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아이돌마스터 베스트 앨범' 아이마스 MUST SONGS 기본 가이드

게임뉴스 | 문용왕 기자 | 댓글: 1개 |





지난 20일, 아이돌마스터 MUST SONGS가 발매되었다. 지난 10주년 라이브에서 발표한 이 게임은 아이돌마스터 지난 10년간의 명곡을 태고의 달인의 형태로 담아놓은 리듬 게임이다.

기본적인 플레이는 기존 태고의 달인과 같으며, 다만 수록 곡이 모두 아이돌마스터, 그중에서도 '본가'라고 불리는 765PRO ALLSTARS 중심의 곡이다. (신데렐라 걸즈나 밀리언 스타즈의 곡들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곡의 분량 때문에 적반/청반이라는 두 가지 타이틀로 나뉘어있으며 각 타이틀별로 40곡씩, 총 80곡의 수록 곡을 즐길 수 있다.


기본적으로 태고의 달인이고, 언어장벽이 그렇게 높은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일본어를 잘 몰라도 즐기는데 큰 무리는 없지만, 그래도 일본어를 전혀 모르는 프로듀서에게는 약간 불편할 수 있기에 기본적인 가이드를 작성해 보았다.




메뉴별 목차




▲ 게임의 메인 메뉴이다


※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연주 프로듀스

   

라이브 페스티벌

   

레슨 룸

   

코디네이트

   

프로듀서 노트

   

게임 옵션







▣ 연주 프로듀스


다른 태고의 달인에서 볼 수 있는 '연주 모드'와 완전히 동일한 모드이다. 별다른 특이 사항은 없고 그냥 자신이 원하는 난이도와 곡을 고르면 된다. 위아래(↑↓)키로 난이도(간단, 보통, 어려움, 오니)를 고를 수 있으며 좌우(←→)키로 곡을 고를 수 있다. 주로 이 모드는 상점이나 라이브에서 사용되는 머니를 얻기 위해 플레이하는 모드이다.



▲ 원하는 난이도와 곡을 고르기만 하면 바로 플레이할 수 있다


처음 수록되어 있는 곡 외에 상점에서 곡을 구입하면 곡이 추가가 되며, 이미 있는 곡도 상점에서 다른 버전을 구입하면 곡 선택 시 누가 부른 버전으로 플레이할 것인지 고를 수 있다.

이 화면에서 세모 버튼을 누르면 플레이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 연주에 사용하는 다양한 옵션들


각 옵션들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타격음 : 노트를 입력할 때 나는 소리를 고를 수 있다. 상점 등에서 얻을 수 있다.
곡 정렬 : 곡 리스트에서 장르별(디폴트), 난이도, 플레이 횟수, 클리어 유무 등으로 정렬할 수 있다.
진타 모드 : 콤보에 따른 점수의 증감이 없는 모드. 최대 점수도 정해져 있다.
노트 속도 : 노트가 스크롤 되는 속도를 선택한다. ばいすく(2배), さんばい(3배), よんばい(4배)를 선택할 수 있다.
특수 : 특수한 모드로 다음과 같다
    - おーと : 오토, 자동으로 플레이된다.
    - かんぺき : 완벽, 노트가 1개라도 틀리면 실패한다.
    - とっくん : 특훈, 노트가 1개라도 틀리면 곡 처음부터 다시 플레이한다.
    - ドロン : 히든, 노트를 안 보이게 한다.
거꾸로 : 돈(주황색)과 카츠(파란색) 노트를 서로 뒤바꾼다.
랜덤 : きまぐれ(조금 바뀜), でたらめ(많이 바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곡을 플레이하는 방법은 기존의 태고의 달인과 완전히 같다. 오른쪽부터 흘러오는 노트를 돈(주황색)/카츠(파란색)를 구분하여 정확한 타이밍에 눌러주면 된다.

그 외에 이 게임만의 특별한 시스템이 있는데, 바로 화면을 터치하거나 아날로그 양쪽을 위로 올리면 콘서트 라이트(사이리움, 야광봉)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이 나온다.



▲ 플레이 화면에서 콘서트 라이트 설정이 가능하다


콘서트 라이트는 상점에서 구매가 가능하며 레벨별, 울트라 오렌지의 경우에는 몇 개를 소모하냐에 따라 모습이 달라진다. 원하는 설정을 하였으면 다시 빈 화면을 터치하거나 아날로그 양쪽을 아래로 내리면 콘서트 라이트 설정이 적용된다.



▲ 콘서트 라이트 설정을 적용해 눈을 즐겁게 해보자


연주 프로듀스에 성공하면 상점이나 라이브 개최 시에 이용할 수 있는 머니를 획득할 수 있다.





▣ 라이브 페스티벌


아이돌마스터 MUST SONGS 타이틀을 다른 태고의 달인과 차별화해주는 고유 모드이다. 라이브와 상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라이브는 일종의 메들리 플레이를 하는 모드이고 상점에서는 각종 꾸미기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 라이브 페스티벌 메뉴 화면


라이브 개최 메뉴는 머니를 소모하여 라이브를 개최, 한 번에 여러 곡을 플레이할 수 있다. 여기에는 실제로 열렸던 라이브 콘서트도 수록되어 있어서 팬이라면 더욱 즐겁게 플레이를 할 수 있다. 비록 게임이다 보니 몇 곡 안 나오기도 하고, 그 당시에는 없었던 멤버들이 나오긴 하지만...

라이브의 진짜 의미는 바로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팬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팬이 늘어나면 아이돌 랭크가 상승하게 되고, 아이돌 랭크를 올려야 새 라이브 등 해금 요소들이 등장하게 되므로, 실질적으로 이 게임의 가장 핵심적인 모드라고 할 수 있겠다.

또한 단순히 곡을 연속해서 플레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실제 라이브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아이돌이 상황에 맞는 멘트를 하거나 특별한 분위기의 곡을 플레이할 수 있는 등, 즐길 거리가 많으니 열심히 플레이하도록 하자.



▲ 아이돌 랭크를 올릴 수록 각종 요소들이 추가된다




상점에서는 다양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콘서트 라이트, 의상, 타격음 외에도 초기 배치되어 있지 않은 곡이나 이미 배치되어 있는 곡의 다른 버전(곡이 다른 건 아니고 부른 사람이 달라진다)을 구입할 수 있다.



▲ 각종 꾸미기 아이템과 곡을 구입가능한 상점


콘서트 라이트 중에 제일 위에 있는 것은 실제로 라이브에서 많이 사용하는 '울트라 오렌지'로, 다른 콘서트 라이트와는 다르게 소모품이다. 하지만 가격이 100 머니로 저렴한 편이니 여유가 되면 많이 사두자.

타격음은 연주음을 바꿀 수 있는 것들이고 의상은 플레이 시 화면 하단에 나오는 아이돌의 의상이 아니라, 메뉴 화면이나 플레이 시 좌상단에 위치하는 태고의 의상을 구입하는 것이다.

색만 바꾸는 의상과는 다르게 각 아이돌의 의상을 입혀서 아이돌의 얼굴이 되면, 태고의 목소리도 각 아이돌들의 목소리로 바뀌게 되므로 좋아하는 아이돌이 있다면 구입하여 사용하자.



▣ 레슨 룸


연습 모드이다. 클리어하기 어려운 곡이 있거나 완벽한 플레이를 하기 위해 연습하는 것을 도와주는 모드로, 각종 편의 설정을 하여 플레이를 해 볼 수 있다.



▲ 연습 모드 화면


SELECT 버튼을 누르면 옵션 화면이 나오는데, 화살표로 조작할 수 있는 곡의 속도를 느리게 하거나 원하는 위치에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기능 이외에, 네모를 누르면 '돈!' '캇!' 하고 음성으로 가이드를 해주는 음성 가이드 모드와 오토 플레이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 코디네이트


메뉴나 플레이 화면에 나오는 태고 캐릭터인 '돈'을 꾸미는 모드이다. 의상들은 아이돌이 선물을 해주거나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 미키의 의상을 입은 '돈'


여러 가지 모습으로 바꿀 수 있으나, 각 아이돌들의 의상을 입게 되면 '돈'의 음성이 해당 아이돌의 음성으로 바뀌는 특수 효과가 있으니 좋아하는 아이돌이 있다면 해당 아이돌의 의상을 상점에서 구입해서 입히도록 하자.




▣ 프로듀서 노트




▲ 프로듀서 노트 화면


프로듀서 노트 메뉴에서는 스탬프의 획득 상황이나 획득 조건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아이돌들이 보낸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다. 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아이돌들이 메시지를 보내오는데, 편지의 내용을 확인할 수도 있고 메시지에 아이돌이 보낸 선물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스탬프를 얻으면 머니, 팬 수가 늘어나는 등 각종 추가 보상도 있으니 조건을 확인하고 노릴 수 있는 건 노려보자. 일부 스탬프는 트로피도 획득할 수 있다.




▣ 게임 옵션




▲ 옵션 메뉴 화면


게임 플레이에 관련된 각종 설정을 할 수 있는 옵션 화면이다.

첫 기동 시에 설정한 조작 방법이나 프로듀서명이 맘에 들지 않거나, 노트를 치는 타이밍을 바꾸고 싶으면 이곳에서 변경할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