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게이밍에 진심인 JBL의 QUANTUM TWS 무선 게이밍 이어폰

리뷰 | 이현수 기자 | 댓글: 6개 |
스피커와 헤드폰 그리고 이어폰과 사운드바까지. 다양한 음향기기들을 다루는 JBL의 행보는 75년 이상이 지난 현재까지도 순탄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JBL은 이미 음향기기 업계에서 널리 알려진 하만 오디오의 산하 음향기기 제조 브랜드기에 지나가다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라고 생각하고요.





▲ 음향기기를 잘 몰라도 JBL의 빨간색 딱지 붙은 음향기기는 믿고 쓴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다

JBL은 매번 퀄리티 높은 음향기기들을 선보이고, 현재는 삼성전자와 하만 그룹이 합병하여 국내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더 친숙해진 브랜드기도 합니다. 사실 필자 같은 경우엔 초반에 이름만 어느 정도 알고 있었을 뿐, 국내에 들어오기 이전까진 그렇게 가깝고 친숙한 브랜드까진 아니었거든요. 빨간딱지 덕분에 고민은 해봤지만..

이러한 JBL이 약 2년 전부터 게이밍 관련 제품군인 퀀텀 시리즈를 선보이며 외연 확장에도 신경 쓰고 있습니다. 당연히 좋은 퀄리티의 음향기기를 제작하는 업체라 더하면 더했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면서, 아무래도 게이밍 기어 시장이 무시할 수도 없을 정도로 커져 버린 것도 한몫 한 것으로 예상되네요.

그렇게 게이밍 기능과 감성을 잔뜩 넣은 퀀텀 시리즈를 속속히 발표하며 여러 가지 제품들을 출시했습니다. 게이밍 헤드셋부터 마이크 그리고 무선 이어폰까지 말이죠. 오늘 소개할 제품은 바로 방금 설명했던 제품 중 퀸텀 시리즈의 게이밍 이어폰 JBL QUANTUM TWS 무선 게이밍 이어폰입니다. 직접 사용해보며 사진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JBL QUANTUM TWS 무선 게이밍 이어폰
제품 제원




JBL QUANTUM TWS 무선 게이밍 이어폰

  • 드라이버 타입: 10mm 다이내믹 드라이버
  • 주파수 응답 : 20Hz - 20,000Hz
  • 연결 형태 : 무선
  • 블루투스 송신 출력 : <12dBm (무선 동글 연결 시 <14dBm)
  • 색상 : 블랙
  • 임피던스: 16옴
  • 감도: 106dB SPL@1 kHz
  • 마이크 타입: 빔포밍 마이크(6개)
  • 마이크 감도: -38 dBV/Pa @ 1kHz
  • 연결 방식 : 블루투스 v5.2 / 무선 2.4GHz (USB 동글)
  • 기타: 액티브노이즈캔슬링 (ANC) / 주변 소리 듣기 (Ambient Aware) / 톡쓰루(TalkThru) / 터치 컨트롤 지원 / 최대 작동 온도 : 45도 / 방수 등급 : IPX4
  • 무게 : 이어버드 5.5g / 케이스 42.4g
  • 배터리 재생 시간 / 충전 시간 : 최대 24시간 / 약 2시간

  • * 배터리 재생시간은 이어폰(BT on / ANC off)+케이스를 합쳐 최대 24시간이며, 실제 사용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급속충전 : 약 15분 충전 시 최대 3시간 재생





    깔끔한 디자인, 쾌적한 성능
    디자인, 성능, 편의성 삼박자 갖춘 JBL QUANTUM TWS



    ▲ JBL 특유의 디자인이 들어간 제품 박스 외관



    ▲ 제품 박스 전면



    ▲ 측면에는 연결성과 구성품이



    ▲ 뒷면에는 간단한 기능들과 이어버드가 살짝 보입니다



    ▲ DARE TO LISTEN!



    ▲ 박스를 열어보면 간단하게 포장되어있는 제품을 볼 수 있습니다






    ▲ 제품 구성으로는 사용 설명서와 본체, 이어버드, C타입 연결선, 크기별 이어팁이 있습니다



    ▲ 근데 뭔가 부족한데



    ▲ C타입 동글은 본체에 넣어뒀다구



    ▲ C타입 무선 동글이까지



    ▲ 케이스부터 느낌있네요












    ▲ 깔끔한 블랙 색상을 채택한 이어버드, 특유 무늬가 곁들여진 JBL 로고가 눈에 띄네요






    ▲ 이어팁은 본인 귀에 알맞는 사이즈로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이어버드 안쪽의 6개의 마이크, 든든하네요



    ▲ 해당 센서를 통해 감지하여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 C타입 단자를 채택했네요







    게이밍 무선 이어폰 제품군은 지연을 최대한 줄였다는 것과 괜찮은 음질 정도로 만족할 수 있을 겁니다. 그래도 음향기기 전문 업계에서 만든 제품이다 보니 달라도 확실히 다른 면모를 볼 수 있었습니다.

    우선 음질 부분으로 확인해보자면, 최대 20kHz의 주파수 응답과 16옴의 임피던스로 적당하고 쾌적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무선 이어폰, 시중에 나와 있는 TWS 중에서도 꽤 괜찮은 성능이라고 볼 수 있고요.




    이외에도 게이밍 음향기기라면 대부분 탑재하고 있는 기능인 7.1채널 서라운드 기술과, JBL 음향연구소에서 개발한 JBL 7.1 퀀텀 서라운드 기술을 채택했습니다.

    JBL 7.1 퀀텀 서라운드는 JBL만의 고유의 알고리즘으로, 보다 더 생생하고 입체적인 서라운드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이는 미세한 소리부터 입체적인 음향까지 더 정교하게 들려주기에 예를 들어 FPS 게임을 플레이할 때 적의 발자국 소리나 총열소리, 폭발음 등의 소리를 더 부각시켜 적의 위치를 한층 더 파악하기 쉬울 것으로 보입니다.
    * JBL 퀀텀 서라운드 기능은 퀀텀 엔진 소프트웨어로만 사용 가능하며, 퀀텀 엔진은 Window 10/11 이상부터 지원됩니다.




    ANC, JBL만의 노이즈 캔슬링 기능인 트루 어댑티브 노이즈 캔슬링은 게임할 때는 물론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때도 쾌적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외부 큰 소음들뿐만 아니라 작고 미세한 소리들도 효과적으로 차단해주기 때문이죠. 이외에도 주변 소리의 일부를 들려줘 상황을 인지할 수 있게 해주는 앰비언트 어웨어부터 외부 음성 유입을 높여 이어폰 낀 채로 대화할 수 있는 톡쓰루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마이크 성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피드백 마이크부터 피드포워드 마이크, 음성 마이크 등 총 6개의 빔포밍 마이크를 탑재해 안정적인 수음으로 또렷하고 선명한 통화 품질을 제공합니다. 추가로 바람이나 외부 소음 같은 주변 소리들을 최소화하여 더욱더 안정적이고요.




    게이밍 무선 이어폰이다보니 다양한 플랫폼 호환성도 장점입니다. 기존의 TWS의 경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혹은 노트북 정도까지만 블루투스를 통해 연결할 수 있었지만, 해당 제품은 PC와 콘솔까지도 C타입 무선 동글이를 통해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지연이 적어 어떤 플랫폼이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듀얼 소스 스위칭을 통해 플랫폼 간 기기를 자유롭고 편리하게 이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USB 무선 동글의 경우 C타입으로, PC, MacBook, 노트북, PS5, 닌텐도스위치 등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듀얼 커넥트와 크로스 차징을 통해 한쪽은 충전하며 다른 한쪽으로만 사용할 수 있고



    ▲ 단 15분만 충전해도 최대 3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어 급한 상황에도 부담 없이 사용하기 좋겠네요

    전용 소프트웨어로 더 편리하게
    JBL Headphones



    ▲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블루투스로 연결만 하면 손쉽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 시작하기 전 다양한 설정을 통해 본인 입맛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동료 기자에게 테스트 시연을 권해봤습니다



    ▲ 앞뒤로 조정하여 귀에 맞게 착용감 설정은 물론



    ▲ 노이즈 캔슬링을 위해 외이도 테스트도 진행했습니다



    ▲ 테스트는 10~20초 정도로 빠르게 진행됩니다



    ▲ 외이도 테스트도 마찬가지고요



    ▲ 이외에도 오디오 모드에서 게임 모드로 변경할 수 있으며, 다양한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이밍이지만, 일상용으로도 좋아
    착용감은 물론 깔끔한 디자인으로 밖에서도!



    ▲ 다시 동료 기자를 찾아가 컴퓨터에 무선 동글이를 연결하고



    ▲ 직접 게임 시연도!




    출시했던 대부분의 게이밍 기어들은 RGB 감성 잔뜩 머금은 LED와 화려한 디자인을 적용한 제품들이 꽤 많았기에, 밖에서 쓰기엔 조금 부담스러운 면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여러 게이밍 기능들로 인해 하드웨어적인 요소들이 하나둘 추가되어 제품이 무거워지는 것은 덤이고요.

    근데 이번에 사용해본 JBL QUANTUM TWS 무선 게이밍 이어폰은 깔끔한 디자인과 가벼운 무게, 쾌적한 편의성으로 충분히 일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만족했습니다. 집에서 게임할 때도 저지연 연결이나 여러 기능들로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었는데, 밖으로 외출할 때도 여느 TWS에 대조해봐도 부족하지 않은 여러모로 괜찮았던 제품이었거든요.

    또한, 이어팁도 사이즈별로 나누어져 있어 본인의 귀에 맞게 사용하면 착용감도 괜찮았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의 착용감 관련 기능을 사용해 더 세밀하게 설정할 수도 있고요.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을 고민 중인데 집에서 게임할 때도, 외출할 때 사용하는 것도 염두에 두고 계신 유저분이라면 JBL의 게이밍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JBL QUANTUM TWS도 고민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 JBL QUANTUM TWS 공식 소개 영상 (출처 : JBL)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