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자신의 디버프를 잘 확인하자!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델타편 4 간단 지침서

게임뉴스 | 김혜나 기자 | 댓글: 6개 |




지난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델타편 3 간단 지침서에 이어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델타편 4의 간단 지침서를 준비했습니다. 뼈가 아플 정도로 강한 광역 공격이 난무하고 디버프가 여러 개 부여되어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차분하게 대처한다면 델타편(영웅)을 졸업했다는 뿌듯함과(?) 345레벨 겐지 무기 그리고 알테로이테 탈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처음 이곳을 경험했을 때는 뭐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하나도 보이지 않았지만, 핵심을 파악하면 생각보다 단순하게 구성된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델타편 4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 개요: 갈론드 아이언웍스 사의 마도 단말을 무심코 기동시켰다가 '영웅 계획'이라는 수상한 프로그램이 시작되고 말았다. 어떤 음유시인이 제작했다고 하는 '치유의 선율' 연작을 들으며, 빛의 전사는 피험세계 '델타'에서 벌였던 격전을 한층 과장되게 체험하게 된다.

* 제한시간: 120분
* 전투 지역: 피험세계 델타V4.0
* 인원: 8인(파티원 보충 불가)




■ 엑스데스

* 엑스데스 진행 순서

연속 마법 - 블리자가x2 - 연속 마법 - 선더가x2 - 연속 마법 - 파이가x2 - 화이트홀 - 결전 - 홀리 - 좀비 브레스 - 플레어 - 선더가or파이가or블리자가 - 진공파 - 화이트홀 - 블랙홀 - 연속 마법 - 파이가x2 - 홀리 - 화이트홀 - 연속 마법 - 선더가x2 - 메테오 - 결전 - 홀리 - 좀비 브레스 - 플레어 - 선더가or파이가or블리자가


던전에 입장하면 먼저 엑스데스를 상대해야 합니다.

MT가 전투를 시작하면 가장 먼저 무작위 파티원 5명에게 블리자가 장판이 연속으로 2번 시전됩니다. 처음에는 보스의 뒤에 모여서 한 자리에 장판을 유도하고, 첫 번째 피격 범위가 나타나면 사전에 정해 둔 산개 자리로 이동하여 두 번째 장판을 유도합니다.




▲ 첫 번째 블리자가를 최대한 겹치도록 유도해야 회피하기가 수월하다


선더가는 탱커 단일 공격으로, 총 두 번의 공격이 시전되는데요. 일반적으로 MT가 무적 기술을 사용하여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사가 MT 역할일 경우에는 일대일 결투를 사용하여 1, 3번째를 MT가 처리할 수 있으나 다른 방어 직업의 경우 1번째 선더가는 MT, 2번째는 ST, 3번째는 MT와 ST가 한 번씩 나누어 맞도록 합니다. (도발 방법은 선더가 시전 바가 나타날 때 ST가 도발을 시전합니다.)

파이가는 공격 직업부터 먼저 폭발하고 다음으로 방어와 치유 직업이 폭발합니다. 25,000 이상의 피해량을 입는 공격이니 자신의 산개 자리에 위치해야 하겠죠. 피격 범위가 서로 겹칠 경우 죽을 위험이 매우 높으므로 주의해주세요.

이후 바로 화이트홀이 시전됩니다. 화이트홀은 파티원의 체력이 100%가 되지 않으면 10초 동안 석화 디버프가 부여되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는 기술입니다. HPS는 파티원의 HP 회복에 최대한 집중해서 100%를 유지합니다. 또한 체력이 50% 미만일 경우 즉사하니 주의하세요.

결전이 시전되는 동안 바닥에서 촉수가 순서대로 나타납니다. 필드의 중앙에서 거리 감쇠 공격 마크가 뜨니 가장 마지막으로 올라온 촉수 뒤로 이동하는데, 주의할 것은 넉백 공격이기 때문에 최대한 촉수와 가까이 붙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넉백 이후 바로 쉐어 데미지인 홀리가 시전됩니다. 이 이후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피해야 하는데요. 촉수가 먼저 나타난 방향으로 달려가면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밀려날 때 움직이는 촉수를 볼 수 있는데, 해당 촉수가 있는 곳이 이동할 방향입니다.)

홀리가 시전된 후 나무 얼굴에서 좀비 브레스를 뿜어내니 최대한 빠르게 이동해야 합니다. (좀비 브레스에 맞으면 즉사급 데미지와 20초 동안의 좀비 디버프를 얻습니다.)






이어서, 방어, 치유, DPS 각각 무작위 1명씩 머리 위에 플레어 표식이 나타납니다. 대상자는 좀비 브레스 시전 이후 일반적으로 방어 직업이 얼굴의 정면, HPS는 얼굴의 측면, DPS는 얼굴의 후면으로 이동하여 대처합니다.

플레어가 폭발하면 엑스데스가 선더가, 파이가, 블리자가 중 하나를 시전하는데요. 각 스킬의 대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더가는 보스 중심으로 넓은 범위 공격을 하니 멀리 피해주세요. 공격에 맞으면 마비 디버프가 걸리고 큰 피해를 입게 됩니다. 파이가가 시전되면 '열병' 디버프를 얻게 되는데, 디버프가 사라지기 전에 움직이거나 스킬을 시전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자동 공격에도 반응하니 주의합니다.) 블리자가는 시전이 완료되는 시점에 움직이지 않으면 빙결 효과를 얻게 되니 꾸준하게 움직이고 있으면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진공파는 먼 거리를 밀쳐지게 되니 밀쳐내기 방지 기술을 사용하거나 엑스데스의 앞으로 달려가야 합니다. (음유시인/기공사는 밀쳐내기 무효과 기술이 없으므로 나이트가 '감싸기'를 이용하면 화력 저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화이트홀 이후 시전되는 블랙홀은 필드에 여러 개의 블랙홀이 생성되고, HPS와 방어 직업에게 블랙홀이 연결됩니다. 블랙홀에 닿으면 죽게 되므로, 블랙홀 연결 대상자들은 필드에 생성된 블랙홀과 자신에게 연결된 블랙홀 어느 것도 닿지 않도록 산개 자리에서 시계 방향으로 이동하며 피해줍니다.

파이가는 앞서 진행되었던 것과 동일하게 DPS부터 폭발한 후 방어 직업과 HPS가 폭발합니다. 서로 겹치지 않게 주의해주세요.

홀리 쉐어징이 생성된 HPS는 지나치게 외곽에서 파이가를 맞으면 중앙으로 도착하기 전에 쉐어 데미지를 혼자 맞고 죽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전력 질주를 활용하거나 파이가를 조금 안으로 들어와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나온 기술들이 위와 같은 순서로 등장하니 동일하게 대처해주세요. 2번째 메테오가 시전되기 전에 엑스데스의 HP를 59%이하로 만들지 못하면 네오 엑스데스로 넘어가지 못하고 전멸하게 됩니다.




▲ 네오 엑스데스로 넘어가는 장면이 멋집니다!


■ 네오 엑스데스

* 1페이즈 진행 순서

알마게스트 - 에어로가 - 델타 공격 - 그랜드크로스 알파 - 무의 범람(광역) - 가속도 폭탄 - 알라간 필드 폭발 - 무의 범람(색) - 이중 공격 - 무의 폭주 - 무의 범람(암흑광) - 에어로가


알마게스트 이전 지속 치유 기술과 피해량 감소 기술을 사용해주세요. 알마게스트가 시전되는 순간 받은 피해량이 15초 동안 파티원 전체에게 지속 피해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HPS는 파티원의 HP 회복에 주의하는 것을 절대 잊어선 안됩니다.

에어로가는 적개심 1순위 대상자 단일 공격이니 MT는 적개심 수치에 신경 써야 합니다.

델타 공격이 시전되면 MT를 제외한 무작위 파티원 5명에게 블리자가 장판이 연속해서 2번 생성되니, 처음에는 모여서 처리하고 첫 번째 장판이 생성되고 난 후에 각자의 산개 자리로 이동하며 피해주세요. 바로 파이가가 시전되니 겹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그랜드크로스 알파의 시전이 완료되면 모두에게 공황과 가속도 폭탄, 그리고 알라간 필드 또는 밀치기 확정 디버프가 부여됩니다.

공황 디버프로 인해 방향 조작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시전이 완료되기 전에 중앙으로 모여야 합니다. 공황 디버프가 종료된 이후에는 다시 중앙으로 모입니다. 네오 엑스데스가 무작위 방향에서 다시 출현하기 때문이죠.

네오 엑스데스가 나타나면 앞에서부터 넉백 방어 직업, 알라간 필드 방어 직업, 넉백 DPS/HPS, 알라간 필드 DPS/HPS 순서대로 줄을 서 주세요. (방어 직업의 경우 철벽 방어나 방벽과 같은 방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라간 필드는 디버프 시간이 끝나거나 전투 불능 상태가 되었을 때 대상자가 받은 피해량을 파티원 전체에게 방출합니다. 밀치기 확정은 데미지를 받으면 밀려나게 되니 네오 엑스데스의 가까이에 있어야 낙사를 피할 수 있겠죠.

무의 범람(문양)이 시전되면 자신의 디버프와 반대되는 색의 공격을 맞도록 합시다.




▲ 디버프를 확인하고 반대되는 색 앞으로 이동한다


이중 공격은 적개심 1순위 대상자 중심 범위 공격으로 나머지 파티원들은 범위 안에 있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보스를 주시 대상으로 지정했을 때 나타나는 빨간 원이 공격 범위가 되니 참고하세요. 방어 직업 두 명이서 함께 맞거나 한 명이 무적기로 처리합니다.

무의 폭주가 시전되면 바닥에 무작위 방향에서 화살표가 나타나고, 그 방향으로 따라서 검은 장판이 순서대로 생성됩니다. 해당 공격을 밟으면 주는 피해량 감소 디버프 25초가 부여되고 최대 MP의 25%, TP 500이 감소합니다. 즉, 화살표들의 방향을 어디에 나타났는지 빠르게 확인하고 안전 지대로 피해야겠죠.

주의할 것은 무의 폭주가 모두 끝나기 전 무의 범람도 같이 온다는 것입니다.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암흑광이 시전되는데, 도저히 둘 다 피할 수 없다면 차라리 무의 폭주 장판을 한 번 밟고 회피하는 것이 낫습니다.

무의 범람(안쪽or바깥쪽)이 시전되면 사진과 같이 안쪽 또는 바깥쪽에서 암흑광이 발사되니 안전지대로 피해줍니다.




▲ 무의 범람(안쪽 암흑광)




▲ 무의 범람(바깥쪽 암흑광)


* 2페이즈/4페이즈 진행 순서

그랜드 크로스 델타 - 무의 범람(색/안쪽or바깥쪽) - 알마게스트 - 에어로가 - 대지의 무게 - 진공파 - 무의 폭주 - 빛과 어둠 - 무의 범람(안쪽or바깥쪽) - 메테오 - 무의 범람(색) - 대소용돌이 - 이중 공격 - 알마게스트 - 진공파 - 에어로가 - 무의 폭주 - 그랜드크로스 알파 - 무의 범람(광역) - 가속도 폭탄 - 알라간 필드 폭발 - 무의 범람(색) - 델타 어택 - 무의 범람(안쪽or바깥쪽)


* 그랜드크로스 델타 디버프 정리

석화(7초): 시간이 끝날 때 대상자를 바라보면 석화 상태가 됩니다.
갈래 번개: 대상자 중심의 범위 공격이 시전되니 대상자가 아닌 사람은 맞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죽음의 파도: 힐러 1명에게 쉐어징이 생성되고, 밀치기 확정인 탱커가 같이 맞아야 합니다.
죽음의 초월: 즉사 데미지를 맞고 체력이 1로 떨어지면 해제됩니다. 해제하지 못할 시 즉사합니다.
가속도 폭탄: 시전이 끝날 때 움직이면 데미지를 받습니다.


방어 직업에게는 밀치기 확정+죽음의 초월 또는 가속도 폭탄+석화가, HPS에게는 갈래 번개+죽음의 초월 또는 죽음의 파도+석화가 부여됩니다. 마지막으로 DPS에게는 밀치기 확정+죽음의 초월 또는 밀치기 확정+가속도 폭탄이 부여됩니다.

자신의 디버프가 어떤 것인지 확인하고 적절한 자리에 위치해야겠죠. 일반적인 산개 자리는 그림을 참고해주세요.



▲ 그랜드크로스 델타 산개 위치(파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죽음의 초월 대상자는 일부러 암흑광을 맞아 HP를 1로 만들어 죽음의 초월 디버프를 해제합니다. 이어서 알마게스트가 시전되니 HPS들은 빠르게 파티원의 HP를 복구해주세요.




▲ 죽음의 초월 디버프를 해제하기 위해 암흑광을 맞자


적개심 1순위 대상자에게 에어로가가 시전되고 이어서 적개심 1, 2위 대상자에게 대지의 무게 징표가 나타납니다. 방어 직업 2명은 산개해서 다른 파티원이 맞지 않도록 양쪽으로 산개합니다. (일반적으로 에어로가가 시전될 때 ST가 도발을 사용합니다.)

대지의 무게가 지나가면 진공파가 시전되는데, 피하지 못할 시 큰 피해를 입고 밀려나므로 주의하세요.




▲ 진공파 공격 범위 내에 위치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무의 폭주가 끝나갈 쯤 빛과 어둠이 시전되는데요. HPS 한 명에게 쉐어징이, 다른 한 명에게 플레어, 방어 직업과 DPS 중 무작위 1명씩 플레어가 생성됩니다. 정리하자면, 쉐어징 1개와 플레어 3개가 부여되는 것이죠.

쉐어징 대상자는 보스 기준 12시로 이동하고, 플레어 대상자는 넓은 범위 공격이니 서로 최대한 떨어져야 하기 때문에, 파티마다 처리 방법이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HPS가 3시, DPS가 6시, 방어 직업이 9시로 이동하여 대처합니다.

메테오가 시전되면 필드에 입체마법진 4개가 소환됩니다. 모두 제거하지 못 할 경우 전멸하니 최대한 빠르게 제거합니다. 입체마법진을 제거하는 도중 무의 범람(색)이 시전되니, 자신의 디버프를 확인한 후 알맞은 자리로 이동하여 공격하도록 합니다.




▲ 입체마법진을 처리하는 동시에 반대되는 색의 공격을 맞는다


대소용돌이는 모든 파티원의 HP를 1로 만듭니다. 주의할 것은 바로 이중 공격이 시전되기 때문에, 나이트가 천하무적으로 넘기는 경우에는 상관없지만, 방어 직업 2명이 함께 이중 공격을 맞는 경우라면 방어 직업의 HP부터 빠르게 회복시켜야 합니다.

다음부터는 앞서 등장한 기술들의 반복이니 똑같이 처리하면 되겠죠? 다만, 무의 폭주와 그랜드크로스 알파가 동시에 나타나는 구간이 있는데, 해당 구간에서는 무의 폭주 범위를 회피하면서 중앙으로 모여주셔야 합니다.


* 3페이즈 진행 순서

그랜드크로스 오메가 - 마지막 전투 - 물/번개 - 무의 범람x3 - 무의 범람(광역) - 저주/가속도 폭탄 - 무의 범람 - 알라간 폭발 - 알마게스트 - 무의 폭주 - 무의 범람(안쪽or바깥쪽) - 에어로가


그랜드크로스 오메가는 앞서 등장한 그랜드크로스 알파와 델타의 기믹이 동시에 등장합니다.

방어 직업은 밀치기 확정+죽음의 초월+갈래 번개 또는 가속도 폭탄+갈래 번개+알라간 필드가 부여되며 HPS는 갈래 번개+죽음의 초월+가속도 폭탄 또는 죽음의 파도(물)+가속도 폭탄+알라간 필드가 부여되죠.

DPS는 2명에게 밀치기 확정+죽음의 초월+석화가, 1명에게 밀치기 확정+죽음의 초월+가속도 폭탄이, 1명에게 갈래 번개+가속도 폭탄+알라간 필드가 부여됩니다.

디버프에 따른 산개 자리는 다음을 참고해주세요.




▲ 그랜드크로스 오메가 산개 위치(파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 디버프가 부여되면 적절한 자리로 이동한다


마지막 전투 이후 연속해서 3번의 암흑광을 시전하는데요. 자신이 어떤 디버프를 받았는지 잘 확인해서 마지막 공격을 맞아야 하는지, 피해야 하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죽음의 초월 대상자는 3번째 공격을 강제로 맞아서 죽음의 초월 디버프를 해제합니다. (죽음의 초월 효과만 제거하면 되므로 꼭 3번째 공격을 맞을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세 번째 공격이 무의 범람(색)일 경우에, 첫 번째나 두 번째 공격을 맞아 죽음의 초월 디버프가 해제된 상태라면, 세 번째 공격을 맞기 전 힐을 받지 못 할 경우 체력이 모자라 죽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나머지 기믹은 이전과 동일하게 처리하면 됩니다.


* 5페이즈 진행 순서

법칙 붕괴 - 대소용돌이 - 광란의 주먹x9 +광란의 극지 8번 반복 - 알마게스트(전멸)


법칙 붕괴 이후 대소용돌이가 시전되면 HPS는 다음 공격인 광란의 주먹광란의 극지에 대비하여 파티원의 HP를 빠르게 회복합니다. 이 공격은 반복할 때마다 점점 피해량이 높아지므로 후반부로 가면 치유와 피해량 감소에 신경을 써야 하죠.

법칙 붕괴에 진입하는 시점에 네오 엑스데스의 체력이 19%를 초과한다면 클리어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광란의 극지 8번이 시전된 후 마지막 알마게스트가 시전되기 전에 네오 엑스데스를 처치하지 못했다면 전멸하게 됩니다.

이렇게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델타편 4를 어떻게 공략하는지 간단하게 살펴봤습니다. 파티마다 공략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실제 진행할 땐 해당 기사와 다소 다를 수 있을 텐데요. 적의 기술이 어떻게 진행되고 그것을 어떻게 대처하는지 파악하는 용도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조만간 V4.2 업데이트에서 추가될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시그마편'을 많은 모험가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파이널판타지14 세계에 막 입성한 새싹 모험가 분들께서 홍련의 해방자 레이드에 무사히 입문하여 클리어까지 도달할 수 있길 언제나 기원합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