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경험치 획득량, 캐릭터 성능 너프 등! 시즌1, 사전 패치 주요 내용

게임뉴스 | 하성철 기자 | 댓글: 97개 |
바뀐 몬스터 레벨 스케일링과 보너스 경험치 획득량 너프
기존 대비 효율성 낮아진 지옥물결
직업별 밸런스 변경점 등 주목할만한 패치 내용은?




▲ 주목할 만한 패치 내용은 무엇이 있을까?


신규 고유 아이템 및 전설 위상
● 공용 아이템 및 위상

# 아발리온-라이칸더의 창(아이템 / 우버 고유 지팡이-세계 단계 4) : 정예 몬스터 처치 시 10~20초간 무작위 제단 효과를 획득합니다. 이 효과는 30초에 한 번씩 발동합니다.

# 용맹(보조 위상) : 주변의 적이 5명 이상일 때 2~4초간 기절시킵니다. 이 효과는 20초에 한 번씩 발동됩니다.

# 비겁자(기동력 위상) : 감속되거나 오한을 느끼는 적에게 멀어질 때 이동 속도가 20~40% 증가합니다.


● 야만용사

# 푸른 서슬(고유 도검) : 행운의 적중 - 핵심 기술이 최대 20% 확률로 적들을 3초 동안 빙결시키고 0.75~1.5의 냉기 피해를 줍니다.

# 선조의 돌진(공격 위상) : 돌진이 4명의 선조를 부릅니다. 선조들은 돌진하여 원래 피해의 50~100%만큼 피해를 줍니다.


● 드루이드

# 살점분리자(고유 한 손 철퇴) : 쇠약의 포효와 피의 울부짖음이 주위의 중독된 적에게 0.5~1.0의 피해를 줍니다.

# 지하(공격 위상) : 맹독 덩굴 사용 시 자신의 주위에 원 모양으로 산사태를 시전합니다. 대지 기술이 중독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0~20% 증가합니다.


● 강령술사

# 각성의 벽(고유 방패) : 행운의 적중-뼈 폭풍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뼈 폭풍 밖에 있는 적을 적중시키면 최대 5~25% 확률로 그 위치에 추가 뼈 폭풍이 생겨납니다. 활성화된 희생 보너스 하나당 확률이 25% 증가하고 추가로 생겨나는 뼈 폭풍의 총개수가 1 증가합니다.

# 피투성이 깃털(공격 위상) : 피의 창이 피의 구슬을 소모하여 창을 만들어 냅니다. 추가된 피의 창은 원래 공격력의 20~50%만큼 피해를 주며 창에 맞지 않은 적을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 도적

# 수리뿔(고유 활) : 관통 사격으로 발사된 화살이 30~80% 확률로 벽과 사물에서 튕겨 나옵니다. 관통 사격이 적을 뒤에서 명중시키면 3초 동안 취약 상태가 됩니다.

# 전염 지점(공격 위상) : 꿰뚫기를 세 번째 시전할 때마다 원래 위력의 100~150%만큼 독 주입된 기술로 발동됩니다.


● 원소술사

# 마력의 눈(고유 마법봉) : 자원 소모 없이 순간이동 마법부여의 효과를 얻습니다. 순간이동 마법부여를 사용해 피하면 무작위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 타오르는 수호물(공격 위상) : 마나를 200~100 소모하면 다음 화염벽이 자원 소모 없이 시전되고, 날아오는 소형 투사체를 파괴합니다.

디아블로4 1시즌에선 이전 시즌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아이템 6개와 전설 위상 7개가 추가된다. 야만용사는 돌진, 드루이드는 맹독 덩굴, 강령술사는 피의 창, 도적은 꿰뚫기, 원소술사는 화염벽과 관련된 위상을 얻게 되었다. 특히 도적의 경우 수리뿔과 함께 원거리 도적을 밀어주는 느낌의 아이템과 위상이 추가되었다.

전설 아이템 중에서는 당연히 아발리온-라이칸더의 창이 가장 눈에 띈다. 매우 낮은 드랍 확률을 갖고 있지만 정예 몬스터 처치 시 무작위 제단 효과를 획득하는 흥미로운 효과를 갖고 있다. 반대로 원소술사의 새로운 고유 마법봉과 같이 아쉬운 효과를 갖고 있는 아이템도 존재한다.



▲ 새로운 위상이 추가되었다


'본인 레벨+3' 몬스터는 옛 말, 경험치 획득량 변경
■ 속삭임 퀘스트 완료 시 획득 경험치 상향, 베테랑 난이도 드랍률 증가

우선 속삭임 퀘스트 완료 시 얻게 되는 경험치의 양이 증가하였다. 또한 베테랑 난이도에서 얻을 수 있는 골드와 아이템 획득량이 증가하였다. 다만 베테랑 난이도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치 추가 획득량은 변하지 않았다.


■ 높은 레벨 몬스터 처치 시 얻게 되는 보너스 경험치 획득량 변경, 사실상 너프

디아블로4에선 본인의 레벨보다 높은 레벨을 가진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보너스 경험치를 얻을 수 있는데, 보너스 경험치의 수치가 이번 패치로 대폭 하향되었다.

기존에는 '본인 레벨+1'의 몬스터를 사냥할 경우 15%의 추가 경험치를 얻게 되고, '본인 레벨+3' 이상의 몬스터 처치 시 25%의 추가 경험치를 얻을 수 있었다. 그러므로 본인레벨+3의 몬스터를 사냥하는 게 가장 효율이 좋았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15%의 추가 경험치는 1.5%로 바뀌게 되었고, 이후 본인 레벨+1이 될 때마다 1.5%씩 획득 경험치가 증가하여, 최대 15%까지 증가하게 된다.

● 보너스 경험치 변화 내용

- 본인 레벨 +1 몬스터 처치 시 : +15% → 1.5%
- 본인 레벨 +2 몬스터 처치 시 : +20% → 3%
- 본인 레벨 +3 몬스터 처치 시 : +25% → 4.5%
- 본인 레벨 +4 몬스터 처치 시 : +25% → 6%
이후 최대 15%까지 증가(본인 레벨 +10 몬스터까지만 증가됨)
- 본인 레벨 +10 몬스터 처치시 : +25% → 15%
- 본인 레벨 +11 몬스터 처치 시 : +25% → 15%




▲ 속삭임의 나무 퀘스트 완료 시 얻게 되는 경험치가 증가되었다


■ 상위 단계의 몬스터 처치 시 얻는 경험치 감소, 이전보다 못한 버스 효율

상위 단계에서 몬스터 레벨 차이에 따른 경험치 보상도 조정되었다. 이는 고레벨의 유저가 저레벨의 유저를 도와주는 소위 버스를 견제하는 패치이다.

특히 고행 난이도의 경우 최대 +100을 기준으로 측정되었던 경험치 계산법이 최대 +10으로 바뀌는 매우 큰 수치의 너프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이전보다 버스의 효율은 매우 감소할 것으로 보여진다.

● 상위 세계 단계에서 몬스터 레벨 차이에 따른 경험치 보상 변화 내용(버스 시 얻는 경험치)

- 베테랑 난이도 : 최대 +3 → 최대 +3
- 악몽 난이도 : 최대 +10 → 최대 +6
- 고행 난이도 : 최대 +100 → 최대 +10

예를 들어 1레벨의 플레이어가 파티를 맺은 뒤 파티원이 100레벨의 몬스터를 처치할 경우
기존의 보너스 경험치 : (100레벨 몬스터 경험치)*(1+25%)
바뀐 보너스 경험치 : (11레벨 몬스터 경험치)*(1+15%)

여기서 25%와 15%의 수치는 위의 상위 레벨 몬스터 처치시 얻게 되는 보너스 경험치




▲ 소위 버스의 효율이 감소하였으며, 각 난이도 별 등장 몬스터 레벨도 변경되었다


■ 바뀐 몬스터 레벨 스케일링, 정확한 계산 방법은?

패치 후 몬스터 레벨 스케일링 변경으로 인한 유저들의 체감이 클 것으로 보인다. 몬스터 레벨의 경우 플레이어 레벨 -5로 설정되는데, 난이도별로 최대 수치가 고정되어 있다. 악몽 난이도의 경우 55~70레벨, 고행 난이도의 경우 75레벨 이상의 몬스터가 등장한다.

예를 들어 본인이 80레벨이라면 75레벨의 몬스터를 만나게 된다. 하지만 악몽 난이도라면 본인이 80레벨일지라도 70레벨의 몬스터를 상대하게 된다.

참고로 해당 몬스터 레벨 스케일링은 세계 우두머리, 군단 이벤트, 증오의 전장, 지옥물결, 악몽 던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 악몽 난이도에서의 몬스터 레벨 스케일링

- 플레이어 레벨 60이하 : 몬스터 레벨 55로 고정

- 플레이어 레벨 61이상 : 몬스터 레벨 = 플레이어 레벨 - 5
예를 들어 63레벨의 플레이어의 경우 58레벨의 몬스터를 상대하게 됨

- 플레이어 레벨 75이상 : 몬스터 레벨 70으로 고정
악몽 난이도에서 몬스터 최대 레벨은 70이기 때문에 70레벨 이상의 몬스터는 등장하지 않음


● 고행 난이도에서의 몬스터 레벨 스케일링

- 플레이어 레벨 80이하 : 몬스터 레벨 75로 고정

- 플레이어 레벨 81이상 : 몬스터 레벨 = 플레이어 레벨 - 5


수수께끼 상자 해금시 잉걸불 250개 필요, 지옥물결 변경점
악몽 던전과 함께 가장 많이 즐기는 콘텐츠인 지옥물결관련 패치도 진행되었다. 우선 등장하는 몬스터의 레벨이 기존 본인 레벨+2에서 본인 레벨+3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유저들이 가장 많이 해금하는 '수수께끼의 고통받는 선물 궤짝'의 요구 잉걸불이 기존 175개에서 250개로 증가되었다.

문제는 요구 잉걸불 수뿐만 아니라, 패치 전과 비교해 드랍되는 잉걸불의 수량도 줄어들면서 실제 상자 개봉에 들어가는 노력은 훨씬 증가했다. 관련해서는 개발자 트윗을 통해 핫픽스가 이뤄질 거라는 소식이 있다.

이외에도 지옥물결에서 상호작용 가능한 모든 물체가 적은 확률로 잉걸불을 드랍하도록 바뀌었으나, 현재로선 그리 유의미해 보이지 않는다.



▲ 이제 수수께끼 상자는 잉걸불 175개가 아니라 250개가 필요하다


외면 받았던 스킬과 위상을 상향, 직업 변경점
전체적으로 프리시즌 상대적으로 사용이 덜했던 스킬과 위상을 버프하고, 대세 빌드의 핵심 스킬 몇 가지를 너프하는 식으로 패치가 진행되었다.

※ 각 직업별 스킬, 위상, 지속효과만 정리했습니다. 만약 이외에 직업 전문화, 아이템 정보를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 직업별 밸런스 업데이트 자세히 보기

■ 야만용사

# 스킬
- 버프
난폭한 이중 타격의 취약 지속 시간(1초→2초)
맹렬한 지각 변동의 중첩당 추가 피해(3%→5%)
전술적 발 구르기의 분노 획득량(25→40)
강화된 결정타의 우두머리에 대한 추가 피해(100%→150%)
강화된 강철 손아귀의 취약 지속 시간(2.5초→3초)
강화된 파열 피해(30%→45%)
전사의 파열 공격 속도 보너스(20%→30% / 지속시간 4초→5초)
투사의 파열 회복력(최대 생명력 15%→최대 생명력 18%)

- 너프
강력한 돌진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3명 제한, 최대 9초)


# 위상
- 버프
가차없는 광전사의 위상 광폭화 지속 시간(1초→2초)
전투의 광기 위상 광폭화 지속 시간(1~2.5초→2~3.5초)
난투가의 위상 피해(1~1.3→1.5~1.8)
불타는 분노의 위상 피해(0.08~0.14→0.22~0.28)
갈증 해소의 위상 행운의 적중 확률(30~50%→40~60%)
무기 전문가 위상 행운의 적중 확률(32~50%→37~55%)


# 지속 효과
- 무력화는 건강 상태의 적만 감속시키고, 감속 속도는 10/20/30%에서 20/40/60%로 증가
- 취약 상태에 대한 벼 가르기의 출혈 추가 피해가 6/12/18%에서 5/10/15%로 감소

# 총평
야만용사의 경우 이번 패치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선조의 망치 너프이다. 선조의 메아리 위상에 적용되어 있던 버그가 수정되어 데미지가 큰 폭으로 감소하게 됐다.

또한 그동안 잘 사용하지 않았던 돌진 파열 등의 스킬 및 위상이 버프 되었고, 빙결을 거는 신규 고유 도검이 추가되었기 때문에 시즌1에는 이에 맞춰 새로운 빌드를 연구해보는 것도 좋아보인다.

■ 드루이드

# 스킬
- 버프
강화된 발톱 공격 속도(10%→15%)
바위 피해(33%→46%)
야생의 짓밟기로 얻는 영력(20→40)
극상의 찢어발기기 생명력 회복(3%→5%)
대격변 번개 피해(64%→77%)
회오리바람 피해(19%→23%)
최고의 대격변 취약 지속 시간(2초→3초)
극상의 대격변 지속 시간(2초→4초)

- 너프
폭풍의 일격 피해 감소(25%→15%)
극상의 회색곰의 격노 시전 시 저지 불가 상태(활성화되어 있는 동안→6초)


# 위상
- 버프
잔잔한 산들바람의 위상 행운의 적중 확률(5~10%→7~12%)
균형잡힌 자원 위상 최대 영력(30~50→60~80)
폭퐁우의 위상 추가 피해(7~15%→10~18%)
가죽방랑자의 위상 회복력(0.05~01→0.07~0.12)
쑥대밭의 위상 추가 피해(10%~20%→16%~26%)
양치기의 위상 추가 피해(6~8%→6~10%)

- 너프
공생하는 위상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4~8초→3~5초)


# 지속 효과
- 제압을 발동하기 위해 필요한 흥분 유지 시간이 35/30/25초에서 24/20/16초로 감소


# 총평
회색곰의 격노 저지 불가 시간이 감소하고, 재사용 대기 시간 옵션 너프로 대지 방벽 유지도 어려워졌기 때문에 엔드 빌드에 영향이 클 것으로 보여진다.

다만 회오리바람 늑대 드루이드는 중원거리 포지션을 잡으면서 플레이한다면 프리시즌과 비슷하게 운영할 수 있고, 대지 방벽도 느려지긴 했지만 안정성이라는 이점은 그대로 갖고 있기 때문에 해당 빌드들이 아예 사멸하는 정도는 아닐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패치로 동료, 곰-독 같은 빌드에 버프가 이뤄졌기 때문에 악의 심장 및 고유 아이템 등을 같이 활용한 새로운 빌드가 연구될 가능성도 열렸다.

■ 강령술사

# 스킬
- 버프
신병의 부패 감속 효과(30%→50%)
취약 효과를 위한 불가사의 절단 시전 횟수(4회→3회)
강화된 피의 쇄도 회복력(최대 생명력 2.5%→최대 생명력 3%)
강화된 피의 창의 관통 피해 감소(15%→10%)
뼈 감옥으로 얻는 기본 정수(15→25)
혐오스러운 가시 박힌 철관 회복력(최대 생명력 5%→최대 생명력 7%)
해골 되살리기의 해골 사제 추가 피해(20%→30%)
해골 되살리기의 해골 사제 회복력(10%→15%)

- 조정
골렘 재사용 대기시간이 활성화되면 골렘의 이동 속도가 증가하고 적의 방해를 받지 않게 됩니다
최고의 피의 파도가 경로를 따라 피의 구슬을 더 일찍 떨어뜨립니다
마우스와 키보드로 시체를 자동 선택할 수 있는 해골 되살리기, 시체 폭발, 시체 촉수의 범위가 50%만큼 증가합니다


# 위상
- 버프

낙하하는 어둠의 위상 추가 피해(50~100%→75~125%)
냉기인도자의 위상 눈보라 재사용 대기시간(10초→8초)
굶주린 피의 위상이 피의 창을 발사할 확률(10~20%→13~23%)
피의 젖은 위상 피해(0.15~0.2→0.24~0.31)
궁극의 그림자의 위상 추가 피해(0.16~0.22→0.43~0.48)
뼈 질풍 위상의 추가 뼈 폭풍 지속 시간(4~8초→5~10초)
저주받은 자의 위상 추가 피해(30~40%→40~50%)
피칠갑 위상의 메아리 피해 감소(70~60%→60~50%)
생환의 위상 해골 추가 피해(20~30%→30~40%)

- 너프
쪼개지는 위상의 뼈 파편 추가 피해(50~100%→30%~60%)
휘감는 핏줄의 위상 극대화 추가 피해(30~60%→20~40%)


# 지속 효과
- 적출이 취약 상태의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6/12/18%에서 5/10/15%로 감소
- 수혈의 하수인 회복력이 15/30/45%에서 20/40/60% 증가
- 활력 흡수 행운의 적중 확률이 25%에서 30%로 증가
- 피해 증폭이 주는 피해가 3/6/9%에서 4/8/12%로 증가


# 총평
뼈 창은 관련 위상인 쪼개지는 뼈 파편의 추가 피해가 절반 가까이 감소했고, 취약 피해 증가 옵션의 증가량도 낮아지는 등의 너프가 이루어졌다. 대신 정수 수급량은 상대적으로 증가했고 기본 포텐셜이 높기 때문에 빌드를 수정한다면 보완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피 스킬 쪽에서는 취약 피해나 극대화 피해가 상대적으로 줄어든 탓에 제압 피해 위주로 전투하는 피 관련 스킬이 주목받을지도 모른다. 특히 피의 창은 꽤 많은 버프를 받았기 때문에 피 스킬 관련 빌드도 연구할 가치가 충분하다. 추가로 하수인 관련 많은 버프가 이루어졌고 이를 상향된 저주 스킬과 결합하여 하수인 위주 플레이가 현실성을 띄게 되었다.

■ 도적

# 스킬
- 버프
고급 연발 사격의 지속 시간(3초→5초)
마름쇠 덫 속도 15% 증가
강화된 냉기 주입 행운의 적중 확률(30%→40%)
강화된 연막탄 추가 피해(15%→20%)
체계적 질주의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3초→4초)
은신의 은폐 지속 시간(4초→5초)
강화된 어둠의 장막 그림자가 소모되지 않을 확률(10%→14%)
최고의 죽음의 덫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10초→12초)


# 위상
- 버프
폭발성 그림자의 위상 피해(0.11~0.19→0.2~0.27)
얼음 연금술사의 위상 오한 효과(15%→25%)
그림자베기 위상 피해(25~35%→80~100%)
맹독 연금술사의 위상 피해(0.08~0.13→0.11~0.16)
한 맺힌 위상 행운의 적중 확률(30~50%→40~60%)
흉내낸 주입의 위상 지속 시간(5초→9초)
빼앗긴 원기의 위상 회복력(0.02~0.06→0.04~0.08)
치명적인 땅거미의 위상의 처치 시 생명력 회복 지속 시간(4초→6초)
유독한 얼음의 위상 추가 피해(10~25%→14~29%)
신출귀몰한 으름장의 위상 회피 확률(1~5%→3~7%)


# 지속 효과
- 희생의 행운의 적중 확률이 30%에서 35%로 증가
- 흡수의 일격이 이제 행운의 적중 확률 75%를 필요로 함
- 다부짐으로 얻는 지속 피해 효과 감소가 5/10/15%에서 6/12/18%로 증가
- 은폐 중 회복의 어스름 초당 회복량이 3/6/9%에서 4/8/12%로 증가
- 여파의 기본 회복량이 25/50/75에서 30/60/90으로 증가


# 총평
원거리 전용 무기가 추가되고 활 도적을 밀어주는 느낌이 있으나, 회전 칼날이 따로 너프가 되진 않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회전 칼날을 바탕으로 한 빌드가 괜찮아 보인다. 다만 시즌이 열리고 악의 심장과 재사용 대기시간 옵션 너프 등이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

원소술사와 마찬가지로 방어 관련 옵션을 꼭 챙겨야하는 도적에게 불복 위상의 너프는 크게 다가올 것으로 보여진다. 해당 위상 너프의 영향으로 취향에 따라 어둠의 장막을 빼고 질주 혹은 그림자 걸음을 채용하는 기존의 흐름보단 생존을 위해 어둠의 장막을 대부분의 빌드가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 중 강화된 냉기 주입 행운의 적중 확률이 증가한 것을 바탕으로 프리시즌 말에 사용되었던 냉기 주입 빌드도 더 깊게 연구하여 활용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 원소술사

# 스킬
- 상향
강화된 번개 줄기 피해(24%→30% / 기술 등급 혜택을 받음)
파괴적인 번개 줄기 피해 감소 효과(20%→25%)
파괴적인 소각 피해 감소 효과(20%→25%)
얼음 칼날 시전 후 지연 시간이 짧아짐
화염탄의 기본 피해(10%→18%)
마법사의 화염벽 최대 마나 재생량(25%→35%)
마법사의 눈보라의 핵심 기술의 마나 소모량 감소(10%→20%)
최고의 냉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50%→100%)

# 위상
- 상향
효율의 위상 마나 소모량 감소(10~20%→15~25% / 숙련 기술에도 영향)
아마겟돈의 위상 피해(0.21~0.25→0.35~0.4)
산산조각 난 별의 위상 피해(0.15~0.2→0.2~0.25)
구렁이의 위상 히드라 지속 시간 감소(30~20%→20~10%)
빙하의 위상 얼음 가시 피해(0.2~0.3→0.25~0.35)
얼어붙은 동토의 위상 얼음 가시 피해(0.2~0.3→0.25~0.35 / 오한 15%로 증가)
파고드는 추위의 위상이 빙결된 적을 취약하게 만들 확률(25~35%→30~40%)
둘러싸인 위상의 초당 생명력과 마나 회복력(10~20%→20~30%)
안정적인 위상의 자원 소모 없는 시전 확률(5~10%→7~12%)
갈라지는 마력의 위상 추가 번개 창 생성 확률(11~20%→41~50%)
끊어지지 않는 끈의 위상 연쇄 번개가 추가될 확률(25~35%→30~40%)

- 하향
빙하의 위상 얼음 가시가 빙결된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25%→15%)


# 지속 효과
- 원소 지배가 핵심 기술뿐만 아니라 숙련 기술에 영향을 미침
- 강력한 수호 지속 시간이 3초에서 9초로 증가
- 피해 감소 보호막 지속 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
- 원소 조절의 초당 피해 감소가 1/2/3%에서 3/6/9%로 증가
- 마나 보호막 피해 감소가 5/10/15%에서 7/14/21%로 증가
- 걸신들린 불길 추가 극대화 피해가 10/20/30%에서 7/14/21%로 감소
- 걸신들린 불길의 이동 불가 대상에 대한 추가 극대화 피해가 25/50/75%에서 10/20/30%로 감소
- 불타는 과도 전류의 마나 재생량이 10/20/30%에서 15/30/45%로 증가


# 총평
원소술사도 마찬가지로 비주류 기술들의 상향이 이루어졌고 선호도가 낮던 위상의 효율도 크게 늘었다. 또한 생존과 관련된 지속 효과도 상향이 이루어져 고민해볼 수 있는 선택지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원소술사의 생존에 가장 큰 역할을 담당하는 불복 위상의 너프가 가장 뼈아프게 다가온다. 핵심 지속 효과로 사용했던 걸신들린 불길의 극대화 효과도 감소했으며 화력을 크게 높이는 역할을 하던 응보의 위상의 기절한 적 추가 피해도 너프되어 전체적으로 딜이 많이 낮아질 것으로 보여진다.

물론 파고드는 추위의 위상의 빙결된 적을 취약하게 만들 확률 증가 버프가 있긴 하지만, 서릿발의 확정 취약보단 안 좋기 때문에 기본적인 전투 방식은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파티 사냥 효율 및 불복의 위상 너프, 기타 패치 내용
● 위상
- 불복의 위상 : 추가 방어도가 25%~50%에서 15%~30%로 감소하고, 최대 중첩은 100에서 60으로 감소
- 응보의 위상이 기절한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20~40%에서 10~20%로 감소
- 착취자의 위상이 저지 불가 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20~50%에서 20~40%로 감소
- 별빛 위상 자원 회복량이 10~20에서 20~40으로 증가

● 드랍률
- 악몽 던전에서 선조 아이템 및 신성 아이템을 획득할 추가 확률이 +5%→+10%로 증가
- 악몽 던전과 지옥물결 이외에서 정예 몬스터가 추가 장비 아이템을 떨어뜨릴 확률 20%가 제거
- 악몽 던전과 지옥물결의 정예 괴물이 추가 장비 아이템을 떨어뜨릴 확률이 10%만큼 증가
- 악몽 던전 클리어 시 50% 확률로 두 번째 전설 아이템을 획득
- 악몽 던전 완료 시 얻는 희귀 아이템이 1개에서 3개로 변경

● 파티 플레이
- 파티에 추가되는 플레이어 당 증가하는 몬스터 체력이 85%→100%로 조정

● 아이템 옵션
- 부위마다 등장하는 옵션의 종류 추가
- 무기의 핵심 능력치 보너스 하향
- 재사용 대기시간, 극대화 피해, 취약 피해 등의 옵션 하향

● 기타 내용
- 속삭임 퀘스트 완료 시 더 이상 인장 가루를 보상으로 얻을 수 없음
- 던전 떠나기 능력의 시전 시간이 증가

이 밖에도 주목할만한 다양한 패치가 이루어졌다. 우선 불복의 위상, 응보의 위상, 착취자의 위상이 하향되었고 별빛 위상의 경우에는 상향이 진행됐다. 특히 불복의 위상의 경우 대부분의 직업이 사용하는 방어 위상이기 때문에 높은 단수의 악몽 던전을 공략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기존에 악몽 던전을 해야 할 이유가 없다는 의견을 반영이라도 한 듯 선조 아이템 및 신성 아이템 획득 확률이 증가하였으며, 클리어 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의 수도 증가하였다. 또한 악몽 던전과 지옥물결 이외에서 정예 몬스터 처치 시 추가 장비 아이템을 떨어뜨릴 확률 20%를 제거했기 때문에 악몽 던전의 가치는 더욱 높아졌다.

아이템 옵션에 관련된 패치도 많이 이루어졌다. 특히 대부분의 빌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옵션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하향했다. 추가로 극대화 피해, 취약 피해까지 모두 하향되어 전 직업이 모두 딜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 등장하는 악의 심장 때문에 진행된 패치로 보이나, '그 정도가 지나치다'라는 우려 섞인 의견도 존재한다.

언급한 패치 내용 이외에도 선조의 망치 데미지, 폭풍발톱의 위상 적용 시 칼날 발톱 데미지 조정 등의 다양한 버그 수정이 진행됐다.

▶ 바로 가기 : 디아블로4 공식 패치 노트



▲ 이제는 파티원 한 명당 몬스터 체력이 100% 상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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