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능력치 및 스킬 효과, "젖음은 대미지 감소, 점화는 받는 대미지 증가!"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
캐릭터의 공격과 방어에 따라 세분화된 능력치는 대부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지만, 그랑사가의 일부 능력은 명칭만으로 알 수 없는 상세 옵션이 발견된다. 이런 능력들을 잘 파악하여 활용할 수 있다면 다양한 상황에 맞춰 세팅을 바꾸거나 어려운 전투에서 승리를 쟁취할 수 있을 터. 캐릭터가 지니는 능력치와 자세히 알지 못하고 지나칠 수 있는 각종 효과를 준비했다.



■ 캐릭터 기본 능력치 및 그랑웨폰의 상세 효과

◎ 상황에 따라 세팅을 유동적으로! 공격 옵션





가장 기본이 되는 공격력을 비롯한 다양한 공격 능력치는 딜러는 물론 대부분의 캐릭터에게 우선시 여겨지진다. 공격력, 대미지 증가는 기본 옵션이면서 범용성과 성능이 가장 뛰어난 편이라 가장 중요하다 판단된다.

이와 함께 치명타에 영향을 주는 크리티컬, 크리티컬 대미지는 공격 성능 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치명타 세팅을 생각한다면 공격력보다 우선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효율을 위해서는 치명타 확률, 피해량을 모두 챙길 필요가 있으므로 크리티컬과 크리티컬 대미지를 함께 높이는 게 좋다.

그밖에 보스에게만 적용되는 능력치 역시 찾아볼 수 있는데, 보스 공격력, 보스 대미지 증가, 보스 크리티컬 대미지가 대표적이다. 그중 보스 공격력은 방어구를 통해 챙기는 게 일반적이며, 이런 보스 관련 옵션은 퀘스트 진행 중 강력한 보스를 마주쳤을 때를 비롯해 각종 보스 등장 콘텐츠에서 활용된다.

추가로 보스에게 적용되는 다른 옵션으로는 브레이크 효율, 기본 공격 대미지 증가가 있다. 브레이크 효율은 상성 캐릭터로 보스를 공격, 대미지가 쌓이면 보스가 일정 시간 행동불능 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 시간 동안 보스는 굉장히 약해지므로 브레이크는 보스 공략의 핵심이 될 수 있다.

브레이크 효율은 방어구를 통해 챙길 수 있는데, 활용이 한정적이라 유저 사이에서 우선 옵션으로 여겨지진 않는 편이다. 그리고 기본 공격 대미지 증가는 캐릭터의 기본 공격 성능 향상과 함께 브레이크 타임 중 보스에게 입히는 피해량을 증가시킬 수 있어서 보스 공략에 활용할 수 있다.




▲ 각종 보스 공략에 보스 관련 능력치를 사용할 수 있다.



상성 대미지는 캐릭터의 속성과 상반되는 적을 상대할 때 피해량이 증가하는 옵션이며, 그랑사가는 전투 시 상성을 활용하는 게 기본이므로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힘든 전투라도 상성을 활용하면 효율이 크게 증가하여 비교적 쉽게 진행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해방 스킬 대미지 증가는 말 그대로 그랑웨폰의 필살기라고 할 수 있는 해방 스킬의 위력을 상승시켜주는 효과를 가진다. 강력한 한방 위력을 챙길 수 있는 셈인데, 해방 스킬 발동에 필요한 LP 충전을 원활하게 만드는 세리아드의 하백이 있다면 능력 활용이 좀 더 좋아진다.

더불어 스킬 쿨타임을 줄여주는 민첩은 모든 캐릭터에게 범용성이 뛰어난 능력이며, PvE와 PvP 모든 상황에 좋은 능력을 발휘하여 인기가 높은 편.

또한, 관통은 방어 무시 성능을 가지고 있어서 결투장 탱커를 상대할 때 유독 좋은 성능을 보인다. 딜러라면 누구나 활용 가능하지만, 대표 탱커인 윈을 처치하기 위한 나마리에의 주요 옵션으로 여겨진다. 반면, 상대의 회피를 무시하고 공격 판정을 일으킬 수 있는 명중은 평소 회피가 높은 카르트를 상대할 때 활용이 좋다.


● 능력치별 기본 활용 요약

- 치명타 확률의 크리티컬과 치명타 피해량의 크리티컬 대미지는 능력은 함께 챙기는 게 좋다.
- 보스에게만 적용되는 능력치는 퀘스트 및 보스 콘텐츠 공략에 유용하다.
- 기본 공격 대미지 증가는 브레이크 타임의 공격 성능을 높여주므로 보스 공략 시 성능이 뛰어나다.
- 해방 스킬 대미지 증가는 강력한 한방을 위한 능력으로 세리아드의 하백을 활용한 LP 충전과 시너지가 좋다.
- 민첩은 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로 가장 범용성이 높은 옵션이다.
- 관통은 방어력 무시 능력으로 결투장에서 탱커를 상대할 때 좋고, 윈을 대적하기 위한 나마리에에게 주로 사용된다.
- 명중은 상대의 회피의 무력화할 수 있는 옵션이며, 회피 성능이 높은 카르트를 상대할 때 좋다.




▲ 상성 대미지를 이용하면 비교적 쉽게 전투 운영이 가능!



◎ 탱커를 비롯한 생존력을 위해! 방어 옵션





생존의 기본이 되는 능력인 방어력과 받는 대미지 감소는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켜서 체력 유지에 도움이 된다. 유사한 능력인 공격력 상쇄 역시 피해량을 감소시킬 수 있지만, 상쇄 효과는 적의 공격력을 수치만큼 차감하는 방식으로 피해량 감소 효과를 보인다.

즉, 공격력 상쇄는 일종의 선행 효과로 공격자의 공격력을 감소시켜 피해량을 줄이고, 방어력과 받는 대미지 감소는 그 후 받는 피해량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해당 옵션들은 생존력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 능력으로, 모든 캐릭터에게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받는 피해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 막기가 존재하는데, 공격을 막아서 피해량을 줄이는 방식이다. 막기 성공률은 막기 확률에 달려있으며, 막기 대미지 감소 수치가 높을수록 공격을 막았을 때 감소하는 피해량 역시 증가한다. 막기 옵션은 주로 탱커가 사용하며, 특히 윈이 활용하기 좋다.

또한, 회피 능력은 성공 시 아예 피해를 입지 않기 때문에 가장 완벽한 방어 수단이나 마찬가지지만, 성공률이 높지 않은 회피에 생존력을 의지하기는 힘들다. 그나마 카르트는 회피 성능이 뛰어난 편이지만, 현재 카르트의 활용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주력 옵션으로 주목받지는 못하는 편이다.


● 능력치별 기본 활용 요약

- 방어력과 받는 대미지 감소는 기본 생존 능력이며 가장 활용도가 좋은 능력이다.
- 공격력 상쇄는 공격자의 공격력을 감소시켜서 적이 주는 피해량 자체를 줄이는 능력이다.
- 막기 확률과 막기 대미지 감소는 탱커가 주로 이용하는 옵션으로 윈과 시너지가 좋다.
- 카르트는 회피가 높은 편으로 이를 이용한 생존을 고려할 수 있지만, 현재 카르트 자체의 성능이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 크리티컬 저항과 크리티컬 대미지 감소는 치명타 세팅에 대적할 수 있지만, 현재 치명타 세팅이 활용되는 추세는 아니다.




▲ 막기 능력은 윈에게 잘 어울리는 옵션이다.



◎ 그랑웨폰 스킬로 활용되는 능력들





캐릭터의 기본 능력을 제외하고 그랑웨폰, 아티팩트의 효과 중에는 이름만 들어서는 상세 능력을 알 수 없는 것들이 있다. 자주 보는 능력 중 하나는 세리아드의 스킬에서 찾아볼 수 있는 젖음 효과다. 젖음에 노출된 적은 수치만큼 대미지가 감소하고, 그로 인해 캐릭터가 적에게 받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추가로 라스의 메르테스가 적에게 거는 점화는 젖음 효과와는 반대로 받는 대미지가 증가하는 능력을 가진다. 점화 상태의 적은 평소보다 더 많은 피해를 입게 되는 것. 그리고 윈에게서 볼 수 있는 가시 효과는 적이 자신을 공격할 때 적에게 피해를 입히는 능력이다.

나마리에가 많이 활용하는 방어 무시는 공격 시 대상의 방어력을 감소시켜서 피해량을 높이는 효과다. 마찬가지로 나마리에의 스킬 중 보이는 헤드샷은 공격력의 일정 수치만큼 방어를 무시하고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방어 무시 효과와 유사한 성능을 보인다.

게다가 탱커가 활용하는 막기 강화는 막기 대미지 감소율이 증가하는데, 막기 확률을 높이는 것이 아니므로 먼저 확률을 확보한 후 함께 활용하는 게 좋다.

전투 시 생존에 큰 도움이 되는 보호막은 최대 HP에 비례하여 보호막을 생성해 캐릭터를 지키는 것. 반면, 보호막 불가 능력은 상대의 보호막을 파괴할 뿐 아니라 보호막 효과를 받을 수 없도록 막는 능력이 있어서 PvP 시 보호막을 사용하는 세리아드를 견제할 수 있다.




▲ 젖은 적은 공격 대미지가 감소한다.



상태 이상 효과 중에도 행동 제어 능력 외에 부수적인 옵션을 가진 것들이 있고, 그 효과를 파악하여 활용하면 전투에 우위를 서는 데 도움이 된다. 세리아드의 물방울은 적을 행동 불가로 빠트리면서 1초마다 공격력의 5% 고정 대미지라는 지속 피해 효과를 함께 보인다.

추가로 풀링은 지정 위치로 적을 끌어당기고, 적을 밀어내는 넉백은 밀려나는 1m당 결투장 턴 게이지가 10%씩 감소하여 결투장에서 활용하기 좋다. 두 효과 모두 강력한 상태 이상인 행동 불가 능력과 함께 발휘된다.

그리고 캐릭터의 이동을 제한하는 슬로우와 속박 역시 이동 제어 외의 효과들을 가진다. 슬로우는 이동 속도와 함께 민첩을 50% 감소시키기 때문에 적이 스킬을 사용하는 것을 방해하고, 속박은 이동 불가 외에도 스킬 사용 불가, 결투장 턴 정지까지 강력한 제재 능력으로 결투장 활용이 좋다.

게다가 흔히 스킬 사용을 막는 것으로 알려진 침묵 역시 스킬 사용 불가 외에 태그 불가라는 추가 효과가 있어서 앞으로 더 다양한 활용도가 발견될지 모르는 일이다.




▲ 슬로우는 민첩 50% 감소 효과도 함께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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