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더 저렴하고 효율적으로! 상급 재련과 일반 재련의 비교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11개 |
로스트아크 에키드나 레이드 1관문이 돌파되며, 상급 재련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가 공개됐다.

상급 재련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담금질이 총 2번 필요하다. 첫 담금질은 노말 클리어 보상인 아그리스의 비늘이 필요하며 상급 재련 10단계까지 진행 가능하다. 담금질에 필요한 아그리스의 비늘 개수는 방어구 기준 12개, 무기는 30개다.

노말과 하드 구분 없이 초회 보상 상자에는 아그리스의 비늘 10개가 포함되어 있으나, 하드 클리어 보상이자 두 번째 담금질 필요 재료인 알키오네의 눈은 2:1 비율로 아그리스의 비늘 대신 사용 가능하다. 즉, 어떤 난이도로 클리어하더라도 1관문만 클리어하면 방어구 상급 재련 1개를 진행할 수 있는 셈이다.

상급 재련의 효과는 일반 재련과 완전히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이를테면 1,620레벨인 19단계 방어구를 일반 재련으로 21단계까지 올리면 힘민지 37,811과 물리 방어력 5,617의 스탯을 가지게 된다. 또한 19단계 방어구에 상급 재련 10단계를 진행하면 힘민지 37,811과 물리 방어력 5,617의 스탯을 가지게 된다. 아이템 레벨도 동일하기 때문에 또 하나의 재련이라 봐도 무방할 것이다.




▲ 21단계 방어구와 19단계+상급 재련 10단계 방어구의 스펙이 완벽히 동일하다


상급 재련에 엘릭서나 초월처럼 추가적인 효과가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포지션이 상당히 애매하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쓸모가 없는 것은 절대 아니다. 일반 재련 대비 가성비가 매우 좋기 때문이다.

이를테면 19단계 기준으로 비교하더라도 일반 재련 1단계와 상급 재련 5단계를 비교했을 때 일반 재련 대비 소모 골드가 70%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명예의 파편 요구랑은 훨씬 더 적다. 물론 운이 좋은 경우가 아닌 일반적인 경우다.

하물며 21단계나 23단계의 경우 그 차이가 더욱 커진다. 사실상 상급 재련을 완료하기 전까지 일반 재련을 누를 필요가 없어지는 수준이다. 25단계라면 어차피 일반 재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상급 재련을 진행할 수밖에 없다.

물론 상급 재련도 단점이 있다. 한 번에 빠르게 레벨을 올릴 수 없다는 것이다. 담금질이 완료된 장비만 상급 재련이 진행 가능하기 때문이다. 노말 클리어 기준 1주일에 방어구 1부위 정도밖에 개방하지 못하므로 1.6레벨이 한계다. 빠르게 레벨을 올리고 싶다면 일반 재련과 병행할 필요가 있다.




▲ 빠르게 레벨을 올릴 수는 없지만, 효율적으로 올릴 수는 있다


상급 재련을 진행할 때 감안해야 할 부분은 태양의 은총과 태양의 축복, 태양의 가호의 효율 여부다. 추후 시세가 변할 시 달라질 수 있으나, 현재 기준으로는 무기의 경우 모두 투입, 방어구는 모두 빼는 것이 효율이 좋은 상황이다. 일반 재련과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선조의 가호 타이밍이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선조의 가호 타이밍에는 가급적 많은 보너스를 받는 것이 좋기 때문에, 방어구라 할지라도 모두 투입하는 것이 추천된다.




▲ 선조의 가호 타이밍에는 추가 재련 재료를 모두 투입하자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