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4단계 강화점 없어도 강력한 후반 보스, 11월 클랜전 미리보기

게임뉴스 | 안슬기 기자 | 댓글: 3개 |
11월의 끝을 알리는 콘텐츠 클랜전이 26일(금)부터 30일(화)까지 5일 동안 진행된다. 보스 구성은 고블린 그레이트 - 라이라이 - 오크 치프 - 옵시디언 와이번 - 레사스 팔트 순서다. 신규 보스 옵시디언 와이번은 멀티 타깃 보스로, 상대적으로 방어력이 낮은 후방을 타격해 브레이크 상태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달은 오크 치프, 레사스 팔트 등 과거 많은 유저를 고생하게 만든 보스가 후반부에 등장한다. 특히, 레사스 팔트는 UB를 사용할 때마다 강해지는 대미지가 큰 변수로 작용할 것이다.

※ 보스 정보는 2단계 | 3단계 | 4단계 순서입니다.
※ 파티 정보는 해외 서버 플레이 영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스킬 정보 중 4단계 추가 효과는 붉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 고블린 그레이트




- 레벨 : 80 | 100 | 200
- 체력 : 600만 | 700만 | 17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25/300 | 330/360 | 330/360
- 스킬
UB : 보스의 물리 공격력 (중), 물리 방어력 (소) 증가. 전방의 적 하나에 물리 (특대)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지난달에 이어 클랜전 시작을 알리는 보스. 가장 앞에 있는 캐릭터만 집중 공격하므로 전열 캐릭터만 살면 큰 문제는 없다. 3단계까지는 두 보스를 동시에 처치하는 관통 파티 편성으로 빠르게 넘길 수 있다. 4단계는 물리, 마법 모두 높은 대미지가 나오는데, 이후 자신이 어떤 보스를 공격해야 하는지에 따라 편성할 파티를 결정하면 된다.







위부터 1-2, 1-3, 1-4 네임드 관통이 가능한 2단계 풀오토 파티. 관통 파티를 원하는 타이밍에 사용하려면 사전에 클랜원과 의사소통이 필요할 것이다.



2단계 1-2네임드 관통용 마법 파티. 풀오토 플레이가 가능해 편하게 보스를 처치할 수 있다.



3단계용 1-2네임드 관통 풀오토 물리 파티. 캐릭터가 강해지면서 3단계 풀오토도 편해졌다.



3단계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하는 풀오토 마법 파티. 최고 레벨까지 육성한 유저는 이월 시간이 1분 전후로 남을 것이다.





4단계 물리 파티 편성 예시. 아키노의 방어구 착용 유무에 따라 택틱이 달라지기도 한다. 기대 대미지는 1,000만 초중반이며, 아래 파티가 훨씬 높은 화력이 나온다.



4단계 1네임드용 캬루(새해) 파티. 5네임드를 칠 상황이 나오지 않는다면 여기에 마법 파티를 사용하자. 대미지는 물리 파티와 비슷한 수준.


■ 라이라이




- 레벨 : 85 | 105 | 205
- 체력 : 800만 | 900만 | 18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40/230 | 430/430 | 550/440
- 스킬
UB : 적 전체에 마법 (중)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1스킬 : 가장 뒤에 있는 적 2명에게 마법 (소) 피해를 주고 TP (소) 감소.

후열을 꾸준히 괴롭히는 보스. 3단계까지는 물리, 마법 파티 중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편성하는데, 관통 파티를 사용해 1네임드와 함께 처리되는 경우가 많다. 4단계는 물리 파티를 활용한 공략이 주류다. 보스가 마법 공격을 하고, UB 성능이 좋기 때문에 이에 모두 대응할 수 있는 타마키가 활약한다.





2단계 풀오토 물리 파티. 라이라이에 한해서는 타마키를 부담 없이 편성할 수 있다.





2단계 2네임드용 캬루(새해) 파티. 수동 조작이 필요한 점이 조금 귀찮겠지만,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이다.



1-2네임드 관통에 사용하는 3단계 물리 파티. 1, 2네임드 모두 풀오토로 처치할 수 있다.



3단계 풀오토 마법 파티. 콧코로(프린세스)는 랭크에 따라 성급을 조절해야 한다.



4단계 풀오토 물리 파티. 조작이 편한 대신 대미지는 800만 초중반 정도로 낮은 편이다. 10랭크 콧코로(프린세스)는 5성으로 편성해야 생존할 것이다.



위 파티보다 손이 많이 가는 대신 높은 대미지가 나오는 4단계 물리 파티. 기대 대미지는 1,100만가량.


■ 오크 치프




- 레벨 : 90 | 110 | 210
- 체력 : 1000만 | 1300만 | 2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420/280 | 480/300 | 300/170
- 스킬
UB : 전방 캐릭터 3명에게 물리 (대) 피해를 주고 스턴 상태로 만듦.
1스킬 : 전방 캐릭터 2명의 물리 방어력 (대), TP (중) 감소.

오랜만에 모습을 비추는 보스. 전반적으로 캐릭터 육성 수준이 낮았던 과거에는 최전방 캐릭터를 살리기 급급했다. 하지만, 이제는 3단계까지 한 번에 보스를 처치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약해진 느낌을 받을 것이다.

4단계는 1스킬에 TP 감소가 추가되어 전방 캐릭터들의 UB 발동 타이밍이 꼬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공략은 주로 평균 대미지가 높은 물리 파티를 사용한다.







2단계 풀오토 파티 모음. 이월 시간은 캬루(새해) 파티가 가장 많이 남는다.





3단계 풀오토 물리 파티. 수동 조작을 하면 이월 시간을 조금 더 벌 수 있다.



3단계 3네임드용 캬루(새해) 파티. 어지간해서는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 있을 것이다.







4단계에서 사용 가능한 물리 파티. 위에서 아래로 갈수록 대미지 기댓값이 1,000만 → 1,300만 → 1,500만으로 점점 오른다.



6성 시즈루를 활용한 4단계 캬루(새해) 파티. 기대 대미지가 1,200만 정도로 물리 파티와 비슷하다.


■ 옵시디언 와이번




- 레벨 : 95 | 115 | 230
- 체력 : 1200만 | 1500만 | 2100만
- 방어력(물리/마법)
ㄴ 타깃 A(왼쪽 날개) : 900/750 | 1100/820 | 1100/820
ㄴ 타깃 B(몸통) : 400/180 | 450/230 | 450/230
ㄴ 타깃 C(오른쪽 날개) : 250/80 | 350/100 | 300/100

- 브레이크 게이지
ㄴ 타깃 A : 70만 | 70만 | 70만
ㄴ 타깃 B : 100만 | 100만 | 100만
ㄴ 타깃 C : 40만 | 60만 | 40만

- 스킬
UB : 적 전체에 최대 HP 비례 피해를 주고, HP가 60% 미만인 캐릭터의 TP (대) 감소.
1스킬 : 적 전체 물리 방어력 (대) 감소, HP 흡수 (특대) 감소.
2스킬 : 마법 공격력이 가장 높은 캐릭터에게 물리 (대) 피해, 주변 적에게 물리 (중) 피해를 입힘. 범위 내 모든 적은 TP (중) 감소.

새롭게 등장한 멀티 타깃 보스. 핵심은 광역 딜러를 편성해 몸통과 오른쪽 날개를 브레이크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공격 패턴은 최대 체력에 비례한 고정 피해, HP 흡수를 막는 물리 방어력 디버프, TP를 흡수하는 광역 공격 등으로 까다로운 편이다.

HP 흡수 차단 스킬 때문에 3단계부터는 사실상 힐러 편성이 필수다. 3단계까지는 파티를 자유롭게 편성할 수 있지만, 4단계는 물리 파티가 눈에 띄게 높은 대미지를 낸다.



광역 딜러를 다수 편성한 2단계 물리 파티. 풀오토 플레이 시 시간이 다 될 무렵 보스를 처치할 수 있다.



요리(엔젤)을 활용한 2단계 풀오토 마법 파티. 요리(엔젤)을 육성한 유저라면 고려할만한 편성이다.





각종 루카를 활용한 3단계 물리 파티. 위 파티는 풀오토, 아래 파티는 수동 조작으로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수동 조작이 필요하지만,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는 3단계 마법 파티. 광역 대미지가 필요한 보스이므로 오랜만에 하츠네가 활약한다.





4단계 공략 시 사용하는 물리 파티. 아래 파티는 사렌의 방어구를 착용하지 않는 택틱도 있다. 기대 대미지는 1,300만 전후. 마법 파티는 효율이 나쁘니 아꼈다가 다른 보스를 공격할 때 사용하자.


■ 레사스 팔트




- 레벨 : 100 | 120 | 250
- 체력 : 1500만 | 2000만 | 23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450/390 | 520/450 | 460/400
- 스킬
UB : 적 전체에 물리 (중) 피해를 주고, 적을 공격할 때마다 피해량 증가. 이 효과는 최대 3회까지 누적됨.
1스킬 : 전방 캐릭터를 중심으로 좁은 범위에 물리 (중) 피해를 주고, 중독 상태로 만듦. 중독 피해로 TP가 회복되지 않음.
2스킬 : 자신에게 걸린 디버프를 해제하고, 자신의 물리 방어력 (중) 증가.
3스킬 : 필드에 있는 레사스 가드에게 무적을 부여하고, 후방에 레사스 가드 1마리 소환.
└ 레사스 가드 처치 시 레사스 팔트에게 고정 피해 및 물리 공격력 감소 디버프 부여
└ 필드에 레사스 가드가 3마리 존재 시, 적 전체에게 방어를 무시하는 체력 비례 피해를 줌.

※ 3스킬은 3단계(11회차)부터 추가

실전으로 많은 유저를 괴롭히던 마지막 보스. UB 사용 후 점점 강해지는 공격, TP 회복이 되지 않는 독 대미지 등 귀찮은 요소가 많다. 디버프를 해제하고 물리 방어력을 올리는 스킬이 있어 마법 파티를 아껴뒀다가 5네임드 공략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3단계부터 소환하는 '레사스 가드'는 처치 시 보스에게 고정 대미지를 주면서 물리 공격력 감소 디버프를 부여한다. 그러나 레사스 가드를 처치하지 못하고 필드에 3마리가 모이면 그 순간 보스가 강력한 광역 공격을 사용해 파티가 전멸할 위험이 있다.





2단계 풀오토 물리 파티. 10랭크 콧코로(프린세스)를 편성해도 보스 처치에 지장은 없다.



2단계 5네임드용 캬루(새해) 파티. 육성 상황에 따라 처치 시간이 10초가량 차이 난다.





시노부를 활용한 3단계 풀오토 물리 파티. 기대 대미지는 1,300~1,400만 정도.





3단계 5네임드용 캬루(새해) 파티. 아래 파티는 치카(크리스마스)의 레벨에 따라 택틱이 아예 틀어지기도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4단계용 물리 파티. 1,000만 초중반 정도의 대미지를 낼 수 있다. 물리 파티 효율이 좋지 못한 보스이므로, 가능하면 4단계는 마법 파티로 공략하자.



4단계 5네임드용 캬루(새해) 파티. 기본적으로 1,500만 이상의 대미지가 나오고, 육성 상황과 택틱만 맞는다면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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