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크리티컬이 브레이크 어택에도 적용이 된다? 대미지 실험

게임뉴스 | 장재성 기자 |
그랑사가에서 왕국 퀘스트 트레져 6을 수행하다면 보스 몬스터 3마리를 처치하게 된다. 당연하게 브레이크 어택 상태도 자주 보게되며, 재미있는 것은 브레이크 대미지가 일정하지 않게 들쭉날쭉 하면서도 하늘색 폰트로만 표현되기 때문에 어떤 대미지가 적용되는지 확인이 잘 안된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옆에 있던 기자와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눠 봤는데, "아마 크리티컬이 적용되어 대미지가 달라지는게 아닐까?"라는 의견이 나왔다.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 브레이크 진입!




■ 크리티컬 외의 변수를 차단! 과연 크리티컬은 적용이 될까?

▣ '제르카'가 핵심! 실험 준비


크리티컬이 적용됨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크리티컬이 100%일 때와 아닐 때를 비교해주면 된다. 그래서 카르트와 변신시 크리티컬 확률을 올려주는 SSR 그랑웨폰 '제르카'를 활용했다.

실험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했다. 첫 번째로 던전은 빛의 회랑 지옥 난이도를 골랐다. 빛의 회랑은 어둠 속성으로 공격할 경우 브레이크 게이지가 빠르게 감소되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아티팩트 "기다림의 시간'과 '정당한 판결'을 세팅했다. '기다림의 시간'은 브레이크 게이지를 조금 더 빠르게 감소 시켜주고, '정당한 판결'은 빛의 회랑의 주요 상태이상 '스턴'을 막아주는 역할이다.

그리고 브레이크 어택에 카르트 혼자 참여하게 하기 위해 같이 들어가는 캐릭터들은 사망시키고 진행했다.




▲ 사용한 카르트 세팅



▲ 눈나... 미안.




▣ 실험 결과 '크리티컬 적용 확인'


크리티컬이 58%일 경우를 보면 대미지가 일정하지가 않다. 총 20회의 시도를 했으며 770,000 ~ 990,000까지 다양한 결과가 나왔다.

크리티컬이 100%일 경우에는 대미지가 1,080,000으로 계속 같은 결과가 나왔다. 이 결과는 같은 조건하에 브레이크 어택에 진입하게 되면 항상 대미지가 같게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브레이크 어택에는 크리티컬이 적용되고 있다.'라 할 수 있다.




▲ 크리티컬이 100%에는 동일한 대미지



▲ 크리티컬 확률이 58%일 때 대미지는 다르게 나왔다.





■크리티컬은 알아냈다. 그렇다면 버프는 어떻게 적용될까?

크리티컬이 적용된다는 것을 알았고, 그럼 버프나 디버프는 대미지에 어떤 식으로 적용이 되는지도 궁금해졌다. 대미지 증가 7%는 진짜 7%가 증가해서 들어가나? 혹은 받는 대미지 증가 15%는? 같이 쓰면 곱 연산으로 적용되는가에 대한 것이다.


▣ 실험 세팅, 크리티컬 확률 100% 만들기

브레이크 어택으로 대미지를 보는 것이 제일 좋다고 생각하여 첫 번째 실험과 비슷한 방법으로 실험을 구상했다. 먼저 이번에도 같은 이유로 던전은 빛의 회랑 지옥난이도에서 진행했고 아군 2명은 사망시켜 진행했다.

위 실험에서 브레이크 어택에 크리티컬의 적용을 확인했다. 그래서 이번에는 변신없이 카르트의 크리티컬을 100%로 맞춰 진행한다. 먼저 팀의 크리티컬 확률을 상승시키는 카르트의 SSR 그랑웨폰 '이리스와 아르케'를 추가로 착용했다.

그리고 크리티컬 확률을 올려주는 아티팩트인 '꽃의 연회'를 장비했다. 나머지는 잠재 능력과 장비, 기사단 스킬로 채워 총 100%를 만들어 줬다.

브레이크 대미지에 버프가 적용되는지 실험하기 위해 사용스킬에 '받는 대미지 증가'를 갖고 있는 카르트의 SSR 그랑웨폰 '하데스'와 '상성 대미지 7% 상승' 물약을 사용했다.

하데스의 사용스킬인 '헬 그라인더'는 10초 동안 적에게 받는 대미지를 15%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브레이크 어택의 지속시간과 같다는 점이 있어 정확한 대미지를 보기 위해 '헬 그라인더'로 브레이크를 진입하여 대미지를 확인했다.




▲사용한 카르트의 세팅



▲크리티컬이 100%임을 확인




▣곱 연산이 아니라고? 받는 대미지 증가의 재밌는 결과

상성 대미지 7% 상승 물약의 경우 1,090,000으로 나왔으며 기본 상태인 1,050,000에 비해 약 4%의 증가율을 보였다.

받는 대미지 증가 15%의 경우 1,188,000으로 나오며 기본 상태와 비교해 약 13%의 증가율을 보였다.

둘 다 적용했을 때는 대미지는 1,230,000로 나왔으며 상성 대미지 물약만 먹었을 때와 비교해 보면 약 13% 증가했고, 이는 받는 대미지의 증가율과 같은 수치다.




▲ 실험 결과 대미지



▲ 조건 별 대미지




■오늘의 실험 세 줄 요약


▣ 브레이크 공격에 크리티컬은 정상 적용이 된다.
▣ 브레이크 대미지에 버프는 적용된다. 단, 표기된 수치보다 적용 효과는 적다.
▣ 카르트는 멋있고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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