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첫 번째 시그니처 클래스 수라 공개! 리니지W 1주년 기념 특별 방송

게임뉴스 | 박영준 기자 | 댓글: 10개 |



엔씨소프트는 10월 28일(금) 20시에 공식 리니지W 유튜브 채널을 통해 'Director's Talk in Taiwan'을 진행했다. 이성구 본부장이 이전 방송에서 언급했던 대로 이번 공식 방송은 대만에서 진행했으며 대만 BJ인 위시와 샤오쉬가 게스트로 함께 출연해 방송을 진행했다. 대만 유저와 한국 유저 모두 시청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실시간 통역으로 방송이 진행되었다.

이번 방송에서는 리니지W만의 시그니처 클래스인 수라의 트레일러를 시작으로 이후 업데이트될 신규 콘텐츠와 신규 영지인 오렌에 대한 소식을 공개했으며, 대만 유저의 솔직한 질문이 쏟아지는 Q&A로 마무리했다.


■ 리니지W의 첫 번째 시그니처 클래스: 수라

수라는 HP 이외에 소울이라는 특수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으며, 적을 공격할 때 피해량을 상쇄하는 소울 실드를 생성한다. 또한 공격한 대상에게 상처라는 디버프 효과를 적용해 지속적인 도트 대미지를 입힌다. 그 외로 원거리 대상에게 대미지와 함께 기절 상태로 만드는 길로틴, 전방으로 돌격하며 대상을 무시하고 일정 거리 지나가는 카오스 미라쥬 스킬도 공개됐다.

수라 업데이트와 함께 클래스 체인지가 이틀간 진행되며, 모든 클래스로 체인지할 수 있는 이벤트도 12월에 진행될 예정이다.








■ 신규 영지: 오렌

얼음으로 둘러싸인 모습의 지역으로 이전 시리즈와 같이 얼음 호수와 상아탑도 등장할 예정이다. 오렌 영지로 가면 가장 먼저 보게 될 장소는 얼음 호수로 추천 레벨은 67~69레벨이다. 업데이트 이후 환경이나 오브젝트가 변하는 콘텐츠도 준비되고 있다.

엘모어 격전지는 몰이사냥을 즐길 수 있는 사냥터로 추천 레벨은 70~73이다. 현재 스펙이 높은 유저만 갈 수 있는 만큼 위험하지만, 수라의 주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샤벨 설벽은 수라의 거처가 되고 스토리가 진행되는 주요 장소로 추천 레벨은 72~75이다. 마요 설벽에도 수라의 주요 아이템이 드롭되며 추천 레벨은 74~76다. 쉽게 갈 수 없는 장소인 만큼 엄청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신규 월드 던전: 상아탑

원작의 상아탑은 진영을 선택한 후, 상대 진영으로 갈아탈 경우 우호도가 사라지기 때문에 오랜 시간 진행해야 하는 피로가 심한 콘텐츠였다. 이번에는 조금 더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변경되어 각각의 우호도가 상승시킬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이다. 이로인해 원하는 아이템을 얻는 것이 더 수월해질 것이다.

또한 기존의 야히, 발록의 스토리를 즐길 수 있으며, 대장군의 목걸이, 노예의 귀걸이와 같은 추억의 아이템도 얻을 수 있다. 발록 진영은 상징적인 보스 데몬과 함께 리니지W만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굴라도 추가로 등장할 예정이다.











■ 1주년 기념 TJ 쿠폰 6종

리니지W 서비스 1주년을 기념해 변신 / 마법인형 합성, 무기 / 방어구 / 장신구 복구가 5주간에 걸쳐 매주 하나씩 제공될 예정이다.

특히 한 번도 보여주지 않았던 스페셜 강화 쿠폰도 공개됐다. 스페셜 강화 쿠폰을 사용하면 아이템 인챈트 도중 실패하더라도 아이템이 사라지지 않는다. 또한 모든 종류의 아이템에 사용할 수 있다.








■ 권능의 주인: 신화

리니지 하면 빠질 수 없는 신화 변신이 추가된다. 강력한 추가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는 신화 변신의 합성에도 천장 시스템이 바로 적용될 예정이다.

신화 변신을 획득하면 전용 HUD는 물론 전용 퀘스트를 통해 데스나이트 오리지널 스킨도 획득할 수 있다. 데스나이트 오리지널 스킨은 원작의 모션과 사운드를 그대로 사용해 과거에 원작을 즐겼던 유저라면 매력을 느낄만한 요소로 구성되어있다.








■ 신규 월드 오렌

12월 2일 신규 월드인 오렌이 등장할 예정이다. 이전에 신규 월드 오픈 당시 유저가 불편했던 부분을 대폭 개선해 초반 스토리 스킵과 획득 경험치 상승, 보스 몬스터 난이도 조절, 전용 TJ 쿠폰도 증정할 예정이다.





■ 라스타바드와 집행검

리니지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집행검이 드디어 추가될 예정이다. PC 리니지와 같이 라스타바드에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의 전리품을 재료로 제작할 수 있다.

가장 처음으로 획득하는 유저에게는 특별히 실물 집행검을 배송할 예정이다. 실물 집행검은 1:1 사이즈로 전 세계에 단 1명에게만 증정된다. 또한 과거의 리니지는 캐릭터의 추가 능력치만 주어지지만, 리니지W에서는 진명황으로 변신할 수 있는 스킨 카드도 증정될 예정이다.





■ 월드 공성전: 기란성

12월 중, 기란성 공성전이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기란성에는 서비스 시작일부터 계속 세금이 적립되어 있어 이번에 점령하는 혈맹은 엄청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그만큼 여태껏 진행된 공성전보다 더욱 치열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현재 개발중인 젤라틴 큐브로 변신한 유저가 계단을 만들어 성벽을 올라갈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도 공개됐다. 기란성 다음 공성전 업데이트인 '윈다우드 공성전'은 훨씬 후에 진행될 예정이다.








■ 잊혀진 섬

잊혀진 섬도 머지않은 시기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엄청난 난이도와 훌륭한 보상을 가지고 있는 파티 플레이 던전이며 내년 상반기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이름에 걸맞도록 매우 도전적인 난이도가 되도록 준비하고 있다.





■ WISH YOU A GOOD LIFE 스페셜 콜라보레이션

대만 유저를 위해 WISH YOU A GOOD LIFE 콜라보레이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콜라보레이션 상품은 물론 게임 내에서는 다양한 이벤트와 스킨과 같은 아이템도 획득하고 즐길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대만의 인기 텔런트인 주탕호의 리니지W의 1주년을 축하 영상을 마지막으로 준비된 정보는 끝났으며 대만 유저와의 Q&A를 진행했다.









■ Q&A

■ 대만은 고객센터가 미흡해 문의하기가 어려운데 개선 방안이 있는지 궁금하다.

이성구 본부장 : 대만 고객분들의 리니지에 대한 사랑에 비해 고객센터가 미흡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확답을 드릴 수 있는 것은 개선과 조치를 해서 고객센터와 본사가 커넥팅할 때 어려움이 없도록 준비하겠다. 이에 대해 깊이 반성한다.


■ 아직 불법 매크로, 작업장이 많은데 제재 개선 방법이 있는지.

강정수 사업실장 : 그 부분에 대해선 항상 죄송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본인인증 방법이 큰 효과를 보았지만, 이 질문을 하신 이유를 알 것 같다. 9, 10월은 작업장의 데이터를 확보하느라 부진했던 것이 사실이다. 내일부터 다시 대량 제재를 행할 것이다.

또한 매크로에 대한 부분도 같이 설명해 드리자면, 저희는 모든 국가에 동일한 운영 정책을 적용하고 있다. 국가별로 제재 방법이 다르지 않으니 이 점은 알아주셨으면 좋겠다. 제재가 빨리 되지 않는 점은 저희가 계속 개선해 나가야 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 마법사 케어가 불만족스러운데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최홍영 개발실장 : 저번에 전체 밸런스, 클래스 케어, 특히 요정과 마법사 케어를 대해 말씀드렸는데 마법사 케어가 생각보다 미진해 실망하신 것으로 생각한다. 다음 패치에서는 마법사 중심으로 힘을 써 준비하겠다.



▲ 10월 초 군주, 요정, 마법사 클래스 케어가 진행되었지만, 유저의 기대치를 충족하진 못했다.


■ 마법인형 레이스는 언제 추가되는가?

이성구 본부장 : 정말 열심히 노력했으나 기존 방식대로는 심의를 통과할 수 없을 것 같다. 이에 대해서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린다.

강정수 사업실장 : 마법인형 레이스가 안 나온다는 것은 아니며 오리지널만의 재미는 느낄 수 없겠지만 이벤트 형식으로 다양한 보상을 얻으실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니 조금만 더 기다려 주셨으면 감사하겠다.

이성구 본부장 : 추억을 느끼실 수 있게끔, 충분한 보상을 얻으실 수 있도록 바꿨다. 기존의 방식을 기다리셨던 분들은 만족하실 수 없겠지만, 하나의 이벤트로 봐주신다면 의미가 있으리라 생각한다.


■ 카드 뽑기를 할 때 이미 뽑았던 카드가 또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중복 방지 시스템 추가 예정이 있는가.

강정수 사업실장 : 이 부분도 많은 유저분이 제안해주셨는데, 기존에 힘들게 뽑으셨던 유저분의 상실감이 있을 수 있어 다른 형태의 시스템을 구상하고 있다. 방법을 찾고 있으니 이 부분은 조금 기다려 주셨으면 감사하겠다.

이성구 본부장 : 문제에 대해서는 인식하고 있으나 형평성에 대해 문제가 될 수 있어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계속 고민하겠다.


■ 리니지W 오픈 전 장신구 BM에 대해 말했었는데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것 같다.

이성구 본부장 : 성장 및 스펙 경쟁 게임이다 보니 여러 가지 슬롯이나 성장 시스템이 업데이트마다 들어가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우려 점에 대해서도 충분히 알고 있다. 그때 당시 말씀드렸던 것은 스펙 격차에 대한 고민을 말씀드렸던 것이다. 저희가 기획하면서 생각한 것이 유저분이 불합리하다고 받아들이시는 것이 있는 것 같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꾸준히 살펴보면서 주의하도록 하겠다.


■ 제작도 천장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면 한다.

이성구 본부장 : 제작 시스템에 관한 천장 시스템은 이미 준비하고 있다. 그걸로 인한 상실감이나 형평성에 대한 보상도 준비하겠다.



▲ 현재 천장 시스템이 적용된 것은 변신, 마법인형 카드 합성뿐이다.


■ 패스 혜택 추가나 기간을 늘릴 계획은 없는지 궁금하다.

이성구 본부장 : 패스와 관련해 유저분이 요구하시는 부분을 알고 있다. 기간보다는 혜택을 늘리는 방안으로 준비 중이다. 혜택이라는 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나왔던 기준에 비해 가치가 약해질 수밖에 없다 보니 이번 업데이트 중에도 혜택을 늘려 가격 대비 효율이 좋은 상품으로 느끼실 수 있게끔 패스 상품을 보완할 예정이다. 마안이나 면갑과 같은 것들도 패스를 통해 혜택을 받으실 수 있는 구조로 준비하겠다.

최홍영 개발실장 : 예를 들어 최근 황금 사원에서 마안의 재료가 나오도록 했듯이 콘텐츠를 재밌게 즐기면서 더 많은 것들을 얻으실 수 있도록 보상을 준비하고 있다.


■ 군주 클래스의 개선 방향은 없는가

최홍영 개발실장 : 리니지W 개발 당시 케어를 가장 많이 해줘야 하는 클래스라 생각했다. 기존의 리니지에 비해 스킬이나 밸런스가 상향된 것이 있으나 그래도 부족한 것은 인지하고 있다. 당장은 보여드리지 못하는 여러 스킬을 더 준비해왔으며 지금은 업데이트하지 못하지만, 조만간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 그런 것들을 통해 혈맹에서 지휘관으로서의 영향력을 가질 수 있도록 많이 노력하겠다.


■ 티셔츠 제작에 대한 천장 시스템이나 TJ 쿠폰 제공이 가능한지 궁금하다.

강정수 사업실장 : 안타깝게도 이번 TJ 쿠폰은 무기, 방어구, 장신구, 카드만 준비되어 있고 티셔츠를 대상으로 하는 쿠폰은 준비되어 있지 않다. 다음 기념일 등에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이성구 본부장 : 현재 천장 시스템이 여러 부분에 관해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천장 시스템은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 전체적인 검토를 진행한 후, 다음 업데이트를 통해 진행 정도를 말씀드릴 수 있도록 검토하고 준비하도록 하겠다.

최홍영 개발실장 : 기존의 시스템에 당장 적용하는 것은 형평성 같은 문제로 인해 계산이 매우 필요해 저희도 많이 고민하는 상황이다. 뒤에 추가되는 시스템부터는 이런 어려움 없이 안정적으로 즐기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도입하도록 시도하고 있다.


■ 혹시 상점 아이템인 견갑, 면갑에도 TJ를 기대해도 된다는 말씀이신지.

이성구 본부장 : 이번에 드리는 TJ 중 인챈트 실패 방지 TJ 쿠폰이 나갔기 때문에 다른 카테고리도 충분히 기대하실 수 있고 저희도 검토할 수 있는 부분이다. 준비하겠다고 확답드리겠다.

강정수 사업실장 : 사실 이번 1주년 방송에도 고려했으나 무기, 방어구, 장신구부터 드리는 게 좋을 것 같다고 결정되었으며 순차적으로 준비하도록 하겠다.


■ 게임 구조상 난이도가 상승하면서 상점 아이템의 중요도가 높아지는데, 장비나 제작 위주의 BM 상품이 출시되는 것 같다. 게임 내에서 획득하거나 극복하는, 이전 리니지만의 재미를 회귀할 계획은 없는가.

최홍영 개발실장 : 처음에 아이템 획득의 재미를 드리겠다고 했었으나 지금 질문을 들어보니 그러지 못한 것 같다. 오렌 지역을 통해 이 부분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하겠다. 특히 보스 몬스터 처치를 도전했을 때 들었던 고생과 걸맞지 않은 보상에 실망하시는데 이 부분을 대폭 개선하겠다.

현재 고려하고 있는 부분을 말씀드리자면 일반 필드, 사냥터 지역의 보상을 많이 올리지 못하는 이유가 일부 작업장, 불법 매크로가 아이템을 무분별하게 가져가는 것을 제어하다 보니 충분히 드리지 못하는 것 같다. 이건 어디까지나 저희의 잘못하고 있는 부분이며 바꿔야 하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우선 보스 몬스터를 통해 득템의 재미를 느끼실 수 있도록 하겠다.

이성구 본부장 : 정말 죄송한 마음이 드는 생각이 드는 질문이었다. 리니지W는 경쟁과 스펙을 올려서 더 좋은 사냥터를 즐기는 게임인데, 직관적으로 말하자면 너무 돈으로만 해결하려는 게 아니냐는 질문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이번 오렌에서 그런 부분을 해소할 수 있고 말씀해주신 내용을 보강할 수 있도록 하겠다.



▲ 최근에 업데이트된 면갑으로 인해 유저의 민심이 상당히 나빠졌다.


■ 아데나 획득처와 아데나 상점 판매 상품이 부실하다.

강정수 사업실장 : 1년 동안 상점 상품에 대한 업데이트가 많이 이뤄지지 않았던 것 같다. 예를 들어 속성석이나 세공 아이템 등 아데나의 획득처, 획득 상품에 대한 보강도 들어가야 할 것 같다. 이 부분도 고민해 답변드릴 수 있는 시간을 만들겠다.


■ 요정의 불 요정에 대한 케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최홍영 개발실장 : 우선 요정은 케어를 진행해야 한다. 요정은 한 차례 상향이나 검토를 한 적이 있었고, 그 이후는 마법사라고 생각하고 있다. 말씀해주신 부분은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며 속성에 대한 특징을 살리지 못한 것도 알고 있다. 마법사 케어를 준비하면서 같이 준비하며 업데이트도 고려하겠다.


■ 마법사의 서먼 몬스터 스킬은 추가할 의향이 없는가.

최홍영 개발실장 : 초창기에 리니지의 많은 스킬을 고려했으나 밸런스를 맞추다 보니 일종의 보관을 해두고 천천히 풀려고 하고 있다. 마법사 케어를 하면서 하나씩 추가될 것으로 생각한다.


■ PC 시절 리니지에 비해 과금 요소가 많은 것 같아 스트레스가 크다. P2W 요소가 너무 큰 것 같은데 개선 방안이 있는가.

이성구 본부장 : 가급적 큰 부담 없이 게임을 열심히 하면 얻을 수 있는 방향에 대해 지속해서 고민하겠다. 패키지는 일주일에 2개씩 나가고 있는데 이 부분도 조정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

강정수 사업실장 : 이성구 본부장님이 패키지 상품 부분에 대해 저를 혼냈던 적이 있다. 마침 지금 그 부분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 계속 동일한 패턴으로 가는 것은 유저분들이 질릴 수도 있고 효율성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다. 해당 부분은 빠르게 개선해서 유저분들이 만족하실 방법으로 판매 방식에 변화를 주겠다.


■ 요정의 네이쳐스 블레싱 너프가 크다. 해당 클래스 유저에 대해 신경 쓰셨으면 한다.

최홍영 개발실장 : 그 스킬로 인해서 반대편 측에서 전투가 원활하게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으며 활발한 전투가 이루어지도록 너프했다. 반대쪽을 상향했을 때 발생하는 문제가 크다 보니 부득이하게 너프를 했으며 요정 유저분에게 죄송하다.

이성구 본부장 : 사실 너프는 어느 MMORPG에서나 있는 것이다. 저희도 제일 싫어하는 것이 너프다. 가슴이 정말 아프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보니 잘못했다고 말씀드리면서 할 수밖에 없는데 앞으로는 노력하겠다. 수라도 나중에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있는데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오만의 탑에서 전투가 많이 발생해 사망 시 부활의 압박이 큰데 구호 증서와 같은 보상이나 개선 방향이 있었으면 한다.

이성구 본부장 : 유저분마다 페널티가 낮다거나 페널티가 높다고 말이 많다. 지금은 이 적정선을 찾고 있는 과정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다. 복구가 너무 쉬우면 게임의 긴장감이 사라지고, 너무 어려우면 부담이 되어 게임의 전투가 이어지지 않아 그 적정선을 찾고 있다. 주시는 의견들과 데이터를 통해 점검하겠다.



▲ 최근 부활 시 소모되는 다이아 금액이 늘어나 유저의 불만이 커졌다.


■ 대정령의 파편을 획득하기 너무 힘든데다 거래소의 가격이 너무 높아 일반 유저는 힘든 요소가 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개선할 방안이 있는가.

최홍영 개발실장 : 아이템 드랍률을 풀어달라는 뜻으로 생각하겠다. 대정령의 파편은 최상위 아이템 제작 시 필요한 아이템이다 보니 무분별하게 풀었다간 가치를 잃어버릴 위험이 크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 보수적으로 다가가고 있다. 거래소의 경우 월드별로 다르므로 그 부분을 보완할 방법을 생각하겠다.

다만 부족한 것에 대해서는 충분히 공감하고 있으며 재밌게 얻고 활용할 수 있는 등의 다른 대체 방법을 생각하고 다음 디렉터스 톡이나 서면으로 회신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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