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방어력 0인 신규 보스 등장! 4월 클랜전 미리보기

게임뉴스 | 안슬기 기자 | 댓글: 2개 |
4월 클랜전은 23일(토)부터 27일(수)까지 5일 동안 진행된다. 보스 순서는 고블린 그레이트 - 와일드 그리핀 - 바실리스크 - 옵시디언 와이번 - 메사르팀으로, 새롭게 등장하는 보스를 포함해 후반부 보스 대부분이 체력 비례 대미지와 강력한 상태 이상으로 유저를 괴롭힌다.

4단계 이후 3네임드는 마법, 4, 5네임드는 물리 파티의 화력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후반부 보스 중 어떤 것을 치느냐에 따라 남는 물리, 마법 파티로 1, 2네임드에 도전하는 것이 좋다.

※ 보스 정보는 2단계 | 3단계 | 4단계 | 5단계 순서입니다.
※ 파티 정보는 해외 서버 플레이 영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스킬 정보 중 4단계 이상 추가 효과는 붉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 고블린 그레이트




- 레벨 : 80 | 100 | 200 | 200
- 체력 : 600만 | 700만 | 1700만 | 85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25/300 | 330/360 | 500/360 | 500/360
- 스킬
UB : 보스의 물리 공격력 (중), 물리 방어력 (소) 증가. 전방의 적 하나에 물리 (특대) 피해를 주고 기절시킴.

UB를 포함한 모든 공격이 가장 앞에 있는 캐릭터만 타격하는 정직한 보스. 4단계부터는 UB에 기절 효과가 추가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위부터 2단계 1-2, 1-5네임드를 관통하는 물리 풀오토 파티. 파티 구성만 제대로 맞추면 큰 변수는 없다.



2단계 1-2네임드를 관통하는 마법 풀오토 파티. 3단계에서도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





3단계 1-2네임드 관통 풀오토 파티. 무난하게 흘러가면 이월 시간이 1분 이상 남는다.





4, 5단계용 물리 파티. 두 파티 모두 전투가 끝날 무렵 보스가 쓰러진다.



4, 5단계용 마법 파티. 카스미(여름)은 카스미로 대체할 수 있지만, 이월 시간이 10초 정도 감소한다.


■ 와일드 그리핀




- 레벨 : 85 | 105 | 205 | 205
- 체력 : 800만 | 900만 | 1800만 | 9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50/250 | 470/470 | 670/470 | 670/470
- 스킬
UB : 가장 가까운 적 3명에게 마법 (중) 피해를 주고 넉백시킴. 추가로 캐릭터의 HP가 40% 이하인 경우 기절시킴(약 6초).

UB로 전방 3명을 공격하는 것 외에 특별한 점이 없는 보스. 4단계부터 UB에 배리어로 막을 수 없는 넉백과 공격 대상의 체력이 40% 이하일 때 걸리는 조건부 기절이 추가된다.

3단계까지는 물리/마법 파티의 이월 시간 차이가 거의 없어 아무 파티나 사용해도 좋다. 그러나 4단계에서는 마법 파티의 화력이 약간 높다. 하지만, 자신이 바실리스크를 쳐야 할 상황이라면 물리 파티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2단계 풀오토 파티 예시. 구성은 다르지만 모두 이월 시간이 1분 정도 남는다.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하는 3단계 풀오토 파티. 아래 파티는 처치 속도가 조금 느리지만 주요 물리 캐릭터를 아끼기 좋은 구성이다.



사렌(크리스마스)를 편성한 4단계 물리 풀오토 파티. 기대 대미지는 1400만 정도.





4단계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하는 파티 구성. 마법 파티는 5단계 기준 2천만이 조금 넘는 대미지가 나온다.


■ 바실리스크




- 레벨 : 90 | 110 | 210 | 210
- 체력 : 1000만 | 1300만 | 2000만 | 95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0/0
- 스킬
UB : 행동 불능 상태가 아닌 캐릭터에게 마법 (대) 대미지를 주고 석화 상태로 만듦. 행동 불능 상태인 캐릭터에게는 최대 HP의 80% 대미지를 입힘. 적 전체 능력치 증가 효과 해제. (대미지 무효 관통)
1스킬 : 전방 3명에게 마법 (소) 대미지를 주고, 중독 상태인 캐릭터를 석화 상태로 만듦.
2스킬 : 전방 범위 내 캐릭터에게 마법 (중) 대미지를 주고 중독 상태로 만듦.

처음 등장하는 3번째 보스. 방어력이 없어 디버퍼 없이 파티를 구성해도 상당히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문제는 조건부로 매우 강력한 대미지를 주는 UB 및 중독과 연계 시 상당히 긴 시간 동안 캐릭터를 석화 상태로 만드는 1스킬이다.

캐릭터를 중독시키는 2스킬은 일정 범위 내 캐릭터만 타격할 수 있으므로, 이에 영향을 받지 않는 중·후열 캐릭터가 많은 마법 파티로 공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UB가 까다롭기 때문에 타마키나 카스미(매지컬) 등 TP를 흡수하는 캐릭터 편성 빈도가 높다.





2단계 풀오토 파티. UB 위력이 강한 마법 보스이므로 타마키가 등장한다. 두 파티 모두 이월 시간이 1분 정도 남는다.







3단계 풀오토 파티. 모두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마코토(신데렐라)와 타마키 2인조를 편성한 4단계 물리 파티. 크리티컬 발동 횟수에 따라 전투가 끝나기 직전에 보스를 처치할 수 있다.





4단계용 마법 파티. 화력에 비중을 둔 아래 파티는 보스 처치 속도가 빨라 이월 시간이 3~40초 정도 남는다. 그리고 5단계에서도 최대 3천만이 넘는 대미지를 기대할 수 있다.


■ 옵시디언 와이번




- 레벨 : 95 | 115 | 230 | 230
- 체력 : 1200만 | 1500만 | 2100만 | 1억
- 방어력(물리/마법)
ㄴ 타깃 A(왼쪽 날개) : 900/750 | 1100/820 | 1100/820 | 1100/820
ㄴ 타깃 B(몸통) : 400/180 | 450/230 | 450/230 | 450/230
ㄴ 타깃 C(오른쪽 날개) : 250/80 | 350/100 | 300/100 | 300/100

- 브레이크 게이지
ㄴ 타깃 A : 70만 | 70만 | 70만 | 70만
ㄴ 타깃 B : 100만 | 100만 | 100만 | 100만
ㄴ 타깃 C : 40만 | 60만 | 40만 | 40만

- 스킬
UB : 적 전체에 최대 HP 비례 마법 대미지를 주고, HP가 60% 미만인 캐릭터의 TP (대) 감소.
1스킬 : 적 전체 물리 방어력 (대) 감소, HP 흡수 (특대) 감소.
2스킬 : 마법 공격력이 가장 높은 캐릭터에게 물리 (대) 대미지를 주고, 주변 적에게 물리 (중) 대미지를 입힘. 범위 내 모든 적은 TP (중) 감소.

오랜만에 모습을 보이는 4번째 보스. 멀티 타깃 보스이며, 뒤에 있는 몸통과 오른쪽 날개의 방어력이 낮다. 각 타깃을 브레이크 상태로 만들 때마다 방어력이 낮아지므로 범위 딜러를 채용해야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다.

UB는 최대 체력에 비례한 고정 피해를 주고, 모든 캐릭터의 물리 방어력을 낮추는 동시에 HP 흡수 불가 상태로 만든다. 이 때문에 3단계부터 힐러 없이 버티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4단계부터는 물리 파티로 보스를 공략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2단계 풀오토 파티 예시. 미미, 무이미, 요리 등 우수한 범위 딜러를 편성하는 것이 핵심.







3단계 풀오토 파티 예시. 2단계와 비교해 편성한 범위 딜러의 수가 2명으로 늘어났다. 세 파티 모두 전투가 끝날 무렵 보스가 쓰러진다.





수동 조작이 필요한 4단계 물리 파티. 기대 화력은 위 파티 1600만, 아래 파티 1900만.


■ 메사르팀




- 레벨 : 100 | 120 | 250 | 250
- 체력 : 1500만 | 2000만 | 2300만 | 1억 1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350/350 | 750/550 | 450/300 | 450/300
- 스킬
UB : 적 전체에게 최대 HP에 비례한 마법 대미지를 주고, 행동 불능 상태인 적에게 추가 대미지.
1스킬 : 전방 범위 내 적에게 마법 (중) 대미지를 줌.
2스킬 : 남은 HP가 가장 적은 적 1명을 속박.
3스킬 : 적 전체에 마법 (소) 대미지를 주고, HP가 70% 이하인 적을 속박.
4스킬 : 마법 공격력이 가장 높은 적 2명을 속박하고, 자신의 물리/마법 방어력 (소) 감소.

※ 3스킬은 3단계(11회차), 4스킬은 4단계(35회차)부터 추가

단계가 오를수록 속박 스킬 종류가 늘어나는 마지막 보스. 3단계에 추가되는 광역 속박은 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진 캐릭터에게만 적용되므로 체력 관리가 중요하다. 4단계부터 사용하는 속박은 마법 공격력이 높은 캐릭터 2명을 저격하기 때문에 물리 파티를 편성하면 딜로스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다.

과거에는 마법 파티의 딜량이 높았는데, 캐릭터 레벨과 랭크가 오른 현재는 물리 파티가 앞서나가는 모습을 보인다.





2단계 풀오토 파티. 캐릭터 육성 상태 외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이다.



3단계 물리 파티. 풀오토 조작 시 1600만, 수동 조작 시 보스를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3단계 마법 풀오토 파티. 대미지가 1200만 전후로 낮은 편이다. 가능하면 물리 파티를 사용하거나 사렌(여름)-네네카-캬루(새해)-카스미-루나 편성으로 화력을 높이자.



4단계용 물리 풀오토 파티. 간편하게 1500만 정도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시즈루(발렌타인)을 편성한 4단계 물리 파티. 기대 대미지는 2000만 가량.



4단계용 마법 파티 편성 예시. 약 1500만 정도의 대미지를 주는데, 편성한 캐릭터를 생각하면 그리 만족스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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