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상자 사고는 그만! 파티 찾기와 임무 찾기 기능 활용법

게임뉴스 | 김혜나 기자 | 댓글: 10개 |




파이널판타지14에서 던전과 레이드에 입장하는 방법에는 임무 찾기, 파티 찾기 총 두 가지가 있다.

먼저 임무 찾기는 각종 던전 및 길드 작전 등을 수행하는 파티에 간편하게 참가할 수 있는 기능이다. 다만 인스턴스 던전과 일반 난이도의 토벌전, 레이드는 임무 찾기를 통해 쉽게 입장할 수 있으나 극 난이도 토벌전과 영웅 난이도 레이드에 입장하는 시간이 지나치게 오래 걸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입장하려는 모험가가 적기 때문이다.

그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파티 찾기 기능이다. 파티 찾기 기능은 자신이 가고자 하는 목적의 파티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공략을 완료하면 파티가 자동으로 해체되는 임무 찾기와 달리 임무 한 번을 마친 후에도 파티 상태가 유지되기 때문에 반복해서 입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파티 찾기와 임무 찾기 기능은 편리한 임무 참가 신청은 물론 공략에 관련된 모험가 간의 분란을 어느 정도는 미리 방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만큼 기능에 대해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다.


파티 찾기 기능 이용하기
목적을 정확하게 명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티 찾기는 주 메뉴의 '파티' 버튼을 눌러 이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현재 자신에게 적합한 파티 목록이 표시된다. 마음에 드는 파티 모집을 발견하면 해당 게시물에서 참가 버튼을 눌러 참가할 수 있다.

만약 적당한 파티가 없어 직접 파티원을 모집하고 싶다면 '파티 모집 등록' 버튼을 눌러 '모집 내용 편집' 창을 열고 파티 목적과 인원, 설명 등을 적은 후 '파티 모집 등록'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극 야만신 토벌전 파티도 마찬가지로 '미숙' '개작' '파밍' 등의 단어를 통해 파티의 목적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적합한 파티에 참여하면 된다.

특히 영웅 난이도의 경우 입장 전 확인해야 할 사항이 많은데, 직업윤리 실천과 적절한 아이템 세팅은 말할 것도 없으며 공략 완료를 위한 파티라면 공략을 숙지하는 것 또한 중요할 것이다.

추가로 신경 써야 할 점은 모험가들이 매 시즌마다 가장 경계하는 '상자 사고'인데, 영웅 난이도의 보물상자 등장 기준은 다음과 같다. 초기화(화요일 17시) 이후 공략을 완료하지 않은 사람이 8명이면 보물상자가 2개 등장하고 초기화 이후 공략을 완료한 사람이 1명~4명일 경우에는 1개가 등장하며, 5명 이상일 경우에는 보물상자가 등장하지 않는다.

간혹 '2상 파티'에 초기화 이후 공략을 완료한 모험가가 참가하여 보물상자가 1개 등장하는 불상사가 발생하는 것은 시즌마다 꼭 발생할 정도로 흔한 일인 만큼, 일주일의 기다림을 헛된 일로 만들지 않으려면 파티 찾기 기능을 이용하여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을 꼭 숙지해야 한다.

따라서 사전에 모집 참가 조건을 설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공략 완료로 설정할 경우 해당 임무 공략을 완료한 캐릭터만, 미완료로 설정할 경우 해당 임무를 완료한 적이 없는 캐릭터만 파티 모집에 참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물상자가 2개 등장하는 파티를 만들고 싶을 경우, 모집 참가 조건과 목적을 각각 '공략 완료', '완료 목적'으로 설정하면 해당 임무를 완료한 적이 있지만 초기화 이후에는 완료하지 않은 사람만 참가할 수 있는 파티가 생성된다.

앞서 언급한 파티 찾기에서 흔히 사용되는 단어들이 익숙하지 않은 모험가들도 있기 때문에 파티 찾기 목록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들의 뜻을 간략하게 정리했다.

※ 파티 모집 목적

초행: 해당 임무에 처음 도전하는 파티
헤딩: 공략을 숙지하지 않고 도전하는 파티
트팟: 공략 진행에 도전하는 파티
클목: 공략 완료가 목적인 파티
미숙: 공략은 완료했으나 기믹 처리 등 이해도가 미숙한 파티
반숙: 공략은 완료했으나 이해도가 완벽하지는 않은 파티
완숙: 공략을 완료했고 기믹 처리 등이 모두 숙련된 파티
개작: 완료 보상인 견신 피리 획득을 위한 파티로 높은 DPS와 완벽한 기믹 처리가 필요
파밍: 야만신 우상 등의 공략 완료 보상을 모으기 위한 파티
N트: N번 도전하여 완료하지 못하면 종료하는 파티
N클: 공략을 N번 반복해서 완료하는 파티
N릴: N릴동안 공략에 도전하는 파티(1릴은 던전 공략 제한 시간을 의미함)
1상: 초기화 이후 공략을 완료한 사람이 4명까지 참가할 수 있음
2상: 초기화 이후 공략을 완료한 사람은 참가할 수 없음
상자 무관, 상무: 상자 수와 관계없이 공략하는 파티


※ 파티 모집 목적 유형

완료 목적: 공략 완료에 도전하는 파티
연습: 숙련도 상승을 목적으로 하는 파티
반복 공략: 아이템 파밍을 위해 반복해서 공략하는 파티





▲ 파티 찾기 메뉴 위치




▲ 파티의 목적을 설정할 수 있다


임무 찾기 기능
모든 임무는 임무 찾기를 통해 참가할 수 있다





임무 찾기는 던전, 레이드 등 파티 단위로 도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으로, 모든 임무에 참가 신청을 할 수 있으나 앞서 언급했듯이 영웅 난이도의 레이드와 극 난이도 토벌전의 경우에는 매칭 속도가 느려서 파티 찾기를 통해 입장하는 경향이 강하다.

굳이 던전 입구가 있는 지역까지 가지 않아도 던전에 입장할 수 있다는 것이 임무 찾기 기능의 가장 큰 장점이다. 10레벨 달성 후 그리다니아의 NPC 특무대장 리벌드(22.5, 21.7)에게서 '길드 작전 발령' 퀘스트를 완료하면 임무 찾기 기능이 개방되며, 기본 단축키 'U' 키를 누르면 해당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상단 메뉴는 일반 임무와 고난도 임무로 구분되며 진행 도중인 파티에 참가, 인원수 제한 해제, 최저 아이템 레벨로 참가, 전장 자유 소속 등의 임무 시작 조건을 설정할 수 있다.

'진행 도중인 파티에 참가'를 선택하면 인원 보충이 가능한 임무 중 파티원의 갑작스러운 퇴장 등으로 보충이 필요한 파티가 있을 경우 해당 파티에 입장하게 된다.

'인원수 제한 해제'를 선택하면 인원수 제한 해제가 허용된 임무에 인원 미달 파티로 참가할 수 있고, '최저 아이템 레벨로 참가'를 선택하면 임무별로 설정된 최저한의 아이템 레벨과 참가 레벨로 조율하여 임무에 도전할 수 있다.

임무 찾기를 통해 전장에 참가할 경우 '전장 자유 소속'을 선택하면 소속 총사령부 제한 없이 매칭이 진행된다. 만약 해당 항목을 선택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자신이 소속한 총사령부에만 참가할 수 있다.




▲ 고난도 임무의 경우 매칭 조건과 목적 등을 설정할 수 있다




▲ 상단의 톱니바퀴를 누르면 우측의 설정 화면이 생성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