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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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와 함께하는 게임 개발 노하우 'IGC 2018' 16일 개막
인벤이 주최하는 게임 개발 노하우 공유의 장, 제4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Inven Game Conference 2018, 이하 IGC)가 10월 16일 막을 올렸다. 18일까지 3일간 열리는 IGC는 게임 산업에 종사하는 이들이 자신의 지식과 경...
게임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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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공개! 최초 시연!" IGC 2018 1일차 강연 미리보기
IGC(INVEN Game Couference: 인벤 게임 컨퍼런스) 2018이 오는 10월 16일(화)에 개최됩니다. IGC는 국내 최고의 게임 미디어 '인벤'이 대한민국 게임산업을 주도하는 현업 실무자들을 초빙해 게임 산업 전반에 대하 지식과 노하...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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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 전문가 2인, IGC 2018 강연 나선다
넥스트스테이지 강현우 대표와 에픽게임즈 신광섭 차장이 IGC 2018에서 '언리얼 엔진'의 노하우에 대해 말한다. 강현우 대표는 지난 3년동안 언리얼 엔진4를 사용하여 모바일부터 PS4 게임까지 인디 게임을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소규모팀에서 인디 게...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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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8] 지금이 함께할 기회! IGC2018, 단체 참관 신청 모집 개시
세계 유수의 게임 개발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게임업계의 현안과 미래에 대해 논하는 제4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Inven Game Conference, 이하 IGC)의 단체 참가 신청 모집이 시작됐다. 'IGC'는 종합게임미디어 인벤이 진행하는 게임 컨...
게임뉴스 | 기자: 정재훈 | 작성시간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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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 2017] 이진희 올포펀 기획자가 전하는 VR/AR 게임의 스토리텔링
[인벤게임컨퍼런스(IGC) 발표자 소개] 이진희 올포펀 기획 총괄은 엠게임의 열혈강호2와 NC소프트의 블레이드&소울에서 시나리오, 퀘스트, 설정 등의 콘텐츠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 이후 덱스인트게임즈의 모바일 AOS 게임 아이언사이드 제작에 참여했으...
게임뉴스 | 기자: 이시훈 | 작성시간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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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이장주 박사, '갓겜'과 '망겜'사이에 심리학이 있다
사회문화심리학자인 이장주 박사는 현재 중앙대학교 심리학과의 겸임교수를 지내고 있다. 게임과 e스포츠를 비롯해 디지털 문화 전반에 걸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심리학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장주 소장은...
게임뉴스 | 기자: 박광석,이시훈 | 작성시간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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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알고리즘? 어렵지 않아요!", 이재환 교수의 A* 알고리즘
[인벤게임컨퍼런스(IGC) 발표자 소개]이재환 교수는 시작하세요! Cocos2d-x 3.0 프로그래밍 및 핵심강좌! 유니티5의 저자로 현재 경일직업능력개발원에서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다. 보통 알고리즘이라고 하면 우리는 복잡하고 어렵다...
게임뉴스 | 기자: 신연재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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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Doom', 타격감의 비결은 애니메이션 속에 있었다
"이드 소프트웨어는 1992 울펜슈타인 시리즈로 시작한 회사로, 세계에서 가장 오랫동안 FPS를 개발해온 회사입니다. 텍사스 달라스에 있는데, 소를 키우거나 말 타고 다니는 동네 아니에요!" 유쾌하게 강연을 시작한 김준형 애니메이터는 이드 소프트웨어의...
게임뉴스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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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남기덕 연구원의 '게임 디자인을 위한 심리학'
[인벤게임컨퍼런스(IGC) 발표자 소개] 남기덕 책임연구원은 게임 업계에서 PD, 총괄 PM, 개발 팀장,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머로 지내며 제네럴리스트로서 조직의 전체 그림을 그리는 전략가 역할을 주로 하였고,...
게임뉴스 | 기자: 신연재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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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스타: 리마스터', 거대한 유산을 현대로 가져오다
지금은 2017년, 끊임없이 화려한 그래픽을 장착한 게임들이 개발되고 있는 시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98년에 개발된 '스타크래프트'는 여전히 사랑받고 있다. 얼마전 '스타크래프트' 및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의 리마스터 버전, '스타크래프트:...
게임뉴스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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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Amazon Web Service로 모바일 게임 백엔드 개발 끝낸다
모바일 게임에는 사용자 인증, 컨텐츠 제공, 데이터 저장 및 분석은 물론 모네타이제이션을 위한 다양한 기능들의 개발이 요구된다. 하지만, 소규모 게임사, 개발팀에게는 어려운 일이고 게임 개발만 해도...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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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평생 게임 기획자 하기? 고민의 질을 키워라!
평생 게임 개발하기. 아마 게임 개발자라면 누구나 생각하는 목표일 겁니다. 그리고 이루기 힘든 목표이기도 하죠. 프로그래머라면 프로그래밍 실력을 익힘으로써 평생 게임 개발자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라면 다른 아티스트들과는 차별화된 자신만의 색...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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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어떻게든 살아남아라" 정봉재 대표가 인디 개발자에게 던지는 조언
아이봉주식회사가 출시한 게임은 다소 독특하다. '오빠는토끼', '내 아를 낳아도', '오늘부터 연애왕' 등, 타이틀을 말하거나 들을 때 다소 난감해할 여지가 있는 타이틀들이었다. 정봉재 대표는 '오빠는토끼'를 소개할 때는 세계 최초의 방치형 교미 게임...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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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게임은 애들만 즐기는 것이 아니다" 통계로 본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분석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빅 데이터'라는 개념이 있다. 이 개념의 요지는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정형화되지 않은 현상까지도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데이터를 통해서 기존에 발견하지 못했던 패턴을 찾기도 하고, 이를 통해서 이전에 원인을 밝히...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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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심재근 넥슨 기획 파트장이 말하는 '시스템 기획자'가 되는 길
[인벤게임컨퍼런스(IGC) 발표자 소개] 심재근 넥슨 기획 파트장은 메이플스토리 기획, 하이퍼유니버스 기획. 헌드레드소울 시스템 기획을 맡은 후 현재는 넥슨의 신규 프로젝트 기획 파트장을 맡고 있다. 이 강의는 시스템 기획에 대한 개념을 잡고, 좋은...
게임뉴스 | 기자: 이시훈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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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김민재 기획자가 전하는 '신입 기획자 취업 튜토리얼'
게임 개발자가 되기 위해선 어떤 걸 준비해야 할까요? 흔히 프로그래머라면 C언어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전공하고 그에 대한 지식을, 아티스트라면 원화 및 다양한 리소스를 준비합니다. 기획자는 게임에 대한 기획을 준비하죠. 하지만 앞선 프로그래머, 아티...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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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어느 흔한 인디 게임 개발자의 도전기 - '힐다' 포스트모템
사람은 자신이 기존에 시도하지 않은 것들에 대해서 로망을 갖고 있다. 마치 가지 않은 길에서 자신이 가지 않은 길에 대해서 항상 생각하는 것처럼, 자신이 그 길을 갔더라면 어떻게 됐을까 하는 생각은 장르를 불문하고 존재했다. 그렇지만 위험 부담 때문에...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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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효율적인 분업에 대한 Shotgun의 답 "빠른 피드백과 과정의 시각화가 중요"
한 때 게임 내에서 풀 3D 그래픽으로 구현한 동영상이 나왔을 때 유저들이 놀라움을 금치 못했던 적이 있었다. 지금의 일부 대작 게임은 단순히 게임의 영역을 넘어서 영화나 실사 영상의 자리까지 노리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실제로 영화에서 CG 그래픽...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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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김복식 기획자가 말하는 HIT 일본 성공기
[인벤게임컨퍼런스(IGC) 발표자 소개] 김복식 넷게임즈 기획자는 KRGSOFT에서 열혈강호 (패키지판)으로 업계에 입문했고 네오위즈의 배틀필드 온라인의 기획을 담당했다. 크라이텍의 워페이스 중국 로컬 기획을 담당한 것을 계기로 중국에 건너가 2K...
게임뉴스 | 기자: 이시훈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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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HP 소드' 제작 노하우? "일단 만들어! 그리고 부숴!"
IGC 2017의 마지막 날인 9월 2일, 많은 사람이 GB1 센터 강연장으로 모였다. 이들이 기다리는 강연은 엄청난 경력을 가진 개발자 아닌, 이제 막 첫 게임을 만들고 있는 김다찬 개발자의 강연이었다....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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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성남에 귀여운 라이언이!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 카카오프렌즈 이벤트
성남시에 귀여운 카카오프렌즈 친구들이 떴다! 9월 1일부터 이틀 동안 진행된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의 메인 무대. 하루의 시작을 알리는 첫 이벤트는 다름 아닌 카카오의 캐주얼 게임인 '프렌즈팝콘'과 '프렌즈사천성'이었습니다. 두 게임 모두 남녀노소...
포토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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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이거 프로대회 아니야?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 넥슨 캐주얼 이벤트
게임 팬들의 뜨거운 반응 속에 2일 차에 접어든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 주말을 맞으며 연인, 가족 단위의 팬들이 행사장을 찾으며 더 많은 관람객이 행사장을 빛냈습니다. 그리고 그에 걸맞은 다양한 행사들이 두 번째 날에도 준비되어 있었죠. 특히 2...
포토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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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에서 만나고 즐겼다! 인그레스 미션데이 풍경기
지난 1일, 판교테크노밸리 일원에서 개최된 게이머들의 축제 제3회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 주말을 맞으며 2일 차에는 더 많은 행사와 즐길 거리가 잔뜩 준비되어있었는데요. 전 세계를 무대로 펼쳐지는 나이언틱의 증강 현실 게임 '인그레스 미션 데이'...
포토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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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디지털 원주민 세대', 게임회사에 맞는 뉴미디어 운영 전략은?
스마트폰을 포함한 각종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오늘날의 우리는 더 이상 한 가지 매체, 하나의 채널을 통해서만 정보를 습득하지 않는다. 지하철로 출퇴근을 하는 짧은 시간에도 페이스북으로 뉴스를 접하며, 인스타그램을 통해 광고를 접하고, 카카오톡으로 물건을...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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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인디 개발자의 원격 개발 분투기! 'Nemo_DO' 개발 일지
인디게임 개발팀 GGHF 스튜디오가 신작 'Nemo_DO'의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Nemo_DO'는 서로 다른 맵에 위치한 로봇을 함께 조작해 게임을 진행해 나가는 게임으로, 액션과 함께 퍼즐을 푸는 재미 또한 느낄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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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게임으로 전하는 힐링의 메세지, '마이 오아시스' 포스트모템
'용사는 진행중' 시리즈를 개발한 버프스튜디오의 신작 '마이 오아시스'는 자신만의 오아시스를 가꾸어 나가는 클리커형 게임이다. 따뜻한 분위기의 그래픽과 감성적인 음악이 특징으로, 플레이 도중에 화면에 떠오르는 다양한 글귀들로 마음에 안정을 찾을 수 있는...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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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리틀 데빌 인사이드', "이렇게 만들고 있어요"
인디 개발사 니오스트림 인터랙티브는 첫 번째 영상을 공개 한 후 엄청난 관심을 받았다. 이 사건은 그들에게 여러 변화를 가져왔다. 인원이 늘어났고, 자연히 프로세스도 변화했다. 그 과정에서 실패도 경험했다. 황인승 프로그래머 겸 스크럼 마스터는 영상...
게임뉴스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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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냉혹한 현실과 무한한 가능성 - 박범진 대표가 말하는 VR의 현재와 미래
인간은 상상하는 동물이다. 그리고 그 상상을 실제로 구현하면서 발전을 거쳐왔다. 달에 가고 싶다는 상상을 해왔던 인간은, 결국 그것을 이루어내지 않았던가. 그 외에도 많은 분야에서 옛 사람들이 상상으로만 여겼던 것들을 실제로 구현하고자 하는 노력을 거...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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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창업에 도전하는 개발자를 위해 오렌지팜이 조언하고 지원하는 것들
씨를 뿌리지 않으면 어떠한 열매도 거둘 수 없다는 비유는 현대에도 종종 사용되곤 한다. 어떤 것이든 비록 씨앗처럼 작지만, 그것을 뿌리고 가꾸는 시도가 없으면 어떠한 결실을 맺을 수 없기 때문이다. 스티브 잡스의 애플 설립 일화나 마이크 모하임의 블리...
게임뉴스 | 기자: 윤서호 | 작성시간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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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최준혁 기획팀장이 말하는 '배틀그라운드' DEV 스토리
최근 도타2를 제치고 스팀 동시 접속자 1위를 달성하였으며, 판매량 100만 장, 200만 장, 이제는 1,000만 장까지, '배틀그라운드'는 빠르게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이런 게임이 나오다니!' 유저들에게 '배틀그라운드'는 재미있는 게임에서 왠지...
게임뉴스 | 기자: 허재민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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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검은사막, 복셀 기반 네비게이션 라이브러리 개발기
금일(2일) IGC2017 in 성남 3일 차 강연에서는 펄어비스의 민경인 프로그래머가 나와 '검은사막'만의 독특한 네비게이션 기능인 복셀 네비게이션 라이브러리 개발기를 들려줬다. 기존 네비메쉬로는 불가능한, 담을 뛰어넘고 건물 위를 누비는 '검은사막...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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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유니티, "벽을 넘어 월경하는 지식의 탐험대 처럼"
상용 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았다. 소스코드 재활용으로 시작했지만, 점차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면서 개발자들이 좀 더 편하고 쉽게 의도대로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됐다. 최근에는 비단 게임뿐만 아니라 크리에이티브한 영역에서도...
게임뉴스 | 기자: 이현수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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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구승모 교수 "게임 서버 제작과 운영, 아마존을 통해 쉽게 해결한다"
재밌는 게임을 기획부터 개발까지 잘 완료했다 하더라도, 유저에게 선보이기 위해서는 서버와 운영 문제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을 바라보게 된다면 글로벌 서비스는 어떻게 할 것인지, 해외 서버는...
게임뉴스 | 기자: 이두현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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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베테랑 중의 베테랑, 김수철 대표가 전하는 게임 퍼블리싱 전략
[인벤게임컨퍼런스(IGC) 발표자 소개] 김수철 대표는 네오위즈게임즈 IP 전략팀장, 위메이드 법무팀장을 거쳐 현재 라이센스 플러스의 대표로 있다. 지적 재산 관련 업무만 무려 18년에 달하는 베테랑이다. ※ 내용 전달 및 편집의 용이성을 위해 김수철...
게임뉴스 | 기자: 신연재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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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곽도영 AD의 게임 캐릭터 작법 - 디자인부터 서비스까지
[인벤게임컨퍼런스(IGC) 발표자 소개] 곽도영 AD는 2006년 던파부터 시작해서 이후 캐릭터 콘텐츠가 주요 특징인 게임 프로젝트를 개발하며 게임의 활기를 넣는 작업을 맡아왔다. ※ 내용 전달 및 편집의 용이성을 위해 곽도영 AD의 시점에서 서술합니...
게임뉴스 | 기자: 신연재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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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이영호가 사용한 컴퓨터?! 삼성 오디세이 시연존 부스
올해로 3회를 맞이한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이 돌아왔습니다. 재밌는 게임 시연은 물론 다양한 이벤트와 e스포츠 행사까지 평소 게임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즐거운 시간을 보내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여러분은 특히 어떤 행사가 가장 기억에 남으세요?...
포토뉴스 | 기자: 유희은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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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유니티로 영화 만들기, 실화냐?! 유니티 '타임라인 & 시네머신의 힘'
유니티 엔진은 이제 게임 엔진을 넘어 범용 멀티미디어 엔진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게 바로 타임라인과 시네머신이었다. 별다른 코딩 없이도 자유자재로 애니메이션을 제어할 수 있는 타임라인과 카메라 워크를 조절함으로써 다양한 연출을...
게임뉴스 | 기자: 윤홍만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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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2017] '디모' 개발자와 작곡가가 들려주는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하는 방법"
IGC 2017 두번째 날, 7층 강연장 마지막 시간으로는 대만 개발사 레이아크(Rayark)의 공동 창립자, 토니 리(Tony Lee)디렉터와 사이터스, 디모 등으로 함께 호흡을 맞춘 바 있는 'NICODE' 박소연 작곡가가 함께 강단에 올랐다. 잊...
게임뉴스 | 기자: 김규만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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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게이밍 체어라더니 너무 편한데?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 제닉스 부스
게임으로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이 1일 개막했습니다. 어느덧 3회를 맞이하는 행사인 만큼 다양한 행사는 물론 게임과 관련된 많은 기업이 현장에 부스를 차리고 게임 팬들을 맞이했죠. 그리고 올해에는 게이밍 기어 하면...
포토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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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토] 지갑은 안녕하니? 살 거리 볼거리 가득한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 굿즈샵
다양한 게임과 이벤트로 가득한 제3회 '성남 게임월드 페스티벌'이 1일 개막했습니다. 게임 플레이부터 가족이나 연인이 함께 즐기기 좋은 다양한 특별 행사들로 하루가 모자랄 정도였는데요. 하지만 아무리 즐거운 행사도 맨손으로 돌아가면 허전하겠죠? 그래서...
포토뉴스 | 기자: 강승진 | 작성시간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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