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여전히 낮은 메리트! 테스트 서버 광전사의 비기 버서커 변경점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43개 |
버서커는 로스트아크 테스트 서버에서 집중 케어를 받은 직업 중 하나다. 특히 채용률이 높은 각인인 광기는 물론, 입지가 크게 밀려있었던 광전사의 비기와 관련된 내용도 다수 존재할 정도로 개편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이를테면 광전사의 비기의 주요 스탯인 특화를 개선시켜줬으며, 모든 스킬의 아이덴티티 게이지 획득량도 증가시켰다. 또한 일부 스킬의 트라이포드에 아이덴티티 수급량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추가했으며, 직업 각인의 대미지 증가 효과마저 증가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전사의 비기는 광기에 비해 여전히 메리트가 적은 편이다. 다양한 부분에서 개선을 해준 것은 맞지만, 근본적인 부분이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테스트 서버 빌드가 그대로 본 서버에 적용될 경우 여전히 광전사의 비기는 메리트가 적은 비주류 각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 개선은 되었지만 여전히 부족해 보이는 광전사의 비기


▣ 더 빠른 폭주 가능! 광전사의 비기 버서커 변경점

이번 테스트 서버의 광전사의 비기 개편 방향성 중 가장 중심적인 내용은 더 빠른 폭주 상태 돌입이라 할 수 있다. 특화 스탯으로 인한 분노 게이지 획득량 계수를 2배 상승시켰으며, 대부분의 스킬의 분노 게이지 획득량을 상승시켰다. 거기에 더해 일부 스킬의 폭주 상태일 때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트라이포드에 기존 효과에 더해 분노 게이지 획득량 증가 효과를 추가했다.

물론 특화 스탯으로 인한 폭주 지속시간 계수가 감소한 데다가 기본 지속시간도 감소했다. 더 빠른 폭주가 가능해진 대신 더 빠르게 폭주가 끝나게 된 것이다. 다만 5개 내외의 스킬로도 분노 게이지를 끝까지 채울 수 있게 될 만큼 수급량 상승치가 워낙 높기 때문에 손해보다는 이득이 단연 크다.

전반적인 대미지도 소폭 상승했다. 광전사의 비기 3레벨의 주는 피해 수치가 32%에서 36%로 상승했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스킬 사용 후 캔슬 타이밍이 빨라지거나 최악의 사용감을 지닌 스트라이크 웨이브의 삭제 등으로 인해 쾌적함도 증가했다.




▲ 이제 한 사이클을 다 돌리지 않더라도 폭주 상태에 진입이 가능하다


문제는 그뿐이라는 것이다. 이외에도 스킬이 개선된 것은 다수 있지만 대부분 광기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광전사의 비기는 혜택을 보기 어렵다. 이를테면 광기는 24초 사이클 정렬이 가능하지만, 광전사의 비기는 주력 스킬인 블러디 러쉬가 36초다.

게다가 헬 블레이드도 필사의 일격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융해를 채용하게 되고, 융해의 효과를 보기 위해 여전히 대지 뒤집기를 사용해야 한다. 36초 스킬을 버릴 수가 없다. 추가로 분노 게이지 수급용 스킬도 채용해야 하므로 온전히 대미지만을 위한 스킬 구성도 불가능하다.

분노 상태를 원할 때 끌 수 없다는 불편함도 여전하다. 같은 버서커 직업 각인인 광기는 물론, 여타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사용하는 모든 직업이 필요에 따라 아이덴티티를 끌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굳이 광전사의 비기만 아이덴티티를 끌 수 없다는 부분은 다소 불합리하게 여겨질 수 있다.




▲ 광기와 달리 분노 게이지를 수급해줄 스킬을 채용해야 한다



▲ 블러디 러쉬와 헬 블레이드 때문에라도 광기와 달리 사이클을 깔끔하게 맞출 수 없다


물론 이러한 단점을 가지고서도 리턴이 충분하면 괜찮을 수 있다. 다만 테스트 서버에서 리턴과 관련된 개선은 직업 각인의 대미지를 조금 더 올려준 정도다. 여전히 특화 수치가 높아 봐야 블러디러쉬와 각성기 외의 대미지 증가가 있는 것도 아니다.

결과적으로 폭주 상태여야만 비로소 광기와 비슷하거나 소폭 강한 수준인데, 광기와 달리 폭주가 아닌 상태의 비중도 높은 것을 감안하면 실질적인 딜량은 크게 떨어진다. 게다가 폭주 상태 진입 시 분노 게이지 수급을 위해 사용한 스킬들의 쿨타임을 보완해주지도 않아, 폭주 상태가 되어도 제대로 된 활약을 못 하는 경우도 생긴다.

종합적으로 광전사의 비기는 개선이 된 것은 맞지만, 리턴도 적고 불편한 부분이 너무 많이 남은 직업 각인이라 할 수 있다. 경쟁력이 더 생기기 위해서는 특화 효과가 개편되거나, 직업 각인에 추가 효과가 포함되거나, 폭주 시 스킬 쿨타임이 보정되거나, 아이덴티티 강제 종료 기능의 추가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테스트 서버 광전사의 비기 버서커 총평

- 4~5개의 스킬만으로도 폭주 상태 돌입 가능
- 사용감이 나쁜 스킬의 삭제 및 신규 스킬의 추가로 인해 조금 더 쾌적해진 플레이
- 폭주 상태일 경우 광기와 비슷하거나 소폭 강한 대미지 보유
- 여전히 나사 빠진 특화 효과 및 대미지 외의 보정이 없는 직업 각인
- 리턴에 비해 불편함이 너무 커 여전히 광기에 비해 메리트가 적은 편




▲ 특화 클래스인 것은 분명하지만, 효과가 여전히 나사 빠진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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