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평면이 좋아, 커브드가 좋아? 난 둘 다! 벤더블 TV, LG 올레드 Flex

리뷰 | 이현수 기자 | 댓글: 9개 |


▲ (좌) 게임 산업 총매출액 그래프 (우) 글로벌 게이밍 모니터 시장 규모 그래프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게임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며 이와 동시에 발전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게임을 즐기는 데 필요한, 이른바 게이밍 기어라고 일컫는 게이밍 주변기기들의 수요도 과거에 비해 대폭 증가한 편이고요. 게이밍 주변기기는 대표적인 디스플레이(모니터, TV)로 시작해 키마헤(키보드, 마우스, 헤드셋)와 스피커 등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게이밍 기어 시장에는 위에서 언급했듯 여러 주변기기들이 줄지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단연 으뜸이라고 하자면 디스플레이(모니터, TV 등)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키마헤나 스피커도 게임 플레이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맞지만, 가장 중요한 보고 듣는 재미를 느끼기 위해선 디스플레이의 역할이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죠.

더불어, 게이밍 모니터 혹은 게이밍 TV는 최근 여러 기능들을 탑재하여 출시하는 추세입니다. 양옆으로 화면을 꺾어 몰입감을 높여주는 커브드 형태로 제작한다든지 높은 화질과 색감을 구현해주는 신기술이 들어간 패널을 추가하는 것처럼 말이죠. 이외에도 소프트웨어적으로는 게임할 때 편의성을 한층 향상 시켜주는 여러 기능도 함께 탑재되고 있고요.



▲ 인벤 여러 커뮤니티에서도 많이 보이는 커브드 vs 평면

이와 함께 최근 여러 하드웨어 커뮤니티나 게임 커뮤니티에 들락날락하다 보면 보이는 모니터 관련 단골 주제들이 있습니다. 가격, 성능 동일하면 평면형이 좋을까요, 커브드가 좋을까요? 부터 패널은 어떤 패널이 좋은지 그리고 응답속도 같은 모니터 관련 스펙에 관한 질문도 많이 보이는 편이고요.

그중에서도 가장 공감됐던 주제는 평면형 vs 커브드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두 형태 모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데, 커브드의 경우 양쪽의 화면 곡률을 이용해 왜곡된 부분을 최소화 시켜 게임할 때 몰입이 더 잘되는 장점이 있고 반대로 평면형은 영화나 드라마 등 영상 시청할 때 이점이 있기 때문이죠.

필자도 관련하여 이러한 디스플레이 제품 선택에 있어 오랜 고민을 했던 기억이 있었습니다. 사용하는 비율은 게임이 가장 높긴 했지만, 그만큼 OTT 플랫폼을 이용해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시간도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비중을 많이 차지했었거든요.




그런데 올해 게이머들의 이런저런 호불호를 싹 다 날려줄, 어쩌면 지나가다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제품이 나타났습니다. 바로 LG전자의 화면을 자유롭게 구부렸다 펴는 벤더블(Bendable) 기술이 적용된 벤더블 게이밍 TV, LG 올레드 Flex입니다.

이전 CES에서 LG전자의 벤더블 기술이 적용된 디스플레이를 봤을 땐, 상용화되기까지는 꽤 시간이 걸릴 법한 기술 같다고 생각했는데 빠르게 나온 것에 한 번 놀라고 직접 확인해보니 제품 퀄리티에 두 번 놀랐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LG의 올레드 TV는 우수한 화질로 이미 입증된 디스플레이라 걱정 없을 테고, 그 LG 올레드 TV에 벤더블 기술까지 지원하니 커브드와 평면형 사이에서 고민할 일도 없어졌습니다. 역시 말로만 설명하기보단 직접 봐야 더 잘 와닿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벤더블 게이밍 TV, LG 올레드 Flex



▲ 넓찍한 42형 LG 올레드 Flex, 든든하네요



▲ LG 올레드 TV 특 : 칼베젤



▲ 좋은 음질을 들려주는 TV 하단에 탑재된 전면 지향 스피커






▲ 스탠드 측면의 스위칭 버튼을 누르면 TV와 PC 사이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에코캔슬링이 적용된 내장 마이크는 스위칭하여 게임 음성 채팅에서도 활용할 수 있고요



▲ 어떻게 빛을 낼까 싶은 정도로 얇은 두께는 LG 올레드 TV의 특장점 중 하나입니다



▲ 스탠드 측면






▲ 든든한데 예쁘기까지 합니다



▲ 스탠드 오른쪽 판넬을 열어보면



▲ 다양한 연결성을 보여주는 포트들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 선정리 홀더는 제대로네요



▲ 일반 설정에서 라이팅 설정에 들어가면



▲ 다양한 라이팅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은은한 불빛, 게이밍 감성 차오르게 합니다







▲ 5가지의 색으로 조정 할 수 있는 후면 라이팅


42형 LG 올레드 Flex는 근래 게이머들이 34형부터 38형 모니터도 많이 사용하며, 듀얼 모니터 사용하는 것까지 감안한다면 적당한 크기의 TV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가 크면 클수록 좋은 콘솔 게임을 주로 즐기는 분들에게는 더 좋은 환경을 마련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로 서론에서 언급했듯, 화면을 자유자재로 구부렸다 펼 수 있는 벤더블 기술이 적용되어 최적의 게이밍 환경을 제공해줍니다. LG 올레드 Flex에 적용된 벤더블 기술은 평면과 둥글게 구부러지는 20단계 곡률 조절로 섬세하게 입맛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게 무슨 소리임?'이라는 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하자면, LG 올레드 Flex는 곡률을 최대 900R(반지름 900mm, 원이 휜 정도)까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몰입감이 중요한 레이싱 게임부터 FPS, RTS까지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겠죠.



▲ 위에서 바라봤을 때, 900R의 곡률 체감은 이 정도

커브드는 게이밍에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곡률이 높으면 게임 내 몰입감이 높아진다 등 말로만 설명했지만 사실 모니터가 구부려지고 휜다고 하여 체감적으로나 이론적으로나 정말 바뀌는 게 있는지 의문점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몇몇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좀 더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커브드 디스플레이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선 곡률이 어떤 역할을 하는 지에 대해 알아봐야 합니다. 위에 잠깐 말했지만, 곡률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휘어진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곡률 반경은 그 휘어진 곡선을 이루는 원의 반지름을 뜻하고요. 그렇다면 이 곡률이 적용된 화면은 어떤 역할을 하고 이점을 가질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 사용자 기준 화면 중심부와 가장자리 부분의 거리가 같아 화면 왜곡 현상이 적은 커브드 (출처 : LG전자)

바로 곡률이 적용되어 휘어진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가장 큰 장점은 화면의 왜곡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일반적인 평면 디스플레이를 볼 때에는 보다시피 화면 중심부와 가장자리와의 거리가 상이합니다. 그렇기에 한 눈으로 확인했을 땐 화면이 왜곡되어 보이거나 가장자리 부분의 인지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큰 화면이면 큰 화면일수록 말이죠.

그렇기에 곡률이 적용된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중심과 가장자리 부분의 거리가 같아져 실제로 화면을 들여다볼 때 왜곡 현상이 최소화되고 이에 몰입도가 더 높아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또한, 평면 화면의 경우 왜곡으로 인해 눈의 피로가 빠르게 쌓이지만, 커브드 디스플레이의 경우 눈의 피로가 상대적으로 덜 느껴지는 편입니다.






▲ 곡률 모드2(100%)가 적용된 LG 올레드 Flex



▲ 직접 5% 단위로 총 20단계를 입맛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 사진으로만 확인했을 땐 전면으로 보면 크게 체감이 안 되는데



▲ 측면에서 확인해보면 이게 어떻게 구부려지나 싶을 정도로 꽤 많이 휘어집니다






▲ 실제로 움직이는 패널을 보면 놀랍다



▲ 뭐야 우리 집 리모컨이랑 똑같은데? 자세히 보면 리모컨 중앙에 곡률 조정 버튼이 있습니다

곡률을 조정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리모컨 중앙에 있는 곡률 버튼을 처음 누르게 되면 평면모드, 곡률모드1(50%), 곡률모드2(100%) 총 3가지로 나뉘어 화면에 나타납니다. 이 3가지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리모컨 방향키를 조작하여 원하는 대로 곡률을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고요. 추가로 한 번 곡률을 자신의 입맛대로 조정해뒀다면 그 값이 저장되어 이후에도 다시 조정할 필요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으니 알아두면 좋겠네요.

※제품 전원 종료 시 평면으로 전환되며 다시 전원을 켜면 최근 설정한 곡률로 자동 조정되며, 전원을 켰을 때 평면 상태가 유지되도록 설정도 가능



▲ 전체 설정에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리모컨을 통해 조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설정이나 여러 가지 기능들은 쉽고 직관적인 버튼들로 빠르고 손쉽게 조정할 수 있어 편의성 또한 괜찮은 편입니다.

▲ LG 올레드 Flex 곡률 시연 영상



▲ 또한 스탠드를 이용해 직접 높낮이와



▲ 기울기를 조절하여 필자의 자세나 앉은키에 맞춰 조정하니 좀 더 편했습니다

이외에도 사용자들의 자세와 환경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높낮이 기능과 틸트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높낮이의 경우 예를 들어 자신의 앉은키라든지 자세에 따라 총 14cm 내에서 조절할 수 있으며, 위아래로 최대 15° 기울일 수 있는 틸트 기능 또한 데스크탑 세팅을 좀 더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높낮이: 최대 14cm 조절 가능 ※틸팅: 위아래로 최대 15°




우수한 밝기와 선명한 화질, "올레드 TV"로 콘텐츠 시청도 문제없음!



▲ 푸른색과 검은색 표현, LG 올레드 TV는 확실히 다릅니다



▲ 밝기는 걱정 안 하셔도 되겠네요






▲ 또렷한 색감도 LG 올레드 TV만의 장점입니다




최근 주위 게임을 주로 하는 지인이나 영상을 보는 지인에게 귀에 딱지가 붙을 정도로 듣는 말들이 있습니다. TV 살건데 뭐가 좋아?부터 무슨 패널이 괜찮은지까지 말이죠. 그럴 때마다 매번 똑같은 패턴으로 답변을 하는 편입니다. 'TV 살 거면 LG전자, LG TV는 올레드 TV가 국룰'.

필자는 물론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들도 공감하실 것으로 생각되네요. 어느 IT 전시장을 가도 LG 올레드 TV 앞에만 서면 가던 길을 멈추고 바라보게 될 정도로 선명한 화질과 색감은 매력적입니다.

그만큼 화질 면에서는 따라올 수 있는 패널이 없다고 느껴질 정도로 자연 그대로의 색감과 밝고 부드럽고 선명한 화면은 LG 올레드 TV만의 특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LG 올레드 Flex도 마찬가지고요. 백라이트가 없어 더 얇고 컴팩트한 사이즈를 보여주며 스스로 빛을 내는 올레드 TV는 검은색 부분을 더 정밀하게 표현해줘 무한대에 가까운 명암비를 보여줍니다. 이로 인해 색감 표현도 더 자연스럽고 왜곡 없이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와 깜빡임 현상이 일반 패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어 장시간 사용해도 눈의 부담이 적고요.

※유해 블루라이트 - Eyesafe 인증, 인증기관 TUV Rheinland, 인증대상 : TV세트 기준, 인증조건 : 전체 블루라이트 방출량 중 유해블루라이트(415nm~455nm) 50% 이하, 전체 가시광선 방출량 중 유해블루라이트 비중 0.085% 이하 기준 충족, '22년 8월 인증, 인증번호 : AK 50556501 0001

※깜빡임이 적어 - Flicker-free display 인증, 인증기관 : UL, 인증대상 : 올레드 패널기준, 인증조건 : (120Hz기준)최대밝기-최소밝기/최대밝기+최소밝기 비율 9.6% 미만 기준 충족, '22년 2월 인증, 9월 인증, 인증번호 : A196009




▲ 인공지능을 통해 화질을 개선 시킬 수 있습니다




패널 하나로도 큰 장점을 보유한 LG 올레드 Flex는 패널 외에 또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는 팔색조 게이밍 TV입니다. 바로 내부 기능을 통해 화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전 세대보다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 5세대 인공지능 알파9가 AI를 통해 스스로 영상을 분석하고 판단하여 최적의 화질로 변경해 준다는 것입니다.

또한, 영상 속 얼굴이나 신체 배경, 사물 등을 자동 인식하여 배경에 원근감까지 적용되어 더 선명하고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색감을 선명하고 풍부하게 개선하여 왜곡 없는 색을 표현하는데 도와주며, 업스케일링을 통해 해상도와 품질을 판단하고 개선하며 화면 속 문자도 더 선명하게 표현해주죠.

※ 인공지능 화질, 인공지능 화질 프로는 모두 인공지능 알파 9의 딥러닝 분석을 기반으로 합니다. ※ 인공지능 화질, 인공지능 화질 프로는 TV 설정-> 일반 -> 인공지능 서비스 메뉴에서 ON/OFF 가능합니다. ※ 디지털 방송이나 USB 저장 장치의 영상, HDMI 영상 입력에만 지원됩니다. ※ 게임 맞춤 화면 모드에서는 해당 기능을 설정할 수 없습니다. ※ 저작권 보호가 적용된 유료 콘텐츠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 덕분에 콘텐츠 감상에서도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높은 화질과 부드러운 화면 거기에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가 적용되어 최근 해당 기능들을 지원하는 다양한 OTT 서비스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콘텐츠 시청이 주인 유저들도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가로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webOS 22를 지원하여 다양한 OTT 서비스를 손쉽게 감상할 수 있고요.



▲ 넷플릭스부터






▲ 디즈니 플러스



▲ 그리고 가장 자주 보는 유튜브까지!









게이밍 TV인데, 당연히 해봐야지?



▲ 콘텐츠 시청은 일단 성공적이었던 이 TV, 게임은 어떨까



▲ 벤더블 ON

LG 올레드 Flex는 위에서 말했듯 영상 콘텐츠에서도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지만, 엄연히 게이밍 TV이기에 게임 플레이 시에도 좋은 활용성을 보여줍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단계별로 조정할 수 있는 벤더블 기술이죠.

20단계까지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는 벤더블 기술은 유저의 입맛대로 맞출 수 있어 자신만의 게이밍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필자의 경우 몰입감이 중요시되는 레이싱 게임이나 스포츠류 게임들은 최대한 곡률을 높게 설정하는 것이 더 좋았으며, RPG나 RTS 게임 같은 경우엔 평면으로 사용하거나 곡률을 20~30% 정도로 살짝만 주는 것이 더 괜찮았습니다.



▲ 42형을 모두 쓰는 Full 모드부터



▲ 32형



▲ 27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곡률만 설정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게이밍 보드로 다양한 옵션들을 설정할 수 있는데, 그중 화면의 크기를 27인치, 32인치, 42인치 총 3가지로 변경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솔직히 유저마다 다르겠지만, 롤(이하 리그오브레전드)같은 한눈에 보면 더 좋은 RTS 게임이나 배틀그라운드 같은 FPS 게임의 경우 그렇게 큰 화면이 필요 없기도 하고 오히려 큰 화면으로 인해 시선이 분산되어 플레이하는 데 불편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포르자 호라이즌 5
몰입감 하면 레이싱 게임부터 생각나




▲ 장롱 면허지만 괜찮아



▲ 게임에선 나도..!



▲ 역시 레이싱 게임은 높은 곡률 90~100% 정도로 놓고 플레이하는게 가장 몰입도가 큽니다

▲ LG 올레드 Flex 게임 시연 영상(포르자 호라이즌 5) - 4K



리그오브레전드
롤은 27형이면 충분하지





▲ 떼려야 뗄 수 없는 롤




▲ 전체화면으로 플레이해도 문제는 없다




▲ 근데 솔직히 롤은 42형 필요 없잖아?




▲ 바로 27형으로 컷




▲ 이건 마음에 쏙 드네요



로스트아크
32형이 딱 적당할 것 같은데?





▲ 내친김에 로아도!




▲ RPG는 눈이 덜 아픈 선에서 적당한 크기로 즐기는 게 좋더라고요




▲ 개인적으로 제 눈엔 32형이 잘 들어왔습니다







배틀그라운드
FPS는 어떤 비율이든 다 괜찮은 듯





▲ 커브드에도 어울리고 모든 화면 크기가 잘 어울렸던 배그




















▲ 42형 전체 화면도 좋지만




▲ 시야가 좁은 필자에겐 32형이 안성맞춤이었습니다

늦은 저녁, 불 꺼진 어두운 방. 게임하기 딱 좋은 환경이지 않나요? 게다가 LG 올레드 Flex는 후면에 플렉스 라이팅이 탑재돼 별도의 라이팅 설치 없이도 역동적인 게이밍 환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어두운 환경에서 장시간 게임 플레이 시 눈의 피로를 덜어줄 수 있도록 화면을 조정해주는 다크룸 모드도 지원합니다.

또한, 게이밍에 걸맞은 0.1ms 응답속도와 120Hz 주사율 그리고 엔비디아 지싱크와 AMD의 FreeSync를 지원하여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 내에서도 찢김과 끊김 현상을 최소화하고 버벅임 없는 부드러운 화면 전환을 보여주죠.

※ 0.1ms 응답속도 : 디스플레이가 초기 및 종료상태 상대 휘도의 10%에서 90%로 전환하는 데 걸리는 시간. gray to gray 기준, 인증기관 : Intertek, 인증대상 : TV세트 기준, 올레드 TV 응답속도: 0.1ms↓, 2022년 8월 인증 기준, 인증번호 : 22KRQ0062-02



▲ 게임 장르에 맞게 최적화되어있는 화면도 손쉽게 설정할 수 있으며



▲ 어두운 공간에서도 피로감을 상대적으로 덜어주는 다크룸 모드를 지원합니다

이외에도 게이머 특화 메뉴와 이에 대한 설정을 간편하게 조정하는 게이밍 보드를 지원하여 한 눈에 보기에도 편하고 설정 방법도 간단하여 쾌적한 게이밍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이밍 보드의 경우 응답속도부터 각종 싱크(Sync) 기능 그리고 화면 사이즈에 대한 설정을 손쉽게 리모컨으로 변경할 수 있고, 게임 맞춤 메뉴를 통해 본인이 플레이하는 장르에 맞춰 게임 설정을 한 번에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HDR 지원 게임은 게임장르 선택 활성화 안 됨

LG 올레드 Flex는 마이크와 스피커도 다릅니다. 게임 음성 채팅 시 스피커에서 나오는 게임 배경음과 효과음을 줄이고 유저의 목소리만 또렷하게 전달해주는 에코 캔슬링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으며, 돌비 애트모스가 적용된 40W, 2.2ch의 전면 스피커는 웅장하고 입체적인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 추가로 엔비디아 지포스 나우를 지원하여



▲ 콘솔이나 게임 타이틀 없이도 클라우드로 접속하여 게임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GEFORCE NOW 별도 가입이 필요하며 게임/서버 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




나만의 게이밍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최적의 게이밍 TV




단순히 꾸미기를 넘어 사용성과 편의성 부분에 있어 "나만의" 환경을 만든다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게임을 하든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든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개인차에 따라 불편함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죠. LG 올레드 Flex는 이러한 점들을 커스텀 설정을 통해 유저의 입맛대로 쉽게 설정할 수 있는 커다란 장점을 가진 게이밍 TV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로 내부 기능만 변경할 수 있는 다른 모니터나 TV와 달리 평면과 커브드를 자유롭게 넘나드는 벤더블 기술로 곡률을 변경할 수 있어 체감적인 부분에서도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역시는 역시 LG 올레드 TV이기 때문에 화질이나 밝기, 색감 등은 더할나위 없이 좋고요.

IT 업계들이 발 빠르게 움직이며 관련 기술들도 빠르게 발전하는 추세입니다. 그 중심에는 LG가 우뚝히 서서 자리를 지키고 있고요. 커브드와 평면을 바꿔가며 즐기고 싶다거나 LG 올레드 TV만의 선명한 화질과 색감을 느끼고 싶은 유저라면 LG 올레드 Flex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게이밍 TV LG 올레드 Flex는 서울 강남에 있는 금성 오락실에서 10월 12일(화)부터 11월 27일(일)까지 금성오락실 by LG 올레드 시즌3에서 직접 체험해볼 수 있으니 시간이 되신다면 들려 직접 시연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금성오락실 by LG 올레드 시즌3



▲ (이미지 출처 : LG전자)

위치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420
운영 기간: 10/12(화) ~ 11/27(일)
시간 :
- 평일: 12:00 – 21:00 (총 9시간)
- 주말: 11:00 – 20:00 (총 9시간)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