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갑자기 완료 문구가 나타나요! 파판14 콘텐츠를 알 수 있는 "수첩 시스템"

게임뉴스 | 김혜나 기자 | 댓글: 4개 |




수첩 시스템이란? 에오르제아 각지를 여행하면서 낚시, 제작, 콘텐츠 수행 등의 특정한 조건을 만족시킨 후 그 기록을 보관하는 콘텐츠다. 예를 들면 탐험 수첩은 '탐험의 실마리'를 통해 알아낸 정보를 직접 찾은 후 관찰하는 것이며, 어류 도감의 경우 물고기를 하나씩 낚으면서 기록하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수첩 중에서도 공략 수첩은 지정된 콘텐츠를 수행할 경우 추가 경험치와 길(Gil) 그리고 MGP를 획득할 수 있어 베테랑 모험가들도 캐릭터를 육성할 때 많이 애용하는 요소 중 하나다. 모험을 하면서 특정 수첩이 완료됐다는 문구에 당황할 파이널판타지14를 입문하는 모험가들을 위해 수첩의 종류와 그 용도에 대해 소개한다.



▣ 탐험 수첩


탐험 수첩은 에오르제아의 다양한 풍경을 관찰할 수 있게 도와주는 콘텐츠다. 탐험의 실마리를 통해 언급된 장소, 시간, 날씨, 감정 표현 등의 완료 조건을 유추할 수 있는데, 날씨와 시간까지 일치해야 공략 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완료 조건을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먼저 목적지에 도착하면 '탐험수첩에 적힌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난다. 필드에 위치가 표시되는 경우도 있지만, 별도로 표시되지 않는 경우에도 해당 문구를 통해 목적지를 파악할 수 있다.

목적지에 도착한 후 특정한 감정표현을 사용하면 '탐험수첩 000을 완료했습니다!'라는 문구가 출력되며 완료 기록이 남지만, 날씨나 시간 등의 조건이 존재하는 경우는 목적지에서 감정표현을 사용해도 기록이 되지 않는다.

탐험을 완료하면 탐험 수첩에서 완료 기록이 남은 명소의 유래와 풍경화를 감상할 수 있다. 또한 001번부터 080번까지의 목표를 완료하면 '숙련된 탐험가' 업적 달성과 함께 보상으로 꼬마 친구 아프칼루가 주어진다.




▲ 선행 퀘스트를 완료해야 한다




▲ 림사 로민사의 붉은 돛 군함이 핵심 포인트




▲ 붉은 돛 군함을 찾았다!




▲ 감정표현 '둘러보기'를 사용하면 완료




▲ 완료 후 명소의 유래와 풍경화를 감상할 수 있다



▣ 토벌 수첩


토벌 수첩은 목록에 등록된 몬스터를 일정 수 이상 사냥하여 경험치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콘텐츠로, 기본 단축키 "H" 키를 눌러 열어볼 수 있다. 토벌 수첩을 열면 몬스터의 이름, 서식지, 목표 토벌 횟수가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서식지는 마우스를 갖다 대면 표시된다.)

토벌 대상 몬스터의 머리 위에는 특정한 표식이 등장하여 토벌 대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토벌 완료에 필요한 몬스터의 마리수만큼 사냥하면 표식이 사라진다.

토벌 수첩은 단계별로 구분되어 있으며 전 단계의 수첩 공략을 완료해야 다음 단계의 수첩이 활성화되고, 직업별 토벌 대상은 다르지만 보상 경험치는 같다.

토벌 수첩 1단계 공략은 총사령부 계급 병장에서 하사로 진급하기 위한 조건이기도 하므로 저레벨 구간에서 미리 완료해두면 편리하다.




▲ 토벌 대상을 쉽게 찾을 수 있다



▣ 제작 수첩


제작 수첩은 제작자 전용 콘텐츠로 제작 이력과 레벨별 제작법, 특수 제작법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제작품의 작업량, 내구도, 제작 가능 수, 보유 수, 재료 등이 표시된다. 제작법 검색 메뉴를 통해 아이템 이름을 입력하고 제작법을 검색할 수도 있다.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모두 준비하고 오른쪽 아래의 '제작' 버튼을 누른 후 기술을 사용하면 제작물을 만들 수 있다.

'간이 제작'은 직접 제작 기술을 이용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제작물을 제작해주는 시스템으로, '제작'을 통해 만든 적이 있는 제작물만 '간이 제작'이 가능하다. 다만 직접 제작하는 것에 비해 실패율이 높으므로 레벨링 과정보다는 대량 제작이 필요할 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제작에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필요한 제작법을 직접 검색할 수 있다



▣ 낚시수첩


낚시수첩은 에오르제아에 존재하는 모든 낚시터와 해당 낚시터에서 낚을 수 있는 모든 어류가 기록된 수첩이다.

어부로 낚시를 시작하면 모든 낚시터가 '미발견 낚시터' 상태로 개방된다. 낚시를 한 번만 성공해도 해당 낚시터의 이름이 밝혀지고, 밝혀진 낚시터는 낚시수첩에 등록된다.

모래 낚시나 구름바다 낚시 등 낚시 방법에 따라서는 잡(JOB) 퀘스트 수행 후 개방 가능한 낚시터가 있으므로 모든 낚시터에서 낚시하기 위해서는 어부 잡 퀘스트를 수행하는 것도 중요다.

낚시터 정보와 마찬가지로 해당 낚시터에서 낚이는 어류 정보 또한 직접 낚은 적이 있어야만 낚시수첩에 정보가 등록되고, 낚은 적이 없다면 활성화되지 않는다.




▲ 활성화된 낚시터는 지도에 표시된다



▣ 어류도감


어류도감은 에오르제아 각지에서 낚을 수 있는 모든 물고기의 종류가 기록된 수첩으로, 낚시를 즐기는 어부라면 어류도감을 모두 채우는 것을 한 번쯤 꿈꾸기 마련이다.

어류도감에는 총 1,569종의 물고기와 어패류 등이 등록되어 있으며 채집하기 위해서는 전승록이 필요한 경우도 있어 모든 채집물을 등록하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그만큼 완성했을 때의 성취감이 클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낚은 물고기의 크기에 따라 등급이 분류되므로 더 큰 물고기를 낚아 등급을 갱신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 지금까지 낚은 채집물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더 큰 물고기를 낚으면 등급이 갱신된다



▣ 공략 수첩


일정한 목표를 달성하면 길과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공략 수첩! 던전 공략, 길드 작전 공략, 제작과 채집, 플레이어 추천 등의 범주로 구분되어 있으며 파이널판타지14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다 보면 쉽게 달성할 수 있다.

또한 공략 수첩 달성 수에 따른 보상도 준비되어 있으므로 많은 목표를 달성하면 더 많은 길을 획득할 수 있고, 하단에 표시된 초기화 시간이 지나면 반복해서 완료할 수 있다.

공략 수첩 활성화를 위해서는 림사 로민사의 모험가 길드 NPC 이톨완(11, 10)에게서 퀘스트 '두고 간 공략수첩'을 완료해야 한다.




▲ 경험치와 길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 일정 수의 목표를 달성하면 추가 보상을 준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