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행운의 적중? 근거리, 원거리 기준은? 디아블로4 용어 간단 정리

게임뉴스 | 하성철 기자 | 댓글: 49개 |
디아블로4에는 취약, 건강 등 다양한 용어와 개념들이 등장합니다. 고레벨이 될수록 이런 다양한 용어를 정확히 이해해야 더 완벽한 세팅을 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이번 시즌 처음 등장하는 용어도 존재해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디아블로4의 대표적인 용어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 디아블로4의 등장하는 다양한 용어들을 간단히 알아보자


■ 근거리&원거리 : 근거리 적에게 피해 감소, 근거리의 범위는?

디아블로4에서 근거리와 원거리 개념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장비 옵션에도 근접 피해 감소, 원거리 피해 감소 등 근거리와 원거리를 구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어디까지가 근거리인지 아는 것이 중요한데요.

근거리와 원거리 구분 방법은 간단합니다. 로딩 화면의 팁에서 알 수 있듯이 근접 무기로 공격이 가능한 거리를 근거리라 하며, 해당 범위 밖은 모두 원거리로 생각하면 됩니다. 관련 내용은 실험을 통해서도 확인을 했으나, 클래스나 스킬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근접 무기로 공격이 가능한 범위가 근거리, 그 외는 모두 원거리입니다



▲ 대략적인 근거리 범위는 그림과 같습니다


■ 취약 : 디아블로4의 핵심 효과! 최대한 몬스터에게 오래 유지하는 게 핵심

취약은 디아블로4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효과인데요. 취약 상태일 경우 받는 피해가 20% 증가하게 됩니다. 20%라는 꽤 큰 수치를 갖고 있기 때문에 적에게 취약 효과를 최대한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플레이어 본인이 취약일 경우, 갑자기 강한 피해를 받고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본인이 취약 상태라면 컨트롤에 조금 더 신경을 쓰거나, 잠시 전장에서 이탈한 뒤 디버프가 없어진 뒤 다시 전투에 참여하는 걸 권장합니다.

취약 상태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체력바와 생명력 구슬을 확인하면 됩니다. 취약 상태인 몬스터의 체력바는 테두리가 보라색을 띄며, 플레이어의 경우 생명력 구슬이 깨져서 보인다면 현재 취약 상태라는 의미입니다.




▲ 취약 상태의 몬스터는 체력바 테두리가 보라색으로 변합니다



▲ 플레이어가 취약 상태라면 생명력 구슬이 깨져서 보입니다


■ 건강&부상 : 체력 상태에 따라 분류, 고레벨이 될 수록 건강 상태 적에게 추가 피해를 더 권장

건강과 부상은 현재 남은 체력과 관련된 용어입니다. 만약 몬스터나 플레이어의 체력이 80% 넘게 남아 있을 경우에 건강 상태라 하며, 체력이 35% 미만이면 부상 상태라고 합니다.

참고로 플레이어가 건강 상태일 경우에는 생명력 구슬 주변에 빨간 테두리가 존재하고, 부상 상태일 경우에는 화면이 빨갛게 변합니다.

여기서 팁은 만약 건강 상태일 경우 추가 피해를 얻는 스킬과 부상 상태일 경우 추가 피해를 얻는 스킬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면, 전자인 건강 상태일 경우 추가 효과를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건강 상태는 체력 기준 초반 20%(100%-80%) 동안이고 부상 상태는 후반 35%이므로 수치상 부상 상태의 범위가 더 넓습니다. 하지만 고레벨이 될수록 사냥 시 다수의 몬스터를 몰아 스킬 한두 개로 빠르게 처치해야 하기 때문에 초반 딜링에 힘을 실어 줄 수 있는 건강 관련 옵션을 챙기는 것이 더 좋습니다.




▲ 플레이어가 건강 상태일 경우 생명력 구슬 주변에 빨간 테두리가 있습니다



▲ 건강 상태가 아닐 시 빨간 테두리가 사라지게 됩니다



▲ 매우 위험한 부상 상태일 경우 화면의 테두리가 전체적으로 빨갛게 변합니다



▲ 고레벨이 될 수록 부상 상태 보단, 적이 건강 상태일 때 추가 피해와 같은 옵션이 더 좋습니다


■ 군중 제어 : 다양한 종류의 행동 제약 효과, 보스 몬스터는 비틀거림 게이지 존재

군중 제어는 행동에 제약을 가하는 모든 디버프를 의미합니다. 디아블로4에는 군중 제어로 오한, 빙결, 멍해짐, 공포, 이동 불가, 넘어짐, 밀쳐냄, 감속, 기절, 도발, 끈 등이 있습니다.

오한은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의미합니다. 만약 오한이 중첩된다면 일정 시간 얼어붙어 이동과 공격이 불가능한 빙결 상태로 바뀌게 됩니다. 멍해짐은 짧은 시간 동안 공격을 하지 못하는 상태인데요. 다만 빙결과 달리 이동은 가능합니다.

끈의 경우 특히 정예, 보스 몬스터를 사냥할 경우 당해보셨을 군중 제어입니다. 끈에 걸릴 경우 플레이어는 사슬(끈)으로 묶이고 일정 범위 만큼만 이동이 가능하도록 행동반경이 제한되는 효과입니다. 참고로 끈 효과를 주고 있는 대상을 처치한다면 해당 군중 제어는 풀립니다.

보스 몬스터처럼 군중 제어 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는 몬스터도 존재하는데요. 이 경우 사용한 군중 제어 기술은 몬스터의 비틀거림 게이지를 채우는 데 사용되고 해당 게이지가 모두 채워지게 된다면 몬스터는 일정 시간 아무 동작을 하지 않는 그로기 상태가 됩니다.




▲ 빙결 상태일 경우 이동과 공격이 모두 불가능해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 보스 몬스터의 경우 체력바 아래에 비틀거림 게이지가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 비틀거림 게이지가 모두 채워지면 일정 시간 동안 그로기 상태가 됩니다


■ 저지 불가&면역 : 몬스터 머리 위에 사슬 아이콘이 있다면 군중 제어가 무용지물

저지 불가는 군중 제어에 걸리지 않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해당 상태인 몬스터는 머리 위에 끊어진 사슬 모양으로 표시되며 정예 몬스터 혹은 일정 범위 이상 자리를 이탈한 몬스터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면역은 저지 불가의 상위호환 상태인데요. 군중 제어에 걸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모든 피해까지도 무시하는 무적 상태를 의미합니다.




▲ 저지 불가의 몬스터는 군중 제어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 플레이어가 면역 상태일 경우 안전하게 말뚝딜이 가능합니다


■ 보강&제압 : 보강 효과로 체력 추가 충전 후 제압으로 강한 딜

보강은 야만용사, 드루이드, 강령술사가 해당 효과를 활용할 수 있으며 특정 스킬로 체력 최대치를 초과하여 체력을 보충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체력을 추가로 보충하는 메커니즘이기 때문에 보호막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체력이 100인 캐릭터가 추가로 100 이상의 체력을 보충한다면 보강 상태가 됩니다. 보강 상태의 캐릭터는 받는 피해가 감소되며 최대 보강 상태일 경우 생명력 구슬에 테두리가 생깁니다.

제압은 모든 직업이 갖고 있는 기본 효과입니다. 3% 확률로 현재 생명력과 보강의 합에 따라 추가 피해를 몬스터에게 주는 효과입니다. 참고로 전투 시 제압 피해를 주게 되면 파랑색 텍스트로 수치가 표현되며, 제압 피해와 극대화가 동시에 발동되면 텍스트는 주황색으로 표현됩니다.

3%의 제압 확률은 기본 능력치로 증가시킬 수 없으며, 클래스에 따라 무조건 제압 공격을 발동시키는 스킬도 존재합니다.




▲ 보강 상태는 파랑색으로 표현되는 보호막과 다른 효과입니다



▲ 드루이드의 보존하는 대지 방벽과 같이 보강 효과를 얻는 스킬이 존재합니다



▲ 제압 피해의 경우 파랑색으로 극대화와 제압 피해가 동시에 터진 경우 주황색으로 표현됩니다


■ 가시 : 나만 맞을 순 없지, 받은 만큼 돌려준다! 장비로도 획득 가능

가시는 일정 수치를 피해를 준 상대에게 반사 피해로 돌려 주는 효과입니다. 직업에 따라 해당 효과를 가진 스킬, 패시브로 획득하거나 장비를 통해 얻을 수도 있습니다. 반사 피해량은 가시의 수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 가시 효과는 아이템 효과로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광분&광폭화 : 공격력과 이동 속도 증가!

광분은 광폭화 비슷한 개념인데요. 광분은 악몽 던전의 속성으로 등장하며 광분 상태의 몬스터는 공격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광폭화는 광분의 상위호완 효과인데요. 만약 플레이어가 광폭화 상태일 경우 공격력이 25% 이동속도가 15% 증가하게 됩니다.




▲ 광분은 던전 속성으로도 등장합니다


■ 행운의 적중 : 확률을 곱하기만 하면 정확한 수치 계산 가능

디아블로4의 스킬, 아이템 등 다양한 요소에 행운의 적중이 존재하며, 각각의 액티브 스킬에는 행운의 적중 확률이라는 수치가 존재합니다. 만약 행운의 적중 효과를 보유한 장비를 아무것도 착용하지 않았다면 액티브 스킬의 행운의 적중이 발동되도 특별한 효과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렇다면 행운의 적중 효과를 보유한 장비 착용 후에는 행운의 적중이 발동하는 확률이 궁금할 텐데요. 간단하게 확률을 알고 싶다면 행운의 적중 발동 시 내부 확률(장비에 쓰여진 행운의 적중 확률)과 스킬의 행운의 적중 확률을 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 A가 행운의 적중 발동 시 내부 확률 20% 장비를 보유하고 있고, 회전 칼날 스킬의 행운의 적중 확률이 50%라면 회전 칼날 스킬 사용 시 10% [0.2*0.5] 확률로 행운의 적중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행운의 적중 확률을 올려주는 옵션이 있는 장비를 착용한다면 해당 확률을 더 올릴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행운의 적중 확룰 +4% 옵션이 붙은 반지를 착용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위의 언급된 캐릭터 A의 행운의 적중 확률은 10.4% [0.2*0.5*(1+0.04)] 로 상승합니다.

즉 정확한 행운의 적중 확률을 계산하고 싶다면 '행운의 적중 발동 시 내부 확률 * 사용할 스킬의 행운의 적중 확률 * (1+장비로 챙긴 추가 행운의 적중 확률)'의 계산을 통해 확인하면 됩니다.

행운의 적중 수치가 낮은 확률로 느껴지지만 사냥 시 보스 몬스터를 제외하곤 단독으로 몬스터를 사냥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생각보다 행운의 적중 효과가 자주 발동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 장비의 행운의 적중 확률과 명사수 혹은 암살 기술의 행운의 적중 확률을 곱하면 됩니다



▲ 기술마다 행운의 적중 확률이 존재합니다



▲ 다른 장비의 옵션을 통해 행운의 적중 확률을 보강할 수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