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쿨타임, 클래스, 사거리, 스킬 상성 등, 스쿼드 편성 시 고려할 사항은?

게임뉴스 | 박이균 기자 |
스쿼드를 어떻게 편성하느냐는 승리의 여신: 니케를 하면서 가장 많이 하게 되는 고민입니다. 튜토리얼을 따라 1/2/3버스트 스킬 니케를 최소 하나씩 넣어 스쿼드를 조합하고, 적정 전투력 컷을 넘겨 미달 페널티가 없다면 대개의 전투는 어떻게든 클리어되는 편입니다.

그러나 종종 전투력 컷을 넘겨 파란색으로 표시됨에도 클리어가 어려울 때도 있고, 반대로 전투력이 다소 모자람에도 클리어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대개 스쿼드 구성에서 오는 문제인데요. 미묘한 차이로 클리어가 힘들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스쿼드 구성법을 소개합니다.


쿨타임 배분으로 끊기지 않는 풀 버스트 필수!

스쿼드를 구성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할 것은 버스트 스킬이 끊기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3버스트 스킬 및 풀 버스트의 효과가 아주 강력하기 때문에 딜링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보편적인 11233, 12233 조합으로 구성한다고 했을 때,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대부분 1,2 버스트 스킬은 20 또는 40초, 3버스트 스킬은 40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1/2 버스트 단계 중 혼자 배치된 니케의 경우 반드시 20초 쿨타임이어야 끊기지 않고 버스트를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두 명 배치된 버스트 단계에서는 최소 1명은 40초 쿨타임 니케를 선택해야 하며, 자동으로 스킬을 시전한다면 스쿼드 왼쪽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20초 쿨타임으로 2명을 배치하게 되면 왼쪽에 배치된 니케만 계속해서 버스트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이죠. 만약 풀 버스트 시간 감소 효과가 있다면 20초 쿨타임 2명으로도 번갈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쿨타임 배분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팁 게시글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바로가기] 끊김 없이 버스트 스킬을 쓰려면 쿨타임을 확인하세요!



▲ 버스트만 끊김 없이 돌아가도 쓸 수 있는 스쿼드로 볼 수 있습니다


탱/딜/힐 편성, 꼭 필요할까?

니케는 방어형/화력형/지원형 클래스로 나뉘어 있습니다. 다만 RPG 게임의 탱/딜/힐처럼 역할이 명확히 나뉘지는 않는 만큼 모든 클래스를 한 스쿼드 안에 다 갖추는 것이 무조건 필수는 아니지만, 방어형이나 지원형을 배치하면 안정감이 확실히 달라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강력한 효과를 가진 3버스트 스킬 니케는 메인 딜러와 서브 딜러로 채용하고, 1/2버스트 니케에서 방어형과 지원형을 선택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1버스트에는 힐 또는 버프가 강력한 니케가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적인 1버스트 지원형 니케로는 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리타, 볼륨이 있습니다. 또한 라푼젤, 메어리, 엠마, 페퍼, 노이즈, 밀크와 같은 대다수의 힐러가 1버스트에 포진되어 있으므로 보유 상황 또는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 메어리와 같은 정통파 힐러가 1버스트에 많습니다


2버스트는 방어형 또는 지원형으로 갈립니다. 가장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은 지원형 니케인 도라로, 공격력 및 크리티컬 버프와 버스트 쿨타임을 감소시키는 효과 덕에 조합 상성을 타지 않으면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 인기입니다.

이외에 2버스트에서 폴리나 센티 같은 방어형을 채용해도 좋습니다. 쓸만한 니케가 제일 부족한 버스트 단계인 만큼 사전 예약 보상으로 지급된 디젤도 무난히 쓸 수 있습니다.



▲ 도라는 공격력 버프에 버스트 스킬 쿨타임 감소까지 가져 인기가 좋습니다


적 등장 거리에 따른 무기 배분

각 무기가 거리별로 강점이 달라지므로 스쿼드의 무기 구성에 따라서 전투 난이도가 제법 달라집니다. 전투에 돌입하기 전 보이는 정보에서 적이 어떤 거리에 몰려있는지 확인해서 알맞게 스쿼드를 조절할 수 있다면 훨씬 전투가 편해집니다.

원론적으로는 근접에서 적이 많이 나온다면 샷건 및 기관단총, 원거리라면 저격소총으로 바꾸면 되겠지만, 니케 풀이 부족한 초반에 유동적인 스쿼드 변경은 상당히 힘든 일인 만큼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소총과 런처를 육성하면서 대부분의 전투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낫습니다.



▲ 전투 시작 전 적 등장 거리를 알 수 있습니다. 사진의 경우 근거리에 적이 등장하지 않고 중거리 위주네요



▲ 그렇다면 가급적 샷건이나 기관단총을 배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대체로 적이 몰려서 나오는 만큼 런처는 하나 정도 넣는 것이 좋습니다. 거리를 타지 않는 범위 딜일뿐더러 살짝씩 끊어 쏘면 버스트 게이지를 빠르게 당겨올 수 있는 컨트롤 요소가 있어, 전투력이 살짝 부족할 때 버스트의 힘으로 공략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싱크로 디바이스를 활용해서 여러 가지 무기를 가진 니케의 레벨을 올려둔 다음, 공략이 막혔다면 전투력이 크게 차이 나지 않는 선에서 조합을 조금씩 바꿔가면 살짝 아쉽게 클리어하지 못했던 지역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적이 뭉친 곳에 런처를 빠르게 끊어 쏘면 상당히 빠르게 게이지를 올릴 수 있습니다


서로 시너지가 나는 니케를 확인!

플레이어마다 니케 보유 풀도 크게 다르고, 조합의 가능성도 많아 니케간의 스킬 조합은 계속해서 연구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스킬 조합까지 구성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기거나, 아니면 자신의 최애 니케를 중심으로 스쿼드를 구성하려 할 때는 주력 캐릭터가 가진 스킬을 확인하며 어울리는 니케를 찾아 나가면 좋습니다.

보통은 주력 딜러인 3버스트 니케를 중심으로 스쿼드를 설계해나가면 편한데요. 예를 들어, 자신의 체력을 희생하면서 일정 체력 이하부터 강력한 딜을 보여주는 홍련의 경우, 스쿼드를 전부 극딜 형태로 맞추면 홍련이 쉽게 죽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1/2버스트에서 힐러를 하나 정도 챙겨서 버프를 받을 수 있는 체력 50% 근처 선에 맞출 수 있게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출시된 헬름과 같이 쓰는 것 또한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반대로 '자신의 체력이 최대일 때' 추가 효과를 발휘하는 브리드나 솔린은 힐러 라인업을 강력하게 갖춰서 체력 유지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할 것입니다.



▲ 홍련이 강력한 것은 틀림없으나, 체력 소모가 심하므로 서포팅이 필요합니다


만약 '마지막 발 명중 시 버프'가 있는 율리아라면, 아군의 장탄 수를 늘려주는 디젤과는 궁합이 썩 좋다고는 할 수 없겠지요. 대신 최대 장탄 수를 줄이는 프리바티와 함께 사용하거나 애드미로 재장전 속도를 늘려주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풀 버스트 지속 시간이 감소하지만 버스트를 쓸 때마다 점차 강해지는 이사벨은 볼륨처럼 버스트 스킬 쿨타임 감소 효과를 가진 니케를 모아서 빠르게 스킬 사이클을 돌리는 전용 스쿼드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차지 속도 버프가 있다면 런처나 저격소총을 조금 더 넣고, 장탄 수 버프가 있다면 '일반 공격 ~회 적중 시' 가 있는 니케를 활용하거나, 크리티컬 딜러를 크리티컬 관련 버퍼를 함께 편성하는 등 콘셉트를 통일해서 배치하면 보다 좋은 스쿼드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이사벨은 혼자서 버스트를 많이 써야 하는 특성을 가져 거의 전용 스쿼드가 필요합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