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V4.1 업데이트 3월 27일 출시! 현장 참가로 진행한 레터라이브 29회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 댓글: 2개 |
▲ [공식] 레터라이브 29회 다시 보기


2018년 2월 24일 15시에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는 신규 업데이트 정보를 알아보는 레터라이브 29회가 진행했다. 금일 레터라이브 방송은 모험가들과 직접 만나 소통하는 현장 레터라이브로 진행됐으며, 이를 위해 최정해 실장과 김승현 사업팀장 그리고 정재훈 운영팀장이 마이크를 잡았다.

1부에서는 V4.0 업데이트부터 지금까지 한국 모험가들이 어떻게 파이널판타지14를 즐겼는지 알아보는 통계를 공개했으며,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논란이 많았던 로컬라이즈와 서버 문제에 대한 내용을 상세하게 전달했다. 1부가 끝나면서 V4.1 업데이트 '영웅의 귀환' 트레일러가 나타나면서 많은 모험가의 환호성을 불러일으켰다.

2부에서는 3월 27일에 열리는 V4.1 업데이트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해당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하우징 지역 '시로가네'와 '용의 견신'을 얻을 수 있는 '극 신룡 토벌전' 그리고 홍련의 해방자 버전에서 처음 선보이는 24인 레이드 '왕도 라바나스터'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마지막 3부에서 공식 홈페이지에서 미리 받은 질문에 대해 답변하는 Q&A 시간을 가졌다. 이번 레터라이브에서는 SQEX와 논의한 결과로 답변한 만큼 더욱 상세한 내용을 들을 수 있었다. 이와 함께 현장에 참가한 모험가들의 질문에도 답변했는데, 현장 관람으로 진행한 레터라이브 29회에 대한 내용과 현장 풍경을 사진으로 담았다.



[1부] V4.0 업데이트에서 한국 모험가들은 어떻게 지냈을까?


1부에서는 홍련의 해방자가 출시되면서 한국 모험가들의 활동 내역을 통계로 알아봤다. 먼저 기존 서버의 인구 비율이 균등한 모습을 보여줬으며, 신규 서버 '톤베리'의 모험가 수가 증가와 함께 70레벨 모험가들이 늘어나면서 장터 시세가 점차 안정적으로 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하여, 유료 서버 이전권은 톤베리 서버가 조금 더 안정화될 때까지 지켜볼 예정이라 밝혔다.

서버 현황에 이어, 직업 비율과 70레벨 달성 순위 그리고 콘텐츠 현황에 대한 통계를 볼 수 있었는데, 이번 레터라이브에서는 처음 공개한 서버별 플레이 시간과 PVP 업적 관련 의상과 탈것 획득 순위가 눈길을 끌었다.

다양한 통계를 알아본 후 로컬라이즈와 서버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언급했다. 로컬라이즈의 경우 방대한 텍스트 양을 단시간 내에 번역하고 일부 프로세서가 변경된 과정에서 품질 저하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또한, SQEX와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 로컬라이즈 담당팀이 1~3차에 거쳐 세밀하게 검수했지만, 서로 의견이 맞지 않거나 놓치는 부분이 생겨 일본측 담당자와 역할을 다시 정립하는 중이라는 말을 추가했다.

사전 Q&A 시간에 커뮤니티 게시판에서 간혹 거론되는 번역 외주와 관련된 질문도 있었는데, 번역을 외주에 맡기지 않고 SQEX와 한국 로컬라이즈 담당팀만 관여하고 현재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라고 답변했다.






























































































* 1부 내용 간단 요약

1. 기존 3개 서버의 인구는 균등한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2. 신규 서버 '톤베리'의 인구 유입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3. 톤베리 서버에 70레벨 모험가가 많아지면서 장터 시세가 안정적으로 변하고 있다.
4. 방어 직업에서는 '전사'가 가장 적다.
5. 치유 직업에서는 '점성술사'가 가장 적지만, '학자'의 경우 '소환사' 육성도 관련되어 있다.
6. 근접 DPS 직업에서는 '몽크'가 가장 적다.
7. 원거리 DPS 직업에서는 '기공사'가 가장 적다.
8. 모든 직업 70레벨 달성자는 2월 19일 기준 63명이다.
9. '극 스사노오 토벌전'과 '극 락슈미 토벌전' 클리어 수는 22,000명 이상이다.
10. '차원의 틈 오메가: 델타편'은 23,000명 이상 클리어했다.
11. '차원의 틈 오메가(영웅): 델타편' 4는 2월 19일 기준 3,537명 클리어했다.
12. 누적 접속 시간 1위는 831일이다.
13. '봉인된 바위섬: 5단계' 달성자는 1,603명이다.
14. '비행 시스템'을 획득한 모험가는 82명뿐이다.
15. 현재 PVP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16. '스사노오의 견신'과 '락슈미의 견신'은 3,800명 이상 보유하고 있다.
17. '센추리오 호랑이'는 현재 4명만 얻은 상태다.
18. 무작위 임무: 멘토 2000회 클리어로 획득하는 '아스트로페'는 25명만 보유중이다.
19. 로컬라이즈는 SQEX와 1~3차례 걸쳐 검수해도 놓치는 부분이 있다.
20. 현재 로컬라이즈에 대한 작업 및 역할을 정비하고 개선할 것이다.
21. '요우진보'는 글로벌 서버도 명칭을 수정했다.
22. '기라바니아 호반지대'는 채널 확장을 고려하고 있다.



[2부] V4.1 업데이트에서는 어떤 콘텐츠가 모험가들을 기다릴까?


2부에서는 3월 27일에 출시되는 V4.1 업데이트 '영웅의 귀환'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V4.1 업데이트에서 모험가들이 가장 기다리고 있는 콘텐츠는 신규 하우징 지역 '시로가네' 추가일 것이다. 신규 하우징 지역이 추가되면서 이사 시스템도 등장하므로 시로가네 지역으로 옮길 의향이 있는 자유부대는 이사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전투 콘텐츠로는 '극 신룡 토벌전'과 '왕도 라바나스터'가 기다리고 있다. 극 신룡 토벌전에서는 초록빛으로 뒤덮인 '용의 견신'을 획득할 수 있으며, 왕도 라바나스터에서는 330레벨 방어구를 얻을 수 있다.

신규 24인 레이드와 관련하여, 지난 24인 레이드 던전에서는 해당 던전을 대표하는 꼬마 친구를 얻을 수 있었다면 이번 왕도 라바나스터에서는 꼬마 친구 대신 특별한 악보가 드랍된다는 특징도 있다.

레이드 콘텐츠를 좋아하는 모험가들은 궁극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절 바하무트 토벌전'에 대한 소식이 궁금할 것이다. 절 바하무트 토벌전은 V4.11 업데이트에서 추가될 예정이며, 아직 정확한 날짜는 공개된 바 없다.

많은 한국 모험가가 황금빛 바하무트를 도전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약 100만 명이 넘는 글로벌 서버에서도 2,400명 정도만 성공했을 정도로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한국 운영진들도 도전하기 전에 각오를 다지고 임할 것을 당부했다.

해당 콘텐츠 외에도 새로운 전투 방식을 선보이는 '경쟁의 날개'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힐디브랜드 외전: 막간편' 추가 그리고 V4.15 업데이트에서 추가되는 음유시인 전용 기술 '악기 연주'에 대한 소식도 전했는데, 3월 26일에 진행되는 레터라이브 30회에서 더 자세하게 소개할 것을 예고했다.


























































































































* 2부 내용 간단 요약

1. V4.1 업데이트는 3월 27일에 진행한다.
2. 신규 토벌전으로 '극 신룡 토벌전'이 추가된다.
3. 신규 인스턴스 던전으로 '스칼라 유적'이 추가된다.
4. 신규 24인 레이드 '왕도 라바나스터'가 등장한다.
5. '힐디브랜드 외전: 막간편'을 즐길 수 있다.
6. 새로운 야만족 '코우진족'과 우호도를 쌓을 수 있다.
7. 모험가 소대를 60레벨까지 육성할 수 있으며, 공략 임무가 추가된다.
8. 신규 하우징 '시로가네'가 개방된다.
9. 하우징을 다른 토지로 일괄 이동하는 이사 시스템이 추가된다.
10. 절 바하무트 토벌전은 V4.11 업데이트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11. 음유시인 전용 기술 '악기 연주'는 V4.15 업데이트부터 이용할 수 있다.
12. V4.15 업데이트에서 신규 PVP '경쟁의 날개'도 추가된다.
13. 단골 손님 콘텐츠 NPC '메나고'가 추가된다.
14. '마녀의 빗자루'에 고유 기술이 추가되며, '슬레이프니르'가 비행 가능하다.
15. 다른 서버 모험가와 친구 등록이 가능하다.
16. 신규 꼬마 친구와 헤어가 추가된다.
17. V4.1 업데이트에 대한 명칭은 현재 감수 단계이므로 변경될 수 있다.
18. 프린세스 데이 이벤트가 3월 6일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19. 프라이멀즈 공연은 3월 2일부터 예매 가능하며,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와 무관한 행사다.
20. 서울 팬페스티벌 응원봉은 3월 27일까지 판매될 예정이다.
21. 파이널판타지14 전용 텔레그램 채널 이벤트가 진행중이다.
22. 홍련의 해방자 '못다한 이야기'가 순차 공개될 예정이다.
23. 현재 운영 및 QA 담당 빛의 영자 모집중이다.



[풍경] 레터라이브를 직접 관람한 현장은 어떤 모습일까?


오전 11시부터 레터라이브 현장 관람에 당첨된 모험가들이 모이기 시작했다. 현장에서는 다양한 먹거리를 제공했으며, 1시부터 현장에 참여한 모험가들을 위해 수능 시험을 연상케 하는 시험지 형태의 '빛의 퀴즈'가 진행됐다. 해당 퀴즈를 모두 맞힌 모험가들은 환상약 1개와 10만 MGP 그리고 슬라임 귀걸이 또는 구부 귀걸이를 받을 수 있었다.

레터라이브 방송이 시작되기 전에 약 30분간 현장 모험가들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Q&A 시간을 가졌다. 3부에서 사전 Q&A 답변이 끝난 후 진행된 현장 Q&A와 같은 방식으로 모험가마다 파이널판타지14를 정말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레터라이브 방송이 모두 종료된 후 '카벙클 인형'과 '에오르제아 에스프레소 잔' 그리고 이엠텍 스톰블러드 GTX 1060 6GB 그래픽 카드 등의 다양한 경품을 추첨을 통해 선물하면서 레터라이브 29회 현장 관람이 마무리됐다.




▲ 일찍 온 모험가들과 이야기하는 최정해 실장




▲ 다양한 경품을 미리 구경할 수도 있어요




▲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카메라 테스트도 철저하게 진행해요




▲ 여러분을 위해 깜짝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 다들 맞혀보세요




▲ 추억이 떠오르는 시험지...
답안지까지 준비된 모습에 두 번 놀랐습니다




▲ ... (집중)




▲ 저 100점 맞을 수 있을까요?
(빛의 영자도 답을 모른다고...)




▲ 크로크 미테느 위에 정구부가 존재한다




▲ 배고픈 모험가들을 위한 맛있는 먹거리




▲ 프라이멀즈 공연에는 역시 야광봉이죠




▲ 이거 실제로 보니까 정말 가지고 싶었...




▲ 이제 답을 맞춰볼까요?




▲ 현장에서 바쁘게 움직인 빛의 영자




▲ 사전 Q&A를 진행하는 레터라이브 3인방




▲ 방송이 모두 끝난 후 경품 추첨이 진행됐다




▲ 90번대가 잘 걸리네요




▲ 분명 섞으면서 뽑았어요
그래도 90번대가 계속 나오네요...




▲ 마지막 추첨은 재훈 팀장님께 맡깁니다




▲ 행운의 주인공은?!




▲ GTX 1060 당첨! 축하드립니다!




▲ 앞으로도 파이널판타지14 많이 사랑해주세요


※ 레터라이브 29회에서 진행한 Q&A 소식은 다음에 포스팅될 기사로 전할 예정입니다.
※ 상세 내용은 레터라이브 29회 다시 보기를 통해 확인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