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전투, 약화, 착취는 업그레이드 권장! 빌드 별 도적 추천 문양

게임뉴스 | 하성철 기자 | 댓글: 10개 |
※ 들어가기에 앞서
- 문양 세팅에 정답은 없습니다. 취향, 빌드 등에 따라 얼마든지 다를 수 있습니다.
- 최대 범위를 갖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문양을 15레벨로 만드는 게 최우선입니다.
- 빌드에 상관없이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문양과 빌드마다 핵심으로 사용되는 문양은 먼저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 밖에도 괜찮은 문양이 있다면 댓글로 자유롭게 공유해 주세요!





상황에 맞게 선택하자, 빌드 별 권장 문양
● 종결자 : 근접 도적일 경우 첫 번째로 업그레이드

- 효과 : 문양 범위 내에 민첩을 5 획득할 때마다 암살 기술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추가 보너스 : 근접 무기 사용 시 받는 피해가 10% 감소합니다. (범위 내 민첩 +40)


대부분의 근접 도적이 시작 보드에 사용하기에 가장 무난한 문양입니다. 문양 홈 주변에 민첩이 많기 때문에 쉽게 보너스 효과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사냥 시 근접 도적 대부분이 주력으로 사용하는 암살 기술인 회전 칼날 혹은 연타의 공격력을 상승 시켜주기 때문에 정복자 보드 초반부터 높은 딜링을 챙길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단계의 악몽 던전으로 갈수록 생존의 어려움 때문에 방어 관련 옵션의 중요성은 높아지는데요. 종결자의 경우 방어 옵션 중 효율이 좋은 받는 피해 감소도 챙길 수 있기 때문에 딜과 유지력 둘 다 챙길 수 있는 좋은 문양입니다. 취향에 따라 비슷한 효과를 갖고 있는 본거지를 대신 사용하거나 본거지와 종결자 둘 다 채용해도 괜찮습니다.


● 순찰자 : 원거리 도적의 핵심 기술 데미지 증가와 피해 감소까지 한 번에 해결

- 효과 : 문양 범위 내에서 민첩을 5 획득할 때마다 명사수 기술로 주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 추가 보너스 : 원거리 무기 사용 시 받는 피해가 10% 감소합니다. (범위 내 민첩 +40)


근접 도적에 종결자가 있다면 원거리 도적에게는 순찰자 문양이 존재하는데요. 명사수 기술의 공격력이 증가하므로 근접 도적의 종결자 문양과 같이 시작 보드에 사용할 만한 가치가 있으며, 사용 시 딜 상승에 기여를 할 수 있는 문양입니다.

해당 문양으로 안정감은 해결할 수 있지만 빌드에 따라 영리함 혹은 주입 문양이 딜 측면에서는 더 좋은 효율을 보여 줄 수 있습니다.


● 영리함 : 주입, 덫 스킬을 강화하고 싶을 경우 고려

- 효과 : 범위 내에서 지능을 5 획득할 때마다 주는 비물리 피해가 증가합니다.
- 추가 보너스 : 비물리 피해가 15초 동안 적이 자신에게 받는 모든 비물리 피해를 증가시킵니다. (범위 내 지능 +25)


비물리 피해를 증가시켜 주는 효과를 갖고 있는 문양입니다. 참고로 도적의 대표적인 비물리 피해 스킬로는 덫, 주입 등이 있으며 해당 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빌드와 좋은 시너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해당 문양을 고려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빌드로는 주입 기술을 사용하는 원거리 도적 혹은 연타 도적이 있습니다.

문양 홈 주변에서 지능을 많이 챙길수록 더 강한 피해를 줄 수 있으니, 주변에 지능이 많은 경우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 매복 : 덫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빌드라면 적극 권장

- 효과 : 범위 내에서 힘을 5 획득할 때마다 덫 기술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 추가 보너스 : 덫 기술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범위 내 힘 +25)


덫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빌드일 경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문양입니다. 특히 도적의 대표 빌드 중 하나인 회칼덫 도적에게 적합한 문양인데요. 영리함과 달리 비물리 피해에 한정해서 효과가 발동하는 것이 아닌 덫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주는 모든 피해가 증가하는 효과이기 때문에 대개의 경우 영리함보다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보통 덫 도적의 경우 맹독 덫 발동 시 적을 넘어뜨리는 강화된 맹독 덫으로 적들이 최대한 덫 효과를 오래 받도록 하는 스킬을 선택한다는 점도 매복의 효율이 올라가는 이유입니다. 취향에 따라 덫 기술의 반경을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갖고 있는 올가미도 고려 해 볼만합니다.




▲ 종결자와 순찰자 문양 효과



▲ 영리함과 매복 문양 효과


어떤 빌드에서도 괜찮은 성능, 공용 권장 문양
● 전투

- 효과 : 범위 내에서 지능을 5 획득할 때마다 핵심 기술로 주는 극대화 피해가 증가합니다.
- 추가 보너스 : 기술이 극대화로 적중하면 기력 소모량의 12%를 회복합니다. (범위 내 지능 +25)


전투는 대부분의 빌드에서 주력 딜 스킬로 사용되는 핵심 기술의 극대화 피해를 증가시켜 주는 문양입니다. 참고로 극대화 피해는 도적의 경우 무기, 반지 등에서 꼭 챙겨야 할 필수 옵션일 정도로 매우 가치가 높은 능력치입니다.

또한 보너스 효과로 기력 회복도 챙길 수 있어, 자연스럽게 더 자주 핵심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즉 전투 문양 자체의 효과와 보너스 효과만으로 좋은 시너지를 보여주며 대부분의 빌드에서 딜 상승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좋은 문양입니다.


● 약화

- 효과 : 범위 내의 모든 희귀 노드에서 능력치가 추가로 증가합니다.
- 추가 보너스 : 취약한 적에게 받는 물리 피해가 10% 감소합니다. (범위 내 힘 +25)


범위 내의 모든 희귀 노드의 능력치가 증가하기 때문에 당연히 문양 홈 근처의 희귀 노드를 많이 선택 할 경우 좋은 효율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희귀 노드의 경우 일반 노드, 마법 노드보다 높은 수치를 갖고 있으며 조건 충족 시 얻게 되는 보너스 효과도 매우 좋습니다. 그러므로 빌드에 따라 보드의 전설 노드를 선택하지 않고 희귀 노드만 선택하는 경우만 있을 정도로 희귀 노드의 가치는 높은데요.

이러한 희귀 노드를 강화시켜 주는 점 때문에 대부분의 모든 도적 빌드에서 핵심 문양으로 사용됩니다. 또한 취약한 적에게 받는 물리 피해 감소도 보너스 효과로 챙길 수 있어 몸이 약한 도적에게 매우 적합한 문양입니다. 특히 착취의 보너스 효과와 좋은 시너지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약화와 착취는 동시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착취

- 효과 : 범위 내에서 힘을 5 구매할 때마다 취약한 상태의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 추가 보너스 : 적에게 피해를 주면 해당 적이 3초 동안 취약해집니다. 이 효과는 적마다 20초에 한 번씩만 발동합니다. (범위 내 힘 +25)


디아블로4에서 매우 가치가 높다고 평가되는 취약을 보너스 효과로 챙길 수 있는 문양입니다. 취약 상태의 적은 받는 피해가 20% 증가하기 때문에 취약 상태를 최대한 오래 유지 시키는 게 빠른 사냥의 핵심 요소인데요.

착취는 보너스 효과 조건 충족 시 피해를 주는 것만으로도 적을 취약 상태로 만들 수 있으며, 해당 상태의 적에게 주는 모든 피해가 증가하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즉 취약으로 인한 피해 증가와 자체적인 딜 증가 두 개를 챙길 수 있게 됩니다.

이로써 도적은 대부분의 빌드가 사용하는 기본 기술의 근본적인 구멍 뚫기와 해당 문양을 이용해 최대한 오래 취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전투와 약화 문양 효과



▲ 착취 문양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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