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메이린이 브레이크의 왕? 웨폰 별 브레이크 게이지 감소량

게임뉴스 | 장재성 기자 |
그랑사가의 쿨타임이 긴 스킬들은 대부분 브레이크 게이지를 크게 감소시키며 짧은 스킬들은 적게 감소시킨다. 또 아예 감소시키지 못하는 스킬도 있다. 이렇듯 스킬마다 브레이크 게이지 감소량이 다 다르다.

그랑웨폰의 브레이크 게이지 감소 효율을 알고 있으면 효율이 좋은 웨폰을 사용해 보스의 빠른 사냥에 도움이 된다. 여기에 자신의 웨폰 보유 상태를 고려해 착용한다면 자신만의 최적화가 가능하다.




▲ 칸은 쿨타임이 길지만 높은 브레이크 감소량을 갖고 있다




■ 브레이크 게이지 감소량 측정 및 분석

◎ 측정 준비

측정 장소는 정령의 회랑 극악 난이도다. 브레이크 게이지는 상성이 상성 관계면 3배, 역상성 관계면 2/3배로 감소한다. 정령의 회랑은 모든 속성의 보스가 있어 모든 캐릭터의 무상성 상태일 때 브레이크 감소율을 측정할 수 있다. 또한 정확한 감소율을 알기 위해 캐릭터들의 브레이크 효율을 0%로 만들고 진행했다.




▲ 우측 상단의 미터기에서 브레이크 감소율을 볼 수 있다



◎ 캐릭터 별 결과 및 분석


■ 잉그리드의 재발견, 라스

라스의 웨폰 중 게이지 감소 효율이 가장 높은 그랑웨폰은 '잉그리드'다. 잉그리드 변신 후 사용 스킬은 게이지 감소율이 2.3%로 기존 스킬과 똑같다. 하지만 잉그리드 주변의 대미지를 주는 화염 고리가 0.1%씩 감소시켜 높은 브레이크 효율을 보인다.

마그누스는 게이지 감소율이 1.1%로 가장 낮으며 17초라는 긴 쿨타임으로 효율까지 나쁘다. 하지만 마그누스는 파티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효과를 갖고 있어 브레이크 효율을 생각하기보다 파티 시너지를 위해 착용하는 것이 좋다.

바알자드는 특이한 결과가 나왔다. 보통 그랑웨폰의 해방 스킬은 브레이크 게이지 감소량이 기본 스킬에 비해 높은데, 바알자드는 해방 스킬이 0.6%만큼 낮다.




▲ 감소량을 쿨타임으로 나누어 효율을 나타냈다.



▲ 잉그리드의 화염에 브레이크 게이지가 감소한다


■ 제나이스 나이스! 윈

윈의 그랑웨폰 중 가장 높은 감소율을 보이는 것은 SR 등급인 제나이스다. 일반 스킬의 게이지 감소율은 2.6%고 해방 스킬은 4.7%를 감소시킨다. 패시브 스킬 '인듀어'가 결투장에서만 적들을 도발하는 효과를 갖고 있어 사냥에서는 잘 쓰이지 않았는데 높은 브레이크 감소량과 대미지 덕분에 PVE에서도 사용할 가치가 있어 보인다.

가장 낮은 효율을 보인 것은 헤게나다. 헤게나는 게이지 감소율이 1.4%로 낮은데 쿨타임도 18초로 길어 효율이 안 좋고, 패시브 스킬 또한 PVP에 더 어울리는 막기 확률 증가를 갖고 있어 PVE에서의 활용도가 더 떨어진다.








▲ 보기만 해도 아파 보이는 제나이스의 해방 스킬 연출



■ 브레이크의 왕 메이린, 큐이

큐이의 웨폰들은 전체적으로 상당히 좋은 효율을 보인다. 그 중 가장 게이지 감소 효율이 높은 그랑웨폰은 SR 등급인 메이린이다. 19초의 긴 쿨타임을 갖고 있지만 4.1%라는 높은 게이지 감소율을 갖고 있으며 모든 웨폰 중 가장 높다.

해방 스킬 기준으로 독특한 효율을 보이는 그랑웨폰이 있다. 바로 SSR 등급 그랑웨폰 헬리오스다. 해방 스킬이 사용 스킬의 쿨타임을 15초 동안 100% 감소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다. 해방 스킬은 발동할 때 1.7%를 감소시키고 스킬을 한 번 사용할 때마다 0.1% 씩 감소시킨다.

SSR 등급 그랑웨폰 세헤라자드의 기본 스킬은 높은 브레이크 감소 효율을 갖고 있다. 하지만 해방 스킬의 감소율은 모든 기술 중 꼴등이다. 해방 스킬 '킹 레드 슬라임'은 보스를 공격해도 브레이크 게이지가 감소하지 않기 때문이다.








▲ 게이지가 닳지 않는다...



■ 대미지와 브레이크 효율 둘 다 잡은 테오도라, 나마리에

나마리에의 웨폰은 전체적으로 브레이크 감소율이 비슷하다. 하지만 특이한 값을 보이는 그랑웨폰이 있다. 바로 테오도라에리야다.

테오도라는 나마리에의 변신 웨폰으로 해방 후 기본 스킬이 강화된다. 강화된 스킬의 감소율이 4%로 기존에 비해 2.4% 증가한 값이다. 에리야는 해방 스킬의 감소율이 1.4%로 기본 스킬에 비해 0.6% 감소했다.




▲ 전체적으로 낮다




▲ 강력한 테오도라의 사용 스킬



■ 브레이크 효율이 애매한 카르트

카르트의 가장 높은 브레이크 효율을 보인 웨폰은 SSR 등급의 하데스와 SR 등급의 데미안이다. 하데스는 PVE에서 카르트의 주력 웨폰으로 추가 물리 대미지를 주는 디버프도 갖고 있어 브레이크 효율과 더불어 대미지까지 챙길 수 있다.

데미안은 처음 분신 발동 시 1%, 분신 폭발 시 1%로 합쳐서 2%의 브레이크 게이지를 감소시킨다. 하지만 대미지가 약하며 민첩이 증가하는 데미안의 패시브는 PVE보다는 PVP에 더 어울린다.







▲ 애매한 성능에 분노하는 제르카



■ 셀피리스가 엄청나다? 준

준은 전체적으로 낮은 수치를 보이지만 편성된 캐릭터들에게 브레이크 효율을 올려주는 SR 등급 그랑웨폰 '릴레아스'가 있다. 착용한 모든 그랑웨폰의 효율이 상승하게 되어 빠른 보스 브레이크를 위해서라면 준과 릴레아스는 매우 유용하다.

SSR 등급 그랑웨폰 셀피리스는 재밌는 점이 있는데, 바로 해방 스킬의 높은 브레이크 감소량이다. 일반 스킬은 1.7%의 브레이크 게이지를 감소시키지만 해방 스킬은 3배가 넘는 6.2%가 감소했다.








▲ 셀피리스의 해방 스킬 사용 모습



■ 아이샤가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면... 세리아드

히포크스의 경우 평소에 브레이크 효율이 매우 좋다고 들어 기대하면서 측정했다. 브레이크 게이지 감소량은 2로 높게 나왔지만 쿨타임이 길어 효율 자체는 높지 않았다. 히포크스와 비슷한 효율을 갖고 있는 세피엘은 왕국 퀘스트 트레져의 보스들이 물방울 상태에 걸리는 것이 확인되어 많이 채용하고 있다.

아이샤는 변신 후 스킬의 감소율이 3%로 높게 나왔지만 변신 후에 자신의 스킬 외에는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 아이샤는 효율은 좋지만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없다



■ 브레이크 효율은 애매한, 카이토


카이토의 웨폰 중 가장 높은 효율을 보인 것은 카자나미다. 카자나미는 상성 대미지 증가 패시브가 있어 대미지도 챙겨 유용하다.

가장 낮은 효율을 보인 웨폰은 케이다. 하지만 케이는 침묵 저항 패시브를 갖고 있어 침묵이 있는 곳이면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다. 또한 범위 내 적을 빙결시키는 사용 스킬은 결투장에서 자주 사용된다.








▲ 대미지도 쏠쏠하고 효율이 좋은 카자나미


■ 츠바사는 고효율 그랑웨폰, 오르타

오르타의 웨폰 중 가장 높은 효율을 보인 것은 츠바사다. 츠바사는 오르타의 변신 웨폰으로 변신 시 보스에게 추가 대미지까지 달려있다. 패치 후 스킬의 모션이 짧아지고 대미지 배율이 높아져 오르타의 완소웨폰이다.

가장 낮은 효율을 보인 웨폰은 제우스다. 하지만 크리티컬 발동 시 스킬의 쿨타임이 초기화되는 특성이 있어 세팅에 따라 괜찮은 효율을 보인다.

, 마유키, 나츠네, 텐바츠는 쿨타임이 길지만 높은 브레이크 감소율을 갖고 있어 짧은 시간에 많은 게이지를 감소시킬 수 있다.









▲ 완소웨폰 츠바사



■ 그랑웨폰 브레이크 감소량 순위




▲ 메이린이 압도적




▲ 헬리오스, 잉그리드는 상황을 타기 때문에 0순위로 뒀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