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유저가 원하는 콘텐츠로 다가가겠다! 퍼즐앤드래곤 야마모토 PD 인터뷰

게임뉴스 | 김오찬 기자 | 댓글: 31개 |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모바일 게임을 말해보라면 보통 '퍼즐앤드래곤'이 꼭 포함되고 있습니다. 작년에만 매출액 1,730억 엔(한화 약 1조 6,100억 원)을 기록, 개발사의 매출에 91% 이상을 견인한 게임이고, 국내를 포함하여 미국, 홍콩, 대만, 유럽 등, 다양한 국가에 서비스되고 있는 만큼 모바일 게임에서 내놓을 만한 히트작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년여간의 긴 서비스 기간 동안 순탄하기만 했던 퍼즐앤드래곤에 조금이나마 먹구름이 끼었습니다. 새롭게 업데이트된 콘텐츠는 난이도가 너무 높아 신규 유저들로 하여금 진입 장벽이 높아졌으며, 해외 진출 후 일본과 해외 서버의 업데이트 차이에 대한 이슈, 그리고 각종 콜라보레이션에 관한 이슈 등 '퍼즐앤드래곤'이 극복해야 할 문제점이 점점 많아졌습니다.

기자 역시 퍼즐앤드래곤을 플레이하는 열혈 유저로서, 개발사가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궁금했습니다. 그러던 와중 마침 퍼즐앤드래곤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직접 물어볼 기회가 생겼죠. 우리에겐 '야마P'란 이름으로 잘 알려진 '퍼즐앤드래곤'의 야마모토 다이스케(山本大介, Daisuke Yamaoto) 프로듀서에게 직접 약 3년간의 서비스 기간의 느낀점과 앞으로의 '퍼즐앤드래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 퍼즐앤드래곤 유저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야마P
= 안녕하세요. 인터뷰로는 처음 인사드립니다. 퍼즐앤드래곤 프로듀서 야마모토 다이스케입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일본 퍼즐앤드래곤이 서비스된 지 벌써 3년, 그리고 한국 퍼즐앤드래곤이 서비스된 지 벌써 1000일이 지났습니다. 그동안의 성적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야마P
= 여러분의 성원 덕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감사 말씀 드립니다. 퍼즐앤드래곤을 계속 즐겨 주셔서 정말 기쁩니다.



▲ 8월 21일부로 한국 퍼즐앤드래곤 역시 서비스 1000일을 맞이 했다





퍼즐앤드래곤이 서비스된지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콘텐츠의 난이도 역시 상승했습니다. 이에 신규 유저들이 느끼는 퍼즐앤드래곤의 '장벽'이 매우 높아졌다고 말하는데요, 이러한 부분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시나요.


야마P
= 약 3년여간의 서비스 기간 동안 자연스럽게 게임의 콘텐츠 량이 방대해졌습니다. 더불어 유저들의 만족도를 위해 던전들의 난이도 역시 증가해왔습니다.

하지만 튜토리얼 개선과 더불어 단 한 번뿐인 초절 경험치, 노멀 던전 경험치 1.5배, 게릴라 던전 리뉴얼 등 신규 유저들의 빠른 성장을 돕는 시책을 실시해 항상 신규 유저도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어렵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꾸준한 플레이를 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 최근에 등장한 강림 던전들의 난이도는 초보 유저들에겐 너무 높았다




최근에 업데이트된 랭킹 던전에 관한 내용 역시 빼놓을 수 없는데요, 그간 경쟁요소가 없었던 만큼 많은 유저들이 흥미롭게 보고 있습니다. 다만, 에드온(Add-on)과 같은 불법 프로그램에 대한 걱정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어떻게 대처할 예정이신가요?


야마P
= 우선 랭킹던전에 흥미를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육성한 좋아하는 몬스터로 꼭 실력을 겨뤄 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적하신 대로 부정 플레이도 함께 규제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불법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다양한 조사와 이에 따른 엄격한 규제도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유저 모두가 즐겁고 정정당당하게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죠.





퍼즐앤드래곤에 약 2,400종 이상의 몬스터가 있는 만큼 이를 전부 활용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일부 몬스터의 경우 활용되는 예가 극히 적은데요, 이러한 점을 어떻게 보완할 지 궁금합니다.


야마P
= 모든 퍼즐앤드래곤의 몬스터는 각각 용도가 있고 매일 유저분들에 의해서 새롭게 탄생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궁극 진화 및 궁극 각성 진화가 추가되어 파티의 방법과 변화의 폭이 넓어졌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몬스터 하나 하나를 소중히 잘 육성시켜 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현재 쓰이지 않는 몬스터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변화가 더욱 기대된다





최근 카피바라상이나 태고의 달인 등 한국 퍼즐앤드래곤에 추가되지 않았던 콜라보들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한국 유저들이 이후 어떠한 콜라보가 들어올지 궁금해하고 있는데요, 속 시원하게 답변 부탁드립니다.


야마P
= 해외 유저분이 콜라보 실시를 기대하고 계신 것은 저희도 잘 알고있는 부분입니다. 저희도 최선을 다해서 노력을 하고 있으며, 공개 가능한 단계가 되면 바로 공식 페이지를 통해 여러분들께 공개를 할 예정입니다. 기다려 주시길 부탁 드리겠습니다.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 최근 한국 퍼즐앤드래곤에도 업데이트된 파이널 판타지 콜라보




일본 퍼즐앤드래곤 공식 사이트나 아케이드 센터를 통해 퍼즐앤드래곤과 관련된 다양한 굿즈를 판매하고 있는데, 한국에서도 이러한 굿즈를 선보일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야마P
= 한국에서도 퍼즐앤드래곤의 굿즈를 원하시는 분이 계시나요? 정말 기쁜 일입니다. 사용하기도 편리하고 디자인도 귀여운 우수한 상품입니다. 어떤 것이 필요하신지요. 여러분이 어떤 상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가르쳐 주시겠어요?(웃음)



▲ 퍼즐앤드래곤 공식 굿즈샵에서 판매되고 있는 하데스 피규어





앞으로의 퍼즐앤드래곤은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가요? 따로 준비된 업데이트가 있는 지 궁금합니다.


야마P
= 앞으로의 퍼즐앤드래곤이라... 어려운 질문이네요. 솔직히 저도 매일 고민하고 많은 유저분의 의견을 듣고 갈등하며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년 후, 2년 후, 10년 후 퍼즐앤드래곤은 어떤 모습일지 모르겠습니다. 단지 매일 여러분께서 즐거워하시는 것, 두근거리는 것을 생각해 퍼즐앤드래곤을 통해 할 수 있는 것을 하고 싶습니다.



▲ SNS를 통해 유저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야마P
콘텐츠의 피드백이나 업데이트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로 발전했다




마지막으로 퍼즐앤드래곤을 사랑하는 한국 유저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야마P
= 우선 한국 유저분들에게 약 1,000일의 시간 동안 퍼즐드래곤을 즐겨 주셔서 정말 기쁘고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퍼즐앤드래곤을 더욱 오랫동안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