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규탄, 칸자르 말고 쓸만한 장비 없을까? 도적 고유 아이템 살펴보기

게임뉴스 | 하성철 기자 | 댓글: 11개 |
도적 전용 고유 아이템 소개
참회의 경갑과 함께 필수 장비가 되어버린 규탄
아쉬운 나머지 고유 아이템의 성능




▲ 도적 전용 고유 아이템에 대해 알아보자


연계 점수 선택 시 필수, 도적 고유 무기
▣ 규탄




도적의 직업 전문화 중 연계 점수와 관련된 규탄은 도적 전용 고유 아이템 중 가장 사용도가 높은 아이템이다. 근거리에 있는 적에게 주는 피해 옵션과 준수한 아이템 고유 옵션 때문에 특히 회전 칼날과 이발사 심장을 중심으로 한 근거리 도적(다양한 회칼 빌드)이 자주 사용하는 단검이다.

실제로 현재 대부분의 근거리 빌드에서 사용 중이며, 이 밖에도 회전 칼날의 데미지를 올려줄 수 있는 핵심 기술 피해와 공격 속도, 쌍수 무기의 공격력 모두 근거리 빌드와 좋은 시너지를 보여준다.

아이템 고유 옵션 또한 핵심 기술의 데미지를 증가 시켜주는 효과를 갖고 있어 회칼 빌드와 좋은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기본 기술 사용 시 30% 확률로 한 번에 3개의 연계 점수를 획득할 수 있어 핵심 기술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여기서 고유 옵션 발동 확률이 행운의 적중이 아니기 때문에 전투 시 생각보다 자주 연계 점수 3점을 한 번에 획득할 수 있다. 이런 준수한 성능 덕분에 원거리 빌드에서도 사용하기도 한다.

[인벤 DB] 규탄 상세 정보



▲ 규탄 착용 시 일정 확률로 연계 점수 3점을 한 번에 획득할 수 있다


● 규탄을 사용하는 근거리 빌드 예시

▶ 이발사 회칼 빌드 (출처 : 디아4 인벤, Fragoon)
▶ 동상수류탄 빌드 (출처 : 디아4 인벤, RenieHouR)
▶ 시베리아 이발사 (출처 : 디아4 인벤, Damyeon)


▣ 아시아라의 칸자르




아시아라의 칸자르(이하 칸자르)는 도적에게 가치가 높은 옵션인 공격 속도를 아이템 고유 옵션으로 20%~30%까지 제공한다. 하지만 빌드에 따라 규탄과 함께 사용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보통 세팅을 할 때 무기에서 취약 피해, 극대화 피해, 능력치, 핵심 기술 피해 등의 딜 상승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옵션을 선호한다. 하지만 규탄을 사용하는 근거리 빌드의 경우 칸자르까지 장착한다면 이런 선호 옵션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오히려 딜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고유 무기 2개를 사용 시 위상을 하나 포기해야 한다는 점도 크게 작용한다.

다만 근거리 빌드의 쌍수무기는 아이템 위력이 최우선 옵션이기 때문에 만약 칸자르 자체의 아이템 위력 자체가 높다면 규탄과 함께 사용하는 걸 권장한다.

원거리 빌드의 경우 취향에 따라 칸자르 사용 여부를 고려할 수 있다. 공격 속도, 행운의 적중 등은 가치가 낮은 옵션이 절대 아니며 특히 행운의 적중에 많이 의존하는 빌드의 경우 칸자르의 가치가 높아진다.

[인벤 DB] 아시아라의 칸자르 상세 정보



▲ 아이템 위력은 곧 공격력과 직결되므로 높은 위력이라면 사용하는 걸 권장한다



▲ 다만 칸자르, 규탄을 동시에 착용하면 쌍수무기에는 위상을 하나도 각인할 수 없다


원거리 빌드도 별로인데, 성능도 애매한 고유 활
▣ 하늘사냥꾼



하늘사냥꾼은 3개의 고유 활 중 원거리 빌드를 굴릴 때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고유 무기이다. 우선 원거리 빌드 사용 시 주로 선택하는 핵심 지속 효과 중 하나인 정밀함과 관련된 아이템 고유 옵션을 갖고 있다.

특히 적에게 처음 주는 직접 피해 증가와 착취 지속 효과 등급 상승의 옵션 시너지가 괜찮다. 악몽 던전 고단으로 갈수록 전투 초반에 강하게 딜을 넣어 빠르게 적을 처치하는 게 중요하다. 즉 체력이 많은 적에게 강한 데미지를 주는 게 중요한데, 착취는 건강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단에서 큰 도움이 되는 패시브이다.

하늘사냥꾼의 경우 처음 적에게 주는 직접 피해가 항상 극대화로 적중하면서 동시에 착취 지속 효과 등급 상승도 일반 옵션에서 챙길 수 있어 적에게 강한 데미지를 전투 초반에 줄 수 있다. 다만 원거리 빌드 자체가 근거리 빌드에 비해 선호도가 낮으며, 원거리 빌드를 굴리더라도 원거리 피해가 아닌 취약 피해가 달려있는 쇠뇌를 사용하는 경우가 자주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지는 않다.

[인벤 DB] 하늘사냥꾼 상세 정보



▲ 착취 등급 상승과 첫 데미지 증가는 고단으로 갈 수록 좋게 작용하는 옵션이다



▲ 하지만 현재 원거리 빌드도 활 보단 석궁을 더 선호한다


▣ 바람살



바람살은 최근 1.1.1 패치로 기본 옵션 중 모든 능력치가 취약 피해로 변경된 고유 활이다. 취약 피해, 핵심 기술 피해, 원거리 적에게 주는 피해로 딜 상승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옵션을 갖고 있다. 하지만 자극 지속 효과 등급 상승이라는 기본 옵션과 행운의 적중 시 피해량 증가 고유 옵션은 다소 아쉬운 효과이다.

원거리 빌드를 굴릴 경우 오히려 앞서 언급한 하늘사냥꾼이 더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으며, 활보단 쇠뇌 선호도가 더 높기 때문에 거의 사용되지 않는 고유 활이다.

[인벤 DB] 바람살 상세 정보



▲ 최근 1.1.1 패치로 바람살과 하칸의 말 옵션이 변경되었다



▲ 적을 밀쳐내긴 하지만 멀리 밀쳐내진 못한다


▣ 수리뿔



수리뿔은 고유 옵션에서 알 수 있듯이 꿰뚫는 사격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고유 활이다. 또한 극대화 확률, 물리 피해, 취약 피해, 정예에게 주는 피해 모두 딜에 도움이 되는 무난한 옵션이다. 하지만 무난할 뿐 뛰어난 성능은 아니다.

현재 원거리 빌드 대부분이 탄막, 연발 사격을 핵심 기술로 선택할 만큼 꿰뚫는 사격 자체의 성능이 좋지 못하며 느린 시전 속도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기술이다.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 고유 활이며, 심지어 꿰뚫는 사격 빌드에서도 굳이 사용하지 않을 정도로 가치가 떨어지는 고유 활이다.

[인벤 DB] 수리뿔 상세 정보



▲ 꿰뚫는 사격 스킬은 밸런스 조정이 필요해보인다


연구할 가치는 있지만 아쉬운 기본 옵션, 도적 고유 방어구
▣ 하칸의 말



하칸의 말은 바람살과 함께 1.1.1 패치 이후 바뀐 고유 아이템이며, 화살비를 강화시켜 주는 효과를 고유 옵션으로 갖고 있다. 또한 주입 기술과 관련된 기본 옵션이 2개나 있기 때문에 화살비, 주입 기술 사용 시 도움이 되는 고유 목걸이이다. 또한 1.1.1 패치로 화살비도 변경됐기 때문에 연구해 볼 가치는 있다.

다만 현재 원거리 빌드의 성능이 떨어진다는 점과 패치 이후에도 화살비 자체의 성능이 좋지 않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지는 않은 고유 목걸이이다. 또한 하칸의 말 사용 시 목걸이에 위상을 사용할 수 없게 되는 데, 이는 많이 사용되는 방어 위상인 불복 위상의 부위 보너스 효과를 얻을 수 없게 한다.

[인벤 DB] 하칸의 말 상세 정보



▲ 화살비 자체의 성능이 좋지 않기 때문에 하칸의 말은 사용하지 않는다



▲ 또한 하칸의 말 착용 시 목걸이에 불복의 위상을 각인할 수 없다는 점도 큰 단점이다


▣ 그림자의 매듭끈



그림자의 매듭끈(이하 매듭끈)은 공격 속도, 취약 피해 모두 가치가 높은 옵션을 갖고 있어 아이템 자체의 스펙은 괜찮은 편이다. 고유 옵션으로는 취약한 적에게 암살 혹은 명사수 기술로 피해를 입히고 행운의 적중이 발동된다면 공격을 흉내내는 그림자를 소환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아쉬운 점은 소환된 그림자가 모든 기술 효과를 발동시키지는 않는 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극상의 복제된 그림자를 선택했더라도 매듭끈의 복제된 그림자를 통해 저지 불가 효과를 얻지는 못한다.

[인벤 DB] 그림자의 매듭끈 상세 정보



▲ 매듭끈으로 복제된 그림자를 소환하더라도 저지 불가 효과는 얻지 못한다


▣ 이름 없는 자의 머리쓰개



현재 도적은 집속탄의 수류탄을 통한 기절, 참회의 경갑의 오한, 약제사 심장의 냉기 주입 효과, 동상에 걸린 보조 위상의 빙결 효과 등 다양한 군중 제어 효과를 갖고 있다. 따라서 군중 제어 영향을 받는 상대로 행운의 적중 확률이 증가하는 이름 없는 자의 머리쓰개도 괜찮을 수 있다. 또한 민첩,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등의 기본 옵션은 근거리 도적, 원거리 도적 모두에게 좋은 옵션이다.

다만 피해 감소, 근거리 적에게 받는 피해 감소 등의 피해 감소 및 방어 관련 옵션이 존재하지 않고 현재 '이발사 심장, 흡수의 어둠, 재기의 바람의 시너지' '참회의 경갑, 동상에 걸린 보조 위상, 집속탄의 심장, 혹한의 기교의 시너지' 등으로 기력 수급, 행운의 적중, 데미지 모두 챙길 수 있기 때문에 현재로선 가치가 떨어진다.

[인벤 DB] 이름 없는 자의 머리 쓰개 상세 정보


▣ 어둠 속의 눈




맹독 덫과 죽음의 덫 2개의 덫을 사용하는 빌드인 쌍덫 도적은 경우에 따라 어둠속의 눈이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다. 비록 죽음의 덫 재사용 대기 시간이 증가하지만 이는 회전 칼날의 쿨감, 핵심 지속 효과인 노출, 최고의 죽음의 덫 등으로 커버할 수 있다.

다만 앞선 이름 없는 자의 머리쓰개의 경우처럼 방어 관련 옵션이 존재하지 않다는 점 때문에 사냥 시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다.

[인벤 DB] 어둠 속의 눈 상세 정보



▲ 어둠 속의 눈은 쌍덫 도적을 플레이 할 경우 연구해볼 가치가 있다


아직은 부족한 가치의 도적 고유 아이템
위상으로는 얻을 수 없는 고유 옵션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고유 아이템의 장점이다. 하지만 고유 아이템은 다른 일반 아이템과 달리 일반 옵션이 정해져 있고 위상을 바르는 게 불가능하다.

따라서 고유 아이템을 착용하려면 해당 부위에서 얻을 수 있는 일반 옵션과 위상을 포기할 만큼 가치가 있어야 한다. 물론 규탄, 칸자르, 공용 고유 아이템인 참회의 경갑은 도적과 좋은 시너지를 보여주고 있지만 대부분의 도적 전용 고유 아이템은 그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는 못하다.

즉 현재로선 규탄, 칸자르 정도를 제외한 도적 전용 고유 아이템과 관련된 패치 혹은 고유 옵션과 관련된 스킬 조정이 필요해 보인다.



▲ 현재 도적은 참회의 경갑, 규탄, 칸자르 정도를 제외하곤 사용할 만한 고유 아이템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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