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터뷰] '나워만큼 재밌는 직업이 없다' 검은 마법사 솔격 '배님' 유저 인터뷰

인터뷰 | 양예찬 기자 | 댓글: 7개 |
메이플스토리 여름 방학 시즌 대형 업데이트로 시그너스 직업군 6개가 모두 리마스터되었습니다. 큰 폭으로 변화하여 플레이스타일 자체가 일신된 직업도 있고, 혁신적 개편보다는 보완과 개선에 주력한 직업도 있죠.

오늘 짧터뷰 주인공인 '배님'님은 이번 리마스터 대상에 포함된 도적 직업군, '나이트워커'의 유저신데요. 검은 마법사를 솔로로 격파할 정도로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애정이 또한 남다른 분이시죠. '나워만큼 재밌는 캐릭터가 없다', '나워가 미래입니다'라고 말씀하시는 '배님'님은 리마스터된 나이트워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요? 오늘의 짧터뷰를 통해 만나보시죠.



▲ 나이트워커로 검은 마법사를 솔로 격파한 '배님'님!



■ '나워가 미래다!' 검은 마법사를 솔로 격파한 '배님'님의 인터뷰

Q. 나이트워커 검은마법사 솔로 격파를 축하드립니다! 먼저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스카니아에서 나이트워커를 키우고있는 '배님'이라고 합니다.


Q. 많은 직업 중 나이트워커를 선택한 이유가 있을까요?
A. 메이플스토리를 초등학생 때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플레이하고 있는 거의 17년차가 된 골수 유저입니다. 12년 군대가기 전에는 비숍, 히어로를키웠었는데 전역하고 돌아와보니 '나제불'이라 불리는 나이트워커, 제로, 아크메이지(불,독) 이 3가지 직업이 핫 하더라구요. 그래서 나워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올 해로 8년차에 들어가네요.


Q. 대략적인 인게임 스펙이 궁금합니다.
A. 주 스텟은 시드링, 블랙 하트 장착 후 69000에 유니온은 곧 8800이고 무릉은 최근 트라이하여 70층을 클리어 했습니다. 마을 스텟 공격력은 7900만에, 이그니션 마약 보스 데미지를 5개 찍고, 다른 도핑없이 보스 데미지는 502%, 방어율 무시 95%입니다.


Q. 나이트워커는 이번 여름 방학 업데이트로 리마스터되었는데요. 리마스터에 대한 개인적인 소감이나 평가가 궁금합니다.
A. 아무래도 리마스터 이전과 이후의 제일 큰 변화는 모멘텀 스킬의 추가로 점프 캔슬이 완화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리마스터 전 나워는 점캔(점프 캔슬 테크닉)을 필수적으로 다뤄야 했었는데, 이제 스택만 신경 써주면 점캔을 안해도 높은 공격 속도를 제자리에서 낼 수 있게 되어 보스전에서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해졌습니다. 이 점이 크게 와닿는 거 같습니다.



▲ 리마스터로 점캔이 완화되어 보스전 안정성이 오른 나이트워커


Q. 나이트워커의 장점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A. 유니온 캐릭터도 여럿 키워봤지만, 나이트워커의 매끄러운 윗 점프+앞 점프가 너무 좋았구요. 기본적으로 도적류에 속하다 보니 다크사이트도 보유하고 있어 낙하물 보스(스우, 더스크, 듄켈, 검은 마법사) 등에서 생존이 우월합니다. 그리고 리스트레인트 링을 곁들인 강력한 3분 극딜과 바인드, 부활기, 사출기, 기동성 등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사냥 부분에서도 쉐도우 배트를 키고 높은 기동성 바탕으로 돌아다니면서 사냥하다 보면 배트가 몬스터에게 통통 튀는데요. 은근히 시간당 마릿수도 잘 나오는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 반대로 단점이 있다면?
A. 아무래도 사냥을 사출기에 의존하다 보니 다수기의 부재가 단점이라고 생각됩니다. 많은 신규 유저/기존 분들이 말씀해주시는 것처럼, 배트가 아케인 리버까진 1-2킬이나지만 상위 지역인 세르니움부턴 몬스터의 HP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어센틱 포스가 부족하다면 사냥이 힘듭니다. 저 또한 처음 세르니움에 입성했을 때 아이템 획득, 메소 획득 장신구를 빼야 할 정도로 사냥이 힘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리마스터에서 3차스킬인 스타 더스트 스킬을 4차 스킬로 올려 개편해줬으면 하는 바람이었는데, 배트 스킬에 일반몬스터 데미지 증가와 폭발하는 배트를 받았죠. 사냥 능력은 기존 리마스터 전 나워와 똑같기 때문에, 앞으로 나올 오디움을 비롯, 신규 지역의 높은 HP를 가진 몬스터를 배트 하나에 의존하여 처리할 수 있을지 걱정입니다.


Q. 나이트워커에게 상성이 좋은 보스가 있다면 어떤 걸까요? 반대로 어려운 보스도 궁금합니다.
A. 개인적으로 클리어타임이 리마스터전 10분에서 패치 후 6분 30초로 줄은 듄켈과, 다크 사이트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위에 말씀드린 낙하물 보스들에서 안정성이 좋습니다.

상성이 안 좋은 보스로는 많은 나워분들이 많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다수기의 부재와, 신규 스킬인 래버너스 배트가 가진 문제에서 나옵니다. 래버너스 배트가 보스 우선 타겟 기능을 받았고, 주력기인 퀸터플 스로우도 같은 기능이라 루시드 1페이즈의 골렘, 버섯과 같은 잡몹 제거가 어렵습니다. 진힐라는 나이트워커와 상성이 좋은 편이지만, 진힐라 옆에 잡몹이 생성되면 퀸터플이나 배트로는 제거가 어려워 오멘을 섞어줘야 하는 불편함이 생겼습니다.


Q. 검은 마법사 솔로 격파를 준비하는 나이트워커 유저들에게 팁을 준다면?
A. 제가 검은마법사 나이트워커 최초격파는 아니지만 이렇게 인터뷰를 하게 되어서 영광이고요. 검은마법사 클리어 스펙이 충족되고 1페이즈를 안정적으로 넘기면 2, 3, 4페이즈는 리마스터후에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크게 어렵지 않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수십번 트라이하는 과정에서 먼저 솔로 격파하신 분들의 영상을 참고했고, 연습도 정말 많이 했습니다. 앞으로도 더 연습해서 클리어타임을 줄여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나워분들도 화이팅입니다!



Q. 8월 밸런스 패치에서 나이트워커의 이 부분만큼은 개선 되었으면 좋겠다 하시는 점이 있을까요?
A. 극딜버프가 너무 많고, 도미니언에 최종 데미지 증가 버프가 있어서 극딜 때 써줘야 하는데 경직까지 붙어 있어 딜로스가 상당합니다. 이 최종 데미지 증가 버프를 하이퍼 스킬인 쉐도우 일루젼으로 이전하여 도미니언을 순수 무적기로 사용하거나, 경직 효과라도 제거해서 긴 딜누수를 줄여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신규 유저, 기존 유저 모두 말씀하고 계신 다수 사냥기 부재 문제를 스타 더스트를 개선하는 방법 등으로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Q. 다음 목표가 궁금합니다.
A. 검은 마법사를 잡았으니... 이제 세렌...? 어센틱 포스를 더 채우고 트라이 해보겠습니다.



▲ 다음 목표는 세렌! (난이도는 언급하지 않으셨습니다)


Q. 끝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A. 나워를 본캐릭터로 키운 지 8년차 되어가네요. 처음 시작했을 땐 너무 강력한 OP 직업이여서 너프를 피해갈 수 없었는데, 재밌는 직업이라 계속 키우다 보니 카오스 벨룸부터 시작해서 검은 마법사까지 솔격을 해보게 되네요.

여러직업 키워봤지만 나이트워커만큼 재밌는 캐릭터가 없는 것 같습니다. 요즘 리마스터로 신규 유저분들도 많아지고, 인게임에서 나워가 어떤지 질문 또한 많이 받아봤습니다. 그만큼 나워가 인기가 많아진 거라 생각되고, 뿌듯합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주시면 답해드리니, 리마받은 나워 많이 사랑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배님님의 검은 마법사 솔로 격파 인증글 원문 보기 [터치]: 나워 검마솔플성공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