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범용성? 보스 전용 세팅?" 효율적인 방어구 무작위 옵션

게임뉴스 | 송철기 기자 |
그랑웨폰, 아티팩트와 함께 그랑사가의 방어구는 전투력 상승에 크게 일조하면서 캐릭터 세팅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무엇보다 소환을 통할 필요 없이 게임 내에서 비교적 쉽게 수집할 수 있다는 게 방어구의 장점인데, 방어구는 성장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각종 무작위 옵션이 존재한다.

따라서 같은 방어구라도 자신에게 더 좋은 옵션, 더 높은 수치를 확보할 때까지 여러 개를 성장시키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SR 등급 이상 방어구는 챕터 6에 들어서야 획득을 기대할 수 있고, 대부분의 유저는 R 등급 방어구를 중심으로 세팅이 이뤄지는 중! 그럼 방어구의 특징과 선택하기 좋은 무작위 옵션은 어떤 게 있을까?




▲ 아직은 많은 유저가 R 등급 방어구를 사용 중이다.




■ 방어구의 특징과 획득 가능한 무작위 옵션

● 방어구 특징
: 재질에 따라 기본 방어력 수치에 차이를 보인다. (판금>가죽>천)
: 착용 부위에 따라 공격력 상쇄 수치가 차이 난다. (머리>하의>상의)
: 착용 부위에 따라 기본 방어력 수치가 차이 난다. (상의>하의>머리)
: 방어구 등급이 높을수록 공격력 상쇄, 방어력 수치가 높아진다.
: 등급이 높으면 한계돌파로 획득하는 옵션의 최대 개수가 증가한다. (R 3개, SR 4개, SSR 5개)
: 등급이 높으면 한계돌파로 얻을 수 있는 무작위 옵션 종류가 더 많아진다.
: 등급이 높으면 한계돌파로 얻을 수 있는 옵션의 최솟값, 최댓값이 더 높다.
: SR 등급 이상 방어구는 세트 효과가 발견된다.


머리장식, 상의, 하의로 나눠지는 방어구는 재질에 따라 종류가 나뉘며, 판금은 라스, 윈, 가죽은 나마리에, 카르트, 천은 큐이, 세리아드가 착용하게 된다. 방어구는 공격력 상쇄와 방어력을 기본 스탯으로 지니고 있는데, 재질에 따라 방어력에서 차이를 보인다.

공격력 상쇄 옵션은 재질 상관없이 동일한 수치를 가지지만, 방어력만큼은 판금이 가장 높다. 판금 다음으로는 가죽, 천 순서로 높은 방어력을 보이는 것. 아무래도 탱커 역할을 하는 라스, 윈의 판금이 가장 방어 성능이 좋은 셈이다.

게다가 같은 재질 방어구라도 부위에 따른 스탯 차이를 찾아볼 수 있다. 공격력 상쇄 수치는 머리, 하의, 상의 순서로 높으며, 방어력은 상의, 하의, 머리 순서로 더 높은 수치를 보인다. 이에 따르면 가장 방어력이 높은 건 판금 재질의 상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방어력이 가장 높은 건 판금 상의다.



현재 강화하여 사용하기 아쉬운 C, UC의 낮은 등급 방어구를 패스하고, 대부분의 유저는 R 등급 방어구를 강화하여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다음 단계인 SR 등급 방어구는 필드 후반부인 6챕터는 넘어가야 수집이 용이하므로 한참 성장 중의 캐릭터는 R 등급 방어구 세팅이 주를 이룬다.

방어구는 등급이 높을수록 기본으로 지니는 공격력 상쇄와 방어력 수치가 높은 것은 기본! 최대 레벨업 후 한계 돌파 시 하나씩, 최대 3개까지 획득하는 무작위 옵션 역시 등급이 높을수록 더 다양한 옵션 확보가 가능하다.

UC 등급 방어구는 한계돌파로 얻을 수 있는 옵션 범위가 7개인 반면, R 등급 방어구는 9개의 옵션 중에서 무작위로 선택된다. 더불어 같은 무작위 옵션이라도 등급이 높은 방어구가 최솟값, 최댓값에서 더 높은 수치가 측정되고, 그만큼 좋은 옵션을 챙길 수 있다.

R 등급 한계돌파 무작위 옵션은 방어구 부위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고유 옵션 4종과 모든 부위 방어구가 똑같이 지닌 공통 옵션 5개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 UC 등급에서 R 등급으로 넘어오며 추가된 2가지 옵션은 공통 옵션에 속한다.


● R 등급 방어구 한계돌파 무작위 옵션 종류



● SR 등급 방어구 한계돌파 무작위 옵션 종류



● SSR 등급 방어구 한계돌파 무작위 옵션 종류






■ 한계돌파로 얻는 무작위 옵션, 어떤 게 효율적일까?

◎ 캐릭터별 범용성 좋은 R등급 방어구 옵션

[윈, 라스]
머리: 공격력, 막기 대미지 감소, 보스 공격력
상의: 방어력, 크리티컬, 관통, 회복량 증가
하의: 민첩, 물리 대미지 증가, 회피

파티 내 탱커 역할을 자주 수행하는 윈, 라스는 근접형 캐릭터로 공격은 물론 생존에 유리한 옵션을 챙기는 게 좋다. 머리 방어구에서는 피해량을 높일 수 있는 공격력, 생존력이 높아지는 막기 대미지 감소 옵션이 준비되어 있다. 막기 대미지 감소는 막기 성공 시 피해량을 줄여주는 수치가 높아지는 것으로 다른 곳에서 막기 확률을 함께 챙겨 활용하는 게 좋다.

그리고 상의에서는 방어력, 회복량 증가로 생존력을 높일 수 있다. 방어력이 높아지면 받는 피해량이 감소되고, 회복량이 높으면 파티 내 힐러에게 받는 회복 효과가 더 커진다. 즉, 두 옵션을 통해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지는 셈으로 탱커 활용에 유용하다.

하의는 모든 캐릭터가 선택하기 좋은 민첩과 물리 대미지 증가가 있다. 최대 HP 상승 옵션도 준비되어 있지만, 아무리 탱커라도 HP 상승 옵션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하는 편. 반면, 민첩은 PvE에서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PvP에서 스킬 우선권 획득이라는 범용성 좋은 성능으로 모두에게 환영받는 편. 또한, 라스와 윈 모두 물리 피해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캐릭터라서 물리 대미지 증가 옵션도 유용하다.




▲ 막기 대미지 감소는 탱커를 위한 옵션이다.



[카르트, 나마리에, 큐이, 세리아스]
머리: 공격력, 보스 공격력, 기본 공격 대미지 증가
상의: 크리티컬, 관통, 방어력
하의: 민첩, 물리/마법 대미지 증가, 명중

파티에서 딜러로 분류되는 카르트, 나마리에, 큐이와 딜러 겸 서포터인 세리아스는 공격 중심의 옵션이 주목받고 있다. 머리에서는 누구나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공격력과 기본 공격 대미지 증가 옵션이 효율적인 편.

특히 공격력 상승은 다양한 상황에 범용성이 높으며, 힐러의 회복량에도 영향을 미친다. 기본 공격 대미지 증가는 스킬이 아닌 공격에 피해량을 상승시킬 수 있는데, 보스 브레이크 어택 시 피해량이 증가하는 게 특징이다.

상의 옵션 중에는 치명타 확률을 높여주는 크리티컬이 많이 선호된다. 방어구와 함께 다양한 장비를 통해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 증가를 확보하여 치명타 세팅을 만든다면 강력한 공격 성능을 지닐 수 있을 것. 그 외에 적의 방어도를 무시하는 관통 역시 공격 피해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옵션이다.

마지막 하의 중에서는 스킬 활용도를 높여줘서 범용성 좋은 민첩과 캐릭터별 공격 타입에 따른 물리/마법 대미지 증가 옵션을 챙기는 게 좋다. 카르트, 나마리에는 물리, 큐이, 세리아스는 마법 대미지 증가를 확보해야 하는데, 만약 캐릭터의 공격 타입과 다른 종류의 대미지 증가 옵션이 나온다면 해당 하의가 지니는 성능은 하락한다.




▲ 범용성 좋은 민첩과 큐이에게 유용한 마법 대미지 증가를 모두 챙겼다.



▲ 물리 캐릭터에게 마법 대미지 증가 옵션이라니..



◎ 상황에 따라 활용하기 좋은 옵션

퀘스트/보스 진행 시 : 브레이크 효율(공통), 보스 공격력(머리), 기본 공격 대미지 증가(머리)
PvP 콘텐츠 진행 시 : 명중(공통), 회피(공통), 관통(상의)

방어구의 무작위 옵션 중에는 범용성은 좀 떨어져도 특정 상황에서 활용도가 크게 증가하는 종류가 있다. 대표적인 것은 브레이크 효율 옵션으로 보스급 몬스터를 무력화 시키는 효율을 이야기한다. 여기서 보스급 몬스터는 엘리트, 보스, 레이드 몬스터를 이야기하며, 브레이크 시 보스는 그로기 상태에 빠져서 일정 시간 동안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덕분에 메인 퀘스트 진행 중 등장하는 각종 보스에게 진도가 막힐 때 활용하기 좋은 옵션으로 뽑히며, 현재 많은 이에게 주목받고 있다. 여기에 기본 공격 대미지 증가 옵션이 더해진다면 금상첨화! 브레이크 효율로 빠르게 보스를 무력화하고, 기본 공격 대미지 증가로 더 강력한 브레이크 어택을 가하여 보스 공략에 나설 수 있다.

그리고 보스 공격력은 브레이크 효율처럼 보스 몬스터에게만 적용되는 전용 옵션으로 보스를 상대할 때 수치만큼 공격력이 추가된다. 기본 공격력 증가 옵션에 비하면 한정적인 효율성 때문에 뒤처지는 옵션이지만, 머리 방어구에 공격력, 보스 공격력이 함께 한다면 보스 한정 높은 공격 성능을 가지게 된다.




▲ 브레이크 효율은 보스를 상대할때 유용하다.



브레이크 효율, 보스 공격력 등은 보스를 상대할 때 효율적인 옵션이었지만, PvP에서는 그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다. 대신 유저 캐릭터와 싸울 때 더 성능이 기대되는 옵션이 있는데, 명중, 회피, 관통이다. 여기서 방어력 무시 성능을 가진 관통은 PvP 외에도 공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적이 회피할 수 없게 하는 명중과 적의 공격에 피해를 받지 않는 회피 옵션은 현재 PvE보다는 PvP에서 좀 더 활용도가 높은 옵션으로 보인다. 아직은 높은 옵션의 세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지만, 대미지 감소가 아닌 회피를 통한 생존 전략이 나온다면 그만큼 명중의 중요성도 오를 것이다.

그 밖에 크리티컬 저항, 크리티컬 대미지 감소 역시 치명타 세팅이 활용되면 주목하게 될 생존 옵션이다. 크리티컬 저항은 적의 치명타 확률을 상쇄하여 치명타 공격에 당할 확률을 줄이고, 크리티컬 대미지 감소는 입는 치명타 피해를 감소시킨다.




▲ 모든 옵션이 PvP에서 활용될 듯하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