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결투장부터 보스 공략까지! 상태 이상 효과와 관련 그랑웨폰, 아티팩트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
그랑사가에서 다양한 종류의 상태 이상 효과 및 저항 능력을 가지고 있는 그랑웨폰과 아티팩트는 PvP와 특정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결투장에서 상대를 제어하여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거나 보스와 같은 상태 이상 능력을 지닌 몬스터에게 관련 저항으로 손쉽게 공략이 가능하기 때문! 게임 안에서 찾아볼 수 있는 상태 이상 효과와 활용은 어떤 게 있을까?



■ 상태 이상 효과 종류와 활용 범위

그랑웨폰과 아티팩트에는 행동을 제어하는 각종 상태 이상 효과를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상태 이상은 각종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는데, 특히 결투장 같은 PvP에서 활용도가 높은 편. 게다가 보스를 포함한 일부 몬스터는 상태 이상 효과를 포함한 공격을 사용하고, 관련 상태 이상 저항을 통해 이를 방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모하 사막의 레이드 몬스터 데사이저는 석화를 사용하므로 석화 저항 능력을 가진 그랑웨폰이나 아티팩트를 활용하면 좀 더 쉽게 보스 공략이 가능하다. 비슷한 개념으로 중독을 통한 강력한 지속 피해 능력을 발휘하는 화룡의 둥지의 나이라 역시 중독 저항을 사용하면 어렵지 않게 공략된다.

이처럼 여러 상태 이상 능력을 파악하여 활용, 대비할 수 있으면 퀘스트 수행 및 결투장까지 많은 콘텐츠에서 유리한 전투가 가능하다. 따라서 상태 이상 공격 및 저항은 종류별 상황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 두는 게 좋다.




▲ 상태 이상을 활용하는 보스는 저항으로 공략하자!



◎ 지속 피해 효과와 이를 대비하는 저항

행동을 제어하는 상태 이상은 아니지만, 상태 이상과 유사하게 활용되는 지속 피해 종류의 효과가 있다. 중독, 출혈, 화상, 감전 등의 효과인데, 해당 효과들은 보스를 포함 특정 몬스터가 사용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저항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게다가 카르트의 경우 SSR 등급 누네트를 비롯해 UC 등급의 아샤까지 그랑웨폰을 사용하면 스킬을 통해 적에게 중독 상태를 주여할 수 있다. 중독은 1초마다 시전자 공격력의 5%의 고정 대미지를 입히기 때문에 전투가 길어질수록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 지속 피해 효과의 그랑웨폰과 관련 저항 그랑웨폰





▲ 카르트는 중독을 활용할 수 있다.



◎ 적의 시선을 끌 수 있는 도발과 풀링

게임을 대표하는 탱커 윈에게는 도발과 풀링 효과의 스킬을 다수 찾아볼 수 있다. 도발은 적에게 적대치가 상승하여 자신을 공격하도록 유도하는 효과를 가지며, 풀링은 적을 1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들면서 동시에 지정된 위치로 당기는 능력을 보인다.

따라서 도발은 PvE, 즉 사냥은 물론 결투장에서도 주로 이용될 수 있는데, 파티 사냥에서 빛을 볼 수 있는 효과다. 반면, 풀링은 사냥보다는 PvP에서 적을 끌어당겨 집중 타격하기 좋은 기술로 여겨진다. 도발은 윈이 아니어도 카르트 역시 사용할 수 있으며, 풀링 스킬은 세리아드도 사용이 가능하다.


● 주로 윈이 사용할 수 있는 도발과 풀링 관련 그랑웨폰





▲ 도발은 주로 윈이 사용할 수 있는 효과다.



◎ 강력한 행동 제어 성능을 보이는 상태 이상

일시적으로 이동, 공격, 스킬 등 모든 행동을 제한 가능한 가장 강력한 상태 이상 효과는 빙결, 석화, 스턴, 다운, 에어가 존재한다. 캐릭터를 얼려서 꼼짝 못 하게 하는 빙결과 돌처럼 굳게 만드는 석화는 유저가 직접 사용할 수 없고, 저항을 통해 방어는 가능하다.

그리고 상대를 기절시키는 스턴과 넘어트리는 다운, 공중에 띄우는 에어는 그랑웨폰을 사용하여 유저가 직접 활용이 가능! 더불어 저항을 통한 방어도 할 수 있다. 이처럼 행동 불가 상태를 부여하는 그랑웨폰은 PvP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저항은 PvP를 포함하여 몬스터에 따른 각종 상황에서 필요할 수 있다.


● 강력한 행동 불가 관련 그랑웨폰과 아티팩트





▲ 에어 같은 강력한 행동 불가 효과는 PvP에서도 활용도가 좋다.



◎ 상태 이상을 포함한 중복 효과로 결투장에서 유용!

행동 불가만큼 강력하지는 않지만 여러 동작 제어를 함께 지니거나 행동 불가와 더불어 추가 피해를 가지는 등 중복 효과를 보이는 상태 이상 효과가 있다.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은 적을 밀어내면서 일시적으로 행동 불가 상태를 부여하는 넉백과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슬로우다.

넉백은 행동 불가 상태 외에도 밀려나는 거리 대비 결투장에서 턴 게이지 감소라는 효과가 있으며, 1m가 밀려날 때마다 결투장 턴 게이지가 10%씩 감소한다. 게다가 슬로우는 이동 속도와 함께 민첩을 50% 감소하기 때문에 민첩에 포함된 PvP 시 스킬 사용 우선권을 방어할 수 있다. 즉, 두 효과 모두 결투장에서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한 셈이다.

그리고 속박은 슬로우보다 강력한 이동 불가 상태를 부여하며, 동시에 스킬 사용 불가, 결투장 턴 정지 효과까지 부여한다. 또한, 침묵은 스킬 사용을 막으며, 태그 불가 상태에 빠트린다. 두 효과 모두 넉백, 슬로우와 함께 PvP에서 강력하게 활용이 가능한 효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물방울은 상대를 가둬서 행동 불가로 만드는 것은 물론 1초마다 공격력의 5% 고정 대미지라는 지속 피해 성능도 지닌다. 세리아드가 사용 가능한 상태 이상 성능으로 굉장히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PvP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


● PvP 강력한 성능을 보이는 상태 이상 효과





▲ 결투장에서 상태 이상 효과를 활용하자!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