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공격 속도가 증가해도 사냥에 영향이 없다? 어쌔신 공격 속도 실험

게임뉴스 | 장재성 기자 | 댓글: 5개 |
오딘: 발할라 라이징에서 공격 속도는 어쌔신 유저에게 사냥 효율과 관련해 자주 언급이 되는 능력치다. 공격 속도가 증가하면 기본 공격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사냥 속도도 빨라져야 하지만 어쌔신은 사냥 속도에 별 차이가 없다는 의견이 많다.

어쌔신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공격 속도의 효율에 대해 고민이 많았기에 직접 실험해보기로 했다. 스킬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와 사용했을 때를 실험했는데, 실험 결과 어쌔신은 공격 속도가 증가해도 사냥 속도에 변화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단, 캐릭터의 스펙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공격 속도는 과연 사냥에 영향을 줄까?




■ 실험 세팅

실험 사냥터는 남부 황무지의 소형 야영지로 정했다. 사냥하는 유저가 많이 없기 때문에 경험치 오차를 줄일 수 있고 실험에 착용하는 아이템의 능력치로 무난하게 사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오차를 줄이기 위해 같은 장소에서 사냥했다.

실험은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며 스킬을 사용하지 않을 때와 사용했을 때를 측정했다. 스킬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공격 속도의 사냥 효율을 보기 위함이고, 스킬을 사용했을 때는 어쌔신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보기 위해서다.

공격 속도를 올려주는 아이템인 발키리의 단검, 푸른 서슬 장갑, 사리풀을 사용해 실험했다. 또한 발키리의 단검을 착용하지 않았을 때 공격력이 같아야 하므로 발키리의 단검과 공격력이 같은 설원의 단검을 기본 무기로 사용했다.

실험한 공격 속도는 기본 장비일 때 36%, 푸른 서슬 장갑만 착용한 41%, 발키리의 단검만 착용한 50%, 푸른 서슬 장갑과 발키리의 단검을 같이 착용한 55%, 푸른 서슬 장갑, 발키리의 단검, 사리풀 모두 사용한 상태인 70%다. 경험치는 20분 동안 사냥한 값을 기록했다.


※ 사용한 장비와 실험 세팅

◎ 실험에 사용한 주요 장비

발키리의 단검 - 공격력 35, 공격 속도 14%
설원의 단검 - 공격력 35
푸른 서슬 장갑 - 공격 속도 5%
송곳니단의 장갑 - 방어력 15
사리풀 - 공격 속도 15%


◎ 실험 세팅

스킬 사용 X 20분 사냥

- 공격 속도 36% : 송곳니단의 장갑, 설원의 단검
- 공격 속도 41% : 푸른 서슬 장갑, 설원의 단검
- 공격 속도 50% : 송곳니단의 장갑, 발키리의 단검
- 공격 속도 55% : 푸른 서슬 장갑, 발키리의 단검
- 공격 속도 70% : 송곳니단의 장갑, 발키리의 단검, 사리풀


스킬 사용 O 20분 사냥

- 공격 속도 36% : 송곳니단의 장갑, 설원의 단검
- 공격 속도 41% : 푸른 서슬 장갑, 설원의 단검
- 공격 속도 50% : 송곳니단의 장갑, 발키리의 단검
- 공격 속도 55% : 푸른 서슬 장갑, 발키리의 단검
- 공격 속도 70% : 송곳니단의 장갑, 발키리의 단검, 사리풀




▲ 공격 속도 증가 아이템을 착용하지 않은 상태의 능력치



▲ 사용한 아이템




■ 실험 결과

◎ 스킬 사용 X

스킬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공격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경험치, 골드의 획득량이 증가하는 것이 보인다. 하지만 푸른 서슬 장갑만 사용한 공격 속도 41%일 때는 기본 공격 속도인 36%일 때와 경험치 획득량이 0.07%로 같아 별 차이가 없었다.

공격 속도가 14%가 증가하는 발키리의 단검을 착용하면 사냥 효율이 크게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발키리의 단검만 사용했을 때는 경험치를 0.072% 획득하였다. 푸른 서슬 장갑과 발키리의 단검을 둘 다 착용했을 때는 경험치를 0.075 획득했다.

푸른 서슬 장갑, 발키리의 단검, 사리풀을 모두 사용한 공격 속도 70%일 때는 경험치를 0.085% 획득했다. 푸른 서슬 장갑에 비해 사리풀과 발키리의 단검의 공격 속도 증가율이 높아 경험치 획득량이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다.


※ 실험 결과

- 공격 속도 36% : 경험치 0.070%, 골드 10,322
- 공격 속도 41% : 경험치 0.072%, 골드 10,435
- 공격 속도 50% : 경험치 0.075%, 골드 10,730
- 공격 속도 55% : 경험치 0.080%, 골드 11,283
- 공격 속도 70% : 경험치 0.085%, 골드 12,343



◎ 스킬 사용 O

기본 공격 속도인 36일 때 경험치 획득량은 0.096%, 41%일 때 0.1%, 14%일 때 0.092%, 19%일 때 0.093%, 34%일 때 0.098%를 획득했다. 공격 속도 41%일 때 가장 큰 경험치 획득량을 보이고 공격 속도가 증가해도 경험치가 줄어든 결과로 보아 공격 속도가 사냥에 영향을 주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어쌔신은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짧아 스킬을 자주 사용할 수 있고, 근접 캐릭터 특성상 몬스터를 쫓아다니는 일이 많은데, 그 동안 재사용 대기 시간이 끝나는 경우도 있어 공격 속도가 사냥 속도에 영향을 크게 주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 실험 결과

- 공격 속도 36% : 경험치 0.096%, 골드 14,141
- 공격 속도 41% : 경험치 0.100%, 골드 15,121
- 공격 속도 50% : 경험치 0.092%, 골드 13,800
- 공격 속도 55% : 경험치 0.093%, 골드 19,888
- 공격 속도 70% : 경험치 0.098%, 골드 14,427




▲ 경험치 획득량과 골드는 절전 모드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공격 속도의 효율

어쌔신은 공격 속도의 효율이 좋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물론 공격 속도 증가 값이 커진다면 유의미한 값을 가질 수 있겠지만 공격 속도를 얻는 장비는 매우 제한적이고 어렵기 때문에 공격력, 대미지 증가 같은 능력치를 먼저 확보한 후 공격 속도를 얻는 것이 좋아 보인다.


※ 실험 요약

- 공격 속도는 사냥 속도를 증가시킨다.
- 하지만 어쌔신은 스킬 대미지가 메인이기 때문에 효율이 안 좋아 보인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