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SSR 방어구를 얻을 수 있는 던전! 매우 어려움 토벌전 공략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
토벌전 '매우 어려움'은 현재 최종급 방어구인 SSR 등급 방어구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다. 매우 어려움 토벌전은 메인 스토리 6-30을 클리어한 뒤부터 도전할 수 있으며, 권장 전투력은 156,200에 달한다.

6-30의 일반적인 클리어 전투력이 12만~13만 사이인 것을 생각하면, 당장은 클리어가 어려운 것이 당연하다. 또, 매우 어려움 토벌전에서는 일반 어려움과는 달리 특정한 캐릭터의 그랑웨폰이 반드시 필요하다. 처음에는 B등급이라도 클리어가 가능하도록 노력하고, 이후부터는 A등급, S등급으로 조금씩 클리어 보상을 늘려나가면 된다.




▲ 5개 능력치와 세트 옵션이 있는 SSR등급 방어구



■ 마법사들을 위한 던전! 우가루 매우 어려움 공략





매우 어려움 우가루는 중갑 SSR 등급 방어구를 얻을 수 있는 던전으로 권장 전투력은 156,200이다. 주요 상태 이상 공격은 '속박'으로 다운 공격도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다운, 속박을 제공할 수 있는 '큐이'가 사실상 필수다. 어려움 난이도와 달리 속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속박으로 인한 대미지 손실이 크기 때문이다.

보스는 물리 대미지를 40% 감소하는 패시브 '단단한 피부'를 가지고 있지만, 대신 받는 마법 대미지가 20% 증가하는 '약한 마법 내성'이 약점이다. 큐이, 세리아드, 오르타 마법 피해를 주는 3인의 캐릭터가 유용한 던전이다.

특히, 오르타는 우가루의 약점 속성으로 브레이크에도 큰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우가루의 강력한 초반 구간을 넘기는 데 도움을 준다. 상태 이상 패턴 중에는 피할 수 없는 속박, 회피가 가능하지만, 범위가 매우 넓은 넉백 공격, 범위로 표시되는 다운 공격 3가지 공격이 있다. 큐이의 'SSR 세헤라자드'와 'R마야'의 다운 내성은 필수급은 아니지만, 'R코벳'과 'SR에일리'의 속박 내성은 필수다. 세리아드의 'R치요'나 'SSR 히포크스'도 유용하다.

주요 마법 딜러의 공격력이 12,000~13,000 사이면 무난하게 클리어가 가능하지만, 마법사 캐릭터가 없다면 클리어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 쓸만한 딜러가 없다면 약점 딜러인 '오르타'를 우선 육성해 나중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 피할 수 없는 속박 패턴, 회피 가능한 넉백, 다운 공격이 있다



▲ S클 스펙이 아니라면 큐이의 저항 웨폰은 선택이 아닌 필수


● 매우 어려움 우가루 공략 요약

권장 전투력 : 156,200
보스 상태 이상 공격 : 속박, 넉백, 다운
강점/약점 : 물리 대미지 40% 감소, 마법 대미지 20% 증가
필수 캐릭터 : 큐이(속박, 다운 내성)
추천 캐릭터 조합 : 큐이, 나마리에, 오르타
보상 장비 : 중갑


매우 어려움 우가루 공략 팁

- 입구에서

우가루 보스전에서 시간이 부족하다면 던전 입장 전 입구에서 잠시 기다려보자. 보스의 등장 컷씬을 미리 보고 넘어갈 수 있다. 이어지는 방패 올리기 패턴에 대비해 '돌로레스'등의 회복 스킬이나 '하백' 등으로 LP를 채워두면 더 수월한 진행이 가능하다.






- 방패 올리기

첫 브레이크 이전 반드시 등장하는 패턴이다. 보스가 방패를 올리고 막기 상태가 되어 모든 피해를 1로 반감한다. 그리고 주변에서 하급 몬스터를 다수 소환한다. 방패를 올린 상태에서는 보스에게 피해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AI들이 스킬을 낭비하지 않도록 팔로우를 눌러 스킬을 막고, 광역 스킬이 많은 큐이를 이용해 하급 몬스터를 처리하면 된다.

입구에서 '하백'이나 '돌로레스' 등으로 미리 LP를 채워왔다면 여기서 큐이의 해방 스킬을 쓰면 하급 몬스터를 쉽게 처리할 수 있다. '텔레미스'나 '아캐나트'가 처리에 좋고 해당 웨폰이 없다면 우가루전에서 필수로 사용되는 '코벳'을 해방으로 사용해도 유용하다.




▲ 보스가 방패를 올리면 피해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팔로우로 AI의 행동을 봉인하고



▲ 큐이의 광역기로 하급 몬스터를 먼저 처리해 시간을 줄이자


- 점프 공격

두 번의 브레이크 이후에는 보스가 점프, 연속 휘두르기 두 패턴을 주로 사용한다. 점프는 보스가 뒷걸음질 후 무작위 캐릭터에게 도약해 다운 상태로 만든다. 대상이 된 캐릭터로 교대해 범위 바깥으로 물러나면 피해 없이 공격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교대를 통해 쉽게 대처 가능한 점프 패턴


- 연속 휘두르기

두 번의 브레이크 이후 보스의 스킬 게이지가 최대가 되면 사용한다. 보스가 도끼를 휘두르며 2회씩 돌진한다. 범위가 보이는 것보다 넓으며 모든 공격에 '넉백' 판정이 있어 한 번 당하면 모든 공격을 맞고 캐릭터가 사망할수도 있다. 세리아드의 '치요'나 '히포크스'로 패턴에 좀 더 쉽게 대응 할 수 있고, 아니라면 어그로 대상인 캐릭터를 뒤로 쭉 빼면서 회피에 집중해야 한다.




▲ 2회 휘두르기를 보고 뒤로 빠지는 식으로 대응하는 것이 안전



■ '라스'가 활약할 수 있는 던전! 카르마 매우 어려움 공략




매우 어려움 카르마는 가죽 SSR 방어구를 얻을 수 있다. 권장 전투력은 동일하게 156,200이다. 주요 상태 이상 공격은 '감전'이다. 감전 저항 웨폰이 있으면 유용하지만, 우가루나 데사이저와 달리 필수적인 저항 웨폰은 없다. 세리아드를 채용해 '뇌신화'의 감전 피해를 버틸 수 있는 조합을 꾸릴 수도 있다.

보스는 우가루와 반대로 마법 피해를 40% 감소하는 패시브 '강한 마법 내성'이 있으며, 반대로 받는 물리 대미지가 20% 증가하는 '약한 골격'을 약점으로 가지고 있다. 화속성 딜러인 '큐이'는 마법 피해기 때문에 약점 공격을 하더라도 피해가 40% 감소해 크게 유용하지 않다. 화속성 물리 딜러인 '라스'쪽이 유용하다.

다만 공략 상 브레이크를 빨리할수록 공략 시간 단축에 유용하기 때문에 큐이를 브레이크 용도로 채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카르마의 기본 공격에는 '출혈' 상태 이상이 있으며, 점프 공격 패턴에는 다운 판정이 있다. 모두 회피가 가능한 패턴이지만 회피가 어려워 큐이(SSR 세헤라자드, R마야), 라스(R리나, SR플로라) 등 내성 캐릭터가 있다면 사용해주는 편이 좋다. 보스의 뇌신화 공격의 감전 상태 이상은 회피가 불가능해 나마리에가 있다면 감전 내성 웨폰(R프리, SR블레실라)를 세팅해주면 좋다.




▲ 필수적인 내성 효과는 없지만, 각각 상태 이상이 까다로운 카르마



▲ 감전 저항은 유용하지만, 출혈 저항은 없어도 된다

● 매우 어려움 우가루 공략 요약

권장 전투력 : 156,200
보스 상태 이상 공격 : 출혈, 감전, 다운, 에어, LP 감소
강점/약점 : 마법 대미지 40% 감소, 물리 대미지 20% 증가
필수 캐릭터 : 없음
추천 캐릭터 조합 : 라스, 나마리에, 세리아드
보상 장비 : 가죽


매우 어려움 카르마 공략 팁

- 첫 브레이크

카르마 공략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화속성 딜러를 사용하고 있다면 브레이크 효율 증가 등의 아티팩트를 착용하고 카르마의 스킬 게이지가 최대가 된 시점에서 브레이크를 시키면 첫 브레이크 이후 등장하는 하급 몬스터 소환 패턴을 늦게 사용한다. 브레이크 직후 뇌신화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하급 몬스터 소환 패턴이 나오면 보스가 무적 상태로 공중에 올라가며 하급 몬스터를 전부 처리하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기 전까지는 내려오지 않기 때문에 공략 시간이 크게 지체된다. 그래서 1 브레이크 후 뇌신화 패턴을 유도해 뇌신화 시전 중에 2 브레이크까지 성공시키는 흐름이 이상적이다.

큐이-라스 두 명의 화속성 딜러가 있다면 여유롭게 하급 몬스터 패턴을 넘기며 공략할 수 있고, 없다면 1명의 화속성 딜러에 브레이크 효율 증가 아티팩트를 착용해 브레이크를 노려볼 수 있다.




▲ 스킬을 아끼면서 보스의 스킬 게이지가 가득찬 직후 브레이크를 하면



▲ 1 브레이크 후 하급 몬스터 소환 대신 뇌신화를 먼저 사용한다



▲ 하급 몬스터 패턴이 나오면 시간이 크게 지체된다


- 뇌신화

일정 주기로 사용한다. 보스가 두 발로 일어서며 화면 전체에 감전 상태 이상과 광역 피해를 준다. 감전 내성이 없으면 세리아드 등 회복 스킬로 버티지 않으면 딜러가 피해를 견디기 힘들다.






- 점프 공격

2 브레이크 이후부터 주요 패턴으로 사용한다. 스킬 게이지가 가득 차면 어그로 대상을 향해 3회 점프하며 점프마다 출혈과 다운을 건다. 마지막 점프 폭발 범위가 넓어 어그로 대상으로 교대 후 뒤로 물러나야 나머지 파티원이 피해에서 안전하다.






■ '나마리에'가 없다면 공략 불가?! 사신 데사이저 매우 어려움 공략




매우 어려움 데사이저는 천 SSR 방어구를 얻을 수 있다. 주요 상태 이상 공격은 '석화'다. 2 브레이크 이후 석화 패턴은 내성이 없으면 공략이 불가능한 수준이기 때문에 나마리에의 'SSR 실피드', 'R카일라' 웨폰이 반드시 필요하다.

보스는 마법 피해를 40% 감소하는 패시브 '사신의 가호'가 있으며, 약점은 없다. 마법 피해 감소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물리 딜러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석화 내성을 가지고 있는 약점 딜러 '나마리에'가 가장 유력하다.

보스의 주요 공격은 석화, 중독을 부여하는데 석화를 제외하면 쉽게 회피가 가능하다. 대신 브레이크 이전 게이지를 전부 모았을 때 사용하는 '사신의 징표'가 문제다. 중첩당 공격력이 10% 감소하기 때문에 사신의 징표가 걸리면 파티 대미지가 감소한다.

상성 딜러인 나마리에를 최대한 이용해 사신의 징표가 나오기 전 브레이크를 유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공략 방법이다. 보스전에 들어가기 전 '로잘리아' 등의 스킬로 LP를 모아두고 해방 스킬을 동원해 빠르게 보스를 브레이크 시켜야 한다.




▲ '사신의 징표'와 '석화'를 조심해야 하는 보스전



▲ 석화 내성은 필수, 중독 내성은 없어도 된다

● 매우 어려움 데사이저 공략 요약

권장 전투력 : 156,200
보스 상태 이상 공격 : 공격력 감소, 회복량 감소, 다운, 중독, 석화
강점/약점 : 마법 대미지 40% 감소, 약점 없음
필수 캐릭터 : 나마리에(석화 내성)
추천 캐릭터 조합 : 나마리에, 라스, 세리아드
보상 장비 : 천


매우 어려움 데사이저 공략 팁

- 첫번째 브레이크

브레이크 이전 보스는 스킬 게이지가 가득찬 순간 모든 파티원에게 1분 지속하는 '사신의 징표' 디버프를 건다. 공격력이 10% 감소하는 위험한 디버프기 때문에 보스의 스킬 게이지가 전부 차기 전에 최대한 스킬 공격으로 브레이크를 유도해야 한다.

상성 딜러인 나마리에를 최대한 이용해야 한다. 브레이크 효율 증가 아티팩트를 장착하고, 미리 보스전 입장 전 '로잘리야'등의 웨폰으로 LP를 모아 보스전 입장과 동시에 해방 스킬 -> 일반 스킬 -> 고유 스킬(프로텍션 필드) 순으로 사용해 최대한 스킬로 피해를 주고 브레이크를 유도하자.




▲ 보스의 스킬 게이지가 차기 전에 브레이크를 시키는 것이 핵심


- 피자 패턴

보스를 두 번 브레이크 시키고 나면 데사이저의 본체가 드러나며 보스의 패턴이 피자 패턴 1개로 고정된다. 보스는 일정 주기로 어그로 대상을 향해 270도 범위 장판에 강력한 연타 공격을 날린다. 매우 어려움 기준 장판을 무시하며 딜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 무빙으로 공격 위치에서 벗어나야 한다.

AI가 공격에 휘말리면 팔로우 버튼으로 매번 이동시켜야 하는 부담이 생긴다. 주력 딜러에게(나마리에 등) 공격 아티팩트, 장신구를 몰아줘 최대한 어그로가 주요 딜러에게 향하도록 하고, AI 모드인 다른 딜러들은 보스 뒷편에 위치시킨다. 이후 피자 패턴이 나올 때마다 주요 딜러를 보스 뒷편으로 이동시키면 딜로스를 최소화할 수 있다.




▲ 브레이크 이후 본체가 드러나며 광폭 패턴 1개만 등장



▲ 주요 딜러 1명만 무빙해 딜로스를 줄이자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