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카르트'의 시대가 왔다? 7 챕터 공략 위해 할 일은?

게임뉴스 | 최민호 기자 |
그랑사가의 7 챕터 '여신의 정원'은 새로운 최종 챕터로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한다. 첫 보스 '카도프' 부터 17만대 권장 전투력이 필요하며, 최종 보스는 '오만'은 30만의 전투력이 요구된다. 특히, 그동안 보스의 속성이 1~2개로 고정되던 지난 1~6 챕터와 달리 7 챕터는 보스의 속성이 빛 속성부터 불 속성까지 다양한 속성 보스가 등장한다.

'세리아드' ,'오르타' 등 특정 챕터 전반에서 해결사 역할을 하는 캐릭터 1명으로 모든 보스를 공략하는 것이 어렵고 각각 보스 상성에 맞는 캐릭터를 가지고 있어야 비로소 공략이 된다. 특히, 7 챕터에서는 그간 용도가 딱히 없었던 비운의 캐릭터 '카르트'가 전천후로 사용된다.

7 챕터도 6 챕터에서와 비슷하게 캐릭터를 강화할 수 있는 수단을 전부 동원해야 하며 그랑웨폰 한계 돌파, 잠재 능력 개방, SSR 방어구 획득 등 파밍을 위해 많은 시간을 사용해야 한다.




▲ 최종 보스는 권장 전투력 30만을 요구한다


■ 7챕터에서도 핵심 능력치! 공격력에 관여하는 그랑웨폰 한계 돌파 작업

7 챕터 클리어를 위한 지상 과제는 '공격력'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6 챕터까지는 특별한 작업 없이 성장만 해도 클리어 적정 공격력인 11,000~13,000 사이를 달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7 챕터부터 요구되는 14,000~17,000 사이의 공격력은 쉽게 도달하기 어렵다. 소환 등을 통해 그랑웨폰을 초월시켜야 하고, 반지 등의 장신구 도움도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작업은 바로 그랑웨폰 한계 돌파다. 6 챕터부터 개방되는 심연의 회랑 극악에서 SSR 그랑스톤을 모으고, 주력 SSR 그랑웨폰을 90레벨까지 초월하는 작업이다. 공격력 차이가 크기 때문에 LB5 최대 돌파 기준으로는 낮은 레어도 그랑웨폰보다는 SSR 웨폰이 주력 장비가 된다.

SR 웨폰은 5단계 극초월을 해야 0초월 90레벨 SSR 그랑웨폰의 공격력인 2,500을 간신히 넘을 수 있으며, R등급의 경우 5단계 극초월을 하더라도 공격력이 1,000 이상 차이 난다. 주력 SSR 웨폰 중심의 성장이 필요한 이유다.

물론, 7 챕터에 갓 진입한 상태에서는 SSR 그랑스톤도, 속성 결정 아이템도 부족하기 때문에 모든 웨폰을 5단계 초월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다만 장기적으로 파밍을 계속한다면 내성 웨폰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면 SSR 위주의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공격력 상승 측면에서 더 유리하다.




▲ 모으기 힘든 SSR 그랑스톤과 결정 아이템이 필요한 5단계 한계 돌파



▲ 돌파는 어렵지만 일단 90레벨을 찍으면 공격력이 크게 상승


■ 추가 능력치 상승의 기회! 외부 잠재 능력 개방

7 챕터 진입 후 확장되는 왕국 퀘스트를 통해 7 챕터 몬스터들의 소울 작업이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기존에 잠겨 있던 외부 잠재능력 노드들이 개방, 소울과 그랑 쥬얼이 있다면 캐릭터 능력치를 크게 올릴 수 있게 됐다. 기존 6 챕터 소울 작업으로는 캐릭터별로 공격력 1~2회, 방어력 1~2회 상승이 전부였지만, 외부 노드 개방과 함께 공격력 4~5회, 방어력 4~5회를 추가로 늘릴 수 있게 됐다.

6~7 챕터 몬스터의 소울과, 그랑 스톤, CP가 있으면 작업이 가능한데, 공격력/방어력만 개방해도 캐릭터 1개당 그랑 쥬얼 2~3,000여 개 필요하다. 골드 소모 없이 중요한 능력치인 공격력/방어력을 올릴 수 있어 최우선으로 작업해도 되는 성장 방법 중 하나다. 단, 후반부 노드에는 SSR 그랑웨폰 분해로 얻는 광휘의 그랑 쥬얼이 필요한 경우도 있어 현실적으로 개방이 어렵기도 하다.

이와 함께 6시 최하단 노드에 SSR 그랑웨폰 보상이 추가됐다. '하백', '이리스와 아르케' 등 캐릭터의 핵심이되는 그랑웨폰이 있는 반면 '에리야' 등 특수한 용도로 사용되는 그랑웨폰도 있다. 캐릭터별로 우선순위를 정해 잠재 능력을 개방해주면 된다.


캐릭터별 잠재 능력 개방으로 얻는 SSR 그랑웨폰 정리

라스 - SSR 메르테스
큐이 - SSR 에이브리
세리아드 - SSR 하백
나마리에 - SSR 에리야
윈 - SSR 헤게나
카르트 - SSR 이리스와 아르케
오르타 - SSR 칸





▲ 공/방을 크게 올릴 수 있고 SSR웨폰도 얻는 잠재능력


■ 레벨업만으로 공격력 900 상승 가능? 70레벨작

7 챕터 업데이트와 함께 캐릭터 최대 레벨이 상승한 것도 중요한 지점이다. 캐릭터의 레벨이 오르면 그것만으로 모든 능력치가 조금씩 오르며, 70레벨까지 최대 레벨작을 끝내면 공격력 약 800~900, 전투력 2,000~3,000이 상승한다.

역시 골드나 특수한 재화가 전혀 필요 없고, 왕국 퀘스트 중 '경험치 물약'을 주는 왕국 퀘스트를 돌면 그만이기 때문에 전투력이 부족하다면 우선 작업을 해줄 만한 성장 방법이다. 공격력 외에도 명중과 관통 등의 능력치가 증가해 결투장에서도 체감이 될 정도로 효율이 나온다.

단, 이 방법은 7 챕터 진입 후 주요 캐릭터들의 육성이 끝난 후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필드에 있는 몬스터와 사냥 중인 캐릭터의 레벨이 차이 나는 경우, 그만큼 얻을 수 있는 보상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최대 레벨 70 기준으로 50~60레벨대인 6 챕터에 모든 몬스터에게서 보상을 전혀 얻을 수 없고, 7 챕터 초반 60레벨대 몬스터에게서도 보상을 얻을 수 없다.

주력 딜러들만 70 레벨작을 하고, 자동 사냥, 왕국 퀘스트용 캐릭터 1인을 60 레벨대로 유지해 파밍/보스전을 나눠 세팅하면 좋다. '세리아드' 등 레벨작 효율이 크지 않은 원거리 캐릭터가 무난하다.





▲ 60레벨 오르타와 70레벨 나마리에 능력치 비교. 잠재 능력으로 인해 스펙 차이가 있다



▲ 70레벨 달성 캐릭터는 7챕터 초반 몬스터를 잡아도 보상이 차감되니 주의


■ 상위 왕국 퀘스트와, 매우 어려움 토벌전 S 클리어 스펙 맞추기

7 챕터 진입 후 첫 보스전이 있는 7-8까지 스토리를 진행하면 왕국 퀘스트 등 일부 콘텐츠가 개방된다. 잠재 능력 개방에 필요한 7 챕터 몬스터들의 소울이 개방될 뿐 아니라, 정령석, 강화석, 재련석 등 다양한 재화를 조금 더 얻는 왕국 퀘스트가 개방된다.

단, 7 챕터의 왕국 퀘스트는 6 챕터 최종 지역과 비교해 효율 차이가 크지 않아 7 챕터 진입 초반이라면 시간 효율이 더 뛰어난 6 챕터의 왕국 퀘스트를 돌아도 무방하다.

7 챕터 진입 스펙을 위한 파밍 중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것 중 하나는 SSR 등급 방어구다. 받는 피해를 크게 경감해줄 뿐 아니라, SR 방어구보다 더 높은 능력치로 크리티컬, 공격력, 방어력 등 중요 스텟을 올릴 수 있다. 매우 어려움 톱벌전은 기본적으로 SSR 방어구가 그냥 나올 확률이 낮은 편으로 파밍 기간을 길게 잡아야 한다. SSR 방어구가 나오지 않더라도 SR 방어구 분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SSR 재료를 통해 장비를 제작하기 때문이다.

1개로 더 많은 SR 방어구를 얻기 위해 S 랭크 클리어 스펙을 맞추는 데 노력해야 한다. 토벌전 공략에 주로 사용되는 캐릭터는 라스, 큐이, 나마리에, 오르타가 있다.

토벌전 매우 어려움 난이도 약점 캐릭터와 보상

우가루 - 마법 공격에 취약(오르타, 큐이, 세리아드), 판금 방어구
카르마 - 물리 공격에 취약(라스, 나마리에), 가죽 방어구
데사이드 - 마법 공격에 강함(나마리에), 천 방어구





▲ 새로운 왕국 퀘스트는 6챕터와 그리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 S랭크 클리어를 통해 SSR 방어구 획득을 노려보자


■ '카르트'의 시대가 왔다? 7 챕터 공략 핵심 캐릭터 육성하기

7 챕터의 주요 몬스터는 '빛' 속성이지만, 이후 스토리에서는 다양한 속성의 몬스터들이 등장한다. 이론상 모든 캐릭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역시 주로 사용되는 캐릭터는 존재한다. 가장 주목받는 캐릭터는 어둠 속성 딜러인 '카르트'다. 7 챕터 주요 보스전 3회가 모두 빛 속성 몬스터이며, 최종 보스전 또한 빛 속성 보스다. 6 챕터의 '나마리에'처럼 최종 보스전만봐도 육성할 가치는 충분한 셈이다.

그간 사용처가 없어 카르트 육성을 소홀히 한 유저들이 많은 만큼, 7 챕터에서는 천천히 시간을 투자해 카르트의 능력치를 최대한 올려두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 보스전에서도 무상성 딜러로 활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유력한 캐릭터는 '윈'이다. '샤크마', '마티보' 보스전이 물속성 보스전으로 윈이 활약할 수 있으며, 이어지는 '파르보'에서는 윈의 화상 상태 저항이 필요하다. 7 챕터 내내 쓰이는 것은 아니지만, 중반 구간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윈을 주력급으로 성장 시켜 두는 것이 편리하다.

한편, 물 속성 보스가 있어 모든 보스전에서 사용할 수는 없지만, 강력한 딜러로 평가받는 '큐이'도 유용하다. 대부분의 보스들이 '다운' 상태 이상을 걸어오기 때문에 큐이의 'SSR 세헤라자드', 'R 마야'의 다운 내성이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7 챕터 주요 보스들의 상태 이상 공격 정리

카도프 빛속성, (에어, 다운)
에크보 풀속성 (중독)
하만 땅속성(석화)
엔리케 빛 (다운)
마티보 물속성 (젖음)
샤크마 물속성 (빙결)
파르보 불속성 (화상, 다운)
오만 빛속성 (다운, 회복 감소, 기절)




▲ 그간 소외받던 두 캐릭터의 활용도가 대폭 늘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