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혁신적인 패치 보단 개선과 보완에 주력! 리마스터된 나이트워커

게임뉴스 | 양예찬 기자 | 댓글: 9개 |
메이플스토리 여름 대규모 업데이트 '이그니션'으로 시그너스 직업군의 6개 직업 모두가 리마스터됐습니다. 기존의 색깔을 지키면서 이펙트 및 편의성 위주로 개선된 직업도 있지만, 대규모 변경으로 플레이스타일 자체가 바뀐 직업들도 있죠.

리마스터된 6개의 직업군들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그리고 실제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이번엔 개선과 완화를 테마로 개편된 직업, 나이트워커 입니다.



▲ 혁신보단 개선과 완화에 주력한 나이트워커의 리마스터


나이트워커 리마스터, 완화와 강화로 진입 장벽이 완화되다
점프 캔슬 완화와 대보스전 화력 증강

#. 새로운 스킬 '쉐도우 모멘텀'으로 점프 캔슬의 중요도가 떨어지다

나이트워커는 이번 이그니션 패치의 전체적인 규모와 비교할 때, 가장 변화가 적은 직업 중 하나입니다. 신 스킬들도 완전히 새로운 스킬이라기보단, 기존 나이트워커의 단점을 보완하고 화력을 증강시키는 쪽에 주력했습니다.

리마스터 이전 나이트워커는 시그너스 기사단의 대표적인 점프 캐릭터 중 하나였습니다. 공격 후딜레이를 줄이기 위해서, 점프하면서 공격하는 수밖에 없었죠. 이를 유저들은 '점캔(점프 캔슬)'이라고 불렀는데요. 소울 마스터가 강제로 뛰는 개념이었다면, 나이트워커는 어쩔 수 없이 뛰어야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이트워커에 매력을 느꼈다고 해도, 이 요소로 인해 입문이 꺼려지는 것이 사실이었죠.

하지만 이번 패치로 나이트워커 플레이에도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바로 신규 스킬 '쉐도우 모멘텀'과 관성 요소의 추가에 의해서입니다. 이젠 강제로 뛸 필요없이, 버프 갱신 시마다 조금씩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최대 관성치를 유지, 이전과 같이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서 나이트워커가 가진 가장 큰 진입 장벽 중 하나가 사라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쉐도우 모멘텀의 추가로 방방 뛸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 대 보스전 전용 배트 모드 추가와 여러 스킬들의 사양 변경

나이트워커의 화력의 핵심은 '배트'라 불리는 사출기입니다. 나이트워커의 스킬 구성은 배트를 가능한 한 많이, 빠르게 사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죠. 실제 전투 분석을 살펴봐도 사출기가 가지는 비중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출기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일정 타격마다 강화되는 배트가 사출됩니다. 그리고 4차 신규 스킬로 '래버너스 배트'가 추가, 대보스용 전용 배트 모드도 생겼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보스전 양상을 다이나믹하게 바꿔놓진 않았지만, 나이트워커 자체의 화력은 한 단계 높아졌습니다.

그 외의 "쉐도우 서번트 인스텐드'의 소환 기능 추가 및 변경, '도미니언'의 배트 최대 소환 개수 추가 등, 여러 가지 기능 개선을 통해 보스전 화력이 증가되었습니다.



▲ 여러 개선 및 기능 추가로 나이트워커의 화력이 증가되었습니다


나이트워커 리마스터, 이 점은 아쉽다
사냥 시의 불편함과 버프 스킬들의 문제들

#. 사냥기의 부재와 여러 문제가 있는 사출기

나이트워커는 다른 직업군과 차별화된 사냥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직업군들은 다수기를 연속해서 사용하거나, 광역기를 배분해서 몬스터를 정리하는 것이 보통인데요. 나이트워커는 공격 시 생성되는 사출기로 사냥합니다. 보스기인 퀸터플 스로우를 사용하여 발생되는 배트로 몬스터를 정리하죠. 사출기가 핵심이기에 다른 직업들보다 사출되는 양도 많고, 대미지도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 사출기를 사냥으로 사용하는 것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먼저, 사출 범위의 문제입니다. 이번 패치로 색적 범위가 증가했지만 맵을 깔끔하게 정리하긴 어렵습니다. 여전히 보완이 필요한 상태죠.

게다가 대미지 문제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배트의 대미지가 다른 직업군의 사출기보다는 강하지만, 어디까지나 이것은 사출기의 기준입니다. 아케인 리버 지역은 큰 문제 없겠지만, 몬스터들의 체력이 급격히 증가되는 세르니움 지역부터는 사냥이 힘들어지죠. 리마스터로 사냥용 다수기가 추가되지 않은 만큼, 배트 쪽은 좀 더 보완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 여전히 사출기 사냥이 주력인 이상, 보완이 필요합니다



#. 대미지 누수를 비롯한 버프/스킬들의 문제

나이트워커의 여러 스킬들은 유기적으로 엮여있습니다. 여러 기술들에서 다양한 스킬들이 발동되고, 이것이 나이트워커 운영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여러 문제가 있는데요. 쉐도우 스피어가 보스가 아닌 지면 대상으로 발동되어 고정형 보스가 아닌 대상에게 비효율적인 점, 무릉 도장에서 팔랑크스를 활용할 경우 발생하는 버그도 해결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쉐도우 스피어 스킬 자체를 조정했지만, 조금 완화되었을 뿐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진 못했습니다.

신규 스킬 '쉐도우 모멘텀'도 다듬을 필요가 있습니다. 관성 지속시간이 테스트 기간보단 증가했지만, 여전히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 이동이 잦은 보스라면 큰 문제가 아니지만, 고정형 보스나 지하 수로같은 경우에는 문제가 되곤 합니다. 게다가 나이트워커의 특성상 극딜 전 올려야 할 버프가 많아 이 문제가 더 심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별도의 인터페이스없이 캐릭터 상단의 마크나 버프창을 통해 버프를 확인해야 하는 등의 가시성 문제도 있습니다.

180초 스킬인 '도미니언'에 최종 대미지, 배트 갯수 증가, 무적기까지 너무 많은 요소가 몰려있는 점 등, 8월 밸런스 패치엔 여러부분이 개선되었으면 하네요.



▲ 리마스터에 새로운 요소가 부족했던만큼, 더 확실한 강화가 필요합니다



나이트워커 리마스터, 그래서 이제 추천할만한 직업이 되었나?
빠릿빠릿하고 유니크한 재미를 추구한다면 고려할만한 직업

#. 경쾌한 몸놀림과 뛰어난 유틸기들

나이트워커는 관성 시스템 추가로 더욱더 간편하게, 빠른 공격 속도를 얻게 되었습니다. 실제 플레이해보면 빠른 공격 속도와 트리플 점프, 윗 점프, 쿨타임없는 후방이동까지 있어 자유로운 조작이 가능합니다. 스트레스없이 경쾌하게 이동하고, 공격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나이트워커는 흔히들 '유틸 좋은 나이트로드'라고도 불리는데요. 실제, 나이트로드보다 극딜 능력은 조금 떨어지지만, 다양한 유틸기를 갖고 있습니다. 여기에 설치기도 많고 유용한 버프 스킬도 다수 보유하고 있죠. 물론 이로 인해 신경써야 할 점이 많고 손이 바쁜 점은 고려가 필요합니다.



▲ 빠릿빠릿한 조작감을 가진 나이트워커


#. 강력한 극딜 능력! 하지만 무적기의 부재와 호불호 타는 사냥 방식은 아쉬워

나이트워커의 최대 매력은 강력한 극딜 능력에 있습니다. 극딜 능력만으로 따지면 최상위권 직업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죠. 최근 메타도 극딜이 강력한 쪽이 유리한 만큼, 이점은 분명한 장점으로 작용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나이트워커는 정말 다양한 유틸기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핵심 유틸기라고 할 수 있는 무적기의 부재는 아쉽습니다. 도미니언 발동 시 무적 판정이 있지만, 이 스킬은 극딜의 핵심이되는 만큼 무적기로 활용하는 것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직업 선택에 무적기 유무가 중요하신 분이라면, 고민이 필요하겠네요.

여기에, 사출기가 사냥 주력기기에 다른 직업과는 이질적인 사냥 패턴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 부분 역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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