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이거 쓰나요? 창고가 터져요! 엔드 장비 선별을 위한 노하우

게임뉴스 | 하성철 기자 | 댓글: 45개 |
아이템 위력 700 이상 일 경우 옵션 확인 권장
1시간마다 리셋되는 상점 잊지 말고 확인
재화를 아끼기 위해 마법부여 진행 후 위상 각인 진행



▲ 선조 아이템을 획득하는 시점부터 엔드 세팅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 아이템 분류 및 세팅 방법

#1 700위력 미만의 아이템은 모두 분해 혹은 판매
※ 전설 등급 아이템의 경우에는 사용하는 위상인지 확인
※ 1시간마다 리셋 되는 상점 확인


#2 700위력 이상의 아이템은 옵션 확인하기
※ 업그레이드를 통해 725위력 이상까지 올릴 수 있음

#3 장비에 붙은 4개의 옵션 중 3개가 사용하는 옵션이라면 졸업 아이템의 자격이 됨

#4 사용하지 않는 옵션은 마법부여를 통해 교체

#5 희귀 등급 일 경우, 세팅이 완료된 아이템에 알맞은 위상 각인 진행
※ 희귀 등급이 전설 등급보다 마법부여에 사용되는 재화가 더 적기 때문에 꼭 마법부여 진행 후 위상 각인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


▣ 희귀 등급 아이템도 꼼꼼하게 살펴보자!
디아블로4에선 아이템 위력(이하 위력)과 옵션을 통해 아이템 가치를 판단한다. 간단하게 위력이 높을수록 좋은 성능을 갖고 있으며, 추가로 '극대화 피해' '최대 생명력'등의 본인에게 필요한 옵션이 달려있다면 해당 아이템의 가치는 높아진다. 참고로 위력이 높을수록 기본적으로 무기는 높은 공격력을, 방어구는 높은 방어도를 갖게 된다.

그러므로 소위 졸업이라 불리는 종결 파밍은 본인에게 맞는 옵션을 보유한 높은 위력의 아이템을 착용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해당 아이템의 등급은 꼭 전설이 아닌 희귀여도 상관이 없다.

왜냐하면 디아블로4에는 원하는 전설 능력을 각인할 수 있는 위상 각인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희귀 등급일지라도 위력과 옵션만 괜찮다면 충분한 가치가 있다.

또한 마법부여를 통해 옵션 하나는 바꿀 수 있으므로 4개 중 본인에게 필요한 옵션이 3개 이상 존재한다면, 해당 아이템은 일단 갖고 있는 것을 권장한다.



▲ 전설 등급은 마법부여 시 추가 재화를 필요로 하므로 위상 각인을 가장 마지막에 하는 걸 권장한다


▣ 일단 725위력 이상의 아이템을 확보하자, 아이템 위력과 옵션 수치
위력이 높은 아이템은 높은 공격력, 방어도를 갖고 있는 것뿐만 아니라 아이템이 갖게 되는 옵션 수치도 높아진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옵션 수치는 일정 범위 안에서 랜덤하게 정해지는 데, 이를 아이템 옵션의 범위라고 한다. 아이템 옵션의 범위(이하 옵션 범위)는 위력에 따라 해당하는 변동 구간에 맞게 설정된다. 기본적으로 높은 위력을 가진 아이템일수록 높은 옵션 범위 값을 갖고 있다. 참고로 변동 구간은 '0~149' '150~339' '340~459' '460~624' '652~724' '725~'이다.

예를 들어 700, 730, 800 위력의 같은 투구 3개를 보유했다고 가정해 보자. 만약 700 위력을 가진 투구가 10~20 사이의 민첩 옵션 범위를 갖고 있다면, 730 위력의 투구는 더 높은 20~30 사이의 민첩 옵션 범위를 갖게 된다. 하지만 800 위력의 투구의 경우, 730 위력의 투구와 같은 변동 구간('725~')에 속한 아이템이기 때문에 똑같이 민첩 20~30 옵션 범위를 갖게 된다.

즉 725 위력 이상을 갖고 있는 아이템이라면 모두 같은 변동 구간에 속해 있기 때문에 같은 옵션 범위를 갖게 된다. 따라서 725 위력 이상의 아이템은 모두 옵션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참고로 현재 졸업 아이템으로 평가받는 장비들은 유효하게 작용하는 옵션(유효옵) 4개에 수치까지 최상위로 붙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 무기의 경우 공격력까지 갖춰야 하기 때문에 위력 또한 800이 넘어가는 편이다.



▲ 아이템마다 아이템 위력이 존재한다



▲ 옵션 수치는 아이템 옵션의 범위 안에서 랜덤하게 정해진다



▲ 아이템 옵션의 범위는 위력이 높을 수록 높은 값의 범위를 갖고 있다



▲ 아이템 위력이 다르지만 같은 '725~' 구간에 속해 있기 때문에 옵션 범위 값이 같다


▣ 725위력이 아니여도 옵션이 좋다면 버리지말고, 업그레이드를 이용하자
그렇다면 725 위력 이상의 갖고 있지 않은 아이템은 모두 버려야 하는 걸까? 정답은 'NO'이다. 디아블로4에서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아이템을 최대 5강까지 강화할 수 있다. 강화 한 번당 5의 위력이 상승하므로 최대 25의 위력을 올릴 수 있다. 그러므로 700 위력 이상의 아이템이라면 강화를 통해 가장 높은 구간인 '725~' 까지 도달할 수 있다.

만약 700 위력의 아이템을 725위력까지 업그레이드했다면, 해당 아이템은 '725~' 구간의 옵션 범위를 갖게 된다. 여기서 주목할 포인트는 725 위력 이상이 되는 순간, 즉 변동 구간이 바뀌는 때에 범위에 속한 옵션 값의 위치가 바뀐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700 위력의 아이템이 민첩 옵션 범위 '10~20' 사이의 중간값인 민첩 15를 갖고 있다고 가정하자. 만약 해당 아이템을 725 위력 이상까지 업그레이드한다면 '725~' 구간에 해당하는 민첩 옵션 범위 '20~30'의 중간값인 민첩 25를 갖게 되는 것이 아니라 랜덤한 옵션 수치를 얻게 된다. 즉 운이 좋다면 30의 민첩을 획득할 수도 있다는 의미이다.

다만 이렇게 범위에 속한 옵션 값의 위치가 바뀌는 현상은 구간이 바뀔 때만 존재한다. 만약 위력이 716→721이 되는 경우처럼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같은 구간에 존재한다면 옵션값은 일정 수치만큼 증가할 뿐 위치는 변동되지 않는다.



▲ 현재 아이템의 의지력이 28로 옵션 범위의 중간값(29) 근처이다



▲ '725~' 구간을 넘어가면 옵션 수치가 중간값(42) 근처가 아니라 새로 랜덤하게 설정된다


▣ 생각보다 좋은 아이템 획득이 가능! 상점과 골동품 상인을 주목하자
디아블로4 마을에는 골동품 상인과 상점이 존재한다. 골동품 상인은 은화를 지불해 원하는 부위의 아이템 뽑기를 진행할 수 있다. 이런 아이템 뽑기를 게임 초반에는 진행했지만, 고레벨이 될수록 안 하는 유저도 더러 있을 것이다. 하지만 생각보다 괜찮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높으니 꼭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참고로 아이템 뽑기에 사용되는 은화는 이벤트 등을 통해 얻거나, 원한다면 은화런을 통해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은화를 획득할 수도 있다. 골동품 상인에게서 뽑기를 진행할 때 부위마다 신성 등급도 존재하니 높은 위력의 아이템을 얻고 싶다면 확인 후 선조 등급의 부위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 참고 기사 : 골동품 상인 장비 도박에 필요한 '중얼거리는 은화' 빠른 획득 방법은?



▲ 높은 위력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선조 등급의 부위 뽑기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


상인에게서 아이템을 구매해서 세팅하는 방법도 존재한다. 마을에는 무기, 방어구, 장신구 상인이 존재하며 판매하는 아이템은 1시간마다 리셋된다. 725 위력 이상의 아이템 파밍을 진행하는 시기에는 때때로 상점에서 800 위력 이상 혹은 좋은 옵션을 가진 아이템을 판매하기도 하니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 무기의 경우 위력의 영향을 많이 받고 교체 시 딜 상승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부위이니 해당 상인은 주의 깊게 살펴보는 걸 추천한다.

또한 위력이 아쉽더라도 좋은 옵션을 갖고 있는 700 위력 이상의 아이템을 판매하고 있다면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위의 이미지처럼 747이라는 꽤 높은 위력의 아이템을 판매하기도 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