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엔씨소프트, 리니지M 문양 기능 논란에 '사과 후 롤백조치'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 댓글: 159개 |



엔씨소프트가 서비스 중인 '리니지M'이 문양 저장 및 복구 기능과 관련해 사과문을 게재했다.

지난 27일, 리니지M은 대규모 업데이트 '다크 매지션: 흑마법의 분노'를 진행하면서, 문양 저장 및 복구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문양 저장 및 복구 기능은 문양을 강화하다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 저장해 두었던 문양 강화 상태로 되돌리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이용해 문양 강화를 할 경우 '2~3단계가 뜨면 저장, 1단계가 뜨면 복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이전보다 약 1/5 정도의 금액이면 완성할 수 있다. 실제로 업데이트 이후, 상위 유저들이 최상위 스펙으로 가기 위해 이러한 문양을 완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 강화 복구를 이용해 11단계만에 그랑카인의 문양 완성을 눈앞에 둔 모습


문제는 여기서 불거졌다. 이전에 문양을 완성해 두었던 최상위 0.1%의 유저들이 공개적으로 업데이트에 대해 반발을 한 것이다. 특히 일부 유저는 이 업데이트에 대해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일반 유저에 대해 무분별한 PK(막피)를 진행할 것으로 엄포를 놓기도 했다.

최상위 유저들의 불만이 크게 고조되자, 엔씨소프트는 지난 31일 밤 공지를 통해서 입장을 전했다. 엔씨소프트는 "문양 저장 및 복구 기능은 문양 초기화 시 문양 달성 단계가 이전 단계 보다 낮아질 수 있는 부담을 최대한 경감시켜드리고자 준비한 업데이트 항목이었지만, 해당 업데이트가 기존 고객과의 형평성을 과하게 해치는 점이 확인되어 업데이트 이전으로 문양을 되돌릴 예정"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고객분들이 만드신 가치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에 가장 큰 목표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사과 공지했다.

아래는 1월 31일 리니지M 공식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과문이다.


안녕하세요. 리니지M입니다.

이번 1월 27일 업데이트 이후 발생한 잦은 문제들로 용사님들에게 많은 불편을 끼쳐 드리게 되었습니다.

리니지M을 사랑해주시는 많은 용사님들께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문양 저장 및 복구 기능은 문양 초기화 시 문양 달성 단계가 이전 단계 보다 낮아질 수 있는 부담을 최대한 경감시켜드리고자 준비한 업데이트 항목이었습니다.

하지만 해당 업데이트가 기존 고객과의 형평성을 과하게 해치는 점이 확인되어 많은 용사님들께 불편을 끼쳐 드리게 되었습니다.

모든 용사님들께 만족스러운 대응은 아닐 수 있지만 최대한 많은 용사님들의 상실감을 덜어드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많은 고민과 논의 끝에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대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 저장 및 복구 기능 제거
- 의도와 다른 기능으로 처음부터 다시 논의 및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기존 달성 고객의 가치 보존과 문양 이용의 편의성 증대가 양립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검토하겠습니다.

2. 복구 기능 사용 고객 대응
- 복구 기능을 사용한 고객분들의 문양 관련 정보는 업데이트 이전 시점으로 변경하겠습니다.
- 대상 고객분들이 해당 기간 사용한 문양과 관련된 재화 및 아이템은 모두 사용 이전 시점으로 보상을 진행하겠습니다. (2/3 이후)
※ 대상 고객분들의 원활한 조치를 위해 '캐릭터 월드이전(Chance)' 상품 판매가 임시 중지됩니다. 재판매 일정은 추후 공지될 예정입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 발생한 사태로 인하여 용사님들께서 느끼셨을 실망감에 미치지는 못하겠으나 사죄하는 마음을 담아 보상을 준비하였습니다.

[전체 고객 보상 지급 안내]
지급 대상 : 전체 고객
지급 일시 : 2021년 1월 31일(일) 22시 30분 임시 점검 이후 순차 지급
지급 아이템 :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1차)’ 1개, 드래곤의 다이아몬드(이벤트) 5개

[보상 아이템 안내]




※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2~6차)' 는 4시간마다 1회 사용 가능하며, 마지막 상자를 사용 시 보상 및 다음 회차 상자를 제공합니다.
(ex.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2차) 1개 사용 -> 명예코인 1500개 획득,
4시간 후,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2차) 1개 사용 -> 명예코인 1500개,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3차) 2개 획득)
※ 2~6차 상자는 총 2개씩 제공됩니다.
※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7차)’ 는 1개 제공됩니다.
※ 2021년 2월 10일(수) 정기 점검 전까지 우편을 수령하지 않을 경우 삭제됩니다.
※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1~7차)’는 2021년 2월 24일(수) 05시 삭제됩니다.

저희 리니지M은 고객분들이 만드신 가치를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에 가장 큰 목표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번과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고객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고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업데이트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이번 사태의 책임 소재를 확인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불편을 겪으신 기존 문양 사용자 분들과 의도치 않게 비난을 받으신 해당 기능 사용자 분들에게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리니지M과 함께 걸어온 용사님들의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