룬 - 힘의 무기
 ㄴ밀쳐내기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운석 낙하
- 기술 룬 - 강렬한 충돌
 ㄴ낙하 범위가 12미터에서 20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감속 지대
- 버그 수정: 시전자가 죽거나 사라져도 감속 지대가 지속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순간이동
- 재사용 대기시간이 16초에서 11초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안전 통행
 ㄴ피해 감소량이 27%에서 25%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시공의 구멍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하기까지의 시간이 1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ㄴ순간이동 사용 최대 횟수가 3회에서 2회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번복
 ㄴ기존 효과와 더불어, 순간이동을 사용하여 사용 전 위치로 돌아오면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로 감소합니다.
- 기술 룬 - 분리
 ㄴ분신의 지속시간이 8초에서 6초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재앙
 ㄴ피해가 252%에서 175%로 감소했습니다.
 ㄴ기절 지속시간이 1.5초에서 1초로 감소했습니다.







모험 모드

■ 호라드림 보관함
 ㄴ고행 II~VI 난이도에서 전설 아이템이 나올 확률이 증가합니다.

■ 현상금 사냥 보상
 ㄴ4막의 지옥의 균열 현상금 사냥의 보상이 감소했습니다.

■ 카달라
 ㄴ이제 고행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전설 아이템이 나옵니다.
 ㄴ직업 전용 무기를 중심으로, 해당 캐릭터가 장착할 수 있는 무기만 판매합니다.
 ㄴ버그 수정: 카달라가 가끔 일반 등급의 성전사 방패를 판매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네팔렘의 차원 균열
 ㄴ호라드림 보관함에 든 핏빛 파편의 최대 개수가 증가했습니다.
 ㄴ고행 II~VI 난이도의 균열 수호자가 떨어뜨리는 핏빛 파편의 개수가 난이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제작

■ 전설 도면 획득 확률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도면: 사신의 손목 싸개
 ㄴ플레이어에게 도면이 없는 경우, 첫 번째 처치했을 때뿐만 아니라 60레벨 이상에서 말티엘을 처치했을 때 100% 도면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대장장이
 ㄴ전설 아이템 제작 시 일반 등급 방어구 및 무기가 필요하지 않으며, 대신 일반 등급 제작 재료가 필요합니다.

■ 보석공
▶ 지존의 반지 및 목걸이의 재료가 황실 보석에서 입술모양 보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최고 등급 보석의 보석 제거 비용이 감소했습니다.
 ㄴ온전한 황실: 금화 15만 개에서 12.5만 개로
 ㄴ왕실: 금화 25만 개에서 15만 개로
 ㄴ온전한 왕실: 금화 50만 개에서 17.5만 개로

■ 점술사
▶ 속성 교체 시, 교체 가능한 속성에 동일 속성이 중복되어 나타나지 않습니다.
 ㄴ아이템에 마법부여를 할 때, 기존의 속성이 교체 가능한 속성 목록에 추가됩니다.
 ㄴ이에 따라 전설 아이템 마법부여 시에, 정상적으로는 해당 칸에 붙지 않는 속성을 붙일 수 있습니다.
 ㄴ버그 수정: 마법부여를 시작할 때, 아이템의 '마법부여 완료' 처리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됩니다.







아이템

■ 전설 물약이 떨어질 당시 함께 있었던 플레이어와 최대 2시간 동안 물약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 잉걸불 도끼
 ㄴ기존에 70레벨 기준으로 약 750의 고정 피해를 주던 불덩이가 이제 무기 공격력의 250%만큼 피해를 줍니다.
 ㄴ버그 수정: 해당 아이템이 내부 재사용 대기시간을 무시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슈트반의 쌍검
 ㄴ야만용사와 수도사에게 모략가와 꼬마 도적이 떨어지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실추
 ㄴ버그 수정: 화합의 반지를 함께 착용했을 때 실추의 강화 효과가 무한히 지속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수수께끼 반지
▶ 고블린들이 성역을 뒤져 더 좋은 전리품을 찾아냈습니다.
 ㄴ고블린이 전설 아이템을 떨굴 확률이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ㄴ고블린이 떨구는 희귀 아이템에 속성이 항상 여섯 개 붙습니다.
▶ 일반 등급 아이템 습득 횟수가 죽거나 막을 이동하거나 해당 아이템을 해제해도 누적됩니다.
 ㄴ하지만 여전히 게임이 바뀌면 초기화됩니다.
▶ 고블린의 카운터가 최대에 달해 아이템을 떨굴 때 음향 효과가 재생됩니다.

■ 유혈 완갑
 ㄴ완갑이 주는 가시 피해가 일반 가시 피해와 마찬가지로 주 공격력 증가량의 25%만큼 증가합니다.
 ㄴ범위가 25미터에서 15미터로 감소합니다.

■ 찬란한 빛
 ㄴ버그 수정: 특정 고유 괴물이 이 아이템을 일정 확률로 떨구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태스커와 테오
 ㄴ이제 히드라 공격의 시간 간격도 감소시킵니다.

■ 바람살
 ㄴ버그 수정: 밀쳐내기 효과가 팔씨름 손목 보호구의 전설 능력을 발동시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직업 관련 아이템

■ 야만용사
▶ 대지의 힘
-버그 수정: 대지의 힘 지속 기술을 사용 중일 때, 이 세트로 인해 발생하는 지진으로 분노가 생성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성전사
▶70레벨 전설 성전사 방패에 70레벨 마법 및 희귀 성전사 방패보다 높은 방패막기 속성이 붙습니다.
-이 변경 사항은 기존에 획득한 성전사 방패에도 소급 적용됩니다.
▶ 악의 운명
- 하늘의 분노의 피해가 서로 중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지옥뼈
- 아이템이 재설계되어, 양손 무기를 착용하면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 악마사냥꾼
▶ 다네타의 앙심
- 시각 효과에 지나지 않았던 분신의 공격이 실제로 무기 공격력의 25%만큼 피해를 줍니다.
▶ 습격자의 현신
- 자동 쇠뇌가 증오 소모기를 사용하는 빈도가 증가했습니다. 기술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이전보다 두 배 가량 자주 사용합니다.
- 자동 쇠뇌가 사용하는 증오 소모기에 아이템에 붙은 무기 공격력 증가 속성이 반영됩니다.
▶ 가울프의 망토
- 이 아이템이 주는 강화 효과가 정상적으로 늑대의 개체수를 나타냅니다.

■ 수도사
▶ 인나의 진언
- 버그 수정: 4세트 효과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부두술사
▶ 70레벨 전설 액막이는 이제 70레벨 마법이나 희귀 액막이보다 높은 피해 범위를 지닌 채 생성됩니다.
- 이 변경 사항은 기존에 획득한 전설 액막이에도 소급 적용됩니다.
▶ 사신의 웃음
- 사신의 웃음으로 소환되는 흉내쟁이가 더욱 호전적이며 주인의 다양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 중지 손가락
- 소환되는 덩치 들개 한 마리의 피해가, 기존의 좀비 들개 여러 마리의 피해를 합친 것보다 월등히 큽니다.

■ 마법사
▶ 70레벨 전설 보주는 이제 70레벨 마법이나 희귀 보주보다 높은 피해 범위를 지닌 채 생성됩니다.
- 이 변경 사항은 기존에 획득한 전설 보주에도 소급 적용됩니다.
▶ 위축
- 버그 수정: 의도보다 낮은 피해 수치가 붙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찬토도의 의지
- 버그 수정: 주요 속성이나 보조 속성의 개수가 잘못되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비르의 환상적인 비밀
- 어떤 원소를 사용할지를, 어떤 유형의 "원소 기술로 주는 피해 +%" 수치가 최고인지에 따라 결정합니다.
 ㄴ버그 수정: 세트 효과로 순수한 힘이나 강화 마인 룬의 효과를 얻을 수 없는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 무기에 붙은 공격력 증가 속성이 물리 공격력뿐만 아니라 모든 원소 공격력에도 적용됩니다.
▶ 70레벨 전설 방패에 70레벨 마법 및 희귀 방패보다 높은 방패막기 속성이 붙습니다.
▶ 이 변경 사항은 기존에 획득한 방패에도 소급 적용됩니다.
▶ 손목 방어구에 마법부여를 할 때 가끔 극대화 확률 속성이 아이템 레벨에 비해 훨씬 낮게 붙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전설 아이템의 자동 시전 능력이 발동 효과를 일으키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전설 아이템에 아이템 레벨에 비해 높은 범위의 속성이 붙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괴물

■ 칠타라가 더 자주 등장합니다.

■ 죽음의 시녀의 클릭 가능한 높이를 줄였습니다.

■ 용사 및 희귀 괴물에 다음 속성 네 가지가 동시에 붙지 않으며, 세 가지가 동시에 붙을 확률도 감소했습니다.
 ㄴ비전강화
 ㄴ신성모독자
 ㄴ화염사슬
 ㄴ빙결
 ㄴ냉기 파동
 ㄴ융해
 ㄴ포격
 ㄴ전기궤도
 ㄴ역병
 ㄴ독격자
 ㄴ시공의 구멍

■ 용사 및 희귀 괴물에 역병과 신성모독자 속성이 동시에 붙지 않습니다.







추종자

■ 모험 모드에서는 1레벨부터 추종자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 기사단원
▶ 고취
 ㄴ진노 생성량이 초당 1.8에서 1.1로 감소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현재 디아블로 III를 플레이하고 있는 친구들이 친구 목록의 상단에 표시됩니다.

■ 카달라에게서 전설 아이템을 획득할 때 클랜 알림이 뜹니다.

■ 정예 처치 알림이 싱글플레이어 게임에서도 나타납니다.

■ 버그 수정:
 ㄴ미니맵에서 회복샘과 투영의 웅덩이의 아이콘 상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ㄴ군마 질주 사용 시 등, 플레이어가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을 때에 미니맵의 아이콘이 사용 불가 상태로 표시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ㄴ높은 DPI가 감지될 경우 전체 화면 모드에서 커서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버그 수정


■ 케인의 기록으로 전설 아이템이 대량 감별되었을 때 클랜원에게 지연 현상이 발생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이미 전송된 우두머리 전투 요청을 계속 전송할 수 있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주문 시전에 필요한 자원이 충분한지 판단할 때 자원 소모량 감소 수치가 고려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순간이동 능력으로 인해 가끔 퀘스트 진행이 불가능해지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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