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몽크에게 파티 시너지 기술이 추가됐다?! V4.0 DPS 사이클 정보 2부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 댓글: 23개 |
▲ [공식] V4.0 홍련의 해방자 Job Action 트레일러


지스타 2017로 축제의 빛을 밝혔던 11월이 지나가고 새로운 확장팩 '스톰블러드'가 기다리는 12월이 찾아왔습니다. 기존 모험가들은 확장팩 준비를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으며, 에오르제아의 땅을 처음 밟은 신규 모험가들은 자신의 캐릭터와 모험을 하며 성장하고 있죠.

이제 3주도 남지 않은 신규 확장팩에서는 신규 모험가가 나올 뿐 아니라 기존 직업의 변화도 나타납니다. 현재 자신의 직업을 더욱 잘 운용하기 위해 연구하는 초보 모험가들에게는 다소 당황스러운 상황이 연출될 수 있죠. 이런 부분을 대비하여 공식 홈페이지의 직업 가이드나 글로벌 서버의 정보를 미리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파이널판타지14 인벤에서는 앞선 1부를 통해 적마도사, 음유시인, 용기사, 닌자의 운용 방법에 대한 정보를 간단하게 살펴봤는데요. 2부에서는 근거리 공격 직업인 '몽크'와 '사무라이', V3.X 버전에서 논란의 중심이었던 방어 직업 '나이트', 한 번에 큰 피해를 주는 원거리 마법 직업 '흑마도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몽크] "파티 시너지 기술로 화력 상승 및 투기 충전"

화력 집중 구간에 맞춰 강화 기술을 배치한다.

■ 주요 기술 정보

몽크는 V4.0 버전에서 기술 위력이 전체적으로 낮아졌지만, '홍련의 극의'라는 강화 기술과 파티 시너지 기술인 '도원결의'가 추가됐습니다. 따라서, DPS 사이클에도 적절한 시기에 강화 기술을 배치하는 것이 중요하죠.

이와 관련하여, '도원결의'의 경우 파티원이 무기 기술을 사용하면 일정 확률로 '투기'가 보충되기 때문에 '음양투기참'을 이전보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진각10초 동안 품새 조건에 관계없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음양투기참투기 5효과를 소비하여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한다.
위력: 250


홍련의 극의즉시 홍련 태세로 전환하고 홍련의 극의를 발동한다.
홍련의 극의: 20초 동안 주는 피해량이 30% 증가하지만, 무기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15% 증가한다.
(홍련 태세를 해제하면 홍련의 극의도 즉시 해제된다.)


도원결의15초 동안 주위 파티원이 주는 물리 피해량을 5% 증가시킨다.
추가 효과: 지속시간 내에 대상 파티원이 무기 기술을 사용하면 30%의 확률로 투기가 부여된다.


■ 미리 알아둘 요소

① 질풍 번개 3단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② 쌍장타와 쌍룡각의 효과를 부여하며, 끊기지 않도록 유지한다.
③ 파쇄권의 지속 피해 효과를 확인하면서 꾸준하게 갱신한다.
④ 몽크의 기술은 30초 배수로 구성됐기 때문에 적절하게 배치한다. (철산고 제외)
⑤ 질풍 번개 유지로 몬스터의 기술 대처를 확실하게 파악해야 한다.
⑥ 질풍 번개 3단계를 소모하는 것은 신중한 판단 후에 진행한다.
⑦ 16초 이상 공격할 수 없거나 전투가 끝나는 구간에서는 '투혼선풍각'을 사용한다.


■ 강화 기술 사용 방법

정확한 시기의 강화 기술 사용(버프)은 높은 DPS를 얻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파이널판타지14의 강화 기술(버프)는 '곱' 연산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 같은 시기에 함께 사용하는 것이 훨씬 강력하죠. 이에 따라 파티원의 강화 기술 사용 시기를 조율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며, 이것을 맞추기 위해서는 파티원들의 많은 경험과 경험이 요구되곤 합니다.

파이널판타지14의 강화 기술이나 GCD에 적용되지 않는 기술은 대부분 60초, 90초, 120초, 180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오프닝 사이클을 제외한 대부분 180초(120초)을 함께 배치할 수 있기 때문에 60초를 기준으로 다른 파티원의 기술과 함께 조율할 필요가 있죠.

몽크 개인의 강화 기술 배치도 중요하겠지만, 다른 파티원의 강화 기술 사용 시기까지 고려한 후 DPS 사이클을 설정한다면 더 좋은 화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오프닝 사이클 예시

몽크의 오프닝 사이클에는 과거에 비해 큰 변화가 없는 편입니다. '홍련 태세'로 시작하여 '진각 + 붕권'을 통해 '질풍 번개(3단계)'를 빠르게 부여한 후 강화 기술이 적용된 '음양투기참'으로 큰 피해를 주는 방식이죠. 오프닝 사이클에서 '나찰충격권'으로 진입할 계획이 아니라면 약 10초 전에 '전력질주'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적인 몽크 오프닝 사이클 예시




▲ 80ms 미만일 때 사용하는 몽크 오프닝 사이클 예시



[나이트] "ST 역할로 거듭나게 만든 새로운 기술"

거리가 멀어져도 공격할 수 있는 장점을 이용한다.

■ 주요 기술 정보

V4.0 업데이트에서 기존 공격 기술의 위력이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제왕의 권위' 콤보 과정이 변경됐습니다. 따라서, '할로네의 분노' 콤보 외에는 '폭도의 검격'만 사용하기 때문에 MP 수급이 다소 수월해졌죠.

기존 기술 상향과 함께 '안식 기도'와 '성령의 권능'이라는 새로운 기술이 추가되면서 과거보다 훨씬 높은 화력을 자랑하는데요. 적과 거리가 멀어진 상황에서도 '성령의 권능'으로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방어 직업에 비해 화력 감소율이 적다는 것이 V4.0 버전 나이트의 장점입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임전무퇴25초 동안 자신이 주는 물리 피해량이 25% 증가한다.


내면의 기개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300
(자신의 남은 HP가 많을수록 위력이 증가한다.)


제왕의 권위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100 (콤보 시 위력: 360)
콤보 조건: 폭도의 검격


성령의 권능대상에게 무속성 마법 피해를 입힌다.
위력: 400
(충의의 방패 시 추가 효과: 서약 20 증가)


안식 기도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350 (MP가 많이 남아 있을수록 위력이 증가한다.)
추가 효과(현재 MP가 최대 MP의 80% 이상 일 때): 12초 동안 자신이 주는 공격 마법 피해량과 회복 마법의 회복량이 20% 증가한다.


■ 미리 알아둘 요소

① 제왕의 권위 콤보가 '재빠른 검격 → 폭도의 검격 → '제왕의 권위'로 변경됐다.
② 내면의 기개는 자신의 HP가 높을수록 위력이 증가한다.
③ 꿰뚫는 검격의 지속 피해 효과를 꾸준히 갱신한다.
④ 안식 기도로 주는 마법 피해량을 상승시킨 후 성령의 권능을 사용한다.
⑤ MP를 모두 소모하면 임전무퇴를 사용한 후 제왕의 권위 콤보를 사용한다.


■ ST와 MT 역할 선택

스톰블러드 버전에서 나이트는 MT와 ST의 역할 중에 어느 것을 맡아도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방패 막기와 받아넘기기 옵션이 마법 피해까지 막아주며, MT의 경우 '방벽'을 사용하여 적의 공격을 막아내고 MP를 수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반면, ST 역할로 사용한다면 '충의의 검'을 통한 공격력 상승을 노릴 수 있으며, '중재'를 통해 MT 혹은 특정 파티원을 보호하여 MT 역할과는 다른 이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ST의 위치에서는 '결연한 수호자'를 통해 MT 위치에서 파티원들을 보호할 수 없는 공격의 피해량을 줄여줄 수도 있습니다.


■ 오프닝 사이클 예시

기본 구조는 '꿰뚫는 검격'의 지속 피해 효과를 부여한 후 '임전무퇴'를 시전한 후 지속 시간 동안 '제왕의 권위' 콤보를 사용합니다. 임전무퇴의 지속 시간이 끝나면 '안식 기도'를 사용하여 주는 마법 피해량을 증가시킨 후 MP가 모두 소모될 때까지 '성령의 권능'을 사용하는 것이죠.

이때 '임전무퇴'와 '안식 기도'의 사용 순서는 취향에 따라 바뀔 수 있지만, 두 가지 방법에는 장, 단점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알아보면 임전무퇴를 먼저 사용할 경우 '내면의 기개'와 '파멸의 진'이 임전무퇴의 효과로 강화되지만, MP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폭도의 검격'으로 보충하는 MP량을 낭비하게 됩니다.

반대로 '안식 기도'를 먼저 사용하면 MP를 빠르게 소모하기 때문에 폭도의 검격으로 보충하는 MP량이 낭비되지 않죠. 하지만 물리 공격인 '내면의 기개'와 '파멸의 진'은 임전무퇴의 효과를 받지 못한 채 사용해야 한다는 단점이 발생합니다




▲ 임전무퇴를 먼저 시작한 경우




▲ 안식 기도를 먼저 사용한 경우




▲ MT 역할일 때 닌자가 없다면 할로네의 분노를 먼저 사용한다



[사무라이] "섬과 검기를 이용한 최고의 화력!"

각종 효과 유지와 필살검 사용 시기가 핵심이다.

■ 주요 기술 정보

기본 콤보 기술 외에 주로 사용하는 기술을 살펴보면 '필살검: 회천', '필살검: 홍련', '무사도', '거합술', '필살검: 진천', '명경지수'가 있습니다. 특히, 거합술은 부여된 섬의 개수에 따라 기술의 종류가 달라지며, 필살검은 충전된 검기를 소모하므로 섬과 검기가 어떤 현황인지 수시로 확인해야 하죠.

이 외에 기술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적에게 멀리 떨어져야 할 경우 '필살검: 야천'을 사용하며, 빠르게 다가가야 할 상황에서는 '필살검: 효천'을 사용하는 것이 대표적이죠. 콤보 과정은 비슷하지만, 광역 공격을 펼치는 기술도 있으므로 기술 구성을 미리 파악한다면 더 좋은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진풍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100 (콤보 시 위력: 280)
콤보 조건: 검풍
콤보 보너스: 30초 동안 자신이 주는 피해량 10% 증가 및 검기 5 증가


사풍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100 (콤보 시 위력: 280)
콤보 조건: 검풍
콤보 보너스: 30초 동안 자신의 자동 공격 주기, 무기 기술, 마법 시전 시간, 재사용 대기 시간 10% 감소 및 검기 5 증가


거합술현재 섬을 모두 소비하여 거합술을 시전한다.
(섬의 개수에 따라 시전되는 거합술의 종류가 달라진다.)

섬 1개: 피안화
섬 2개: 천하오검
섬 3개: 난설월화


화차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100 (콤보 시 위력: 400)
콤보 조건: 사풍
콤보 보너스: 자신에게 화섬 부여 및 검기 5 증가
콤보 및 측면공격 시 추가 효과: 검기 5 증가


설풍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100 (콤보 시 위력: 340)
콤보 조건: 검풍
콤보 보너스: 30초 동안 대상의 베기 저항력 10% 감소 및 자신에게 설섬 부여
콤보 시 추가 효과: 검기 10 증가


명경지수10초 동안 실행하는 무기 기술이 조건에 관계없이 콤보로 판정된다.
(지속시간이 지나거나, 거합술을 제외한 무기 기술을 3회 실행하면 효과가 사라진다.)


필살검: 회천검기 20을 소비하여, 10초 안에 실행하는 다음 무기 기술의 위력을 1.5배로 만든다.


필살검: 진천검기 25를 소비하여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300


무사도현재 부여된 섬을 모두 소비하여 검기를 얻는다.
(섬 하나당 검기 20씩 증가한다.)


필살검: 홍련검기 50을 소비하여, 대상을 향해 전방 직선 범위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800
2번째 대상부터는 위력이 25%씩 감소하며, 최대 50%까지 감소한다.


피안화
(거합술)
대상에게 물리 공격을 가하고 60초 동안 지속 피해 효과를 부여한다.
위력: 240 (지속 피해 위력: 35)


난설월화
(거합술)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힌다.
위력: 720


■ 직업 기본 정보

V4.0 업데이트에서 처음 등장한 사무라이는 '도'를 사용하는 물리 근접 공격 직업입니다. 기본 콤보를 사용하여 자신의 무기에 세 종류의 '섬'과 '검기'를 부여한 후 '거합술'과 '필살검'이라는 기술로 적에게 큰 피해를 주죠.

사무라이는 각종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진풍'과 '사풍'을 적절한 시기마다 갱신하면서, 3개의 섬을 모을 수 있는 '화차(앵화)', '월광(만월)', '설풍' 콤보를 알맞게 사용해야 하는데요. 게임을 진행하면서 확인할 요소가 많기 때문에 난이도가 다소 까다로운 직업이라 볼 수 있습니다.


■ 미리 알아둘 요소

① 파티에 전사와 닌자가 있다면 설풍을 가장 마지막에 배치한다.
② 검기가 소모되는 필살검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기술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좋다.
③ 필살검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거나 운용이 미숙하다면 DPS가 다소 떨어질 수 있다.
④ '난설월화'를 사용하기 전에 '필살검: 회천'으로 위력을 증가시킨다.
⑤ 섬의 개수에 따라 '거합술'의 종류가 달라지므로 미리 파악한다.
⑥ 섬이나 검기를 충분히 부여하지 못했을 때 '명경지수'를 사용하여 보충한다.


■ 오프닝 사이클 예시

사무라이는 대부분 화력을 최대한 발산할 수 있도록 3섬을 부여한 '무사도'로 시작하는 3섬 오프닝 사이클을 사용합니다. 다만, 3섬 DPS 사이클의 경우 시간이 오래 소모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1섬 혹은 2섬 오프닝 사이클로 시작하는 경우도 있죠.

사무라이는 '검풍', '사풍', '설풍'의 효과를 꾸준하게 갱신시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약 파티에 '베기 저항 감소' 효과를 먼저 부여할 수 있는 닌자와 전사가 있을 경우 '설풍'보다는 '사풍' 콤보를 먼저 사용하여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는 것이 효율적이죠.

일반적으로 섬은 검기를 보충하는 '무사도'와 거합술(1섬)인 '피안화' 그리고 '거합술 3섬'인 '난설난화'에 사용합니다. 피안화의 지속 피해 효과를 갱신하면서 '명경지수'로 모인 3섬을 '거합술(3)'인 '난설월화'에 소모하는 방식이죠. 이때 거합술은 '필살검: 회천'으로 피해량을 1.5배 증가시키면 더 높은 효율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검기의 경우 '필살검: 홍련(50 소모)'과 '필살검: 진천(25 소모)' 그리고 '필살검: 회천(20 소모)'에 사용하는데요. 검기의 보충량과 소모량이 알맞게 조절될 수 있도록 DPS 사이클을 만들어야 하죠. 사무라이의 주요 기술이 검기와 섬으로 이뤄진 만큼 비중이 큰 요소이므로 항상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1섬 오프닝 사이클 예시




▲ 2섬 오프닝 사이클 예시




▲ 3섬 오프닝 사이클 예시



[흑마도사] "천사의 언어 개선으로 더욱 편해진 운용"

삼연속 마법이 등장했지만, 위치 선정은 여전히 중요하다.

■ 주요 기술 정보

흑마도사는 V4.0 업데이트에서 새로운 기술로 인해 뚜렷한 변화가 보이진 않지만, '천사의 언어'와 '블리자쟈'의 효과의 개선으로 운용 난이도가 다소 낮아졌습니다. 또한, '흑마법 문양'에서 떨어져야 할 경우 '문장 도약'을 사용하여 빠르게 복귀할 수 있죠.

흑마도사의 운용은 여전히 이동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적의 기술을 빠르게 파악하고 15초 안에 사용되는 마법 3회의 시전 시간을 삭제하는 '삼연속 마법'을 적절한 상황에 맞춰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콘기술 이름효과


천사의 언어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자신이 주는 마법 피해량이 10% 증가하며, 블리자쟈와 파이쟈를 시전할 수 있게 된다.
(천상의 화염 또는 저승의 냉기 적용 중에만 실행할 수 있으며, 이들 효과가 사라지면 즉시 해제된다.)
추가 효과: 천사의 언어를 30초 동안 유지하면 언어 통달이 부여된다.


블리자쟈대상에게 얼음속성 마법 공격을 가하고, 자신에게 얼어붙은 마음 3중첩을 부여한다.
위력: 260
얼어붙은 마음 효과: 파이어 계열 시전 시 천상의 화염에 의한 소비 MP 증가를 억제한다.
(얼어붙은 마음이 1개 이상 남아 있을 때 플레어를 시전하면 남은 수를 모두 소비하는 대신 플레어의 소비 MP가 2/3로 감소한다.)
발동 조건: 천사의 언어 및 저승의 냉기


삼연속 마법15초 안에 시전하는 다음 3번의 마법이 시전 시간 없이 사용 가능하다.


금지된 언어언어 통달 효과를 소비하여 대상과 그 주위 적에게 무속성 범위 마법 공격을 가한다.
위력: 650
(2번째 대상부터는 위력이 10%씩 감소하며, 최대 50%까지 감소한다.)


■ 천사의 언어 운용 변경

기존에는 '블리자쟈'로 효과 시간을 유지했던 '천사의 언어'가 V4.0 업데이트에서는 '천상의 화염'과 '저승의 냉기'를 갱신할 때마다 함께 갱신되기 때문에 V3.X 버전보다 편하게 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블리자쟈의 경우 '얼어붙은 마음' 효과를 부여하여 천상의 화염으로 소비 MP가 증가하는 것을 막아주므로 '블리자가'와 '선더가'를 사용한 후 블리자쟈를 사용한다면 MP 관리가 효율적이죠. 천사의 언어를 30초 동안 유지하면 '언어 통달' 효과를 부여해서 '금지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부분도 잊지 않도록 합니다.


■ 미리 알아둘 요소

ⓛ DPS 사이클이 안정적으로 운용될 경우 천사의 언어는 1번만 사용해도 꾸준히 유지된다.
② 블리자쟈를 통해 천상의 화염으로 발생한 소모 MP 증가를 억제할 수 있다.
③ 천사의 언어가 30초간 유지되면 '금지된 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
④ 마력 각성은 '파이어'를 사용하는 시기 전에 미리 사용하는 것이 좋다.
⑤ 이동이 잦은 던전의 경우 삼연속 마법을 아껴두는 것이 효율적이다.


■ 오프닝 사이클 예시

기본 사이클은 '천사의 언어'를 사용한 후 '블리자가 → 천사의 언어 → 선더가 → 블리자쟈 → 파이가 → 파이쟈 → 파이쟈 → 파이쟈 → 파이어 → 파이쟈 → 파이쟈 → 파이쟈 → 블리자가 → 블리자쟈 → 선더가 → 금지된 언어'로 이뤄지며, 여기에 '신속한 마법'과 '삼연속 마법' 그리고 '지능의 물약' 등을 적절하게 배치하여 완성합니다.

만약 많은 이동을 요구하는 던전을 공략할 경우 '삼연속 마법'을 아껴뒀다가 해당 구간에서 사용하면 화력 감소를 줄일 수 있죠. 시전 시간을 단축하는 기술이 다양해지고, 천사의 언어 효과 유지도 개선되어 창천의 이슈가르드 버전의 운용 난이도보다 다소 감소한 편이지만, 한곳에 오래 머물러 공격해야 최대 화력을 발산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위치 선정이 흑마도사 운용에 여전히 핵심이라 볼 수 있습니다.




▲ V4.0 흑마도사 기본 오프닝 사이클


※ 해당 정보에 도움을 주신 글로벌 서버 모험가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 해당 정보는 절대적인 기준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 자료용으로만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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