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보스에 맞춰 물리, 마법 파티 편성! 10월 클랜전 미리보기

게임뉴스 | 안슬기 기자 |
22일(목)에는 10월 클랜전이 시작된다. 새로운 4네임드 '다크 가고일'과 멀티 타깃 보스로 돌아온 5네임드 '글러튼', 오랫만에 등장한 '레이스 로드'가 유저를 맞이한다. 다른 것은 몰라도 레이스 로드는 마법 파티, 다크 가고일은 물리 파티를 편성한다는 것은 반드시 기억하고 가자.

이번 달부터는 보스 처치 후 이월 파티 멤버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 덕분에 다양한 캐릭터를 육성한 유저가 이월 후 이전보다 높은 대미지를 뽑을 가능성이 생겼다. 단, 변경한 파티원도 전투 후 사용이 제한되기 때문에 주력 캐릭터를 이월 파티에 섣불리 편성해서는 안 된다.

※ 보스 정보 중 ( ) 안 내용이 3단계 능력치입니다.
※ 3단계 파티 정보는 해외 서버 플레이 영상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고블린 그레이트




- 레벨 : 80 (100)
- 체력 : 6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25 / 100 (334 / 365)
- 스킬
UB : 보스의 물리 공격력 (중), 물리 방어력 (소) 증가. 전방의 캐릭터 하나에 물리 (특대) 피해.

와이번과 함께 클랜전 시작을 알리는 1네임드 고블린 그레이트. 최전방 캐릭터만 생존하면 별다른 위협 요소는 없다. 이제 1, 2단계는 파티 구성에 따라 한 번에 처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2단계까지 사용 가능한 조합. 레벨이 높다면 1단계 보스는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다. 에리코 대신 6성 콧코로를 채용하면 3단계에서 쓰이는 풀오토 조합으로 변한다.



1단계 원턴킬 마법 파티 버전. 쿄우카의 아이스 랜스 크리티컬 발동 횟수에 따라 처치 시간이 단축된다. 최전방에 서는 앤이 2단계에서 생존하려면 5성 재능 개화를 마쳐야 한다.



3단계 풀오토 파티 마법 버전. 물리 풀오토 파티와 비교해 기대 대미지는 낮은 편이다. 물리 파티를 편성할 수 없고, 편하게 보스를 공격하고 싶을 때 사용하자.


■ 라이라이




- 레벨 : 85 (105)
- 체력 : 8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20 / 170 (384 / 364)
- 스킬
UB : 적 전체에게 마법 (중) 피해.
1스킬 : 가장 뒤에 있는 적 2명에게 마법 (소) 피해.

자주 얼굴을 비췄던 라이라이. 여기까지는 준비운동이다. 1네임드와 반대로 후열 캐릭터를 끊임없이 괴롭히므로 주력 딜러의 생존이 중요하다. 보통은 자체 체력 흡수로 어느 정도 버티는 것이 가능하다. 버티기만 한다면 평소보다 빠른 TP 충전 덕에 딜러가 높은 화력을 뽑아낸다.



풀오토로 사용 가능한 물리 파티. 크리스티나 대신 마코토 편성 시 2단계에서도 풀오토 플레이가 가능하다. 수동 조작으로 화력을 늘리고 싶다면 카오리 대신 에리코를 편성하면 된다.



풀오토 플레이가 가능한 마법 파티. 이번에는 3단계까지 풀오토로 돌릴 수 있다. 그러나, 안나는 UB를 쓰면 손해인 캐릭터이므로, 가능하면 수동 조작으로 더 큰 피해를 주는 것이 좋다.


■ 레이스 로드




- 레벨 : 90 (110)
- 체력 : 10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20 / 100 (403 / 401)
- 스킬
UB : 적 전체에게 마법 피해를 주고, 물리 공격력 35% 감소.
1스킬 : 적 전체에게 마법 피해를 주고, 물리 캐릭터에게 행동 속도 감소 디버프 부여.

이번 클랜전의 마법 파티 가치를 올리는 주요 네임드. 물리 공격력 감소는 물론 물리 캐릭터 전용 행동 속도 감소 디버프까지, 모든 스킬이 '물리 파티 편성 금지'를 표현하고 있다. 과거에는 물리 파티와 마법 파티의 대미지 차이가 크지 않아 그나마 파티 편성이 자유로웠지만, 이제 제대로 된 화력을 내려면 무조건 마법 파티를 편성해야 한다.



3네임드용 물리 파티 편성 예시. 2단계 기준, 기대 대미지가 고작 350만 남짓이다. 다른 보스였다면 400만은 족히 뽑고 남았을 조합이다. 어쩔 수 없이 써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3네임드를 물리 파티로 타격하는 것은 절대 금지다.



캬루(여름) 대신 치카(크리스마스)를 편성한 2단계 조합. 대미지가 다소 떨어지지만, 그래도 한 번에 500만 이상 피해를 줄 수 있다.



이리야를 활용한 3단계 마법 조합. 이리야의 생존은 14랭 5템 착용과 전용 장비 육성에 달려 있다. 수동 조작은 물론 풀오토도 가능하다.


■ 다크 가고일




- 레벨 : 95 (115)
- 체력 : 1200만
- 방어력(물리/마법) : 240 / 170 (321 / 383)
- 스킬
UB : 적 전체에게 마법 (중) 피해, 화상 상태로 만들고 마법 방어력 (특대) 감소.
1스킬 : 적 전체에게 마법 (소) 피해, 물리 공격력 (대) / 마법 공격력 (특대) 감소.

이번에 새로 등장하는 4번째 보스. 1스킬 사용 시 모든 캐릭터의 물리/마법 공격력이 감소한다. 물리 공격력보다 마법 공격력 감소량이 많으며, 단계가 오를수록 디버프 수치가 증가해 마법 파티를 편성하는 것은 손해다. 이전 보스인 레이스 로드와 반대로 사실상 물리 파티가 강제된다.



2단계까지 사용 가능한 물리 파티 예시. 풀오토도 가능하며, 대미지 욕심을 낸다면 수동 조작이 필요하다.



3단계에서 사용하는 조합. 힐러 두 명이 TP 충전과 행동 속도 버프를 주기적으로 사용해 대미지도 상당히 높다. 가장 큰 변수는 콧코로가 첫 트라이 슬래시 사용 시 보스의 공격을 회피하는 것. 이 경우, 콧코로의 TP가 모자라 초반에 마코토(여름)이 사망한다. 회피는 순전히 운이라 그저 무사히 맞기를(?) 기도하자.



안전제일, 6성 미식전을 둘 편성한 조합. 안정감이 오르는 만큼 기대 대미지가 낮아지는 점이 아쉽다.


■ 글러튼




- 레벨 : 100 (120)
- 체력 : 1500만
- 방어력(물리/마법)
ㄴ 본체 : 352 / 372 (432 / 467)
ㄴ 타깃 A(왼손) : 350 / 374 (430 / 469)
ㄴ 타깃 B(오른손) : 353 / 349 (433 / 444)
- 스킬
UB : 적 전체에게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의 물리/마법 공격력 (특대) 증가. ※ 3단계 피해량 대폭 증가
1스킬 : 후방 2인에게 마법 (중) 피해.
2스킬 : 전방 3인에게 마법 (중) 피해를 주고 TP (소) 감소, 자신의 TP (중) 회복.
3스킬 : 전방 3인에게 마법 (대) 피해를 주고 속박 상태로 만듦. 자신이 브레이크 상태면 마법 공격력 (특대) 증가.

※ 대만 서버 기준, 1스킬은 3단계(11회차)부터 사용하지 않음
※ 3스킬은 3단계(11회차)부터 추가

- 브레이크 게이지
ㄴ 본체 : 40만 (10만)
ㄴ 타깃 A(왼손) : 40만 (15만)
ㄴ 타깃 B(오른손) : 40만 (6만)

1년만에 멀티 타깃 보스로 다시 돌아온 글러튼. 브레이크 가능한 부위는 왼손, 오른손, 본체까지 총 3곳이다. 이번 보스는 클랜전 시작 전부터 유저들 사이에서 많은 이야기가 오가고 있다. 이미 같은 클랜전을 겪었던 해외 서버에서 3단계 글러튼의 공격 패턴이 달랐기 때문이다. 공격 패턴에 따라 최대 화력을 내기 위한 파티 편성이나 택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최적의 조합은 클랜전 당일이 되어야 알 수 있을 것이다.

과거 등장했던 멀티 타깃 보스 '트윈 피그즈'와 달리 모든 타깃이 동일한 디버프 효과를 받는다. 예를 들어, 마코토의 '브레이브 하울링'이나 크리스티나의 '인젝션'은 단일 대상의 물리 방어력을 낮추는 디버프 스킬이지만, 이를 글러튼에게 사용 시 세 타깃 모두 물리 방어력 디버프가 적용된다. 그러나 광역 디버프 효과는 세 배가 아닌 한 타깃에게 적용되는 것으로 취급해 방어력 감소량이 그다지 높지 않다. 따라서, 광역 디버퍼보다 단일 디버퍼를 편성하는 쪽이 화력 상승에 도움이 된다.

브레이크 시 효과는 마법 공격력 감소(본체), 방어력 감소(왼손, 오른손)다. 브레이크 효과는 단일 디버프처럼 대상 외에 모든 타깃에게 적용되므로, 광역 스킬을 보유한 무이미, 토모, 6성 캬루 등을 편성하면 브레이크 이후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전방 3캐릭터를 타격하면서 TP를 흡수하는 스킬은 경계 대상이다. 택틱에 맞춰 UB를 발동하다가도 잠시 방심하는 순간 모든 것이 꼬이게 되니 주의하자. 3단계부터는 전방 3캐릭터를 속박하는 스킬을 사용한다. 이 스킬은 브레이크 상태일 때 글러튼의 마법 공격력도 올려주기 때문에 여러모로 위험한 스킬이다. 이를 고려해 3단계부터는 기존과 다른 파티 편성이 필요하다.



마코토와 클로에가 디버프, 토모와 미후유(여름)이 화력을 담당하는 2단계 물리 파티. 클로에의 디버프 중첩이 모든 타깃에 적용되므로 꽤 쏠쏠하다.



6성 캬루를 활용하는 2단계 마딜팟. 사렌(여름)은 3성, 앤은 4성이면 생존 문제는 없다.


- 일본 서버 기준 3단계 조합



3단계 풀오토 조합. 조작이 편한 대신, 광역 딜러를 3명 넣은 것 치고 대미지가 낮은 편이다.



3단계 전용, 한 번에 600만 이상 초고화력을 기대할 수 있는 조합. 그만큼 난이도도 높고, 힐러 육성 상태가 중요하다. 치카(크리스마스)는 3성 및 13랭크, 이오(여름)은 4성 및 14랭크 5템 착용을 요구한다. 이오(여름) 대신 아카리 편성 시 풀오토 조합이 완성되지만, 기대 화력이 200만 가까이 떨어진다.


- 대만 서버 기준 3단계 조합



3단계 초고화력 파티 대만 버전. 이오(여름) 대신 12랭크 유이(새해)를 편성했다. 유이(새해)는 11랭크 6템 주차가 정석이므로, 상황에 따라 사용 불가능한 조합이 될 가능성이 있다.



3단계 풀오토 마법 파티. 기대 피해량은 400만 초중반.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